[INSIDE/CAMPAIGN] SSG.COM ‘쓱어’ 캠페인, 새로운 화법과 영상으로 다시 세상의 관심을 쓱!
HS Ad 기사입력 2018.10.05 12:00 조회 4114
 

"그 광고 봤어? 석! 새각, 소~긋!" 

하루에도 수십 편의 광고가 쏟아져 나오는 지금, 광고인은 수 많은 광고들 중에서 사람들의 기억에 남는 광고가 되기 위해서 새롭고 다양한 방법을 고민합니다. 2016년 SSG.COM의 ‘쓱’ 캠페인 이후, HS애드 SSG.COM 광고 제작팀은 새로움과 다름을 전달하기 위해서는 ‘인포메이션(information)’이 아닌 ‘임프레션(impression)’이 중요하다는 사실을 깨달았고, 2년만에 선보이는 광고에서도 새로운 인상을 남기기 위해 ‘쓱어(語)’ 캠페인을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새로운 화법으로, 식석갓세? 

이번 SSG.COM 광고 속 새로운 화법은 모든 자음을 S, S, G의 자음, 즉 ㅅ, ㅅ, ㄱ 으로 변환해 말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광고모델인 배우 공유와 공효진의 말을 들어 본 사람이라 면 처음엔 당연히 “응? 무슨 소리지?”하고 낯선 느낌을 가졌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광고에서 만나 본 “석! 새각, 소긋” “섯씨구~”, “식석갓세?”는 각각 “헐! 대박, 소름”과 “얼씨구~”, “신선한데?”라는 뜻이죠. 

  
 ▲SSG.COM ‘석! 새각, 소~긋!’ 편 (출처 : SSG.COM 공식 유튜브 채널) 
 
기존 ‘쓱’ 캠페인은 사람들이 일상에서 HDMI는 ‘흐드미’, SBS는 ‘스브스’, SK는 ‘스크’라고 줄여서 말하는 습관에서 아이디어를 얻어, ‘SSG=쓱’이라고 쉽게 말하고 떠오르도록 해 큰 성공을 거두었습니다. 이번 새로운 캠페인은 젊은 타깃들의 ‘비밀 언어’ 또는 젊은 층이 또래 사이에 친밀감을 느끼기 위해 쓰는 ‘도깨비 언어’라는 놀이문화에서 아이디어를 얻었습니다. 이를 통해 SSG.COM이 소비자와 좀 더 친밀한 관계를 맺고, 특별한 방식으로 소통하고자 했습니다.  

 
 ▲SSG.COM ‘식석갓세?’ 편 (출처 : SSG.COM 공식 유튜브 채널) 
 
특히 이번 캠페인은 한글의 과학적이고 음성학적 원리와 조형학적 특성이 뛰어난 글자의 특성 덕분에 손쉽게 변형이 가능하였고, 준비하면서 한글이 얼마나 우수한 언어인가를 한번 더 깨닫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이 만남, 싯슷기 솩~ 가세 

2016년 ‘쓱’ 캠페인이 마치 그림을 연상케 한다면, 이번 2018년 광고 캠페인에서는 마치 한 편의 영화를 보는 듯한 임프레션을 만들기로 했습니다. SSG.COM의 광고모델 공유와 공효진은 모두에게 연기력을 인정받는 배우들이고, 이들의 연기력에 힘입어 영화처럼 인상적인 광고를 만들 수 있었습니다. 

 
 ▲SSG.COM ‘싯슷기 솩~ 가세’ 편 (출처 : SSG.COM 공식 유튜브 채널) 
 
SSG.COM의 광고를 접하면 ‘영화 같다’는 연상과 느낌이 들 수 있도록 이번 광고 스태프 대부분을 영화 스탭들로 구성했고 연출하였습니다. 백종열 감독을 비롯하여 영화 ‘그랜드 부다페스트 호텔‘, ‘문라이즈 킹덤‘과 최근 ‘맘미미아 2’ 등의 촬영을 맡았던 할리우드 최정상급 촬영 감독 로버트 예맨(Robert Yeoman)과 ‘그랜드 부다페스트 호텔’, ‘다크 나이트 라이즈’의 아트디렉터 제랄드 설리반(Gerald Sullivan)이 직접 참여해 헝가리의 멋진 풍경과 장소를 아름답게 담아냈습니다. 

 
 ▲부다페스트에서 펼쳐진 SSG.COM 광고 촬영 현장 (출처 : SSG.COM 공식 유튜브 채널)
 
또한 화려하고 아름다운 색감으로 유명한 영화들의 컬러리스트로 참여한 질 보다노비치(JILL BOGDANOWICZ)가 후반 작업의 컬러리스트로 참여한 광고답게 기존 광고에서는 볼 수 없었던 아름답고 고급스러움 색감으로 한 편의 영상 예술을 완성했습니다. 어디에서도 만나기 힘든 이들의 만남이 이번 SSG.COM 광고의 강한 임프레션을 만들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앞으로도, 섯씨구~ 

이번 SSG.COM 광고에서는 SSG.COM의 참신하고 편리한 서비스를 재미있게 전달하고자 새로운 언어를 활용했습니다. 그리고 새로운 언어가 주는 알쏭달쏭한 첫 인상을 넘어 이해하고자 하는 호기심을 통해 더 강력하게 기억에 남는 효과를 노렸습니다. 변화와 새로움을 두려워하지 않는 SSG.COM의 광고 캠페인에 앞으로도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HS Ad ·  HS애드 ·  HS애드 블로그 ·  SSG ·  석새각소긋 ·  섯씨구 ·  식석갓세 ·  쓱닷컴 ·  쓱어 ·  캠페인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월간 2024밈] 7월 편 - 7월에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GOAT 하다? 느낌 좋은 밈&좋은 느낌을 줌 07월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아이폰 스.꾸? 티라미수 케익~? T라 미숙하다고?  GOAT 하다?    Greatest Of All Time의 줄임말 GOAT. 해외에서 시작된 밈이에요. '역사상 최고의 스포츠 선수'를 의미하며 하며 주로 운동선수들에게 사용하는 밈인데요.   현재, 특히 국내에서는 운동선수뿐
[Digital Feed]프로토타입, 차원이 다른 솔루션을 제시하다
프로토타입, 차원이 다른 솔루션을 제시하다.
이노션, 세계 최대 크리에이티브 축제 2024 칸 라이언즈서 ‘그랑프리’ 수상, 역대 최고 성적 거둬
    이노션이 세계 최대&최고의 권위를 자랑하는 국제광고제인 ‘칸 라이언즈’에서 최고상인 ‘그랑프리’를 처음으로 수상하는 쾌거를 달성했다. 2005년 창립 이후 칸 라이언즈에서 그랑프리를 받은 것은 이번이 최초이며, 그랑프리1개 외에도 금상 1개, 동상 3개 등 총 5개의 본상을 수상, 역대 최고 성적을 거뒀다.   이번 ‘그랑프리(Grand Prix
[BRAND REPORT]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소통 헬스 커뮤니케이션
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
[CD MANUAL] I Decided Not to Worry Anymore 힘 빼고 가볍게 툭
8편: 권성철 YCD 설마 하던 일이 벌어졌다. 지난 호에 김정아 제작1센터장님이 나오신 걸 보면서 권성철 CD는 생각했다. 이 다음엔 내가 될 수도 있겠다는... 그 예감은 적중했다. 당장 눈앞에 놓인 일이 산더미다. 하지만 더 이상 고민하지 않기로 했다. 힘 빼고. 가볍게. 툭. 일단 그렇게 카메라 앞에 섰다. TEXT. Life is Orange 편집팀 PHOTOGRAPH. Studio 1839 무슨 이야기를 쓸까? 내 앞에
구글의 AI는 자비스를 꿈꾸고 있을까?
 전승민 과학 전문 저술가   챗GPT를 발표해 세상을 놀라게 했던 오픈AI가 챗GPT의 새 버전 ‘GPT-4o’를 깜짝 발표했다. GPT-4o의 가장 큰 특징은 지금까지 키보드로 소통해야 했던 대화형 AI에 사람의 말을 알아듣고 반응하는 ‘음성 대화’ 기능을 추가했다는 점이었다.   GPT-4o를 활용한 각종 기능을 시연하는 라이브 데모 (출처 : OpenAI
이노션, 강남대로 최대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 론칭
  -디지털 아트 캔버스로 새롭게 태어난 옥외 전광판 - 이노션이 서울시 강남대로에 최대 규격 및 최고 화질의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을 새롭게 론칭하고 다채로운 콘텐츠를 선보일 계획이다. 대규모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은 이노션이 자체 운영하는 옥외 미디어 프라퍼티로, 강남역 사거리 몬테소리 빌딩에 설치된 기존의 전광판을 리뉴얼해 재탄생했다. 총 면적은 337.5㎡로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파리올림픽 마케팅의 모든 것
세상에서 가장 큰 스포츠 이벤트인 ‘올림픽’. 올림픽은 스포츠가 적어도 4년에 한 번 제대로 빛나게 하는 지구촌 축제로 전 세계의 다양한 종목을 한꺼번에 담아낸 유일무이한 플랫폼이다.
[CD MANUAL] I Decided Not to Worry Anymore 힘 빼고 가볍게 툭
8편: 권성철 YCD 설마 하던 일이 벌어졌다. 지난 호에 김정아 제작1센터장님이 나오신 걸 보면서 권성철 CD는 생각했다. 이 다음엔 내가 될 수도 있겠다는... 그 예감은 적중했다. 당장 눈앞에 놓인 일이 산더미다. 하지만 더 이상 고민하지 않기로 했다. 힘 빼고. 가볍게. 툭. 일단 그렇게 카메라 앞에 섰다. TEXT. Life is Orange 편집팀 PHOTOGRAPH. Studio 1839 무슨 이야기를 쓸까? 내 앞에
구글의 AI는 자비스를 꿈꾸고 있을까?
 전승민 과학 전문 저술가   챗GPT를 발표해 세상을 놀라게 했던 오픈AI가 챗GPT의 새 버전 ‘GPT-4o’를 깜짝 발표했다. GPT-4o의 가장 큰 특징은 지금까지 키보드로 소통해야 했던 대화형 AI에 사람의 말을 알아듣고 반응하는 ‘음성 대화’ 기능을 추가했다는 점이었다.   GPT-4o를 활용한 각종 기능을 시연하는 라이브 데모 (출처 : OpenAI
이노션, 강남대로 최대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 론칭
  -디지털 아트 캔버스로 새롭게 태어난 옥외 전광판 - 이노션이 서울시 강남대로에 최대 규격 및 최고 화질의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을 새롭게 론칭하고 다채로운 콘텐츠를 선보일 계획이다. 대규모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은 이노션이 자체 운영하는 옥외 미디어 프라퍼티로, 강남역 사거리 몬테소리 빌딩에 설치된 기존의 전광판을 리뉴얼해 재탄생했다. 총 면적은 337.5㎡로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파리올림픽 마케팅의 모든 것
세상에서 가장 큰 스포츠 이벤트인 ‘올림픽’. 올림픽은 스포츠가 적어도 4년에 한 번 제대로 빛나게 하는 지구촌 축제로 전 세계의 다양한 종목을 한꺼번에 담아낸 유일무이한 플랫폼이다.
[CD MANUAL] I Decided Not to Worry Anymore 힘 빼고 가볍게 툭
8편: 권성철 YCD 설마 하던 일이 벌어졌다. 지난 호에 김정아 제작1센터장님이 나오신 걸 보면서 권성철 CD는 생각했다. 이 다음엔 내가 될 수도 있겠다는... 그 예감은 적중했다. 당장 눈앞에 놓인 일이 산더미다. 하지만 더 이상 고민하지 않기로 했다. 힘 빼고. 가볍게. 툭. 일단 그렇게 카메라 앞에 섰다. TEXT. Life is Orange 편집팀 PHOTOGRAPH. Studio 1839 무슨 이야기를 쓸까? 내 앞에
구글의 AI는 자비스를 꿈꾸고 있을까?
 전승민 과학 전문 저술가   챗GPT를 발표해 세상을 놀라게 했던 오픈AI가 챗GPT의 새 버전 ‘GPT-4o’를 깜짝 발표했다. GPT-4o의 가장 큰 특징은 지금까지 키보드로 소통해야 했던 대화형 AI에 사람의 말을 알아듣고 반응하는 ‘음성 대화’ 기능을 추가했다는 점이었다.   GPT-4o를 활용한 각종 기능을 시연하는 라이브 데모 (출처 : OpenAI
이노션, 강남대로 최대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 론칭
  -디지털 아트 캔버스로 새롭게 태어난 옥외 전광판 - 이노션이 서울시 강남대로에 최대 규격 및 최고 화질의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을 새롭게 론칭하고 다채로운 콘텐츠를 선보일 계획이다. 대규모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은 이노션이 자체 운영하는 옥외 미디어 프라퍼티로, 강남역 사거리 몬테소리 빌딩에 설치된 기존의 전광판을 리뉴얼해 재탄생했다. 총 면적은 337.5㎡로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파리올림픽 마케팅의 모든 것
세상에서 가장 큰 스포츠 이벤트인 ‘올림픽’. 올림픽은 스포츠가 적어도 4년에 한 번 제대로 빛나게 하는 지구촌 축제로 전 세계의 다양한 종목을 한꺼번에 담아낸 유일무이한 플랫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