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ising Star]#자폐인의 특별한 디자인 오티스타 이소현 대표
펜타브리드 기사입력 2018.03.29 12:00 조회 5788
 
 
헐리웃 영화 <엑스맨>에서 초능력자들은 마치 장애인처럼 묘사됩니다뛰어난 능력을 가진 그들이 우리 사회의 장애인처럼 묘사되는 건이들이 일반인과 다른 소수이기 때문입니다.  

우리 사회에도 시각적 능력이 월등하게 뛰어난 사람들이 있습니다수많은 숫자들을 단 몇 초만 보고 기억해내기도 하고한번 본 간판을 다 외우기도 합니다영화 속 초능력자가 아닌자폐인 이야기입니다. 

사회 의사소통 능력은 떨어지는 반면에 시각적 능력은 매우 뛰어난 자폐인이 있습니다모든 사람이 그렇듯 이들도 좋아하는 것과 잘하는 것이 있습니다다만 편견에 가려질 뿐이죠사회적 약자에 혐오 담론이 들끓는 우리 사회에서 어쩌면 예견될 일일지도 모릅니다. 

오티스타는 장애인의 능력을 인정하고 받아들입니다일방적인 도움을 받는 장애인에서함께 살아가는 스페셜리스트로의 변신이 시작되는 오티스타자폐인 디자이너가 만드는 아름다운 디자인을 소개합니다영화 <엑스맨>에서 갈 곳 없는 초능력자들을 보호해주는 자비에학교가 떠오르는 오티스타의 디자인 스쿨도 함께요!  


 
 
오티스타의 자폐인 디자이너가 디자인한 머그컵

오티스타의 대표 이소현 교수는 이화여대에서 특수교육을 가르치며 자폐인의 사회활동을 이용한 복지모델을 개발했습니다이화여대와 SK플래닛의 합작프로젝트로 시작한 오티스타현재 10명의 자폐인 디자이너와 함께 다양한 꿈을 꾸고 있습니다. 

Q. 오티스타를 자유롭게 소개해주세요.
A. 오티스타는 자폐인이 자신의 재능으로 사회인으로 살아갈 수 있도록 지원하는 회사에요자폐인 디자이너가 만드는 다양한 상품과 디자인을 판매하고 있죠. 
자폐인 중 재능이 있는 사람이 정말 많은데그 능력이 직장생활에서 쓰이는 경우는 안타깝게도 매우 적어요아마도 장애인이니 할 수 없다고 생각하는 것 같습니다하지만 오티스타는 자폐인이 좋아하고잘하는 일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일을 하고 있어요. 

Q. 자폐인도 일할 수 있다사실 생각하지 못했어요.
A. 장애인은 무조건적인 도움을 받는 사람이라고만 생각하는데그렇지마는 않아요이들도 다른 사람과 마찬가지로 잘하는 것과 못하는 것이 있어요. 
자폐인들은 사회 의사소통 능력이 약한 대신 시각적인 능력이 강한 경우가 많아요한 번 본 걸 다 외우기도 하고그림을 한 번도 배우지 않았는데도 쓱쓱 잘 그리는 친구들이 많죠그림에 재능이 있고또 좋아한다면 그림을 그리면서 살 수 있다면 좋잖아요. 
장애인은 무조건적으로 도와줘야 하는 짐이 아니라그 역시 우리처럼 하나의 가치 있는 인간으로 인정하는 것성별인종처럼 장애도 하나의 특성에 불과하다는 것세상에는 다양한 사람이 함께 살아가고 있다는 것을 우리 모두가 깨닫는다면 아름다운 세상이 되지 않을까요?
 
 

I 이화여대 근처에 위치한 오티스타의 오프라인 스토어 
 
Q. 오티스타에서 일하는 자폐인들은 어떤 채용과정을 거치나요?
A. 오티스타는 자폐인을 위한 디자인 스쿨을 운영하고 있어요. ‘스쿨이라서 일반적인 학교라 생각하기 쉬운데그건 아니고 디자이너로서의 자질을 확인하는 곳이에요그래서 일할 수 있는 성인이나 중고등학생 중심으로 수강생을 받죠. 
매번 교육이 열릴 때마다 모집공고를 내고면담과정을 거쳐요직업으로 발전시키려면 그림을 잘 그리는지도 중요하지만 이들이 그림을 그릴 때 행복해하는지 확인해요좋아하는 일을 해야 하니까요자폐 학생들만 모여서 교육을 받는다고 하면 많은 분들이 놀라세요사실 저희도 걱정을 했죠하지만 모두 그림을 좋아하니수업시간에는 놀랍도록 높은 집중력을 보여줘요. 10, 20명까지도 교육을 해봤는데충분히 가능 하더라고요특수교육쪽에서도 놀라운 일이에요. 
디자인 스쿨을 졸업한 학생 중 10명이 현재 오티스타에서 근무하고 있고그 외 다른 회사에서 근무하고 있는 학생들대학교를 다니고 있는 학생들도 있어요. 

 
 
오티스타의 자폐인 디자이너
Q. 그림이 디자인의 전부가 아닌데소통 능력이 부족하다면 사회생활 할 때 불편함이 있지 않나요?
A. 현재 디자인스쿨의 졸업생 중 세 명의 학생이 일반 회사에서 일을 하고 있어요오티스타에는 직무지도팀이 있어서 여러 가지로 도와줘요먼저 그 회사에 가서 상황을 보고상사와 동료들을 만나 자폐가 무엇인지그로 인한 행동 특성은 어떠한지 등에 대해 알려줘요또한 자폐인 직원들에게도 다양한 교육을 하죠전화를 어떻게 받는지부터 시작해서 환경에 적응할 수 있는 훈련을 해요지금까지 훌륭하게 업무를 수행하고 있죠. 

 

Q. 오티스타의 디자인을 객관적으로 평가한다면
A. 정말 많은 분들이 좋아해주세요오티스타 상품 디자인뿐 아니라다양한 디자인 판매활동도 함께 하고 있어요. 16년에는 롯데그룹의 사보를 1년간 디자인하기도 했고메가스터디의 스터디 플래너갤럭시 핸드폰의 케이스 디자인 등 다양한 프로젝트를 진행했죠. 
돕고 싶어서 사는 게 아니라갖고 싶어서 구매하는 분들이 많아요자폐인도 사회의 한 구성원으로의 역할을 하고그 디자인이 많은 사람들에게 기쁨을 줄 수 있다는 것그걸 확인했다는 게 오티스타의 큰 성과라고 생각해요경쟁력을 통한 가능성을 보여준 거잖아요. 

Q. 마지막으로 오티스타가 꿈꾸는 미래를 듣고 싶어요.
 
A. 오티스타가 자폐인이 총체적인 모든 지원을 받을 수 있는 허브가 되길 바라요어떻게 보면 현재는 아주 작은 분야에서 자폐인을 돕고 있어요취업을 할 수 있는 나이의 자폐인그 중에서도 디자인 분야에서만 이들을 도와주고 있죠. 
자폐는 조기 교육이 중요해요어릴 때 진단받은 즉시 좋은 프로그램을 접한다면 그 예후가 굉장히 달라지죠취업뿐 아니라한 자폐인의 생애 전반에 걸쳐서 오티스타가 모든 정보와 지원을 해줄 수 있길 바랍니다.

 
이소현  ·  특수교육  ·  샤우트  ·  오티스타  ·  자폐인  ·  디자인  ·  재능  ·   ·  디자인스쿨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40살이 40살로 보이는 굴욕
글 정규영 크리에이티브 디렉터|씨세븐플래닝즈 日 꽃미남 기무라 타쿠야 안타까운 근황? 헤드라인이 던진 미끼를 덜컥 물고 포털 사이트의 기사를 읽어 내려갔다. 결론은 일본 대표 꽃미남이었던 배우 겸 가수 기무라 타쿠야(木村 拓哉)가 50대가 되어 아저씨 모습이 됐다는 이야기다. 하아-. 나도 모르게 짧은 한숨이 나왔다. ‘이 정도 대스타는 나이를 먹고 아저씨가 된 것만으로도 뉴스가 되는구나?’ 이런 마음도  짧게
AI는 거들 뿐
글 채용준 CD|NUTS 2022년 Open AI가 ChatGPT를 공개하면서 이를 광고에 활용하는 사례가 조금씩 등장하고 있습니다. 광고에 쓰일 스토리를 작성하고, 키비주얼을 만들고 카피도 작성시키는 등 조금씩 스며드는 중입니다. 특히 반복 소모적인 업무를 AI를 통해 대체하려는 시도가 많은 대행사에서 벌어지고 있습니다.    그래서인지 AI가 광고인들의 일자리를 뺏을 거라는 인식도 많아진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여전히
또 하나의 카메라가 될 AI, 사진 관점에서 정의하다
생성형 AI를 통한 영상, 이미지 생성은 이제 새로운 기술이 아니다. 미드저니(Midjourney), 달리(DALLE) 등 이미 사람들은 많은 생성형 AI 툴을 통해 상상을 현실로 만들어내고 있다. 이런 생성형 AI의 등장이 광고 사진 업계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 오랫동안 광고 사진업에 종사하며 전자 제품, 화장품 등의 광고 사진을 찍어왔고, 최근에는 AI를 접목한 광고 사진 영역에 뛰어들고 있는 스튜디오 준세이(JUNSEI)의 대표 박윤철 포토그래퍼를 인터뷰했다.
성공적인 기업 마케팅 은 브랜드를 지속케 하 는 컨셉에서 나와(3)
  이노레드는 김태원 전 구글코리아 전무(Director)를 공동 대표이사로 선임했다. 김 신임대표는 지난 18년간 구글에 재직하며, 유튜브를 국내에서 가장 대표적인 마케팅 플랫폼으로 자리매김시키는 등 구글코리아의 압도적인 성장을 이끌었을 뿐 아니라 수많은 기업의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도운 업계 최고의 전문가로 인정받고 있다.김 신임 대표는 이노레드에 합류하여, 사업 전략과 미디어 사업 총괄, 마케팅솔루션 분야 투자 확대, 글로벌 사업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BRAND REPORT]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소통 헬스 커뮤니케이션
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
SOL로 탈출! 뉴진스, Pay로 무엇이든 할 수 있는 곳에 마침내 도착!
빠르게 변화하는 디지털 시대에 대응하기 위한 금융그룹사 전략에 따라 신한카드의 디지털 앱 명이 ‘신한SOL페이’로 개편되었습니다. 올해 상반기 신한SOL페이에 기대감을 높인 런칭캠페인에 이어 신한SOL페이의 실체를 전달하고자 한 신한SOL페이 신규 광고를 소개합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글로벌 추세
  광고에서 중요하게 고려되는 것 중 하나는 ‘어떤 방법을 통해 최대의 광고 효과를 얻을 것인가’ 일 것입니다. 여러 광고 전략 중, 고전적으로 광범위하게 사용된 것은 유명인을 주요 매개로 브랜드의 메시지를 전달하는 셀러브리티 마케팅 혹은 유명인 모델 광고 (celebrity endorsement; McCracken, 1989) 전략입니다.   우버 이츠(Uber Eats)의 제니퍼 애니스톤, 데이비드
성공적인 기업 마케팅 은 브랜드를 지속케 하 는 컨셉에서 나와(3)
  이노레드는 김태원 전 구글코리아 전무(Director)를 공동 대표이사로 선임했다. 김 신임대표는 지난 18년간 구글에 재직하며, 유튜브를 국내에서 가장 대표적인 마케팅 플랫폼으로 자리매김시키는 등 구글코리아의 압도적인 성장을 이끌었을 뿐 아니라 수많은 기업의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도운 업계 최고의 전문가로 인정받고 있다.김 신임 대표는 이노레드에 합류하여, 사업 전략과 미디어 사업 총괄, 마케팅솔루션 분야 투자 확대, 글로벌 사업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BRAND REPORT]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소통 헬스 커뮤니케이션
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
SOL로 탈출! 뉴진스, Pay로 무엇이든 할 수 있는 곳에 마침내 도착!
빠르게 변화하는 디지털 시대에 대응하기 위한 금융그룹사 전략에 따라 신한카드의 디지털 앱 명이 ‘신한SOL페이’로 개편되었습니다. 올해 상반기 신한SOL페이에 기대감을 높인 런칭캠페인에 이어 신한SOL페이의 실체를 전달하고자 한 신한SOL페이 신규 광고를 소개합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글로벌 추세
  광고에서 중요하게 고려되는 것 중 하나는 ‘어떤 방법을 통해 최대의 광고 효과를 얻을 것인가’ 일 것입니다. 여러 광고 전략 중, 고전적으로 광범위하게 사용된 것은 유명인을 주요 매개로 브랜드의 메시지를 전달하는 셀러브리티 마케팅 혹은 유명인 모델 광고 (celebrity endorsement; McCracken, 1989) 전략입니다.   우버 이츠(Uber Eats)의 제니퍼 애니스톤, 데이비드
성공적인 기업 마케팅 은 브랜드를 지속케 하 는 컨셉에서 나와(3)
  이노레드는 김태원 전 구글코리아 전무(Director)를 공동 대표이사로 선임했다. 김 신임대표는 지난 18년간 구글에 재직하며, 유튜브를 국내에서 가장 대표적인 마케팅 플랫폼으로 자리매김시키는 등 구글코리아의 압도적인 성장을 이끌었을 뿐 아니라 수많은 기업의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도운 업계 최고의 전문가로 인정받고 있다.김 신임 대표는 이노레드에 합류하여, 사업 전략과 미디어 사업 총괄, 마케팅솔루션 분야 투자 확대, 글로벌 사업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BRAND REPORT]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소통 헬스 커뮤니케이션
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
SOL로 탈출! 뉴진스, Pay로 무엇이든 할 수 있는 곳에 마침내 도착!
빠르게 변화하는 디지털 시대에 대응하기 위한 금융그룹사 전략에 따라 신한카드의 디지털 앱 명이 ‘신한SOL페이’로 개편되었습니다. 올해 상반기 신한SOL페이에 기대감을 높인 런칭캠페인에 이어 신한SOL페이의 실체를 전달하고자 한 신한SOL페이 신규 광고를 소개합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글로벌 추세
  광고에서 중요하게 고려되는 것 중 하나는 ‘어떤 방법을 통해 최대의 광고 효과를 얻을 것인가’ 일 것입니다. 여러 광고 전략 중, 고전적으로 광범위하게 사용된 것은 유명인을 주요 매개로 브랜드의 메시지를 전달하는 셀러브리티 마케팅 혹은 유명인 모델 광고 (celebrity endorsement; McCracken, 1989) 전략입니다.   우버 이츠(Uber Eats)의 제니퍼 애니스톤, 데이비드
성공적인 기업 마케팅 은 브랜드를 지속케 하 는 컨셉에서 나와(3)
  이노레드는 김태원 전 구글코리아 전무(Director)를 공동 대표이사로 선임했다. 김 신임대표는 지난 18년간 구글에 재직하며, 유튜브를 국내에서 가장 대표적인 마케팅 플랫폼으로 자리매김시키는 등 구글코리아의 압도적인 성장을 이끌었을 뿐 아니라 수많은 기업의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도운 업계 최고의 전문가로 인정받고 있다.김 신임 대표는 이노레드에 합류하여, 사업 전략과 미디어 사업 총괄, 마케팅솔루션 분야 투자 확대, 글로벌 사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