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END]모디슈머부터 아트슈머까지, 소비 트렌드를 리드하는 컨슈머 열풍
HS Ad 기사입력 2017.08.24 11:44 조회 4821



 

이탈리아 빠네의 편의점 버전 '빵안에게티', 불닭볶음면에 계란찜 치즈를 넣은 '달걀찜면' 등은 tvN 예능 프로그램 '편의점을 털어라'에 소개된 레시피입니다. 프로그램에서 패널들은 편의점 음식만을 사용해 색다른 조합의 음식을 만들어 대결을 펼치는데요. 간편하면서도 공감할 수 있는 레시피로 시청자들의 뜨거운 반응을 얻고 있습니다.

이처럼 제조사가 제시하는 방식이 아닌 취향에 따라 제품을 새로운 방식으로 활용하는 소비자를 모디슈머(Modisumer)라고 하는데요. 수정하다라는 뜻의 'modify'와 소비자를 뜻하는 'consumer'의 합성어입니다. 식품 시장에서 활약이 돋보였던 모디슈머는 최근 화장품, 필기도구 등으로 영역을 넓히고 있습니다.


 

소비 트렌드의 중심, '슈머'

모디슈머의 등장과 같이 이렇게 소비 트렌드가 능동적인 방식으로 변화한 배경에는 여러 가지 요인이 있는데요. 먼저 싱글족의 증가를 꼽을 수 있습니다. 4집 걸러 1집은 1인 가구일 정도로 수가 늘어나면서 혼밥, 혼술 등 1인 가구를 위한 상품과 매장 또한 급증했습니다. 1인 가구의 특징에 대해 업계 전문가들은 예전과 달리 가족을 구성해야 한다는 의무감에서 벗어나 자신이 좋아하는 것, 가치 있다고 생각하는 것에는 아낌없이 투자하는 경향이 있다고 말합니다.





디지털 기술의 발달도 소비 트렌드 변화의 중요한 요인이 됩니다. 인터넷, 스마트폰 등 디지털 기술을 가장 많이 활용하는 20~30대는 새로운 유행이나 정보를 빠르게 받아들이고 소셜 미디어를 통해 실시간으로 공유하는 것을 즐기는데요. 소비자 한 명, 한 명의 목소리가 단시간에 광범위하게 퍼지기 때문에 개인의 영향력이 이전보다 강해졌습니다.

저금리, 저성장이 지속되고 있는 경제 상황도 소비 트렌드에 변화를 주었습니다. 가격 대비 성능을 고려하는 가성비를 소비 기준으로 삼는 소비자들이 늘고 있는 것인데요. 소비 심리가 위축돼 합리적으로 소비하는 방법을 연구하기 시작한 결과입니다.

이렇게 소비자들의 취향과 욕구가 다양해지면서 기업의 마케팅 방식도 '슈머' 중심으로 진화하고 있습니다. 상품 품질, 가격, 패키지, 광고, 웹사이트, SNS, 캠페인 등에서 기업과 소비자가 만나는 접점에서 소비자들이 필요로 하는 기능과 정보를 어떻게 더 효과적으로 제공할 수 있는지가 슈머 마케팅의 관건인데요. 모디슈머를 넘어 과연 어떤 '슈머'가 있는지, 슈머 마케팅 사례를 자세히 알아볼까요?


 

 

리얼한 가짜를 소비한다, 페이크슈머




최근 TV나 SNS에서 자주 볼 수 있는 주제 중 하나가 먹방(먹는 방송)입니다. 아프리카 TV에서 먹방 전문 BJ로 활약하고 있는 엠브로와 벤쯔는 남들보다 '맛깔나게' 그리고 '많이' 먹어 보는 이들로 하여금 자신이 먹는 것처럼 대리 만족을 준다고 하는데요. 인기에 힘입어 최근에는 오프라인 식당을 열어 먹방을 시청했던 소비자와 만나고 있습니다.

이처럼 실제 경험은 아니지만 비슷한 분위기를 느끼거나 고가의 제품과 비슷한 가짜 상품을 소비하며 대리 만족하는 사람을 가짜(Fake)와 소비자(Consumer)를 합쳐 페이크슈머(Fakesumer)라고 부릅니다.

먹방과 함께 페이크슈머의 대표 사례는 중국판 애플로 불리는 '샤오미'입니다. 얼리 어답터들에게 '애플'은 선망의 대상이지만 만만치 않은 가격으로 구매 결정이 쉽지 않지요. 애플은 아니지만 저렴한 가격으로 스마트한 라이프를 즐길 수 있는 샤오미는 페이크슈머들의 심리를 잘 공략한 제품입니다.


 

 

액티브 시니어가 대세, 블루슈머




블루슈머(bluesumer)는 블루오션(blue ocean)과 슈머의 합성어인데요. 여기서 블루오션은 성장 잠재력이 있지만, 아직 개척되지 않은 시장을 의미합니다. 블루슈머는 한마디로 경쟁자가 없는 시장의 소비자를 말하지요.

최근 떠오르고 있는 블루슈머는 시니어입니다. 평균 수명이 길어져 고령 인구가 증가하면서 새로운 시장이 형성되고 있는 것인데요. 예전의 시니어들은 손자를 위한 상품을 주로 구매했지만, 최근에는 자신의 건강과 미용, 취미활동을 위한 건강용품, 미용품, 아웃도어 등 패션 제품을 주로 소비합니다. 능동적이고 활력 있는 삶을 추구한다고 해서 '액티브 시니어'라는 신조어도 만들어졌습니다.

고령화 인구가 많은 일본에서는 고령자용 충격흡수 속옷, 뼈가드와 기저귀를 교환할 필요 없어 소변을 자동 감지해 흡수하는 로봇 Humany가 핫 아이템으로 인기가 많습니다. 국내에서도 이마트 '시니어 MD존', '현대백화점 홈 헬스케어매장 '헬스테크' 등이 생기며 시니어 블루슈머들을 집중 공략하고 있습니다.


 

 

소비와 문화의 콜라보레이션, 아트슈머




보건복지부와 국가금연지원센터가 진행하는 '핑거밴드 켐페인'은 담배를 집는 두 손가락 검지와 중지를 묶는 핑거밴드를 활용함으로써 흡연을 억제하고 금연을 응원하는 내용인데요. 1020세대에게 흡연의 위험성을 보다 효과적으로 알리기 위해 요즘 가장 핫한 '힙합'을 활용했습니다. '하태핫태'의 주인공 래퍼 지코가 직접 음악을 만들고 출연한 '핑거밴드 금연송' 뮤직비디오를 만들어 유튜브와 페이스북에 공개했는데요. 100만 회가 넘게 재생되며 인기를 끌었습니다.

핑거밴드 캠페인처럼 브랜드에 예술적 요소를 더한 마케팅을 아트 마케팅, 소비 활동과 문화적 가치를 모두 충족하고 싶은 소비자를 아트슈머(artsumer)라고 부릅니다. 아트 마케팅은 품질과 기술력 이상의 예술적 가치를 통해 브랜드 이미지를 높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죠.

핑거밴드 캠페인 외에도 커피전문점 탐앤탐스는 프리미엄 매장인 탐앤탐스 블랙을 포함한 10개 매장에 신진작가들이 작품을 전시할 수 있는 갤러리탐(Gallery耽) 행사를 진행하고 있는데요. 공식 SNS 채널과 블로그로 전시 정보를 안내하고, 전국 탐앤탐스 매장에 작품 홍보 영상을 홍보하기도 합니다.



 

똑같이, 똑같이! 트윈슈머
 




결정 장애. 매일 홍수처럼 비슷한 상품이 쏟아져 나와 무엇을 살지 쉽게 선택하지 못하는 모습을 풍자한 신조어입니다. 그래서 많은 소비자들이 자신과 비슷한 취향을 가진 사람들이 작성한 구매 후기를 참고하여 제품을 구매하는데요. 다른 사람의 경험을 참고해 물건을 구매하는 소비자들을 합쳐 트윈슈머(Twinsumer)라 부릅니다. 생각, 취향, 취미, 소비 패턴 등이 쌍둥이(twins)처럼 닮았다고 하여 붙여진 이름이지요.

이러한 소비 성향은 인터넷이 발달하며 더욱 두드러지고 있는데요. 트윈슈머들은 '리뷰'를 참고해 상품을 삽니다. 국내에도 특정 제품군을 평가해 후기를 올리는 전문 사이트가 몇 군데 있는데요. 디지털카메라의 경우 디시인사이드, 스마트폰은 세티즌, 모니터는 모니터포유 등이 그 예입니다.


 

'슈머'로 알아본 소비 트렌드 어떻게 보셨나요? 소비자 한 사람의 영향력이 커짐에 따라 슈머 마케팅 역시 계속 세분화되고 있는데요. 슈머 마케팅에서 중요한 것은 공감! 기업의 이야기를 소비자에게 공감시키려 하기보다 소비자의 이야기에 귀 기울이고 소통하는 방법이 소비자의 마음을 움직이는 방법입니다.



HS Ad ·  HS애드 ·  마케팅 ·  모디슈머 ·  블루슈머 ·  소비트렌드 ·  슈머 ·  아트슈머 ·  컨슈머 ·  트렌드 ·  트윈슈머 ·  페이커슈머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40살이 40살로 보이는 굴욕
글 정규영 크리에이티브 디렉터|씨세븐플래닝즈 日 꽃미남 기무라 타쿠야 안타까운 근황? 헤드라인이 던진 미끼를 덜컥 물고 포털 사이트의 기사를 읽어 내려갔다. 결론은 일본 대표 꽃미남이었던 배우 겸 가수 기무라 타쿠야(木村 拓哉)가 50대가 되어 아저씨 모습이 됐다는 이야기다. 하아-. 나도 모르게 짧은 한숨이 나왔다. ‘이 정도 대스타는 나이를 먹고 아저씨가 된 것만으로도 뉴스가 되는구나?’ 이런 마음도  짧게
AI는 거들 뿐
글 채용준 CD|NUTS 2022년 Open AI가 ChatGPT를 공개하면서 이를 광고에 활용하는 사례가 조금씩 등장하고 있습니다. 광고에 쓰일 스토리를 작성하고, 키비주얼을 만들고 카피도 작성시키는 등 조금씩 스며드는 중입니다. 특히 반복 소모적인 업무를 AI를 통해 대체하려는 시도가 많은 대행사에서 벌어지고 있습니다.    그래서인지 AI가 광고인들의 일자리를 뺏을 거라는 인식도 많아진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여전히
또 하나의 카메라가 될 AI, 사진 관점에서 정의하다
생성형 AI를 통한 영상, 이미지 생성은 이제 새로운 기술이 아니다. 미드저니(Midjourney), 달리(DALLE) 등 이미 사람들은 많은 생성형 AI 툴을 통해 상상을 현실로 만들어내고 있다. 이런 생성형 AI의 등장이 광고 사진 업계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 오랫동안 광고 사진업에 종사하며 전자 제품, 화장품 등의 광고 사진을 찍어왔고, 최근에는 AI를 접목한 광고 사진 영역에 뛰어들고 있는 스튜디오 준세이(JUNSEI)의 대표 박윤철 포토그래퍼를 인터뷰했다.
성공적인 기업 마케팅 은 브랜드를 지속케 하 는 컨셉에서 나와(3)
  이노레드는 김태원 전 구글코리아 전무(Director)를 공동 대표이사로 선임했다. 김 신임대표는 지난 18년간 구글에 재직하며, 유튜브를 국내에서 가장 대표적인 마케팅 플랫폼으로 자리매김시키는 등 구글코리아의 압도적인 성장을 이끌었을 뿐 아니라 수많은 기업의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도운 업계 최고의 전문가로 인정받고 있다.김 신임 대표는 이노레드에 합류하여, 사업 전략과 미디어 사업 총괄, 마케팅솔루션 분야 투자 확대, 글로벌 사업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BRAND REPORT]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소통 헬스 커뮤니케이션
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
SOL로 탈출! 뉴진스, Pay로 무엇이든 할 수 있는 곳에 마침내 도착!
빠르게 변화하는 디지털 시대에 대응하기 위한 금융그룹사 전략에 따라 신한카드의 디지털 앱 명이 ‘신한SOL페이’로 개편되었습니다. 올해 상반기 신한SOL페이에 기대감을 높인 런칭캠페인에 이어 신한SOL페이의 실체를 전달하고자 한 신한SOL페이 신규 광고를 소개합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글로벌 추세
  광고에서 중요하게 고려되는 것 중 하나는 ‘어떤 방법을 통해 최대의 광고 효과를 얻을 것인가’ 일 것입니다. 여러 광고 전략 중, 고전적으로 광범위하게 사용된 것은 유명인을 주요 매개로 브랜드의 메시지를 전달하는 셀러브리티 마케팅 혹은 유명인 모델 광고 (celebrity endorsement; McCracken, 1989) 전략입니다.   우버 이츠(Uber Eats)의 제니퍼 애니스톤, 데이비드
성공적인 기업 마케팅 은 브랜드를 지속케 하 는 컨셉에서 나와(3)
  이노레드는 김태원 전 구글코리아 전무(Director)를 공동 대표이사로 선임했다. 김 신임대표는 지난 18년간 구글에 재직하며, 유튜브를 국내에서 가장 대표적인 마케팅 플랫폼으로 자리매김시키는 등 구글코리아의 압도적인 성장을 이끌었을 뿐 아니라 수많은 기업의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도운 업계 최고의 전문가로 인정받고 있다.김 신임 대표는 이노레드에 합류하여, 사업 전략과 미디어 사업 총괄, 마케팅솔루션 분야 투자 확대, 글로벌 사업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BRAND REPORT]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소통 헬스 커뮤니케이션
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
SOL로 탈출! 뉴진스, Pay로 무엇이든 할 수 있는 곳에 마침내 도착!
빠르게 변화하는 디지털 시대에 대응하기 위한 금융그룹사 전략에 따라 신한카드의 디지털 앱 명이 ‘신한SOL페이’로 개편되었습니다. 올해 상반기 신한SOL페이에 기대감을 높인 런칭캠페인에 이어 신한SOL페이의 실체를 전달하고자 한 신한SOL페이 신규 광고를 소개합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글로벌 추세
  광고에서 중요하게 고려되는 것 중 하나는 ‘어떤 방법을 통해 최대의 광고 효과를 얻을 것인가’ 일 것입니다. 여러 광고 전략 중, 고전적으로 광범위하게 사용된 것은 유명인을 주요 매개로 브랜드의 메시지를 전달하는 셀러브리티 마케팅 혹은 유명인 모델 광고 (celebrity endorsement; McCracken, 1989) 전략입니다.   우버 이츠(Uber Eats)의 제니퍼 애니스톤, 데이비드
성공적인 기업 마케팅 은 브랜드를 지속케 하 는 컨셉에서 나와(3)
  이노레드는 김태원 전 구글코리아 전무(Director)를 공동 대표이사로 선임했다. 김 신임대표는 지난 18년간 구글에 재직하며, 유튜브를 국내에서 가장 대표적인 마케팅 플랫폼으로 자리매김시키는 등 구글코리아의 압도적인 성장을 이끌었을 뿐 아니라 수많은 기업의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도운 업계 최고의 전문가로 인정받고 있다.김 신임 대표는 이노레드에 합류하여, 사업 전략과 미디어 사업 총괄, 마케팅솔루션 분야 투자 확대, 글로벌 사업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BRAND REPORT]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소통 헬스 커뮤니케이션
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
SOL로 탈출! 뉴진스, Pay로 무엇이든 할 수 있는 곳에 마침내 도착!
빠르게 변화하는 디지털 시대에 대응하기 위한 금융그룹사 전략에 따라 신한카드의 디지털 앱 명이 ‘신한SOL페이’로 개편되었습니다. 올해 상반기 신한SOL페이에 기대감을 높인 런칭캠페인에 이어 신한SOL페이의 실체를 전달하고자 한 신한SOL페이 신규 광고를 소개합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글로벌 추세
  광고에서 중요하게 고려되는 것 중 하나는 ‘어떤 방법을 통해 최대의 광고 효과를 얻을 것인가’ 일 것입니다. 여러 광고 전략 중, 고전적으로 광범위하게 사용된 것은 유명인을 주요 매개로 브랜드의 메시지를 전달하는 셀러브리티 마케팅 혹은 유명인 모델 광고 (celebrity endorsement; McCracken, 1989) 전략입니다.   우버 이츠(Uber Eats)의 제니퍼 애니스톤, 데이비드
성공적인 기업 마케팅 은 브랜드를 지속케 하 는 컨셉에서 나와(3)
  이노레드는 김태원 전 구글코리아 전무(Director)를 공동 대표이사로 선임했다. 김 신임대표는 지난 18년간 구글에 재직하며, 유튜브를 국내에서 가장 대표적인 마케팅 플랫폼으로 자리매김시키는 등 구글코리아의 압도적인 성장을 이끌었을 뿐 아니라 수많은 기업의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도운 업계 최고의 전문가로 인정받고 있다.김 신임 대표는 이노레드에 합류하여, 사업 전략과 미디어 사업 총괄, 마케팅솔루션 분야 투자 확대, 글로벌 사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