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Thumb] 대홍기획 크리에이티브솔루션 4팀
대홍 커뮤니케이션즈 기사입력 2017.01.23 12:00 조회 10651

 

아이소이 캠페인을 만든 사람들이 궁금하다. 대홍기획 내에서 CS4팀의 역할과 포지션에 대해 설명해 달라.
한때 CS4팀은 여자들로만 구성된 아마조네스팀이었다. 올해 문준기 JCD와 류동우 대리가 들어오면서 ‘너무 강력한 음기 때문에 말 걸기도 힘들다’라는 이야기를 더는 듣지 않게 됐다. 문준기JCD는 AD 출신으로 대홍 최고의 패셔니스타이자 대표 솔로남으로 통한다. 여기에 이 팀에서 가장 오랫동안 함께 일하고 있는 섹시 담당 AD 강유리 책임, 배우 최지우도 인정한 영혼 없는 감탄사로 팀 내에서 치매와 귀여움을 동시에 맡고 있는 AD 류동우 대리, 한 번 꽂히는 건 끝까지 파헤치는 흥신소급 집요함과 막장과 극과장 카피 분야의 최고봉을 담당하는 CW 류미경 책임, 바나나 우유였다가 배추였다가 현란한 머리색만큼이나 다채롭고 유쾌한 여자의 탈을 쓴 사내아이 역할의 CW 이미진 대리로 구성돼 있다. 다양한 개성을 가졌지만 일에 있어서는 누구보다 프로 같은 친구들이라 같이 일하면 재미도 있고 시너지가 크다.

요즘 아이소이 광고로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받고 있는데 회사 내에서 또는 외부로부터 달라진 점이 있나?
인터뷰 제의가 생긴 것 외에 딱히 달라진 점은 없다. 하지만2000년, 대홍의 레전드 캠페인으로 기록된 '선영아 사랑해' 캠페인을 2016년, 다시 한 번 소환해 다른 색깔로 부활을 이끌어냈다는 점에서 개인적으로 영광이라고 생각한다. 그 당시 '선영아 사랑해' 캠페인을 진행한 팀으로 첫 입사를 했는데 내가 CD가 돼서 리바이벌을 한다는 사실이 감개무량하다. 무엇보다 광고 반응이 좋아서 광고주가 신뢰하는 것을 느끼는, 느낌 같은 느낌. 그리고 예상 밖의 선전으로 12월까지 광고 물량이 늘어난 점도 기분 좋고 감사한 일이다.

이번 아이소이 캠페인을 만들게 된 계기가 있나?
아이소이라는 브랜드는 단 하나의 유해 성분도 첨가하지 않은 천연 브랜드이다. 실제로 일명 화해, ‘화장품을 해석하다’라는 화장품 성분 분석 앱을 통해 확인해봐도 전 제품에서 유해 성분이 검출되지 않은 유일무이한 브랜드가 바로 아이소이다. 이 캠페인을 준비하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좋은 성분을 이용해 양심적으로 화장품을 만드는 아이소이의 진심을 임팩트 있게 전달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판단했고, 그래서 찾은 답이 '선영아 그래도 사랑해' 캠페인이었다. 30대 여성 타깃들이 과거의 설렌 기억을 간직했던 그 캠페인의 부활을 통해 유해 성분 0%라는 아이소이의 콘셉트를 새롭게 환기시키고 강하게 어필하고자 했다.

그래도 왜 하필, 16년 전 '선영아 사랑해'에서 모티프를 얻은 것인지 구체적 이유와 의미가 궁금하다.
아이소이 브랜드의 창립자인 이진민 대표는 과거 '선영아 사랑해' 광고를 만든 마이클럽의 창립 멤버였다. 그때 대홍기획을 만나 이 캠페인을 진행했고 엄청난 이슈몰이를 만들며 대한민국에 티저 광고라는 새로운 형태를 만들어냈다. 그런 그녀가 2010년 전혀 새로운 분야인 화장품 사업에 뛰어들었다. 우리는 여자 인터넷, 마이클럽과 천연 화장품 아이소이 사이를 잇는 공통분모가 무엇일까 고민했고, 그 끝에 ‘여자’라는 답을 찾을 수 있었다. 여자들이 보다 행복하고 더 아름다운 세상을 만들고자 하는 마음, 그와 더불어 0.1%의 나쁜 성분도 넣지 않고 오직 천연 성분으로만, 원가가 비싸더라도 최고급 불가리안 로즈 오일을 고집하는 신념까지…. 그런 의미에서 '선영아 사랑해'라는 메시지는 2000년부터 2016년까지 변함없이 아이소이라는 브랜드의 근저를 형성하는 철학이자 마음이지 않을까 생각했다.

'선영아 사랑해' 캠페인을 다시 한다고 했을 때 반대는 없었나?
반대라기보다는 우려가 많았다. '선영아 사랑해'라는 과거의 영화에 묻어가는 게 꼼수처럼 보인다는 지적도 있고, 아직도 많은 사람이 기억하고 있을까를 걱정하고 고민하는 의견도 많았다. 하지만 이번 '선영아 사랑해' 캠페인은 이 워드를 트리거로 사용했을 뿐, 실제로 전하고자 한 이야기는 '선영아 그래도 사랑해' 안에 숨은 ‘그래도’에 있다. 예쁘지 않아도, 날씬하지 않아도, 성격이 까칠해도, 피부가 푸석해도 사랑하겠다, 0.1%의 나쁜 성분도 넣지 않을 만큼 사랑하겠다는 소비자 공감과 브랜드 약속이 담겨 있기에 과거의 캠페인을 기억하면 더 고맙겠지만 그렇잖아도 상관없다고 확신했다.

이번 캠페인을 만들면서 재미있는 에피소드나 비하인드 스토리도 있을 것 같다.
이번 캠페인을 통해 경쟁 PT를 하는 당일 날, 광고주들의 마음에 들어 바로 기획안이 팔리는 감동적인 경험을 했다. 실제로 PT 따로, 실제 광고 따로 나오는 경우가 태반인데 PT에서의 내용이 대표님이 생각한 브랜드 철학과 맞아떨어지면서 당일 그 자리에서 안이 결정되고 바로 광고 준비에 들어갔다. 촬영 날, '결혼을 안 해도 사랑해' 부분에서 늦은 퇴근을 하고 들어오는 주인을 강아지가 열렬히 반기면서 묘하게 씁쓸한 공감을 이끌어내고자 했으나 수줍음 많은 개 때문에 NG 대폭발, 결국 그 컷을 제대로 잘 살리지 못한 점이 아쉽다. 그러고 보니 사람보다, 아이유보다 개로 개(?)고생한 촬영이었다.

2017년 대홍기획CS4팀의 특별한 프로젝트나 계획이 있다면?
연말에 우리 팀에서 준비한 가장 큰 프로젝트 중 하나인 롯데면세점 웹 드라마 <첫 키스만 일곱 번째>가 공개된다. 아직 티저 영상밖에 공개되지 않았는데 전 세계적으로 반응이 폭발적이다. 실시간 검색어로 우리가 만든 작품이 오르고 소비자 반응이 분 단위로 올라오니까 신기하고 만든 보람이 있다. 개인적으로 ‘순간은 찬란한 내일의 합이다’라는 말을 좋아한다. 그래서 2017년에도 오늘 당장 죽어도 여한 없이 열심히 자신의 삶을 무소의 뿔처럼 당당히 살아가는 팀이 되길 희망한다.



 
대홍기획 ·  CS4팀 ·  아이소이 ·  선영아사랑해 ·  제작팀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광고에 맛을 넣다.(원명진 부장, 레오버넷)
  광고에 맛을 넣다. 원명진 CD (레오버넷 부장)       # 1.우연과 운명사이 “애초부터 광고를 할 생각을 하지는 않았어요.” 자신감일까? 광고가 그의 운명이라는 뜻일까? 어쩌면 광고는 그의 재능이 발휘되었던 하나의 수단이란 뜻일지도 모르겠다. 어쨌든 노력에 비해 결과가 나오지 않는 사람에게는 이런 그의 말이 기분 나쁠 수도 있겠다 싶었다. 하지만, 생각지 못
이노션, 강남대로 최대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 론칭
  -디지털 아트 캔버스로 새롭게 태어난 옥외 전광판 - 이노션이 서울시 강남대로에 최대 규격 및 최고 화질의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을 새롭게 론칭하고 다채로운 콘텐츠를 선보일 계획이다. 대규모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은 이노션이 자체 운영하는 옥외 미디어 프라퍼티로, 강남역 사거리 몬테소리 빌딩에 설치된 기존의 전광판을 리뉴얼해 재탄생했다. 총 면적은 337.5㎡로
대홍기획 7월 새 소식
 제41회 DCA(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 개최 대홍기획이 국내 대표 대학생 공모전인 제41회 ‘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이하 DCA)’를 개최한다. 대홍기획은 1984년 제정된 DCA 대학생 공모전을 통해 40여 년간 수많은 수상자와 광고 전문가를 발굴해왔다. 올해 대홍기획은 광고 마케팅의 패러다임 전환 및 급변하는 매체 환경에 맞춰 전통적인 광고 형식에 한정되지 않은 대학생들의 다양한 아이디어
파리올림픽 마케팅의 모든 것
세상에서 가장 큰 스포츠 이벤트인 ‘올림픽’. 올림픽은 스포츠가 적어도 4년에 한 번 제대로 빛나게 하는 지구촌 축제로 전 세계의 다양한 종목을 한꺼번에 담아낸 유일무이한 플랫폼이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글로벌 성공 사례
    1931년 미국의 코카콜라 컴퍼니는 그들의 크리스마스 광고 캠페인에 새로운 모델을 선보입니다. 바로 어른, 아이, 성별에 가릴 것 없이 잘 알려져 있던 산타클로스였습니다. ‘크리스마스의 아버지’로 불리던 산타 클로즈는 미국의 어느 목사가 쓴 시에 묘사되면서 사람들에게 호감을 얻고 알려지기 시작한 크리스마스 시즌의 인물이었습니다.   산타클로스가 처음 등장하는 코카콜라 광고 / 출
[월간 2024밈] 7월 편 - 7월에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GOAT 하다? 느낌 좋은 밈&좋은 느낌을 줌 07월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아이폰 스.꾸? 티라미수 케익~? T라 미숙하다고?  GOAT 하다?    Greatest Of All Time의 줄임말 GOAT. 해외에서 시작된 밈이에요. '역사상 최고의 스포츠 선수'를 의미하며 하며 주로 운동선수들에게 사용하는 밈인데요.   현재, 특히 국내에서는 운동선수뿐
[BRAND REPORT]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소통 헬스 커뮤니케이션
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
당신의 소원을 노래하세요! 현대자동차 연말 카운트다운 캠페인 - 2024 Sing Your Wish
어느새 길거리에서 캐롤이 사라지고, 코로나 이후 북적북적한 연말 분위기가 희미해진 요즘. 다 같이 서로의 소원을 빌어주며, 훈훈한 연말을 만든 캠페인이 있습니다. 모두의 소원이 이뤄지기를 바라는 ‘Wish’ 노래 제작부터, 전기차 안에서 소원을 노래하는 ‘Wish Song Car’ 체험존, 그리고 고객의 소원들을 하늘에 펼쳐낸 ‘Sing Your Wish Drone Live Show’와 12월 31일 카운트다운 시점에 맞춰 공개한 캠페인 영상까지.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글로벌 성공 사례
    1931년 미국의 코카콜라 컴퍼니는 그들의 크리스마스 광고 캠페인에 새로운 모델을 선보입니다. 바로 어른, 아이, 성별에 가릴 것 없이 잘 알려져 있던 산타클로스였습니다. ‘크리스마스의 아버지’로 불리던 산타 클로즈는 미국의 어느 목사가 쓴 시에 묘사되면서 사람들에게 호감을 얻고 알려지기 시작한 크리스마스 시즌의 인물이었습니다.   산타클로스가 처음 등장하는 코카콜라 광고 / 출
[월간 2024밈] 7월 편 - 7월에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GOAT 하다? 느낌 좋은 밈&좋은 느낌을 줌 07월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아이폰 스.꾸? 티라미수 케익~? T라 미숙하다고?  GOAT 하다?    Greatest Of All Time의 줄임말 GOAT. 해외에서 시작된 밈이에요. '역사상 최고의 스포츠 선수'를 의미하며 하며 주로 운동선수들에게 사용하는 밈인데요.   현재, 특히 국내에서는 운동선수뿐
[BRAND REPORT]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소통 헬스 커뮤니케이션
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
당신의 소원을 노래하세요! 현대자동차 연말 카운트다운 캠페인 - 2024 Sing Your Wish
어느새 길거리에서 캐롤이 사라지고, 코로나 이후 북적북적한 연말 분위기가 희미해진 요즘. 다 같이 서로의 소원을 빌어주며, 훈훈한 연말을 만든 캠페인이 있습니다. 모두의 소원이 이뤄지기를 바라는 ‘Wish’ 노래 제작부터, 전기차 안에서 소원을 노래하는 ‘Wish Song Car’ 체험존, 그리고 고객의 소원들을 하늘에 펼쳐낸 ‘Sing Your Wish Drone Live Show’와 12월 31일 카운트다운 시점에 맞춰 공개한 캠페인 영상까지.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글로벌 성공 사례
    1931년 미국의 코카콜라 컴퍼니는 그들의 크리스마스 광고 캠페인에 새로운 모델을 선보입니다. 바로 어른, 아이, 성별에 가릴 것 없이 잘 알려져 있던 산타클로스였습니다. ‘크리스마스의 아버지’로 불리던 산타 클로즈는 미국의 어느 목사가 쓴 시에 묘사되면서 사람들에게 호감을 얻고 알려지기 시작한 크리스마스 시즌의 인물이었습니다.   산타클로스가 처음 등장하는 코카콜라 광고 / 출
[월간 2024밈] 7월 편 - 7월에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GOAT 하다? 느낌 좋은 밈&좋은 느낌을 줌 07월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아이폰 스.꾸? 티라미수 케익~? T라 미숙하다고?  GOAT 하다?    Greatest Of All Time의 줄임말 GOAT. 해외에서 시작된 밈이에요. '역사상 최고의 스포츠 선수'를 의미하며 하며 주로 운동선수들에게 사용하는 밈인데요.   현재, 특히 국내에서는 운동선수뿐
[BRAND REPORT]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소통 헬스 커뮤니케이션
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
당신의 소원을 노래하세요! 현대자동차 연말 카운트다운 캠페인 - 2024 Sing Your Wish
어느새 길거리에서 캐롤이 사라지고, 코로나 이후 북적북적한 연말 분위기가 희미해진 요즘. 다 같이 서로의 소원을 빌어주며, 훈훈한 연말을 만든 캠페인이 있습니다. 모두의 소원이 이뤄지기를 바라는 ‘Wish’ 노래 제작부터, 전기차 안에서 소원을 노래하는 ‘Wish Song Car’ 체험존, 그리고 고객의 소원들을 하늘에 펼쳐낸 ‘Sing Your Wish Drone Live Show’와 12월 31일 카운트다운 시점에 맞춰 공개한 캠페인 영상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