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의 지갑을 여는 국내외 성공적인 마케팅 프로모션 사례
광고계동향, 2009년 06월, 219호 기사입력 2009.06.09 10:54 조회 25047



전 세계적인 경기 불황은 소비 위축으로 이어져 경제 위기를 지속시키는 악순환의 결과를 낳고 있다. 이런 의미에서 전 세계의 기업들이 온통 경기 침체에만 빠져 있는 것처럼 보이지만 침체를 이겨내고 기회로 만들어‘장기적인 경쟁우위’를 유지하기 위한 전략에 집중하고 있다. 불황기일수록 실속을 챙기는 소비자들을 공략하기 위한 기업들의 마케팅 전략은 다양하게 펼쳐지고 있다. 본 고에서는 소비자들에게 무언가를 덤으로 주어 일어나는 만족도가 재구매로 이어지게 하는 공짜 마케팅과 샘플 체험을 통해 구매를 유도함으로써 기업과 소비자가 윈윈할 수 있는 체험 마케팅(트라이버타이징, Tryvertising) 등 최근 소비자들로부터 가장 큰 호응을 얻고 있는 사례들을 알아본다.        글·사진 | 윤지은 객원 기자





기다림의 무료함을 달래는 달콤한 유혹, 크리스피크림 도넛

달콤한 맛으로 유명한‘크리스피크림 도넛’은 2004년 신촌 매장에서 시작한 도넛 샘플링을 시작했다. 전국 29개 매장을 기준으로 하루에 제공하는 샘플링 도넛만도 4만5천여 개에 이르는 것으로 알려졌으며, 후발주자였던 크리스피크림 도넛이 프리미엄 도넛이라는 이미지 창출 효과를 거두며 국내 시장에 빠르게 안착하는데 큰 역할을 담당했다.

그러나 크리스피크림 도넛의 도넛 샘플링 역시 경제 불황의 여파를 피해가지는 못해, 올 1월부터는 도넛 구매 고객에 한해 무료시식교환권을 나눠주고 이 교환권 10매를 모아오는 고객을 대상으로 오리지널 글레이즈드 1더즌(12개)으로 교환해주는 서비스로 전환하기에 이른다.

또한 크리스피크림 도넛의 지금을 있게 한 도넛 샘플링 서비스는 각 점포에서 매주 1~2회 점포 인근 거리에서 게릴라성으로 매회 200~250명의 고객에게 증정하는 서비스로 이어갈 예정이라고 한다.

에스프레소머신기 무료 렌탈 서비스, 엔제리너스

커피 지난 2008년 6월부터 에스프레소머신기 무료 렌탈 서비스를 실시하고 있는 엔제리너스커피는 이 공짜마케팅 전략을 통해 소비자들 사이에서 인지도를 높여가고 있다. 늘 갓 내린 원두커피를 마시고 싶은 마음은 굴뚝같지만 구매하기에는 부담스러운 에스프레소머신기를 무료 렌탈함으로써 소비자들이 엔제리너스 커피 맛에 익숙해지도록 유도해 매장 방문을 이끌어냄과 동시에 브랜드 노출을 통해 홍보 효과를 높이고 있다.

40~50명 이상의 인원이 있는 사무실에서 기업용 머신기를 대여할 경우에는 매달 10㎏(각 1kg 2만5천원) 이상의 원두를 구매해야 하고 일반가정 및 10인 이하 사업장이 대상인 가정용은 매달 1kg(각 1kg 6만5천원)을 구입해야 하는 조건이 있으며 온라인 롯데닷컴을 통해 구매할 수 있다. 한편, 2년 이상 렌탈하는 고객들에게는 에스프레소 머신을 증정한다.

일정금액 지불 고객 대상‘Day 마케팅’, 백세주마을

국순당에서 운영하는 백세주마을의 경우 남자는 9,000원, 여자는 6,000원을 내면, 매주 수요일에는 생(生)백세주를, 비 오는 날에는 막걸리를 무제한 제공하는‘Day 마케팅’으로 불황기, 힘든 소비자들의 마음을 달래는 전략을 택하고 있다. 특히 매주 수요일마다 소비자들로 북적거리는‘생백세주 Day’는 소비자들의 만족도가 매우 높다.

특히 국순당 백세주마을에서만 사용하는 냉장시스템이 있기에 가능한 생백세주는 일반 병으로 시중에 팔리는 백세주와는 또 다른 맛을 전하며‘생백세주 Day 마케팅’에 힘을 더하고 있다.

연간 이벤트를 통한 무료 쿠폰 발급, 패밀리 레스토랑

아웃백스테이크하우스, T.G.I Friday, VIPS, 베니건스, 마르쉐 등 패밀리레스토랑의 공짜마케팅은 메인 메뉴 주문 시 메인 혹은 사이드 메뉴, 음료 등을 제공하는 쿠폰의 형태와 제휴카드를 사용할 경우 메뉴 중 한 가지를 무료로 주는 방식으로 진행 중이다.

패밀리레스토랑의 다양한 쿠폰은 신문뿐만 아니라 인터넷과 유통전단, 그리고 휴대폰 문자쿠폰 등을 통해서 소비자의 구매 욕구를 자극해 자발적 구매를 유도하고 소비자가 자연스럽게 매장에 방문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형태다. 일부 패밀리 레스토랑과 온라인 쇼핑몰 등을 중심으로 확산되기 시작한 각종 쿠폰이 불황기를 맞아 더욱 각광을 받고 있어 쿠폰 전문매체까지 등장하는 결과로 이어지기도 했다.

산업간 컨버전스 통한 무료 서비스, LG파워콤+myLG070

기술적인 면에서 산업간 컨버전스에 의해 공짜서비스를 제공하는 경우도 있다. 인터넷 서비스 분야의 후발주자인 LG파워콤과 가입자 수를 빠르게 선점하기 위해가입자 간 VoIP 통화 무료를 선언한 인터넷 전화 myLG070은 자신의 전략 시장은 수성하고, 타 기업의 시장을 공격하기 위한 윈윈 전략 하에 컨버전스 공짜마케팅을 펼치고 있는 사례다.

한편, LGERI 리포트에 따르면 초고속 인터넷 시장은 전 세계적인 경기침체의 영향에 따라 향후 2~3년간 유무선통신간 컨버전스가 심화되면서 경쟁적인 결합상품이 출시되고 패키지 내 특정 품목을 공짜로 제공하는 공짜마케팅이 확산될 것이라고 예견하고 있다.



앱솔루트 ATM기기가 공짜로 돈을 내준다, 앱솔루트 보드카

독일의 앱솔루트 보드카(Absolut Vodka)의 경우 지난 2008년 12월, ‘앱솔루트 월드(In an Absolute World)’캠페인의 일환으로 사람들에게 특정 시간 안에 앱솔루트 ATM기기를 통해 공짜로 돈을 나눠주는 독특한 공짜마케팅을 펼쳤다. 실제로 돈을 나누어줄 것인지 의심을 품었던 많은 사람들이 ATM기기 앞에 엄청나게 줄을 섰고, 앱솔루트 보드카는 총 12,000유로의 돈을 고객들에게 무료로 나누어 주었다.

무상으로 돈을 나눠주는 이 공짜마케팅을 통해 앱솔루트는 12,000유로의 투자로 TV, 신문, 온라인 등의 매체에 뉴스로 소개되며 엄청난 PR 효과를 거둔 바 있다.

500,000 Free Seats 이벤트 진행, 에어아시아


공짜 혹은 20~50%로 티켓을 할인해 주거나 1+1 등을 내용으로 하는 유럽 취항 이벤트, Love a fare 이벤트 등을 통해 고객을 확보해 온 에어아시아는 불황기를 맞아 에어아시아(Air Asia)는 동남아시아의 관광객 숫자를 늘리기 위해 무료항공권 캠페인을 기획했다.

‘500,000 Free Seats’이라고 이름 붙여진 에어아시아의 공짜마케팅은 선착순으로 에어아시아 웹사이트 예약 페이지에서 출발일자와 출발지, 목적지 등을 선택한 고객 중 선착순으로 증정하는 형식이며 무료항공권의 구입여부는 별도의 이벤트 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에어아시아의 경우 별도의 유류할증료를 부과하지 않기 때문에 소비자의 입장에서는 공항세만 지불하면 항공권을 구입할 수 있는 이벤트인 것이다.

무료 그랜드 슬램 블랙퍼스트 제공, 미국 데니스 레스토랑

지난 2009년 2월, 미국 캘리포니아 주 서니베일의 데니스 레스토랑은 오전 6시부터 오후 2시까지 팬케이크, 달걀, 베이컨, 소시지로 구성된 그랜드 슬램 메뉴를 무료로 제공하는 공짜마케팅을 펼쳤다.

미국 전역에서 일년 내내 24시간 영업을 하는 대형 레스토랑 체인인 데니스의 공격적인 공짜마케팅은 어려운 미국의 경제 상황을 보여주는 예로 평가되고 있기도 한다. 그랜드 슬램 메뉴 무료 제공 이벤트는 고객들에게 데니스 레스토랑을 재인식시키고, 불황기 소비자들에게 데니스의 메뉴가 적절한 가격에 즐길 수 있는 옵션이라는 것을 보여주기 위한 전략이다.





무료 샘플 이벤트로 소비자 참여율을 높여라, G마켓

개인정보 노출을 꺼리는 온라인 소비자들에게 차후 프로모션에 활용할 수 있는 정보를 비교적 쉽게 취합하는 효과를 주는 샘플 마케팅은 옥션, 롯데닷컴 등 온라인 쇼핑몰에서 인기를 끌고있다. 이 중 G마켓은 고객이 원하는 상품을 신청할 경우 추첨을 통해 무료로 그 상품을 사용할 수 있는‘프리샘플마켓’을 운영하고 있다. 5명을 모집하는 이벤트에 1만여 명 이상이 지원할 정도로 큰 인기를 끌고 있는 G마켓의‘프리샘플마켓’은 소비자들의 호응을 기반으로 유명 브랜드의 화장품 샘플 판매 사이트로 연결되어 최근 실질적인 매출 증가에 기여하고 있다.

다양한 신제품 정보 제공 및 체험 공간, 유커머스

온·오프라인 유통마케팅 기업인 유커머스는 지난 해 말 소비자 체험 멀티샵인‘스토리 라운지’를 론칭했다. 소비자에게 휴식과 지식의 공간을 마련해주고, 기업에게는 신상품을 적극 알릴 수 있는 차별화된 마케팅 기회를 제공하게 되는 신개념 마케팅 공간이다. 현재 서울 서대문구에 위치한 apM쇼핑몰 내에 3300㎡ 규모로 자리한‘스토리 라운지’는 인터넷 공간 및 모임방을 개설해 고객 편의를 제공하고 있으며 방문 고객에게 다양한 포인트를 부여 하는 등 프로슈머, 버즈, 미디어, 온라인 마케팅 등 다양한 융합 마케팅을 펼치고 있다.

라이프스타일을 파는 체험 매장 운영, 이케아

조립식 가구를 제조해 파는 기업을 넘어‘라이프스타일’을 파는 독특한 매장을 형성한 이케아는 누구나 매장 안에서 내 집처럼 편안하게 쉬어갈 수 있는‘체험형 공공 거실’형태의 매장 문화를 정착시켰다.

종류별로 진열된 가구들을 눈으로 보고 구입하는 데 그치는 것이 아니라 우리 집의 거실과 방 안에 들여 놓은 것처럼 어떻게 배치하고 어떤 가구들과 어울려 놓아야할지 구상이 가능하며, 직접 앉아보고 사용해볼 수 있는 체험형 매장은 독일 내에서 하나의 문화 현상이 되었으며 이케아를 세계적인 브랜드로 성장시키는 효과를 거두었다. 또한 전 세계 가구 매장을 체험형으로 변화시키는 선도적인 역할을 해내기도 했다.

경기불황 ·  불황기 ·  기회 ·  성공마케팅 사례 ·  마케팅프로모션 ·   ·  공짜마케팅 ·  샘플 ·  체험마케팅 ·  트라이버타이징 ·  크리스피 ·  도넛 샘플링 ·  엔제리너스  ·  백세주 ·  패밀리 레스토랑 ·  LG파워콤 ·  myLG070 ·  앱솔루트 보드카 ·  에어아시아 ·  미국데니스레스토랑 ·  G마켓 ·  유커머스 ·  이케아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월간 2024밈] 7월 편 - 7월에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GOAT 하다? 느낌 좋은 밈&좋은 느낌을 줌 07월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아이폰 스.꾸? 티라미수 케익~? T라 미숙하다고?  GOAT 하다?    Greatest Of All Time의 줄임말 GOAT. 해외에서 시작된 밈이에요. '역사상 최고의 스포츠 선수'를 의미하며 하며 주로 운동선수들에게 사용하는 밈인데요.   현재, 특히 국내에서는 운동선수뿐
[Digital Feed]프로토타입, 차원이 다른 솔루션을 제시하다
프로토타입, 차원이 다른 솔루션을 제시하다.
이노션, 세계 최대 크리에이티브 축제 2024 칸 라이언즈서 ‘그랑프리’ 수상, 역대 최고 성적 거둬
    이노션이 세계 최대&최고의 권위를 자랑하는 국제광고제인 ‘칸 라이언즈’에서 최고상인 ‘그랑프리’를 처음으로 수상하는 쾌거를 달성했다. 2005년 창립 이후 칸 라이언즈에서 그랑프리를 받은 것은 이번이 최초이며, 그랑프리1개 외에도 금상 1개, 동상 3개 등 총 5개의 본상을 수상, 역대 최고 성적을 거뒀다.   이번 ‘그랑프리(Grand Prix
[BRAND REPORT]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소통 헬스 커뮤니케이션
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구글의 AI는 자비스를 꿈꾸고 있을까?
 전승민 과학 전문 저술가   챗GPT를 발표해 세상을 놀라게 했던 오픈AI가 챗GPT의 새 버전 ‘GPT-4o’를 깜짝 발표했다. GPT-4o의 가장 큰 특징은 지금까지 키보드로 소통해야 했던 대화형 AI에 사람의 말을 알아듣고 반응하는 ‘음성 대화’ 기능을 추가했다는 점이었다.   GPT-4o를 활용한 각종 기능을 시연하는 라이브 데모 (출처 : OpenAI
디자이너 VS 개발자, 판교 밈으로 풀어낸 KT AI
제일기획 배재현 프로 (비즈니스 17팀)   “AI는 기술 발전과 사회 변화의 중추적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데이터 분석부터 자율주행, 의료 진단 교육 방식까지 AI 기술이 다양한 산업 분야에 보급되면서 새로운 경제적 기회가 창출되고 우리의 삶을 변화시키고 있습니다.”   ‘AI가 불러온 변화는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챗GPT가 스스로 답한 내용이다. AI의 자화자찬(?)이 아닌 실제로
[빅데이터 리뷰] 우리 마케팅 활동의 효과는 얼마나 될까?
많은 마케터가 실제 매출이나 기대되는 매출의 증가로 마케팅의 효과를 알고 싶어 한다. 그래서 제일DnA센터가 마케팅 캠페인을 경험한 소비자로부터 발생하는 매출 효과를 측정하는 간단한 수학 공식을 제안한다.
이노션, 강남대로 최대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 론칭
  -디지털 아트 캔버스로 새롭게 태어난 옥외 전광판 - 이노션이 서울시 강남대로에 최대 규격 및 최고 화질의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을 새롭게 론칭하고 다채로운 콘텐츠를 선보일 계획이다. 대규모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은 이노션이 자체 운영하는 옥외 미디어 프라퍼티로, 강남역 사거리 몬테소리 빌딩에 설치된 기존의 전광판을 리뉴얼해 재탄생했다. 총 면적은 337.5㎡로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구글의 AI는 자비스를 꿈꾸고 있을까?
 전승민 과학 전문 저술가   챗GPT를 발표해 세상을 놀라게 했던 오픈AI가 챗GPT의 새 버전 ‘GPT-4o’를 깜짝 발표했다. GPT-4o의 가장 큰 특징은 지금까지 키보드로 소통해야 했던 대화형 AI에 사람의 말을 알아듣고 반응하는 ‘음성 대화’ 기능을 추가했다는 점이었다.   GPT-4o를 활용한 각종 기능을 시연하는 라이브 데모 (출처 : OpenAI
디자이너 VS 개발자, 판교 밈으로 풀어낸 KT AI
제일기획 배재현 프로 (비즈니스 17팀)   “AI는 기술 발전과 사회 변화의 중추적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데이터 분석부터 자율주행, 의료 진단 교육 방식까지 AI 기술이 다양한 산업 분야에 보급되면서 새로운 경제적 기회가 창출되고 우리의 삶을 변화시키고 있습니다.”   ‘AI가 불러온 변화는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챗GPT가 스스로 답한 내용이다. AI의 자화자찬(?)이 아닌 실제로
[빅데이터 리뷰] 우리 마케팅 활동의 효과는 얼마나 될까?
많은 마케터가 실제 매출이나 기대되는 매출의 증가로 마케팅의 효과를 알고 싶어 한다. 그래서 제일DnA센터가 마케팅 캠페인을 경험한 소비자로부터 발생하는 매출 효과를 측정하는 간단한 수학 공식을 제안한다.
이노션, 강남대로 최대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 론칭
  -디지털 아트 캔버스로 새롭게 태어난 옥외 전광판 - 이노션이 서울시 강남대로에 최대 규격 및 최고 화질의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을 새롭게 론칭하고 다채로운 콘텐츠를 선보일 계획이다. 대규모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은 이노션이 자체 운영하는 옥외 미디어 프라퍼티로, 강남역 사거리 몬테소리 빌딩에 설치된 기존의 전광판을 리뉴얼해 재탄생했다. 총 면적은 337.5㎡로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구글의 AI는 자비스를 꿈꾸고 있을까?
 전승민 과학 전문 저술가   챗GPT를 발표해 세상을 놀라게 했던 오픈AI가 챗GPT의 새 버전 ‘GPT-4o’를 깜짝 발표했다. GPT-4o의 가장 큰 특징은 지금까지 키보드로 소통해야 했던 대화형 AI에 사람의 말을 알아듣고 반응하는 ‘음성 대화’ 기능을 추가했다는 점이었다.   GPT-4o를 활용한 각종 기능을 시연하는 라이브 데모 (출처 : OpenAI
디자이너 VS 개발자, 판교 밈으로 풀어낸 KT AI
제일기획 배재현 프로 (비즈니스 17팀)   “AI는 기술 발전과 사회 변화의 중추적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데이터 분석부터 자율주행, 의료 진단 교육 방식까지 AI 기술이 다양한 산업 분야에 보급되면서 새로운 경제적 기회가 창출되고 우리의 삶을 변화시키고 있습니다.”   ‘AI가 불러온 변화는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챗GPT가 스스로 답한 내용이다. AI의 자화자찬(?)이 아닌 실제로
[빅데이터 리뷰] 우리 마케팅 활동의 효과는 얼마나 될까?
많은 마케터가 실제 매출이나 기대되는 매출의 증가로 마케팅의 효과를 알고 싶어 한다. 그래서 제일DnA센터가 마케팅 캠페인을 경험한 소비자로부터 발생하는 매출 효과를 측정하는 간단한 수학 공식을 제안한다.
이노션, 강남대로 최대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 론칭
  -디지털 아트 캔버스로 새롭게 태어난 옥외 전광판 - 이노션이 서울시 강남대로에 최대 규격 및 최고 화질의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을 새롭게 론칭하고 다채로운 콘텐츠를 선보일 계획이다. 대규모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은 이노션이 자체 운영하는 옥외 미디어 프라퍼티로, 강남역 사거리 몬테소리 빌딩에 설치된 기존의 전광판을 리뉴얼해 재탄생했다. 총 면적은 337.5㎡로
중국공상은행
poppop01
Stych
poppop01
소프롤레
woo8166
Sicredi
woo8166
프리맨스
woo81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