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AND & COMMUNICATION] 나는 생명을 살리는 물이다
오리콤 브랜드 저널 기사입력 2015.10.07 05:00 조회 4698
118년 부채표 활명수 이야기
이유나 대리, IMC Platform T/IMC Planning 1 HQ, yuna1.lee@oricom.com



나는 누구일까요?

현재 나이 118살, 높이 12cm, 조선시대 왕들도 마시던 것, 연간 총 생산 ‘1억병’ 이상, 1초에 판매되는 개수 3개, 현재까지 판매된 병의 높이를 기준으로 길이를 재보면 지구25바퀴, 1960년대 판매가격 50전(당시 설렁탕 2그릇, 막걸리 2~3잔 가격),
기네스북이 인정한 국내 최초의 등록상품, 한국 최고의 장수 브랜드. 한국 산업 브랜드파워 1위(소화제 부문 11년 연속).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누구나 다 아는, 다들 한번쯤은 먹어보았을, 바로 동화약품의 활명수이다.


대한민국 최초의 국산약이자 18년 전통의 소화제, 부채표 활명수

예로부터 한국인의 입맛은 맵고 짠맛에 길들여져 왔다. 또한 급하게 먹는 습관에 자주 체기가 발생했다. 하지만 당시에는 약을 구하기 힘들었기 때문에 급체, 토사곽란 등으로 목숨을 잃는 경우가 빈번했다. 이에 1897년 한의학과 서양의학이 만난 최초의 약인 활명수가 개발되었다.

활명수의 출시는 급체와 토사곽란으로 목숨을 잃는 시대가 사라지고, 한국 제약산업의 시작을 알리는 계기가 되었다. 일제강점기, 6.25전쟁 등 한국 근현대 격동의 역사와 함께 해오며 쓰리고 더부룩한 민족의 속을 달랬다. 활명수의 역사는 곧 대한민국 제약의 역사이기도 하다. 그리고 현재까지 118년간 단 한번도 1위 자리를 내준 적 없이 국내 최고 자리를 지키며 대한민국 소화제로 굳건히 자리매김하고 있다.

이 영광스런 기록들은 활명수만의 본연의 브랜드 본질을 지키면서도 시대의 변화에 유연하게 대처한 덕분에 얻을 수 있었다. 혁신적인 신제품의 도전에 힘없이 주저앉는 여타의 브랜드들과는 대조적으로 후발 주자인 경쟁사들의 공격에도 끊임없는 제품 개발과 업그레이드를 통해 여전히 독보적인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다.



밝고 젊은 활명수 브랜드 이미지 만들기

오랜 전통에만 머물러 있지 않고, 시시각각 변화하는 시대의 변화에 유연하게 대처하기 위해서는 젊은 소비자들과 트렌드에 맞는 소통을 해야만 한다. 매년 실시하는 브랜드진단과 소비자조사 등을 통해 99.8%의 높은 제품 인지도를 가지고 있지만, 젊은 소비자층을 중심으로 선뜻 구매와 복용까지 이어지지 못하는 한계가 있다는 점에 주목했고, 이를 극복하기 위한 고민을 시작했다.

그러기 위해서는 활명수 광고 특유의 간결하고 쉬운 메시지와, 이를 시각적으로 위트있고 임펙트있게 전달했던 기존의 젊은 광고 톤앤매너를 그대로 유지하면서도, 또 다른 차별점을 찾기 위해 노력했다. 그래서 그들의 눈높이에서 제품을 이해
하고 그 의미를 전달해줄 엔도저(Endorsor)가 필요했다. 그 결과 최근 드라마, 영화 등에서 활발히 활동하며, 대중들과 친근한 이미지를 쌓아온 신세경을 발탁하게 되었다.

오페라 아리아를 배경음악으로 활용해 유머러스하면서도 명확한 메시지를 전달했던 전작의 아이디어와 반전의 재미요소를 이어가면서도, 모델 신세경을 통해 제품의 효능을 소비자들에게 쉽게 전달하는데 포인트를 두었다. 특히 이번 활명수의
새 광고는 활명수의 ‘빠른 소화 효과’를 강조하며 “소화엔 역시 활명수”라는 메시지 전달에 집중했다. 거대한 햄버거와 만두, 치킨으로 배를 짓누르는 상황을 연출하여 답답하고 불편한 속을 재미있게 표현했다. 이번 활명수의 새 TV광고는 지난 6월 온에어된 이후 활명수의 효능, 효과를 참신한 크리에이티브와 독특한 재미요소로 표현해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활명수를 밝고 젊은 브랜드로 만들기 위한 노력뿐만 아니라, 신제품 개발도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생약성분 ‘오매’가 함유되어 정장(整腸) 효과가 가미된 신제품 미인활명수는 8월 말 출시됨과 동시에 시장에서 좋은 평가를 받고 있어 화제다. 또한 매년 유명 아티스트와의 콜라보레이션을 통한 활명수 한정판 패키지 제작, 유니세프와 함께 물부족으로 고통받는 아프리카 어린이들에게 깨끗한 물을 전달했던 ‘생명을 살리는 물’ 캠페인 등 끊임없는 브랜드에 대한 자기성찰과 역할고민은 앞으로의 활명수를 더욱 더 기대하게 만든다.
까스활명수 ·  소화제 ·  부채표 ·  최초 ·  국산약 ·  신세경 ·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광고에 맛을 넣다.(원명진 부장, 레오버넷)
  광고에 맛을 넣다. 원명진 CD (레오버넷 부장)       # 1.우연과 운명사이 “애초부터 광고를 할 생각을 하지는 않았어요.” 자신감일까? 광고가 그의 운명이라는 뜻일까? 어쩌면 광고는 그의 재능이 발휘되었던 하나의 수단이란 뜻일지도 모르겠다. 어쨌든 노력에 비해 결과가 나오지 않는 사람에게는 이런 그의 말이 기분 나쁠 수도 있겠다 싶었다. 하지만, 생각지 못
이노션, 강남대로 최대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 론칭
  -디지털 아트 캔버스로 새롭게 태어난 옥외 전광판 - 이노션이 서울시 강남대로에 최대 규격 및 최고 화질의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을 새롭게 론칭하고 다채로운 콘텐츠를 선보일 계획이다. 대규모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은 이노션이 자체 운영하는 옥외 미디어 프라퍼티로, 강남역 사거리 몬테소리 빌딩에 설치된 기존의 전광판을 리뉴얼해 재탄생했다. 총 면적은 337.5㎡로
대홍기획 7월 새 소식
 제41회 DCA(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 개최 대홍기획이 국내 대표 대학생 공모전인 제41회 ‘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이하 DCA)’를 개최한다. 대홍기획은 1984년 제정된 DCA 대학생 공모전을 통해 40여 년간 수많은 수상자와 광고 전문가를 발굴해왔다. 올해 대홍기획은 광고 마케팅의 패러다임 전환 및 급변하는 매체 환경에 맞춰 전통적인 광고 형식에 한정되지 않은 대학생들의 다양한 아이디어
파리올림픽 마케팅의 모든 것
세상에서 가장 큰 스포츠 이벤트인 ‘올림픽’. 올림픽은 스포츠가 적어도 4년에 한 번 제대로 빛나게 하는 지구촌 축제로 전 세계의 다양한 종목을 한꺼번에 담아낸 유일무이한 플랫폼이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글로벌 성공 사례
    1931년 미국의 코카콜라 컴퍼니는 그들의 크리스마스 광고 캠페인에 새로운 모델을 선보입니다. 바로 어른, 아이, 성별에 가릴 것 없이 잘 알려져 있던 산타클로스였습니다. ‘크리스마스의 아버지’로 불리던 산타 클로즈는 미국의 어느 목사가 쓴 시에 묘사되면서 사람들에게 호감을 얻고 알려지기 시작한 크리스마스 시즌의 인물이었습니다.   산타클로스가 처음 등장하는 코카콜라 광고 / 출
[월간 2024밈] 7월 편 - 7월에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GOAT 하다? 느낌 좋은 밈&좋은 느낌을 줌 07월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아이폰 스.꾸? 티라미수 케익~? T라 미숙하다고?  GOAT 하다?    Greatest Of All Time의 줄임말 GOAT. 해외에서 시작된 밈이에요. '역사상 최고의 스포츠 선수'를 의미하며 하며 주로 운동선수들에게 사용하는 밈인데요.   현재, 특히 국내에서는 운동선수뿐
[BRAND REPORT]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소통 헬스 커뮤니케이션
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
당신의 소원을 노래하세요! 현대자동차 연말 카운트다운 캠페인 - 2024 Sing Your Wish
어느새 길거리에서 캐롤이 사라지고, 코로나 이후 북적북적한 연말 분위기가 희미해진 요즘. 다 같이 서로의 소원을 빌어주며, 훈훈한 연말을 만든 캠페인이 있습니다. 모두의 소원이 이뤄지기를 바라는 ‘Wish’ 노래 제작부터, 전기차 안에서 소원을 노래하는 ‘Wish Song Car’ 체험존, 그리고 고객의 소원들을 하늘에 펼쳐낸 ‘Sing Your Wish Drone Live Show’와 12월 31일 카운트다운 시점에 맞춰 공개한 캠페인 영상까지.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글로벌 성공 사례
    1931년 미국의 코카콜라 컴퍼니는 그들의 크리스마스 광고 캠페인에 새로운 모델을 선보입니다. 바로 어른, 아이, 성별에 가릴 것 없이 잘 알려져 있던 산타클로스였습니다. ‘크리스마스의 아버지’로 불리던 산타 클로즈는 미국의 어느 목사가 쓴 시에 묘사되면서 사람들에게 호감을 얻고 알려지기 시작한 크리스마스 시즌의 인물이었습니다.   산타클로스가 처음 등장하는 코카콜라 광고 / 출
[월간 2024밈] 7월 편 - 7월에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GOAT 하다? 느낌 좋은 밈&좋은 느낌을 줌 07월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아이폰 스.꾸? 티라미수 케익~? T라 미숙하다고?  GOAT 하다?    Greatest Of All Time의 줄임말 GOAT. 해외에서 시작된 밈이에요. '역사상 최고의 스포츠 선수'를 의미하며 하며 주로 운동선수들에게 사용하는 밈인데요.   현재, 특히 국내에서는 운동선수뿐
[BRAND REPORT]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소통 헬스 커뮤니케이션
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
당신의 소원을 노래하세요! 현대자동차 연말 카운트다운 캠페인 - 2024 Sing Your Wish
어느새 길거리에서 캐롤이 사라지고, 코로나 이후 북적북적한 연말 분위기가 희미해진 요즘. 다 같이 서로의 소원을 빌어주며, 훈훈한 연말을 만든 캠페인이 있습니다. 모두의 소원이 이뤄지기를 바라는 ‘Wish’ 노래 제작부터, 전기차 안에서 소원을 노래하는 ‘Wish Song Car’ 체험존, 그리고 고객의 소원들을 하늘에 펼쳐낸 ‘Sing Your Wish Drone Live Show’와 12월 31일 카운트다운 시점에 맞춰 공개한 캠페인 영상까지.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글로벌 성공 사례
    1931년 미국의 코카콜라 컴퍼니는 그들의 크리스마스 광고 캠페인에 새로운 모델을 선보입니다. 바로 어른, 아이, 성별에 가릴 것 없이 잘 알려져 있던 산타클로스였습니다. ‘크리스마스의 아버지’로 불리던 산타 클로즈는 미국의 어느 목사가 쓴 시에 묘사되면서 사람들에게 호감을 얻고 알려지기 시작한 크리스마스 시즌의 인물이었습니다.   산타클로스가 처음 등장하는 코카콜라 광고 / 출
[월간 2024밈] 7월 편 - 7월에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GOAT 하다? 느낌 좋은 밈&좋은 느낌을 줌 07월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아이폰 스.꾸? 티라미수 케익~? T라 미숙하다고?  GOAT 하다?    Greatest Of All Time의 줄임말 GOAT. 해외에서 시작된 밈이에요. '역사상 최고의 스포츠 선수'를 의미하며 하며 주로 운동선수들에게 사용하는 밈인데요.   현재, 특히 국내에서는 운동선수뿐
[BRAND REPORT]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소통 헬스 커뮤니케이션
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
당신의 소원을 노래하세요! 현대자동차 연말 카운트다운 캠페인 - 2024 Sing Your Wish
어느새 길거리에서 캐롤이 사라지고, 코로나 이후 북적북적한 연말 분위기가 희미해진 요즘. 다 같이 서로의 소원을 빌어주며, 훈훈한 연말을 만든 캠페인이 있습니다. 모두의 소원이 이뤄지기를 바라는 ‘Wish’ 노래 제작부터, 전기차 안에서 소원을 노래하는 ‘Wish Song Car’ 체험존, 그리고 고객의 소원들을 하늘에 펼쳐낸 ‘Sing Your Wish Drone Live Show’와 12월 31일 카운트다운 시점에 맞춰 공개한 캠페인 영상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