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ecial lV] 레드카펫에서 다시 만나자 - 2015 Roger Hatchuel Academy참관기
CHEIL WORLDWIDE 기사입력 2015.07.28 12:00 조회 5699
광고계에 ‘호그와트 마법학교’가 있다면 이곳이 아닐까. 바로 로저 해추얼 아카데미(Roger Hatchuel Academy).
칸 국제광고제의 공식 행사 중 하나인 로저 해추얼 아카데미는 전 세계 광고 꿈나무들에게 수준 높은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것으로 유명하다. 2015 로저 해추얼 아카데미를 들여다본다.

 
 
80% of Sccess Is Showing Up
미국의 영화감독 우디 앨런이 이런 말을 한 적 있다. “80% of success is showing up.” 이 말을 자주 인용하던 생물학 교수님은 매일 오전 9시 정각에 출석을 부르고, 지각자를 모두 결석 처리했다. 교수님은 늦게 나타나는 마음가짐으로는 오나마나하다고 생각했다. 학생들의 항의에도 자신의 출결 시스템을 고집한 교수님은 진심으로 우리가 그 교훈을 터득하길 바라는 눈치였다.
그런데 내가 그 말의 가치를 깨달은 것은 지구 반대편, 프랑스 칸에서였다. 2015년 6월 21일부터 27일까지 진행된 세계 광고인의 축제, 2015 칸 국제광고제는 각국 최고의 인재와 아이디어를 모아놓은 크리에이티브의 장이다. 그중 로저 해추얼 아카데미는 역사가 깊은 교육 과정으로, 만 23세 미만의 햇병아리들을 광고인으로 양성하기 위해 설립됐다.
 

1. 광고인은 복장부터 존재감이 있어야 한다고 말한 팀 멜로스 CD.
2. 성장의 기반은 피드백이기에 모든 평가와 질문에 공평했던 클라이브 챌리스 교수.
 
모든 공과 사가 기회다!
아직 시차 적응이 덜 된 나른한 월요일 아침, 아카데미 교수진 팀 멜로스(Tim Mellors)와 클라이브 챌리스(Clive Challis)는 생물학 교수님께 들은 이야기를 그대로 들려줬다.
“여러분은 일주일간 알코올 중독, 수면 부족, 무대 공포증과 싸울 것이다. ‘9 to 6’ 학습 일정이 끝난 후 시상식을 보고 나면 여러분은 그대로 숙소에 들어가 쉬고 싶을 것이다. 절대 그러지 말도록. 작년에는 새벽 1시 반의 파티장에서 취업한 사람이 있을 정도로 칸의 모든 공과 사가 기회다. 이 아카데미는 일생을 바꿀 중대한 기회니 부디 잠으로 낭비하지 말길.”
아카데미의 책임자인 멜로스 CD는 광고회사 그레이를 월드클래스로 끌어올렸다고 정평이 난 혁신가다. 또한 수업을 전반적으로 이끌어가는 챌리스는 런던미대(UAL)에서 최고 권위자로 꼽히는 유명 교수다. 아주 조금은 의심도 가졌지만(파티장에서 취업이 됐다고 하면 믿을 사람이 몇이나 있을까), 두 사람이 말한 ‘기회’는 일주일이 지나면서 분명해졌다.
 


3. 2015 아카데미에 참여한 학생들.
4. 셰익스피어와 현대 스토리텔링을 결합한 로스코 매니징 디렉터 리차드 카(Richard Carr)의 세미나.
5. 의외로 인간적 감성이 뚜렷했던 마릴린 맨슨(Marilyn Manson)의 인터뷰.
6. 신제품 개발의 노하우를 전수한 레고의 울리크 펠드스코브 율(Ulrik Feldskov Juul) CD의 특별 강연.
 
모든 시간이 철저한 실전
아카데미의 교육 방침은 교육 자체가 아니었다. 머나먼 한국에서 홈페이지를 뒤적였을 때 크리에이티브에 대한 공부라고 막연히 생각했지만, 특강을 한 유명 인사는 TED에서 더 이름을 알린 오길비 앤 마더의 로리 서덜랜드(Rory Sutherland)부터 중동 테러리스트 전문 협상가 사이먼 웰스(Simon Wells)까지 그 스펙트럼이 무척 다양했으며, 강연보다는 토론과 팀 프로젝트가 주를 이뤘다. 모든 시간은 철저한 실전이었고, 수상작에 대한 설명을 듣는 평범한 자리조차 심사위원이 “가장 날카로운 질문을 하는 이에게 샴페인 한 병을 선물해주겠다”고 약조를 하면서 열띤 논쟁의 장이 됐다(애플 캠페인이 그랑프리 받을 자격이 없다고 심사위원에게 말한 멋진 학우는 아쉽게도 샴페인 없이 귀국했다고 한다).
방심하고 있으면 휩쓸리는 페이스에 다들 지칠 만도 했지만, 수업이 끝나고 파티장을 향하는 학우들은 모두 즐겁게 반짝였다. 파티를 즐기면서도 우리는 그날 그랑프리를 받은 캠페인과 새로운 디지털 트렌드에 대해 얘기하느라 시간 가는 줄 몰랐다.
 
'
1. 좋은 광고는 객관적으로도 좋아야 한다는 베를린 스쿨 오브 크리에이티브 리더십 총장 미하엘 콘라트(Michael Conrad).
2. 팀워크를 중요시하는 도이치 Inc 북미 CCO 페테 파바트(Pete Favat).
3. 취업의 지름길이라는 야심한 시각의 파티장.
 
열망을 키워내는 거대한 실험의 장
세계적 대가들의 지혜가 응집된 수업 내용, 그리고 48시간 경쟁 프레젠테이션을 통해 진행된 팀 프로젝트. 무엇 하나 충분히 소화하기 쉽지 않았다. 하지만 돌이켜 보니 아카데미의 목표는 상상을 초월하는 어마어마한 분량을 소화해내는 게 아니었다. 아카데미는 하나의 거대한 실험이었다. 5일간의 교육으로 광고 역량을 갑자기 키울 수는 없지만, 크리에이티브의 정맥에서 거대한 자극들과 부대끼며 광고인의 마음가짐을 다질 수는 있었다.
경쟁 PT를 준비하고 발표하고 치열한 토론을 벌이면서 한 번도 광고 제작 능력이 개발되지 않았다. 하지만 아카데미는 앞으로 수년간의 시행착오를 견딘 후 이곳 칸을 다시 향할 열망을 키워줬다. 광고를 하리라, 새롭고 다르리라, 당당하게 이곳에 다시 입성하리라.
마지막 날 우리는 5일간 동고동락한 멜로스 CD, 챌리스 교수, 그리고 서로에게 같은 마음으로 인사를 나눴다.
“레드카펫에서 다시 보자!”
로저 해추얼 아카데미 ·  우디 앨런 ·  멜로스 ·  클라이브 챌리스 ·  리파드 카 ·  미하엘 콘라트 ·  페테 파바트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소비자를 유혹하는 힘, CDJ(Consumer Decision Journey) 설계에서 찾다
  취재·글 장 웅|사진·팡고TV촬영 유희래 광고업계에 협동조합이 등장했다. 일명 ‘모베오협동조합51’로 이 회사는 이시우 대표가 2020년 CJ ENM 산하의 모베오라는 광고회사를 설립했다가 최근 독립하면서 사명을 변경하고 본인 또한 조합장이라는 직함으로 활동하고 있다. 이 대표는 디지털 광고시장에 뛰어든 1세대로도 잘 알려져 있는데, 디지털 시장에서 AI의 활용이 확대됨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HSAD, 국내 광고업계 최초로 통합 마케팅 AI 플랫폼 상용화 포문 열다
  HSAD가 마케팅 크리에이티브 업무 전반을 생성형 AI로 진행할 수 있는 통합 마케팅 AI 플랫폼 ‘DASH.AI’를 국내 광고업계 최초로 상용화했습니다.   지금까지 국내 업계에서는 생성형 AI를 광고 제작이나 성과측정 등에서 일부 단편적 기능지원을 위해 사용해 왔는데요. 하지만 HSAD의 ‘대시 AI’는 마케팅 전략부터 광고 제작, 성과측정까지 업무 전반을 생성형 AI로
[KAA Focus] 2016년 국내 광고시장 규모 10조 8,831억 원
    제일기획은 2016년 국내 총 광고비가 전년(10조 7,270억 원) 대비 1.5% 성장한 10조 8,831억 원으로 집계됐다고 발표했다. 지난해 케이블/종편 방송은 인기 콘텐츠를 지속 개발해내며 처음으로 광고시장 점유율 1위에 올랐으며, 모바일광고비 역시 40%에 가까운 성장률을 보이며 지상파TV, PC, 신문을 앞질렀다. 이 같은 변화 속에서 광고비 1위와 5위 매체의 점유율 격차는 예년 대비 줄어들어 매체 간의 경쟁이 심화되고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우리는 왜 크리에이티비티를 갈구하는가? 2024 칸 라이언즈가 건넨 6가지 해답_2
  DP월드(DP World)의 ‘The Move to-15’ 캠페인. ©DP World 4. 껍데기는 가라!(Authenticity) 진정성은 매년 칸 라이언즈의 단골 이슈다. 아무리 훌륭한 아이디어와 크리에이티비티라도, 비록 캠페인의 효과와 결과가 좋았더라도, 진정성이 결여된 캠페인은 칸 라이언즈의 꼭대기인 ‘그랑프리’엔 이를 수 없다. 이를 단적으로 보여준 사례가 올해
진정성 있는 도전을 담아낸, 갤럭시 워치 Go Ultra Challenge 캠페인
 제일기획 박성훈 프로 (비즈니스 11팀) 제일기획 유현선 프로 (이은민 CD팀)   더운 날씨가 기승을 부린 지난 7월, 갤럭시 언팩과 함께 갤럭시 워치 신제품이 출시되었다. 완전히 새로운 디자인으로 돌아온 갤럭시 워치 울트라는 아웃도어에 특화된 단단한 내구성과 AI 측정 기술을 탑재해 출시 전부터 소비자들의 기대를 모았다. 갤럭시 워치 울트라를 극한의 도전을 위한 강력한 AI 워치로 자리매김할 캠페인을 지난 두 달간 준비해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KAA Focus] 2016년 국내 광고시장 규모 10조 8,831억 원
    제일기획은 2016년 국내 총 광고비가 전년(10조 7,270억 원) 대비 1.5% 성장한 10조 8,831억 원으로 집계됐다고 발표했다. 지난해 케이블/종편 방송은 인기 콘텐츠를 지속 개발해내며 처음으로 광고시장 점유율 1위에 올랐으며, 모바일광고비 역시 40%에 가까운 성장률을 보이며 지상파TV, PC, 신문을 앞질렀다. 이 같은 변화 속에서 광고비 1위와 5위 매체의 점유율 격차는 예년 대비 줄어들어 매체 간의 경쟁이 심화되고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우리는 왜 크리에이티비티를 갈구하는가? 2024 칸 라이언즈가 건넨 6가지 해답_2
  DP월드(DP World)의 ‘The Move to-15’ 캠페인. ©DP World 4. 껍데기는 가라!(Authenticity) 진정성은 매년 칸 라이언즈의 단골 이슈다. 아무리 훌륭한 아이디어와 크리에이티비티라도, 비록 캠페인의 효과와 결과가 좋았더라도, 진정성이 결여된 캠페인은 칸 라이언즈의 꼭대기인 ‘그랑프리’엔 이를 수 없다. 이를 단적으로 보여준 사례가 올해
진정성 있는 도전을 담아낸, 갤럭시 워치 Go Ultra Challenge 캠페인
 제일기획 박성훈 프로 (비즈니스 11팀) 제일기획 유현선 프로 (이은민 CD팀)   더운 날씨가 기승을 부린 지난 7월, 갤럭시 언팩과 함께 갤럭시 워치 신제품이 출시되었다. 완전히 새로운 디자인으로 돌아온 갤럭시 워치 울트라는 아웃도어에 특화된 단단한 내구성과 AI 측정 기술을 탑재해 출시 전부터 소비자들의 기대를 모았다. 갤럭시 워치 울트라를 극한의 도전을 위한 강력한 AI 워치로 자리매김할 캠페인을 지난 두 달간 준비해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KAA Focus] 2016년 국내 광고시장 규모 10조 8,831억 원
    제일기획은 2016년 국내 총 광고비가 전년(10조 7,270억 원) 대비 1.5% 성장한 10조 8,831억 원으로 집계됐다고 발표했다. 지난해 케이블/종편 방송은 인기 콘텐츠를 지속 개발해내며 처음으로 광고시장 점유율 1위에 올랐으며, 모바일광고비 역시 40%에 가까운 성장률을 보이며 지상파TV, PC, 신문을 앞질렀다. 이 같은 변화 속에서 광고비 1위와 5위 매체의 점유율 격차는 예년 대비 줄어들어 매체 간의 경쟁이 심화되고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우리는 왜 크리에이티비티를 갈구하는가? 2024 칸 라이언즈가 건넨 6가지 해답_2
  DP월드(DP World)의 ‘The Move to-15’ 캠페인. ©DP World 4. 껍데기는 가라!(Authenticity) 진정성은 매년 칸 라이언즈의 단골 이슈다. 아무리 훌륭한 아이디어와 크리에이티비티라도, 비록 캠페인의 효과와 결과가 좋았더라도, 진정성이 결여된 캠페인은 칸 라이언즈의 꼭대기인 ‘그랑프리’엔 이를 수 없다. 이를 단적으로 보여준 사례가 올해
진정성 있는 도전을 담아낸, 갤럭시 워치 Go Ultra Challenge 캠페인
 제일기획 박성훈 프로 (비즈니스 11팀) 제일기획 유현선 프로 (이은민 CD팀)   더운 날씨가 기승을 부린 지난 7월, 갤럭시 언팩과 함께 갤럭시 워치 신제품이 출시되었다. 완전히 새로운 디자인으로 돌아온 갤럭시 워치 울트라는 아웃도어에 특화된 단단한 내구성과 AI 측정 기술을 탑재해 출시 전부터 소비자들의 기대를 모았다. 갤럭시 워치 울트라를 극한의 도전을 위한 강력한 AI 워치로 자리매김할 캠페인을 지난 두 달간 준비해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토요타야리스크로스
poppop01
Max
poppop01
요기보
poppop01
Havan
neyouel10
JauServeSupermercados
neyouel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