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SSUE REPORT] Differentiating Super market, 우리 동네, 슈퍼가 달라졌어요!
INNOCEAN Worldwide 기사입력 2014.06.26 11:34 조회 4891


Text. Kim Do Hee (iPublics)

도쿄의 롯폰기힐 지하에 자리 잡은 식료품점 딘앤델루카의 한쪽 벽면에 가득한 각양각색의 소스 병을 보며 황홀경에 빠졌던 순간을 잊을 수 없다. 그 거대한 벽은 마치 거대한 개성을 대변하고 있는 듯했다. 올 한 해 이런 변화가 대한민국에서도 일어나고 있다. 단순히 슈퍼마켓이 ‘프리미엄’ 슈퍼마켓으로 변했다는 것 외에도, ‘잘 먹고 잘 사는’ 수준이 아니라 다양한 가치를 반영한 문화 공간으로 질적 변화를 이루어냈다.
 


변화에 변화를 거듭하며 매일같이 없어지고 새로 생기는 레스토랑과 함께 요즘 유럽 스타일의 식료품점, 그로서리(Grocery)형 럭셔리 슈퍼마켓이 새로운 식문화 트렌드로 자리 잡고 있다. 자신의 식탁에 ‘프리미엄’을 올리려는 소비자들의 변화에 백화점에서부터 동네 식료품점들이 차별화의 바람을 이끌고 있다. 2012년 한 해만도 신세계백화점의 신세계 SSG 푸드마켓, 갤러리아 백화점의 고메이494, CJ의 올리브마켓 등이 미각에 민감한 소비자의 눈길을 끌었다. 프리미엄 슈퍼마켓은 안전 먹거리를 위해 추가 비용을 지불하고자 하는 고객들이 늘어남에 따라 구미권에 이어 국내에서도 주목받는 신모델이다. ‘슬로푸드’의 역사가 긴 구미권에서 유기농으로 주목받았다면 국내에서는 생산이력 등을 밝힌 안전식품과 맛 경쟁, ‘쇼핑 이상의 즐거움’을 제공하는 각종 서비스로 눈길을 끌고 있다.

변화를 이끌고 있는 이들 백화점 프리미엄 식품관은 각자 자신만의 독특한 콘셉트를 내세우고 있다. 갤러리아의 고메이494는 획일적이던 백화점 식품관에서 탈피, 국내 최초 ‘그로서란트(Grocerant = Grocery + Restaurant)’이라는 새로운 식문화를 제안했다는 평가다. 특히 델리카 공간(델리ㆍ디저트ㆍ레스토랑)의 경우 미식가 사이에 뜨거운 입소문이 나면서 예전보다 방문 고객수가 2배 이상 늘었다. 고메이494가 꼽는 가장 큰 변화는 그로서리와 피자 전문점 ‘핏제리아 디 부자’, 떡집 ‘호원당’, 일식당 ‘스시 마츠모토’ 등 이름난 레스토랑이 결합한 그로서란트다. 정육 코너에서 구매한 한우 등심을 인접한 스테이크하우스에 가져가 2만 원의 서비스비만 내면 바로 조리해서 먹을 수 있고, 전복 전문점에서 전복을 찜, 탕으로 조리해서 테이크아웃해 갈 수 있는 시스템으로 레스토랑과 식재료를 연계한 서비스를 점차 늘려갈 예정이다. 해외 직수입 아이템 수만 해도 170여 종으로 해외 프리미엄, 웰빙 식재료를 구비했는데, 이탈리아의 유명 브랜드 ‘펙(PECK)’의 정통 파스타면과 ‘바이오나 오가닉’의 베이크드 빈 등이 대표 상품이다. 지정 농가에서 재배한 농산물, 종갓집 종부들의 이름을 내건 장류 등 국내 식재료와 희귀 향신료, 허브 등 다양한 서양 식재료를 취급해서 전문 셰프들에게도 인정받았다. 히말라야산, 이스라엘 사해산, 전남 신안산, 저나트륨 등 산지와 성분에 따라 구분한 소금도 인상적이다. 또한, 장류나 간장게장 같은 전통음식 앞에 지역과 재료, 만든 장인에 대한 설명이 잘 정리되어 외국인들에게 한국의 식문화 트렌드를 소개할 수 있도록 했다.

‘먹는 것과 관련된 즐거움을 체험한다’는 취지의 올리브 마켓은 CJ가 생산하는 제품과 과일, 채소류 등에서 강점을 보인다. 가장 큰 특징은 올리브TV에서 제안하는 요리 관련 콘텐츠를 실제로 체험해볼 수 있다는 것이다. 마켓 안에 올리브 미디어존이 있는데 요리 프로그램 세트장과 대형 LCD가 설치되어 있어 인기 프로그램 영상 하이라이트가 계속 방송된다.

올해 4월 홍익대 부근 극동방송국 맞은편 골목에 오픈한 ‘고메마켓(Gourmet Market)’은 ‘귀한 식재료를 100% 활용하고 쓰레기를 줄이자’는 취지로 식자재를 미니사이즈로 재포장해서 판매하는 숍으로 입소문이 났다. 젊은 세대가 밀집해 있는 지역의 특성을 활용한 것이 큰 호응을 얻고 있는 것이다. 1인분의 샐러드를 만드는 데 적합한 신선한 채소와 과일을 구입할 수 있다는 것이 고메마켓의 자랑이다.

가장 최근에는 청담동에 오픈한 ‘반이스트(bHAN East)’를 들 수 있다. 이곳은 일본 고급 식재료를 선보이는 곳이다. 그중에서도 특히 후쿠오카의 명물인 야마야 명란, 150년 전통의 기슈고다이 우메보시 등을 전면에 내세웠고 국내에서 까다롭게 만든 천일염, 전통 장류 등도 남다르다. 정갈한 일본식 밥상을 좋아하는 이들에게는 마치 천국과도 같은 곳이 될 것이다. 프리미엄 슈퍼마켓에서도 백화점과 같은 대형 유통 업체나 제조 업체가 선보이는 종합형 마켓에서부터 명확한 개성을 앞세운 작은 마켓까지 다양해지고 있다는 것도 긍정적인 일이다.

유럽 여행에서 런던이나 파리, 밀라노에서 만났던 100년 이상 전통을 자랑하는 프리미엄 슈퍼마켓을 서울에서도 만나게 되었다는 것은 분명 반가운 일이다. 게다가 단순한 쇼핑 공간이 아니라 다양한 문화를 접목하여 경험의 폭을 넓혀준다는 것도 즐거움을 더해준다. 그러나 시간이 지날수록 이런 프리미엄 마켓의 발전을 이끌 수 있는 것은 결국 어떤 개성과 자신만의 아이덴티티를 전통으로 만들어갈 수 있는가에 달려 있을 것이다.

 

동네 ·  슈퍼 ·  변화 ·  프리미엄 ·  슈퍼마켓 ·  쇼핑 ·  이상의 ·  즐거움 ·  그로서란트 ·  식문화 ·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소비자를 유혹하는 힘, CDJ(Consumer Decision Journey) 설계에서 찾다
  취재·글 장 웅|사진·팡고TV촬영 유희래 광고업계에 협동조합이 등장했다. 일명 ‘모베오협동조합51’로 이 회사는 이시우 대표가 2020년 CJ ENM 산하의 모베오라는 광고회사를 설립했다가 최근 독립하면서 사명을 변경하고 본인 또한 조합장이라는 직함으로 활동하고 있다. 이 대표는 디지털 광고시장에 뛰어든 1세대로도 잘 알려져 있는데, 디지털 시장에서 AI의 활용이 확대됨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HSAD, 국내 광고업계 최초로 통합 마케팅 AI 플랫폼 상용화 포문 열다
  HSAD가 마케팅 크리에이티브 업무 전반을 생성형 AI로 진행할 수 있는 통합 마케팅 AI 플랫폼 ‘DASH.AI’를 국내 광고업계 최초로 상용화했습니다.   지금까지 국내 업계에서는 생성형 AI를 광고 제작이나 성과측정 등에서 일부 단편적 기능지원을 위해 사용해 왔는데요. 하지만 HSAD의 ‘대시 AI’는 마케팅 전략부터 광고 제작, 성과측정까지 업무 전반을 생성형 AI로
[KAA Focus] 2016년 국내 광고시장 규모 10조 8,831억 원
    제일기획은 2016년 국내 총 광고비가 전년(10조 7,270억 원) 대비 1.5% 성장한 10조 8,831억 원으로 집계됐다고 발표했다. 지난해 케이블/종편 방송은 인기 콘텐츠를 지속 개발해내며 처음으로 광고시장 점유율 1위에 올랐으며, 모바일광고비 역시 40%에 가까운 성장률을 보이며 지상파TV, PC, 신문을 앞질렀다. 이 같은 변화 속에서 광고비 1위와 5위 매체의 점유율 격차는 예년 대비 줄어들어 매체 간의 경쟁이 심화되고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우리는 왜 크리에이티비티를 갈구하는가? 2024 칸 라이언즈가 건넨 6가지 해답_2
  DP월드(DP World)의 ‘The Move to-15’ 캠페인. ©DP World 4. 껍데기는 가라!(Authenticity) 진정성은 매년 칸 라이언즈의 단골 이슈다. 아무리 훌륭한 아이디어와 크리에이티비티라도, 비록 캠페인의 효과와 결과가 좋았더라도, 진정성이 결여된 캠페인은 칸 라이언즈의 꼭대기인 ‘그랑프리’엔 이를 수 없다. 이를 단적으로 보여준 사례가 올해
진정성 있는 도전을 담아낸, 갤럭시 워치 Go Ultra Challenge 캠페인
 제일기획 박성훈 프로 (비즈니스 11팀) 제일기획 유현선 프로 (이은민 CD팀)   더운 날씨가 기승을 부린 지난 7월, 갤럭시 언팩과 함께 갤럭시 워치 신제품이 출시되었다. 완전히 새로운 디자인으로 돌아온 갤럭시 워치 울트라는 아웃도어에 특화된 단단한 내구성과 AI 측정 기술을 탑재해 출시 전부터 소비자들의 기대를 모았다. 갤럭시 워치 울트라를 극한의 도전을 위한 강력한 AI 워치로 자리매김할 캠페인을 지난 두 달간 준비해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KAA Focus] 2016년 국내 광고시장 규모 10조 8,831억 원
    제일기획은 2016년 국내 총 광고비가 전년(10조 7,270억 원) 대비 1.5% 성장한 10조 8,831억 원으로 집계됐다고 발표했다. 지난해 케이블/종편 방송은 인기 콘텐츠를 지속 개발해내며 처음으로 광고시장 점유율 1위에 올랐으며, 모바일광고비 역시 40%에 가까운 성장률을 보이며 지상파TV, PC, 신문을 앞질렀다. 이 같은 변화 속에서 광고비 1위와 5위 매체의 점유율 격차는 예년 대비 줄어들어 매체 간의 경쟁이 심화되고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우리는 왜 크리에이티비티를 갈구하는가? 2024 칸 라이언즈가 건넨 6가지 해답_2
  DP월드(DP World)의 ‘The Move to-15’ 캠페인. ©DP World 4. 껍데기는 가라!(Authenticity) 진정성은 매년 칸 라이언즈의 단골 이슈다. 아무리 훌륭한 아이디어와 크리에이티비티라도, 비록 캠페인의 효과와 결과가 좋았더라도, 진정성이 결여된 캠페인은 칸 라이언즈의 꼭대기인 ‘그랑프리’엔 이를 수 없다. 이를 단적으로 보여준 사례가 올해
진정성 있는 도전을 담아낸, 갤럭시 워치 Go Ultra Challenge 캠페인
 제일기획 박성훈 프로 (비즈니스 11팀) 제일기획 유현선 프로 (이은민 CD팀)   더운 날씨가 기승을 부린 지난 7월, 갤럭시 언팩과 함께 갤럭시 워치 신제품이 출시되었다. 완전히 새로운 디자인으로 돌아온 갤럭시 워치 울트라는 아웃도어에 특화된 단단한 내구성과 AI 측정 기술을 탑재해 출시 전부터 소비자들의 기대를 모았다. 갤럭시 워치 울트라를 극한의 도전을 위한 강력한 AI 워치로 자리매김할 캠페인을 지난 두 달간 준비해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KAA Focus] 2016년 국내 광고시장 규모 10조 8,831억 원
    제일기획은 2016년 국내 총 광고비가 전년(10조 7,270억 원) 대비 1.5% 성장한 10조 8,831억 원으로 집계됐다고 발표했다. 지난해 케이블/종편 방송은 인기 콘텐츠를 지속 개발해내며 처음으로 광고시장 점유율 1위에 올랐으며, 모바일광고비 역시 40%에 가까운 성장률을 보이며 지상파TV, PC, 신문을 앞질렀다. 이 같은 변화 속에서 광고비 1위와 5위 매체의 점유율 격차는 예년 대비 줄어들어 매체 간의 경쟁이 심화되고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우리는 왜 크리에이티비티를 갈구하는가? 2024 칸 라이언즈가 건넨 6가지 해답_2
  DP월드(DP World)의 ‘The Move to-15’ 캠페인. ©DP World 4. 껍데기는 가라!(Authenticity) 진정성은 매년 칸 라이언즈의 단골 이슈다. 아무리 훌륭한 아이디어와 크리에이티비티라도, 비록 캠페인의 효과와 결과가 좋았더라도, 진정성이 결여된 캠페인은 칸 라이언즈의 꼭대기인 ‘그랑프리’엔 이를 수 없다. 이를 단적으로 보여준 사례가 올해
진정성 있는 도전을 담아낸, 갤럭시 워치 Go Ultra Challenge 캠페인
 제일기획 박성훈 프로 (비즈니스 11팀) 제일기획 유현선 프로 (이은민 CD팀)   더운 날씨가 기승을 부린 지난 7월, 갤럭시 언팩과 함께 갤럭시 워치 신제품이 출시되었다. 완전히 새로운 디자인으로 돌아온 갤럭시 워치 울트라는 아웃도어에 특화된 단단한 내구성과 AI 측정 기술을 탑재해 출시 전부터 소비자들의 기대를 모았다. 갤럭시 워치 울트라를 극한의 도전을 위한 강력한 AI 워치로 자리매김할 캠페인을 지난 두 달간 준비해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토요타야리스크로스
poppop01
Max
poppop01
요기보
poppop01
Havan
neyouel10
JauServeSupermercados
neyouel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