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 리터러시
커뮤니케이션북스(주) 기사입력 2014.02.24 12:00 조회 9035
 영국, 캐나다, 미국의 미디어 리터러시(미디어가 형성한 '현실'을 비판적으로 읽어내면서 미디어를 사용하여 표현해가는 능력) 실천 사례를 취재한 책. 1장에서 3장까지는 3개국의 움직임을 살펴보고 4장에서는 미국에서 활발히 진전되고 있는 풀뿌리 미디어 활동을 살펴보았다. 그리고 5장에서는 디지털 시대가 진전되면서 인터넷이나 멀티미디어에 대한 미디어 리터러시의 선진적인 시도를 소개했다.



스가야 아키코(菅谷明子) 
1963년 홋카이도에서 태어났다. 캐나다에 유학을 한 뒤 미국의 시사잡지인 <뉴스위크> 일본어판 기자가 되었다. 1996년 뉴욕의 콜럼비아대학 대학원에서 국제관계론과 미디어 저널리즘을 연구하고 석사 과정을 수료했다. 
현재 저널리스트, 도쿄대학 대학원 정보학환의 MELL(Media Expression, Learn, Literacy) 프로젝트의 치프 디렉터

책의 특징
 
미디어 테크놀러지의 진화에 의해 멀티미디어 시대를 맞이하고 있다. 앞으로 미디어는 우리를 현명하게 하고 즐거움을 선사해줄 것이다. 하지만 한편에서는 통신과 방송 등 미디어의 융합을 앞두고 있고 세계적인 규모에서 미디어의 재편성이 급속도로 진전되고 있다. 거대 기업화되고 있는 것이다. 이처럼 거대 비즈니스화되고 있는 미디어가 앞으로 어떠한 세계관을 보내게 될 것인가에 대해서도 우리는 비판적이고 전향적인 시점을 견지해야 할 필요가 있다. 

책 속으로
 
"이제 미디어를 읽고 쓰지 못하면 매스미디어의 문맹이 된다" 
독자들의 평가는 각각 다르겠지만, 이 책은 대단한 힘을 들인 작품임에는 틀림없다. 이 책은 미디어 선진국인 미국, 영국, 캐나다을 취재한 다양한 인터뷰를 싣고 있다. 저자는 {뉴스위크}(일본판)에서 일한 경험이 있는 저널리스트로, 취재 대상의 코멘트를 객관적으로 보려고 하는 자세, 자신의 취재 수법에 대해서도 솔직한 반성을 하고 있는 점 등 전반적으로 호감도 만점의 책이다. 
-일본 {이코노미스트}, 2000년 9월 26일자 
 
이 책은 세계 각국을 5년에 걸쳐 돌면서 미디어 교육을 시민 참가라는 관점에서 자세하게 조사 취재한 책이다. 취재 중 인터뷰를 한 사람은 100명에 달한다. 적어도 이 책을 읽으면 우리들이 애매모호하게 생각하고 있던 미디어 리터러시에 대해서 구체적인 해답을 얻게 될 것이다. 
-마에자와 테츠지(前澤哲爾) 일본 {뉴미디어}, 2000년 12월호 
 
현대의 미디어는 단순한 정보전달 수준을 뛰어넘어 오락, 취미, 교양, 뉴스 등 다양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으며 사회나 개인에게 미치는 영향력 또한 날로 증대되고 있다. 이 책은 이러한 미디어가 어떻게 만들어지고 사용되는지, 그리고 수용자들이 미디어를 어떻게 이해하고 활용할 것인지를 영국, 미국, 캐나다 등 각국의 미디어 리터러시 현장 사례를 통해 재미있고 쉽게 보여준다. 미디어 리터러시가 건강한 국가의 기틀이 되고 개개인에게 올바른 도덕적 가치관을 심어줄 수 있는 교육이 되고 있음을 각국의 사례를 통해 설명해 준다. 한국의 미디어 교육에 좋은 예시가 될 것이다. 
-한국언론재단 이사장 김용술 
 
이 책은 각국의 미디어교육 현장 사례와 교수 방법을 알기 쉽게 설명해 주고 있다. 외국에 비해 역사가 짧은 국내 미디어 교육 현장에 반드시 필요한 책이다. 관련 교재가 빈약한 현실에서 여러 단체와 기관 그리고 학교 선생님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미디어교육학회 회장 최창섭 / 서강대학교 언론대학원장 
 
미디어교육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교사라면 누구나 한 번쯤 학교 현장에서 적용을 해본 경험이 있을 것이다. 그때마다 느낀 것은 무엇을 가지고 어떻게 할 것인가에 대한 고민이었다. 쉬우면서도 밀도 있게 정돈된 이론 체계와 현장수업 사례중심의 미디어 교육 길라잡이가 필요하던 때에 이 책은 오랜 가뭄 끝에 내리는 단비와 같이 해갈의 기쁨을 느끼게 해 줄 것이다. 
-안양성문고등학교 이규철

목차

제1장 전세계에 확산되는 미디어 리터러시...17 
1. 미국의 교실에서 
2. 미디어 왕국에서도 시작된 미디어 리터러시 
3. 활발한 세계의 움직임 
 
제2장 영국에 뿌리를 둔 미디어 교육...33 
1. 왜 미디어를 공부하는가? 
2. 영국의 교육 현장에서 
3. 미디어 교육을 지원하는 영국영화협회 
4. TV제작자가 본 미디어 교육 
5. 학교 개혁의 계기로 
 
제3장 캐나다의 독특한 실천...87 
1. 교사들의 끈질긴 활동이 결실 
2. 온타리오주의 교육 현장에서 
3. 브리티시컬럼비아주의 교실에서 
4. 미디어 리터러시를 지원하는 세계 최초의 방송국 
 
제4장 미국의 시민 미디어 활동...133 
1. 어린이 저널리스트의 활약 
2. 미디어를 감시하는 감시견 
3. 시민이 만드는 또 하나의 미디어 
 
제5장 디지털 시대의 '멀티'미디어 리터러시 
1. 디지털 교재가 미디어 리터러시를 강하 
2. 디지털 미디어를 위한 리터러서 
3. 멀티미디어 제자으로 리터러시를 육성 
 
마무리하며-취재노트의 여백으로부터 
역자 후기 
참고문헌 
 
부록-미디어 리터러시 관련 기관 및 단체
미디어 ·  리터러시 ·  디렉터 ·  테크놀러지 ·  방송 ·  비즈니스화 ·  디지털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월간 2024밈] 7월 편 - 7월에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GOAT 하다? 느낌 좋은 밈&좋은 느낌을 줌 07월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아이폰 스.꾸? 티라미수 케익~? T라 미숙하다고?  GOAT 하다?    Greatest Of All Time의 줄임말 GOAT. 해외에서 시작된 밈이에요. '역사상 최고의 스포츠 선수'를 의미하며 하며 주로 운동선수들에게 사용하는 밈인데요.   현재, 특히 국내에서는 운동선수뿐
[Digital Feed]프로토타입, 차원이 다른 솔루션을 제시하다
프로토타입, 차원이 다른 솔루션을 제시하다.
이노션, 세계 최대 크리에이티브 축제 2024 칸 라이언즈서 ‘그랑프리’ 수상, 역대 최고 성적 거둬
    이노션이 세계 최대&최고의 권위를 자랑하는 국제광고제인 ‘칸 라이언즈’에서 최고상인 ‘그랑프리’를 처음으로 수상하는 쾌거를 달성했다. 2005년 창립 이후 칸 라이언즈에서 그랑프리를 받은 것은 이번이 최초이며, 그랑프리1개 외에도 금상 1개, 동상 3개 등 총 5개의 본상을 수상, 역대 최고 성적을 거뒀다.   이번 ‘그랑프리(Grand Prix
[BRAND REPORT]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소통 헬스 커뮤니케이션
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구글의 AI는 자비스를 꿈꾸고 있을까?
 전승민 과학 전문 저술가   챗GPT를 발표해 세상을 놀라게 했던 오픈AI가 챗GPT의 새 버전 ‘GPT-4o’를 깜짝 발표했다. GPT-4o의 가장 큰 특징은 지금까지 키보드로 소통해야 했던 대화형 AI에 사람의 말을 알아듣고 반응하는 ‘음성 대화’ 기능을 추가했다는 점이었다.   GPT-4o를 활용한 각종 기능을 시연하는 라이브 데모 (출처 : OpenAI
디자이너 VS 개발자, 판교 밈으로 풀어낸 KT AI
제일기획 배재현 프로 (비즈니스 17팀)   “AI는 기술 발전과 사회 변화의 중추적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데이터 분석부터 자율주행, 의료 진단 교육 방식까지 AI 기술이 다양한 산업 분야에 보급되면서 새로운 경제적 기회가 창출되고 우리의 삶을 변화시키고 있습니다.”   ‘AI가 불러온 변화는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챗GPT가 스스로 답한 내용이다. AI의 자화자찬(?)이 아닌 실제로
[빅데이터 리뷰] 우리 마케팅 활동의 효과는 얼마나 될까?
많은 마케터가 실제 매출이나 기대되는 매출의 증가로 마케팅의 효과를 알고 싶어 한다. 그래서 제일DnA센터가 마케팅 캠페인을 경험한 소비자로부터 발생하는 매출 효과를 측정하는 간단한 수학 공식을 제안한다.
이노션, 강남대로 최대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 론칭
  -디지털 아트 캔버스로 새롭게 태어난 옥외 전광판 - 이노션이 서울시 강남대로에 최대 규격 및 최고 화질의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을 새롭게 론칭하고 다채로운 콘텐츠를 선보일 계획이다. 대규모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은 이노션이 자체 운영하는 옥외 미디어 프라퍼티로, 강남역 사거리 몬테소리 빌딩에 설치된 기존의 전광판을 리뉴얼해 재탄생했다. 총 면적은 337.5㎡로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구글의 AI는 자비스를 꿈꾸고 있을까?
 전승민 과학 전문 저술가   챗GPT를 발표해 세상을 놀라게 했던 오픈AI가 챗GPT의 새 버전 ‘GPT-4o’를 깜짝 발표했다. GPT-4o의 가장 큰 특징은 지금까지 키보드로 소통해야 했던 대화형 AI에 사람의 말을 알아듣고 반응하는 ‘음성 대화’ 기능을 추가했다는 점이었다.   GPT-4o를 활용한 각종 기능을 시연하는 라이브 데모 (출처 : OpenAI
디자이너 VS 개발자, 판교 밈으로 풀어낸 KT AI
제일기획 배재현 프로 (비즈니스 17팀)   “AI는 기술 발전과 사회 변화의 중추적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데이터 분석부터 자율주행, 의료 진단 교육 방식까지 AI 기술이 다양한 산업 분야에 보급되면서 새로운 경제적 기회가 창출되고 우리의 삶을 변화시키고 있습니다.”   ‘AI가 불러온 변화는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챗GPT가 스스로 답한 내용이다. AI의 자화자찬(?)이 아닌 실제로
[빅데이터 리뷰] 우리 마케팅 활동의 효과는 얼마나 될까?
많은 마케터가 실제 매출이나 기대되는 매출의 증가로 마케팅의 효과를 알고 싶어 한다. 그래서 제일DnA센터가 마케팅 캠페인을 경험한 소비자로부터 발생하는 매출 효과를 측정하는 간단한 수학 공식을 제안한다.
이노션, 강남대로 최대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 론칭
  -디지털 아트 캔버스로 새롭게 태어난 옥외 전광판 - 이노션이 서울시 강남대로에 최대 규격 및 최고 화질의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을 새롭게 론칭하고 다채로운 콘텐츠를 선보일 계획이다. 대규모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은 이노션이 자체 운영하는 옥외 미디어 프라퍼티로, 강남역 사거리 몬테소리 빌딩에 설치된 기존의 전광판을 리뉴얼해 재탄생했다. 총 면적은 337.5㎡로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구글의 AI는 자비스를 꿈꾸고 있을까?
 전승민 과학 전문 저술가   챗GPT를 발표해 세상을 놀라게 했던 오픈AI가 챗GPT의 새 버전 ‘GPT-4o’를 깜짝 발표했다. GPT-4o의 가장 큰 특징은 지금까지 키보드로 소통해야 했던 대화형 AI에 사람의 말을 알아듣고 반응하는 ‘음성 대화’ 기능을 추가했다는 점이었다.   GPT-4o를 활용한 각종 기능을 시연하는 라이브 데모 (출처 : OpenAI
디자이너 VS 개발자, 판교 밈으로 풀어낸 KT AI
제일기획 배재현 프로 (비즈니스 17팀)   “AI는 기술 발전과 사회 변화의 중추적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데이터 분석부터 자율주행, 의료 진단 교육 방식까지 AI 기술이 다양한 산업 분야에 보급되면서 새로운 경제적 기회가 창출되고 우리의 삶을 변화시키고 있습니다.”   ‘AI가 불러온 변화는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챗GPT가 스스로 답한 내용이다. AI의 자화자찬(?)이 아닌 실제로
[빅데이터 리뷰] 우리 마케팅 활동의 효과는 얼마나 될까?
많은 마케터가 실제 매출이나 기대되는 매출의 증가로 마케팅의 효과를 알고 싶어 한다. 그래서 제일DnA센터가 마케팅 캠페인을 경험한 소비자로부터 발생하는 매출 효과를 측정하는 간단한 수학 공식을 제안한다.
이노션, 강남대로 최대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 론칭
  -디지털 아트 캔버스로 새롭게 태어난 옥외 전광판 - 이노션이 서울시 강남대로에 최대 규격 및 최고 화질의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을 새롭게 론칭하고 다채로운 콘텐츠를 선보일 계획이다. 대규모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은 이노션이 자체 운영하는 옥외 미디어 프라퍼티로, 강남역 사거리 몬테소리 빌딩에 설치된 기존의 전광판을 리뉴얼해 재탄생했다. 총 면적은 337.5㎡로
중국공상은행
poppop01
Stych
poppop01
소프롤레
woo8166
Sicredi
woo8166
프리맨스
woo81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