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ave Cheilers] 스마트폰 첫 장에 입힌 브랜드의 마법
CHEIL WORLDWIDE 기사입력 2013.10.29 01:42 조회 6767


대세 미디어 스마트폰에 아이디어를 더하다
정신 없는 출근 길, 복잡한 전철 안에서 운 좋게 자리에 앉았다. 금세 주머니에서 꺼내든 건 다름 아닌 스마트폰. 업무 시간, 부지런히 문서를 작성하다 문득 책상 위 스마트폰에 시선이 머문다. 습관적으로 홈 버튼을 ‘툭’ 눌러본다. ‘반짝’ 잠금 화면이떴다 꺼진다.

이처럼 사람들은 꼭 필요할 때만 스마트폰을 만지작거리는 건 아니다. 최근 모바일 사용 행태 조사 결과에 따르면, 스마트폰 사용자들은 하루 평균 잠금 화면 80번, 홈 화면 35번, 위젯을 11번 터치한다. 하루에도 수 차례 마주하는 스마트폰 화면을 무의미하게 버려둘 필요가 있을까? 제일기획이 기획한 신개념 모바일 마케팅 솔루션 ‘모바일 스킨 애드’는 바로 이 의문에 대한 해답으로 탄생했다.

“우리나라 스마트폰 사용자의 하루 평균 사용시간은 4~5시간 정도입니다. 그런데 높은 사용시간에 비해 스마트폰이라는 미디어 특성에 꼭 맞는 모바일 광고는 거의 없었습니다. 매일 4시간 이상 스마트폰을 쓰면서 반드시 접하는 것이 잠금 화면과 홈 화면, 위젯인데요. 수많은 모바일 앱과 웹을 사용하기 전 단계인 스마트폰 관문에 브랜드를 입히자는 생각에서 모바일 스킨 애드란 새로운 플랫폼을 개발했습니다.”(강수근 팀장)이제 사람들은 텔레비전보다 스마트폰과 더 가깝게 지낸다. 우리나라 20~30대가 꼽은 ‘반드시 있어야 할 미디어’ 1위 역시 스마트폰이다. 우리나라 스마트폰 사용자는 3500만 명으로 인구 대비 사용자 비율이 세계에서 가장 높다. 단순히 사용자 숫자만 고려해도 세계 7위에 달한다. 그만큼 국내 스마트폰 시장 규모가 엄청나다는 이야기다.

브랜드와 사용자 사이에 놓은 소통의 다리
물론 이전에도 몇몇 회사에서 잠금 화면과 홈 화면을 활용해 브랜드를 노출하는 광고 서비스를 선보인 적은 있다. 하지만 사용자에게 포인트 적립 이상의 의미를 주진 못했다. 스마트폰에 개인의 취향을 덧입히는 분위기는 점차 확산되고 있다. 모바일 스킨 애드는 그 섬세한 욕구를 파고들어 사용자와 직접 소통하는 일종의 커뮤니케이션 창구다.



“대다수 기업이 브랜드 앱을 출시하지만 그 앱이 사용자의 스마트폰에 3개월 이상 남아 있는 경우는 거의 없어요. 모바일 스킨 애드는 사용자가 필요로 하는 서비스를 전면에 내세웠기 때문에 사용자 스스로 해당 스킨을 다운로드하고 계속해서 사용합니다. 브랜드는 지속적인 업데이트를 통해 새로운 정보를 끊임없이 제공하면서 사용자와 장기간 관계를 유지할 수 있죠. 모바일 특성상 구체적인 성과를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다는 것도 장점이고요.”(장서정 프로)

이 가능성을 실제로 확인한 결과도 있다. 모바일 스킨 애드 사업을 본격적으로 시작하기 전, 제일기획은 몇 가지 맞춤 제작 프로젝트를 진행했다. 그 중 지난해 제작한 빅뱅 갤럭시 스킨앱은 잠금 화면에 아이돌 그룹 빅뱅 멤버의 사진을 넣고 음성 인식과 알람 등의 다양한 기능을 넣어 폭발적인 관심을 끈 대표적인 사례다.

“기능에 대해 적극적인 홍보를 하지 않았는데도 이 스킨은 입소문을 타고 무려 7만 건 이상 다운로드 됐습니다. 그런데 시간이 흐른 후에도 남아 있는 스킨은 사용자가 좋아하는 멤버의 사진이 아니라, 삼성 갤럭시 로고가 절묘하게 결합된 시계화면이었습니다. 이런 사례를 통해 사용자에게 도움이 되는 기능과 정보는 자발적으로 선택해 사용한다는 사실을 분명하게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이정신 프로)

타인의 취향을 넘어 개인의 취향으로
모바일 스킨 애드가 사용자와 브랜드를 엮어주는 방식은 그저 재미있고 흥미로운 서비스만은 아니다. 최근 새롭게 업그레이드한 모바일 스킨 애드 2.0은 사용자의 입맛에 맞는 다양한 메뉴를 갖추고 브랜드 매력을 전파할 채비를 모두 마쳤다. 또한 국내 1, 2위 런처와 손잡고 빠르고 확실한 유통 채널까지 확보했다. 특히 오랜 기간 축적해온 제일기획만의 브랜딩 노하우가 브랜드 특성을 가장 잘 살릴 수 있는 최적의 테마를 제안한다.

“예를 들어, 요즘 같은 날씨에 아웃도어 브랜드가 모바일로 광고를 한다면, ‘캠핑 테마’를 추천합니다. 바라만 봐도 떠나고 싶은 멋진 풍경과 가을바람을 느껴지는 배경 화면에, 위젯을 통해 모락모락 피어 나는 모닥불과 지글지글 구워지는 바비큐를 동영상으로 보여줄 수 있죠. 사용자는 자신의 관심사에 맞게 캠핑 스킨을 선택했을 뿐이지만, 브랜드와 관련한 정보도 접할 수 있습니다. 브랜드는 모바일 스킨 애드를 통해 자연스럽게 관련 이벤트를 알릴 수 있고요.”(이혜리 프로)

디지털 기술과 크리에이티브를 활용해 새로운 소비자 접점을 개발하려는 DX사업팀의 모바일 스킨 애드 프로젝트 구성원은 오랜 기간 디지털 분야에서 경력을 쌓아온 UX기획자들이다.

잠깐의 티타임에서도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화두는 ‘요즘 모바일에서 뭐해?’라는 의문과 해답들. 이처럼 그들은 매 순간 모바일과 관련한 사람들의 관심사를 깊고 넓게 파고든다. 모바일에 적합한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방식을 고민해 저마다의 삶에 가장 잘 어울리는 브랜드 경험을 전달하겠다는 그들의 열의가 스마트폰 터치 한 번에도 새로운 의미를 더하고 있다.




DX사업팀 _ 강수근 팀장,장서정 프로,이정신 프로,이혜리 프로
Brave Cheilers ·  스마트폰 첫 장에 입힌 브랜드의 마법 ·  제일기획 ·  이혜리 프로 ·  이정신 프로 ·  장서정 프로 ·  강수근 팀장 ·  DX사업팀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광고에 맛을 넣다.(원명진 부장, 레오버넷)
  광고에 맛을 넣다. 원명진 CD (레오버넷 부장)       # 1.우연과 운명사이 “애초부터 광고를 할 생각을 하지는 않았어요.” 자신감일까? 광고가 그의 운명이라는 뜻일까? 어쩌면 광고는 그의 재능이 발휘되었던 하나의 수단이란 뜻일지도 모르겠다. 어쨌든 노력에 비해 결과가 나오지 않는 사람에게는 이런 그의 말이 기분 나쁠 수도 있겠다 싶었다. 하지만, 생각지 못
이노션, 강남대로 최대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 론칭
  -디지털 아트 캔버스로 새롭게 태어난 옥외 전광판 - 이노션이 서울시 강남대로에 최대 규격 및 최고 화질의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을 새롭게 론칭하고 다채로운 콘텐츠를 선보일 계획이다. 대규모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은 이노션이 자체 운영하는 옥외 미디어 프라퍼티로, 강남역 사거리 몬테소리 빌딩에 설치된 기존의 전광판을 리뉴얼해 재탄생했다. 총 면적은 337.5㎡로
대홍기획 7월 새 소식
 제41회 DCA(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 개최 대홍기획이 국내 대표 대학생 공모전인 제41회 ‘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이하 DCA)’를 개최한다. 대홍기획은 1984년 제정된 DCA 대학생 공모전을 통해 40여 년간 수많은 수상자와 광고 전문가를 발굴해왔다. 올해 대홍기획은 광고 마케팅의 패러다임 전환 및 급변하는 매체 환경에 맞춰 전통적인 광고 형식에 한정되지 않은 대학생들의 다양한 아이디어
파리올림픽 마케팅의 모든 것
세상에서 가장 큰 스포츠 이벤트인 ‘올림픽’. 올림픽은 스포츠가 적어도 4년에 한 번 제대로 빛나게 하는 지구촌 축제로 전 세계의 다양한 종목을 한꺼번에 담아낸 유일무이한 플랫폼이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디자이너 VS 개발자, 판교 밈으로 풀어낸 KT AI
제일기획 배재현 프로 (비즈니스 17팀)   “AI는 기술 발전과 사회 변화의 중추적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데이터 분석부터 자율주행, 의료 진단 교육 방식까지 AI 기술이 다양한 산업 분야에 보급되면서 새로운 경제적 기회가 창출되고 우리의 삶을 변화시키고 있습니다.”   ‘AI가 불러온 변화는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챗GPT가 스스로 답한 내용이다. AI의 자화자찬(?)이 아닌 실제로
[Special] 커뮤니케이터가 일하며 꼭 알아야 할 Bible Site
생각의 축을 쌓아 가속도를 붙여야 할 순간, 방전된 배터리처럼 아무 생각도 나지 않는 분, 마케팅 회사에 다닌다는 이유로 늘 트렌드에 앞서야 한다는 중압감을 갖고 계신 분, 쌓이는 일감 앞에 한 호흡 길게 쉬어가는 여유가 필요하신 분 우리가 ‘커뮤니케이터’라는 이름으로 살아가며 몰라서는 안 될 Bible Site를 각 영역별 전문가가 추천합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글로벌 성공 사례
    1931년 미국의 코카콜라 컴퍼니는 그들의 크리스마스 광고 캠페인에 새로운 모델을 선보입니다. 바로 어른, 아이, 성별에 가릴 것 없이 잘 알려져 있던 산타클로스였습니다. ‘크리스마스의 아버지’로 불리던 산타 클로즈는 미국의 어느 목사가 쓴 시에 묘사되면서 사람들에게 호감을 얻고 알려지기 시작한 크리스마스 시즌의 인물이었습니다.   산타클로스가 처음 등장하는 코카콜라 광고 / 출
파리올림픽 마케팅의 모든 것
세상에서 가장 큰 스포츠 이벤트인 ‘올림픽’. 올림픽은 스포츠가 적어도 4년에 한 번 제대로 빛나게 하는 지구촌 축제로 전 세계의 다양한 종목을 한꺼번에 담아낸 유일무이한 플랫폼이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디자이너 VS 개발자, 판교 밈으로 풀어낸 KT AI
제일기획 배재현 프로 (비즈니스 17팀)   “AI는 기술 발전과 사회 변화의 중추적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데이터 분석부터 자율주행, 의료 진단 교육 방식까지 AI 기술이 다양한 산업 분야에 보급되면서 새로운 경제적 기회가 창출되고 우리의 삶을 변화시키고 있습니다.”   ‘AI가 불러온 변화는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챗GPT가 스스로 답한 내용이다. AI의 자화자찬(?)이 아닌 실제로
[Special] 커뮤니케이터가 일하며 꼭 알아야 할 Bible Site
생각의 축을 쌓아 가속도를 붙여야 할 순간, 방전된 배터리처럼 아무 생각도 나지 않는 분, 마케팅 회사에 다닌다는 이유로 늘 트렌드에 앞서야 한다는 중압감을 갖고 계신 분, 쌓이는 일감 앞에 한 호흡 길게 쉬어가는 여유가 필요하신 분 우리가 ‘커뮤니케이터’라는 이름으로 살아가며 몰라서는 안 될 Bible Site를 각 영역별 전문가가 추천합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글로벌 성공 사례
    1931년 미국의 코카콜라 컴퍼니는 그들의 크리스마스 광고 캠페인에 새로운 모델을 선보입니다. 바로 어른, 아이, 성별에 가릴 것 없이 잘 알려져 있던 산타클로스였습니다. ‘크리스마스의 아버지’로 불리던 산타 클로즈는 미국의 어느 목사가 쓴 시에 묘사되면서 사람들에게 호감을 얻고 알려지기 시작한 크리스마스 시즌의 인물이었습니다.   산타클로스가 처음 등장하는 코카콜라 광고 / 출
파리올림픽 마케팅의 모든 것
세상에서 가장 큰 스포츠 이벤트인 ‘올림픽’. 올림픽은 스포츠가 적어도 4년에 한 번 제대로 빛나게 하는 지구촌 축제로 전 세계의 다양한 종목을 한꺼번에 담아낸 유일무이한 플랫폼이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디자이너 VS 개발자, 판교 밈으로 풀어낸 KT AI
제일기획 배재현 프로 (비즈니스 17팀)   “AI는 기술 발전과 사회 변화의 중추적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데이터 분석부터 자율주행, 의료 진단 교육 방식까지 AI 기술이 다양한 산업 분야에 보급되면서 새로운 경제적 기회가 창출되고 우리의 삶을 변화시키고 있습니다.”   ‘AI가 불러온 변화는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챗GPT가 스스로 답한 내용이다. AI의 자화자찬(?)이 아닌 실제로
[Special] 커뮤니케이터가 일하며 꼭 알아야 할 Bible Site
생각의 축을 쌓아 가속도를 붙여야 할 순간, 방전된 배터리처럼 아무 생각도 나지 않는 분, 마케팅 회사에 다닌다는 이유로 늘 트렌드에 앞서야 한다는 중압감을 갖고 계신 분, 쌓이는 일감 앞에 한 호흡 길게 쉬어가는 여유가 필요하신 분 우리가 ‘커뮤니케이터’라는 이름으로 살아가며 몰라서는 안 될 Bible Site를 각 영역별 전문가가 추천합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글로벌 성공 사례
    1931년 미국의 코카콜라 컴퍼니는 그들의 크리스마스 광고 캠페인에 새로운 모델을 선보입니다. 바로 어른, 아이, 성별에 가릴 것 없이 잘 알려져 있던 산타클로스였습니다. ‘크리스마스의 아버지’로 불리던 산타 클로즈는 미국의 어느 목사가 쓴 시에 묘사되면서 사람들에게 호감을 얻고 알려지기 시작한 크리스마스 시즌의 인물이었습니다.   산타클로스가 처음 등장하는 코카콜라 광고 / 출
파리올림픽 마케팅의 모든 것
세상에서 가장 큰 스포츠 이벤트인 ‘올림픽’. 올림픽은 스포츠가 적어도 4년에 한 번 제대로 빛나게 하는 지구촌 축제로 전 세계의 다양한 종목을 한꺼번에 담아낸 유일무이한 플랫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