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 콘텐츠 스토리텔링 1
커뮤니케이션북스(주) 기사입력 2013.05.02 03:43 조회 6390

드라마 스토리텔링의 핵심 요소는 뭔가? 시청자가 공감할 수 있는 콘셉트다. 플롯의 완성도는 무엇에 달렸나? 발단-전개-위기-절정-결말의 논리성이다. 설정된 캐릭터는 어떻게 구체화되나? 줄거리와 호응하는 대사와 행동을 통해서다. 라이온피쉬 드라마 기획팀장 정숙이 드라마 기획 원칙, 장르별 집필 방법, 실제 대본 작성 노하우를 정리했다. 작품성과 시청률을 동시에 잡을 수 있는 스토리텔링 전략을 배울 수 있다.



저자 소개

정숙
덕성여자대학교 국문학과를 졸업하고 중앙대학교 신문방송대학원에서 방송영상으로 언론학 석사학위를 받았다. 현재 중앙대학교 신문방송학과에서 박사과정을 밟고 있다.

1986년 MBC 구성작가 공채 2기로 데뷔하여, KBS 코미디작가 공채 1기로 본격적인 작품 활동을 시작했다. 20년 동안 쇼, 오락, 코미디, 예능 프로그램과 시트콤, 라디오 프로그램, 종합 구성 프로그램을 집필했다. KBS 방송대상 코미디 작가상과 작품상을 수상했다. 프로덕션 라이온피쉬에서 드라마 기획팀장으로 있으면서 십여 편의 드라마를 기획했다. 한국방송작가협회 회원이며 한양여자대학교 겸임교수다.
한국콘텐츠진흥원에서 ‘디지털 미디어 스토리텔링’, ‘문화 콘텐츠와 뉴미디어’, ‘디지털 미디어와 콘텐츠의 이해’ 등을 수학했다. 한국콘텐츠진흥원 방송 스토리텔링 자문위원, 방송문화진흥회 방송구성작가상 심사위원을 거쳐 경기대학교, 호서대학교, 서울디지털대학교, 덕성여자대학교에서 강의했다.

저서로 '재미있는 쇼 오락 예능 이렇게 쓴다'(2008), '방송 구성 연습'(2009), '드라마 대본실습'(2010), '스토리텔링으로 소통하라'(2011)가 있다. 논문은 “텔레비전 시트콤을 통해 본 여성의 변모된 역할분석”(2008)과 “리얼 버라이어티 프로그램의 열린 포맷에 기여하는 생산요소와 리얼리티 확보 전략 연구: 무한도전을 중심으로”(2012)가 있다.

책의 특징

잘 된 드라마는 뭐가 다를까?
권선징악을 다룬 수많은 드라마 중에서 시청자가 유독 <추적자>에 열광한 이유는 뭘까? 줄거리를 옮기면 A4 용지 한 장도 채우지 못할 만큼 간결하다. 그러나 캐릭터를 생생하게 묘사하고 적절한 위치에 갈등을 배치하면 대중은 몰입한다. 인물과 갈등 구조의 설계도가 스토리텔링이다. 드라마 성공 여부가 스토리텔링에 달린 이유다.
 

드라마 스토리텔링 추적자를 위한 워크북
20년 경력 작가 정숙이 멜로드라마, 가족드라마, 전문직 드라마, 사극으로 나눠 장르별 스토리텔링 노하우를 제시한다. 드라마 주제와 소재의 소구력을 높이는 방법, 캐릭터와 갈등을 효과적으로 설정하는 방법도 두루 담았다. <시크릿 가든>, <해를 품은 달>, <제빵왕 김탁구> 등 잘 알려진 사례를 바탕으로 내용을 정리해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다. ‘웰메이드’ 드라마 구성 전략을 똑똑하게 알려 준다.

추천사

방송은 학문적 접근만으로는 이야기할 수 없는 특성이 있다. '방송 콘텐츠 스토리텔링'은 기존의 장황한 패러다임을 과감히 버리는 대신 곧바로 방송 콘텐츠에 적절한 스토리텔링을 하도록 도와준다. 끊임없이 변화하고 진화하는 방송 콘텐츠의 모든 것을 담은 이 책은 최고의 스토리텔링 지침서로서 손색이 없다. 방송작가와 프로듀서를 꿈꾸는 예비 방송인들이 탐독하기를 진심으로 권한다.
_ 이명한  <1박 2일>, <응답하라 1997> 책임 프로듀서
 

'방송 콘텐츠 스토리텔링'은 방송작가만을 위해 쓴 책이 아니다. 방송을 제작하는 제작자도 읽어야 한다. 이 책을 읽다 보면 시청자의 관심과 긴장을 끌어내는 방법이 보인다. 방송 콘텐츠에 관한 냉철한 시각과 좋은 작품을 얻을 수 있는 안목이 생긴다. 무엇보다도 큰 성과는 방송 대본을 평가하는 올바른 시각을 얻을 수 있다는 점이다. 방송 현장에 있는 사람은 물론 앞으로 방송을 꿈꾸는 사람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줄 것이다.
_ 박채린  <빛과 그림자> 제작총괄 프로듀서
 

방송 프로그램의 성패는 경쟁력 있는 콘텐츠에 달려 있다. 각자의 특성에 맞는 특화 프로그램으로 승부할 때 방송의 다양성은 확보된다. 이 책은 방송 콘텐츠의 핵심 기술인 스토리텔링의 방식과 응용 방법을 제시하여 급변하는 방송 환경에서 살아남는 전문 지식과 창의력의 중요성을 잘 보여 준다. 방송작가뿐만 아니라 방송 콘텐츠와 방송영상 전공자라면 꼭 읽어야 할 책이다.
_ 성동규  중앙대학교 신문방송대학원 원장
 

방송 콘텐츠 스토리텔링을 가르치는 입장에서 이론과 실제를 겸비한 전문서가 늘아쉬웠는데 ?방송 콘텐츠 스토리텔링?의 출간은 정말 환영할 일이다. 이 책은 두 가지를 만족시키는 책으로 방송 스토리텔링 감각을 익히는 필수 요건이 알기 쉽게 설명되어 있다. 방송 콘텐츠를 공부하는 젊은 방송인에게 적절한 길잡이가 될 것이다.
_ 손희숙  방송작가, 공주영상대학교 교수

책 속으로

먼저 드라마 콘텐츠 스토리텔링의 특징을 이야기하면서 드라마 스토리텔링 방법을 제시하였다. 시선을 끌 수 있는 기획 방법과 소재 찾는 방법, 주제를 확실히 드러내는 구성, 그리고 드라마의 원동력인 캐릭터를 설정하는 기법을 알기 쉽게 설명하여 그동안 드라마를 어렵게 생각했던 예비 작가나 드라마 프로듀서 지망생들에게 지침서가 되기를 희망한다.
_ <머리말> 중에서
 

<추적자> 속의 세상은 정보 세상이 아니라 작가가 팩트를 근거로 픽션을 만들어 내어 시청자의 감성을 유혹하고 설득한, 이른바 사실인 양 믿음을 불러일으킨 감성의 세계다. 외모가 멋진 주인공이 출연해서 시선을 끄는 이야기가 아니라 사람들이 원하는 이야기, 듣고 싶은 이야기, 공감되는 이야기를 들려주는 힘, 그것이 바로 <추적자>의 스토리텔링인 것이다.
_ <03 방송 콘텐츠 스토리텔링의 중요성> 중에서
 

결국 드라마 스토리텔링은 주인공이 주적과 싸우는 모든 과정이다. 주인공이 드라마 마지막에 세워 놓은 깃발을 높이 쳐들기 위해 힘차게 달리는 것이 주요 스토리라면 주적은 그 깃발을 뽑아서 버리려 고 애쓰는 사람이다. 주인공과 주적의 행동 포인터는 동일할 수 있다. 깃발을 누가 뽑느냐가 관건인 셈이다. 드라마 스토리텔링에서 주적은 그만큼 중요한 키워드가 될 수밖에 없다.
_ <06 드라마 콘텐츠 스토리텔링의 핵심> 중에서


목차

머리말
 

01 뉴미디어 시대 방송 콘텐츠 스토리텔링
 

02 스토리텔링의 흐름
구술 담화로서의 스토리텔링
이야기체로서의 그림 스토리텔링
문자 발명과 서사문학의 상호작용성 스토리텔링
인쇄 발명과 스토리텔링의 대중성과 상업성
미디어 혁명과 콘텐츠 시대의 스토리텔링
 

03 방송 콘텐츠 스토리텔링의 중요성
방송 콘텐츠 스토리텔링의 의미
감성 중심 스토리의 중요성
<파리의 연인>과 콘텐츠의 상호작용
<추적자>가 갖는 스토리텔링의 호소력
 

04 방송 콘텐츠 스토리텔링의 특성
다양성
시의성과 유행성
구체성
즉시성과 연속성
분산집중성과 몰입성
 

05 드라마 콘텐츠 스토리텔링, 어디서부터 시작할까?
어떻게 이야기를 만들 것인가?
세부적인 스토리텔링을 위해 놓치지 말아야 할 일곱 가지
드라마 기획의 핵심, 콘셉트 잡기
드라마 기획안 심사의 여섯 가지 원칙
좋은 드라마 기획의 기준
 

06 드라마 콘텐츠 스토리텔링의 핵심
시청자의 첫인상, 제목
함축적인 내용을 담은 주제
드라마의 바탕, 소재
드라마의 원동력, 캐릭터
드라마의 핵심, 갈등과 주적
 

07 드라마 콘텐츠 스토리텔링의 플롯
플롯이란 무엇인가?
왜 필요한가?
플롯의 육하원칙
드라마 스토리텔링 플롯의 5단계
플롯의 확장 법칙
 

08 멜로드라마 스토리텔링
멜로드라마 스토리텔링의 특징
멜로드라마의 구조
멜로드라마의 진화
 

09 가족드라마 스토리텔링
가족드라마 스토리텔링의 특징
가족드라마의 구조
 

10 사극 스토리텔링
사극 스토리텔링의 특징
현대 사극 스토리텔링의 구조적 특성
사극이 갖는 스토리텔링의 조건
 

11 전문직 장르 드라마 스토리텔링
전문직 장르 드라마 스토리텔링의 특징
전문직 드라마 만들 때 주의 사항
 

12 기획안 쓰기
제목의 중요성
주제 구축하기
20자 콘셉트 잡기
드라마의 기획 의도
줄거리의 법칙
극적 구성은 줄거리의 엔진
 

13 인물 만들기
등장인물 만들기 입문
인물 설정하기
인물 설정을 줄거리 속 인물로 구체화하기
인물 만들 때 주의 사항
 

14 대본 쓰기
드라마 신 지문의 일반적 상황
인물의 동작과 동선 처리
몽타주 처리
셔레이드 활용
대사 쓰기
대사 지문 쓰기
대사 만들 때 주의 사항
좋지 않은 대사
 

15 신과 대사 지문이 잘 조합된 대본 사례
김영현 극본, 이병훈 연출 <대장금>
김선영 극본, 최원석 연출 <미스 리플리>
손영목 극본, 백호민 연출 <메이퀸>
소현경 극본, 유현기 연출 <내 딸 서영이>
한준영 극본, 고흥식 연출 <괜찮아 아빠 딸>
김은희 극본, 김형식 연출 <싸인>
노희경 극본, 표민수 연출 <그들이 사는 세상>
김태희 극본, 김원석 연출 <성균관 스캔들>
 

부록  방송 용어
PD와 큐시트
카메라의 사이즈
카메라의 동작
기타 연출 용어
프로그램 관련 용어
방송기기 용어
 

참고문헌
 

커뮤니케이션북스 ·  방송 콘텐츠 스토리텔링 ·  스토리텔링 ·  정숙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40살이 40살로 보이는 굴욕
글 정규영 크리에이티브 디렉터|씨세븐플래닝즈 日 꽃미남 기무라 타쿠야 안타까운 근황? 헤드라인이 던진 미끼를 덜컥 물고 포털 사이트의 기사를 읽어 내려갔다. 결론은 일본 대표 꽃미남이었던 배우 겸 가수 기무라 타쿠야(木村 拓哉)가 50대가 되어 아저씨 모습이 됐다는 이야기다. 하아-. 나도 모르게 짧은 한숨이 나왔다. ‘이 정도 대스타는 나이를 먹고 아저씨가 된 것만으로도 뉴스가 되는구나?’ 이런 마음도  짧게
AI는 거들 뿐
글 채용준 CD|NUTS 2022년 Open AI가 ChatGPT를 공개하면서 이를 광고에 활용하는 사례가 조금씩 등장하고 있습니다. 광고에 쓰일 스토리를 작성하고, 키비주얼을 만들고 카피도 작성시키는 등 조금씩 스며드는 중입니다. 특히 반복 소모적인 업무를 AI를 통해 대체하려는 시도가 많은 대행사에서 벌어지고 있습니다.    그래서인지 AI가 광고인들의 일자리를 뺏을 거라는 인식도 많아진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여전히
또 하나의 카메라가 될 AI, 사진 관점에서 정의하다
생성형 AI를 통한 영상, 이미지 생성은 이제 새로운 기술이 아니다. 미드저니(Midjourney), 달리(DALLE) 등 이미 사람들은 많은 생성형 AI 툴을 통해 상상을 현실로 만들어내고 있다. 이런 생성형 AI의 등장이 광고 사진 업계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 오랫동안 광고 사진업에 종사하며 전자 제품, 화장품 등의 광고 사진을 찍어왔고, 최근에는 AI를 접목한 광고 사진 영역에 뛰어들고 있는 스튜디오 준세이(JUNSEI)의 대표 박윤철 포토그래퍼를 인터뷰했다.
성공적인 기업 마케팅 은 브랜드를 지속케 하 는 컨셉에서 나와(3)
  이노레드는 김태원 전 구글코리아 전무(Director)를 공동 대표이사로 선임했다. 김 신임대표는 지난 18년간 구글에 재직하며, 유튜브를 국내에서 가장 대표적인 마케팅 플랫폼으로 자리매김시키는 등 구글코리아의 압도적인 성장을 이끌었을 뿐 아니라 수많은 기업의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도운 업계 최고의 전문가로 인정받고 있다.김 신임 대표는 이노레드에 합류하여, 사업 전략과 미디어 사업 총괄, 마케팅솔루션 분야 투자 확대, 글로벌 사업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BRAND REPORT]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소통 헬스 커뮤니케이션
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
SOL로 탈출! 뉴진스, Pay로 무엇이든 할 수 있는 곳에 마침내 도착!
빠르게 변화하는 디지털 시대에 대응하기 위한 금융그룹사 전략에 따라 신한카드의 디지털 앱 명이 ‘신한SOL페이’로 개편되었습니다. 올해 상반기 신한SOL페이에 기대감을 높인 런칭캠페인에 이어 신한SOL페이의 실체를 전달하고자 한 신한SOL페이 신규 광고를 소개합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글로벌 추세
  광고에서 중요하게 고려되는 것 중 하나는 ‘어떤 방법을 통해 최대의 광고 효과를 얻을 것인가’ 일 것입니다. 여러 광고 전략 중, 고전적으로 광범위하게 사용된 것은 유명인을 주요 매개로 브랜드의 메시지를 전달하는 셀러브리티 마케팅 혹은 유명인 모델 광고 (celebrity endorsement; McCracken, 1989) 전략입니다.   우버 이츠(Uber Eats)의 제니퍼 애니스톤, 데이비드
성공적인 기업 마케팅 은 브랜드를 지속케 하 는 컨셉에서 나와(3)
  이노레드는 김태원 전 구글코리아 전무(Director)를 공동 대표이사로 선임했다. 김 신임대표는 지난 18년간 구글에 재직하며, 유튜브를 국내에서 가장 대표적인 마케팅 플랫폼으로 자리매김시키는 등 구글코리아의 압도적인 성장을 이끌었을 뿐 아니라 수많은 기업의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도운 업계 최고의 전문가로 인정받고 있다.김 신임 대표는 이노레드에 합류하여, 사업 전략과 미디어 사업 총괄, 마케팅솔루션 분야 투자 확대, 글로벌 사업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BRAND REPORT]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소통 헬스 커뮤니케이션
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
SOL로 탈출! 뉴진스, Pay로 무엇이든 할 수 있는 곳에 마침내 도착!
빠르게 변화하는 디지털 시대에 대응하기 위한 금융그룹사 전략에 따라 신한카드의 디지털 앱 명이 ‘신한SOL페이’로 개편되었습니다. 올해 상반기 신한SOL페이에 기대감을 높인 런칭캠페인에 이어 신한SOL페이의 실체를 전달하고자 한 신한SOL페이 신규 광고를 소개합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글로벌 추세
  광고에서 중요하게 고려되는 것 중 하나는 ‘어떤 방법을 통해 최대의 광고 효과를 얻을 것인가’ 일 것입니다. 여러 광고 전략 중, 고전적으로 광범위하게 사용된 것은 유명인을 주요 매개로 브랜드의 메시지를 전달하는 셀러브리티 마케팅 혹은 유명인 모델 광고 (celebrity endorsement; McCracken, 1989) 전략입니다.   우버 이츠(Uber Eats)의 제니퍼 애니스톤, 데이비드
성공적인 기업 마케팅 은 브랜드를 지속케 하 는 컨셉에서 나와(3)
  이노레드는 김태원 전 구글코리아 전무(Director)를 공동 대표이사로 선임했다. 김 신임대표는 지난 18년간 구글에 재직하며, 유튜브를 국내에서 가장 대표적인 마케팅 플랫폼으로 자리매김시키는 등 구글코리아의 압도적인 성장을 이끌었을 뿐 아니라 수많은 기업의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도운 업계 최고의 전문가로 인정받고 있다.김 신임 대표는 이노레드에 합류하여, 사업 전략과 미디어 사업 총괄, 마케팅솔루션 분야 투자 확대, 글로벌 사업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BRAND REPORT]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소통 헬스 커뮤니케이션
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
SOL로 탈출! 뉴진스, Pay로 무엇이든 할 수 있는 곳에 마침내 도착!
빠르게 변화하는 디지털 시대에 대응하기 위한 금융그룹사 전략에 따라 신한카드의 디지털 앱 명이 ‘신한SOL페이’로 개편되었습니다. 올해 상반기 신한SOL페이에 기대감을 높인 런칭캠페인에 이어 신한SOL페이의 실체를 전달하고자 한 신한SOL페이 신규 광고를 소개합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글로벌 추세
  광고에서 중요하게 고려되는 것 중 하나는 ‘어떤 방법을 통해 최대의 광고 효과를 얻을 것인가’ 일 것입니다. 여러 광고 전략 중, 고전적으로 광범위하게 사용된 것은 유명인을 주요 매개로 브랜드의 메시지를 전달하는 셀러브리티 마케팅 혹은 유명인 모델 광고 (celebrity endorsement; McCracken, 1989) 전략입니다.   우버 이츠(Uber Eats)의 제니퍼 애니스톤, 데이비드
성공적인 기업 마케팅 은 브랜드를 지속케 하 는 컨셉에서 나와(3)
  이노레드는 김태원 전 구글코리아 전무(Director)를 공동 대표이사로 선임했다. 김 신임대표는 지난 18년간 구글에 재직하며, 유튜브를 국내에서 가장 대표적인 마케팅 플랫폼으로 자리매김시키는 등 구글코리아의 압도적인 성장을 이끌었을 뿐 아니라 수많은 기업의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도운 업계 최고의 전문가로 인정받고 있다.김 신임 대표는 이노레드에 합류하여, 사업 전략과 미디어 사업 총괄, 마케팅솔루션 분야 투자 확대, 글로벌 사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