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ssue & Trend] 브랜드 캐릭터, 저렴한 비용에 광고효과도 톡톡
광고계동향 기사입력 2013.02.27 09:31 조회 25144



경기침체가 지속되어 광고 경기 전망도 밝지 않은 요즘 브랜드 캐릭터를 활용한 광고들이 주목받고 있다. 어려운 경기에 거액의 광고모델료를 지불하는 것보다 캐릭터를 통해 제품의 특성을 알리는 것이 더 경제적이기 때문이다. 캐릭터 마케팅은 브랜드의 친근감과 차별성을 높이기도 쉬워 기업들이 캐릭터를 광고에 적극 도입하고 있다. 오랜 시간 명성을 이어가고 있는 코카콜라의 ‘폴라베어’를 비롯하여 러시앤캐시의 ‘무과장’, 에쓰오일의 ‘구도일’, 금호타이어의 ‘또로’, 대우건설의 ‘정대우 밴드’ 등 활용되는 업종도 다양하다.

그 중 눈에 띄는 캐릭터는 365mc 비만클리닉의 ‘지방이’이다. ‘지방이’는 의료광고의 식상한 접근법에서 벗어나 지방을 작고 귀여운 캐릭터로 의인화하여 2012 대한민국광고대상 비TV부문 동상과 서울영상광고제 비TV부문 은상을 수상하는 등 그 크리에이티브를 인정받았다. 이에 의료광고의 제약을 뛰어넘으며 새로운 방향성을 제시한 TBWA KOREA의 김은정 CD를 인터뷰해 보았다.

김은정 TBWA KOREA 제작 10팀 CD
Q1. 의료광고는 시술 사진을 보여주는 경우가 대부분인데 캐릭터를 도입하게 된 배경은 무엇인가요?

대한민국 여자는 다이어트를 하고 있는 여자와 다이어트를 쉬고 있는 여자로 나뉜다는 우스갯말이 있을 정도로 여자들에게 살은 떼려야 뗄 수 없는 존재이다. 가장 당연할 수도 있는 이 지점에서 시작했다. 모든 사람은 건강하다. 건강하게 될 수 있다. 그러나 누구나 우리 몸에 늘 붙어서 생활을 불편하게 하지만 쉽게 떨어지지 않는 ‘지방’ 때문에 고민이다. 이런 점이 시각적인 변화만 강조하는 시술사진보다 비만을 고민하고 있는 사람들에게 공감대 있게 다가갈 것이라고 생각했다. 시술사진은 있는 그대로를 보여줄 수는 있지만 비만을 병인 동시에 병이 아니라고 생각하는 환자들에게 거부감을 줄 수 있다. 그래서 비만인의 몸에 붙어있는 지방덩어리를 표현함에 있어서 좀 더 임팩트 있게 비주얼라이징 할 수 있고, 거부감 없이 지방의 성격을 반영할 수 있는 캐릭터를 활용하게 되었다.

Q2. 광고를 제작할 때 특별히 공들인 부분은?
한 번도 본 적 없는 ‘지방’의 캐릭터화 작업이 고심이었다. 어떤 얼굴을 하고 어떤 질감, 어떤 표정에, 어떤 성격이어야 할지, ‘지방이’를 만들자고 한 순간부터 고민이 하나씩 쌓여가면서 지방이가 완성되어갔다. 처음에는 애니메이션의 캐릭터 하나 만들듯이 외형적인 고민에서 시작되었다. 몇 십 개의 캐릭터 시안을 받아보고 수정해가며 둥글넙적하고 탄력 없는 몸이 만들어졌고, ‘지방이’와 사람과의 관계를 생각해보다 보니 뭘 좋아하고, 뭘 싫어하는지, 어떻게 살아가는지 ‘지방이의 생태보고서’까지 만들게 되었다. 그리고 CM의 완성도 측면에서 ‘지방이’의 3D CG를 온에어 직전까지 끊임없이 살폈다. 고퀄리티의 애니메이션에 익숙한 시청자들이 볼 때 어설픈 움직임의 ‘지방이’라면 아무래도 광고에의 몰입도가 떨어지기 마련이기 때문이다. 마지막 부분에 지방이가 이별을 슬퍼하며 눈물을 글썽이는 장면에서도 ‘슈렉’의 장화신은 고양이처럼 사랑스러우면서도 뒤통수치는 눈망울을 생각하며 몇 번이고 수정했던 기억이 난다.

Q3. 최근 캐릭터 광고 트렌드를 어떻게 보시는지?
광고에서 표현하기 힘든 부분을 3D 캐릭터로, 클레이 캐릭터로 매끈하게 표현한 광고를 심심치 않게 볼 수 있다. 그러나 그러한 캐릭터들이 모두 같지는 않다. 생명이 제대로 불어 넣어진 캐릭터가 있는 반면 겉모습만 캐릭터인 경우도 있다고 생각된다. 그냥 광고로 비주얼화하기 어려운 부분을 캐릭터라는 이름으로 규정하여 귀엽고 친근한 모습만 하고 있는 것은 그 역할을 제대로 하지 못한다. 브랜드와의 연관성을 쉽게 잃어버리고 임팩트를 크게 남기기 어렵다. 캐릭터가 광고에 쓰인다면 그 역할을 다할 수 있도록 세심하게 브랜드와 관련된 성격이 규정되어 브랜드와 함께 살아 있을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인터뷰·정리 | 김보경 기자]
 
김보경 ·  브랜드캐릭터 ·  인터뷰 ·  금호 ·  무과장 ·  코카콜라 ·  김은정 ·  TBWA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월간 2024밈] 10월 편 - 밈집 매니졀? 10월 밈집 언.제.와?
 흑백밈리사?‍? 어머니~ HSAD가광고를 너무 잘해요   밈집 매니졀~ 어.딨.어!?   느좋? 좋느!?   이머전시 챌린   샤라웃 투  HSAD    흑백밈리사?‍?    최근 공개됨과 동시에 화제가 되고 있는 넷플릭스 오리지널 요리 서바이벌 '흑백요리사'. 흑백요리사는 명망 높은 20인의 셰프들을 '백수저',
종합 콘텐츠 전문기업 ‘스튜디오레논’, 美 크리에이티브 스튜디오 스윙셋과 MOU 체결
  종합 콘텐츠 전문기업인 ‘스튜디오레논’은 미국의 크리에이티브 스튜디오 ‘스윙셋’과 손잡고 글로벌VFX(시각특수효과)·CGI(컴퓨터 생성 이미지) 콘텐츠 제작 비즈니스 추진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이번 업무협약은 리얼타임, XR(확장현실), AI(인공지능) 등 신기술 기반의 콘텐츠 개발 및 비즈니스 확대를 목표로 한다. 지난 2022년 이노션이 인수해
가엾은 양서류여, 그림을 그리세요
  개구리의 행복     처음 뵙겠습니다. 개구리입니다. 거리에서 그림을 그립니다. 이 거리 저 거리 오가는 사람들에게 작품을 팔기도 합니다. 잘 되냐고요? 파리만 날립니다. 아니, 파리라도 날리면 낼름 먹고 굶지는 않을 텐데(개구리니까…) 한 입 거리 날파리 한 마리도 보이지 않습니다. 무엇을 그려야 될까요? 무엇을 그려야 천하장사 소시지 하나라도 사 먹을 돈이 날까요?   옛
[월간 2024밈] 10월 편 - 밈집 매니졀? 10월 밈집 언.제.와?
 흑백밈리사?‍? 어머니~ HSAD가광고를 너무 잘해요   밈집 매니졀~ 어.딨.어!?   느좋? 좋느!?   이머전시 챌린   샤라웃 투  HSAD    흑백밈리사?‍?    최근 공개됨과 동시에 화제가 되고 있는 넷플릭스 오리지널 요리 서바이벌 '흑백요리사'. 흑백요리사는 명망 높은 20인의 셰프들을 '백수저',
종합 콘텐츠 전문기업 ‘스튜디오레논’, 美 크리에이티브 스튜디오 스윙셋과 MOU 체결
  종합 콘텐츠 전문기업인 ‘스튜디오레논’은 미국의 크리에이티브 스튜디오 ‘스윙셋’과 손잡고 글로벌VFX(시각특수효과)·CGI(컴퓨터 생성 이미지) 콘텐츠 제작 비즈니스 추진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이번 업무협약은 리얼타임, XR(확장현실), AI(인공지능) 등 신기술 기반의 콘텐츠 개발 및 비즈니스 확대를 목표로 한다. 지난 2022년 이노션이 인수해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글로벌 추세
  광고에서 중요하게 고려되는 것 중 하나는 ‘어떤 방법을 통해 최대의 광고 효과를 얻을 것인가’ 일 것입니다. 여러 광고 전략 중, 고전적으로 광범위하게 사용된 것은 유명인을 주요 매개로 브랜드의 메시지를 전달하는 셀러브리티 마케팅 혹은 유명인 모델 광고 (celebrity endorsement; McCracken, 1989) 전략입니다.   우버 이츠(Uber Eats)의 제니퍼 애니스톤, 데이비드
광고에도 조미료를: 유머의 부활?
  23년 서울영상광고제 수상작들을 보고 놀랐다. 15초의 마법이라는 별명과는 무색하게 광고제의 수상작이 거의 대부분 롱폼(Long-form)이었기 때문이다. 최근 영상을 시청할 수 있는 수단이 늘어나면서 광고의 콘텐츠성이 짙어졌기 때문인데, 광고를 바라볼 때 임팩트만큼 소비자들이 호기심을 가질 수 있는 요소가 중요해졌다는 것을 보여주는 결과이다. 그리고 또 하나, 이 롱폼 광고들을 보다 보면 느껴지는 공통된 특징이 있는데, 감동과
[월간 2024밈] 10월 편 - 밈집 매니졀? 10월 밈집 언.제.와?
 흑백밈리사?‍? 어머니~ HSAD가광고를 너무 잘해요   밈집 매니졀~ 어.딨.어!?   느좋? 좋느!?   이머전시 챌린   샤라웃 투  HSAD    흑백밈리사?‍?    최근 공개됨과 동시에 화제가 되고 있는 넷플릭스 오리지널 요리 서바이벌 '흑백요리사'. 흑백요리사는 명망 높은 20인의 셰프들을 '백수저',
종합 콘텐츠 전문기업 ‘스튜디오레논’, 美 크리에이티브 스튜디오 스윙셋과 MOU 체결
  종합 콘텐츠 전문기업인 ‘스튜디오레논’은 미국의 크리에이티브 스튜디오 ‘스윙셋’과 손잡고 글로벌VFX(시각특수효과)·CGI(컴퓨터 생성 이미지) 콘텐츠 제작 비즈니스 추진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이번 업무협약은 리얼타임, XR(확장현실), AI(인공지능) 등 신기술 기반의 콘텐츠 개발 및 비즈니스 확대를 목표로 한다. 지난 2022년 이노션이 인수해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글로벌 추세
  광고에서 중요하게 고려되는 것 중 하나는 ‘어떤 방법을 통해 최대의 광고 효과를 얻을 것인가’ 일 것입니다. 여러 광고 전략 중, 고전적으로 광범위하게 사용된 것은 유명인을 주요 매개로 브랜드의 메시지를 전달하는 셀러브리티 마케팅 혹은 유명인 모델 광고 (celebrity endorsement; McCracken, 1989) 전략입니다.   우버 이츠(Uber Eats)의 제니퍼 애니스톤, 데이비드
광고에도 조미료를: 유머의 부활?
  23년 서울영상광고제 수상작들을 보고 놀랐다. 15초의 마법이라는 별명과는 무색하게 광고제의 수상작이 거의 대부분 롱폼(Long-form)이었기 때문이다. 최근 영상을 시청할 수 있는 수단이 늘어나면서 광고의 콘텐츠성이 짙어졌기 때문인데, 광고를 바라볼 때 임팩트만큼 소비자들이 호기심을 가질 수 있는 요소가 중요해졌다는 것을 보여주는 결과이다. 그리고 또 하나, 이 롱폼 광고들을 보다 보면 느껴지는 공통된 특징이 있는데, 감동과
[월간 2024밈] 10월 편 - 밈집 매니졀? 10월 밈집 언.제.와?
 흑백밈리사?‍? 어머니~ HSAD가광고를 너무 잘해요   밈집 매니졀~ 어.딨.어!?   느좋? 좋느!?   이머전시 챌린   샤라웃 투  HSAD    흑백밈리사?‍?    최근 공개됨과 동시에 화제가 되고 있는 넷플릭스 오리지널 요리 서바이벌 '흑백요리사'. 흑백요리사는 명망 높은 20인의 셰프들을 '백수저',
종합 콘텐츠 전문기업 ‘스튜디오레논’, 美 크리에이티브 스튜디오 스윙셋과 MOU 체결
  종합 콘텐츠 전문기업인 ‘스튜디오레논’은 미국의 크리에이티브 스튜디오 ‘스윙셋’과 손잡고 글로벌VFX(시각특수효과)·CGI(컴퓨터 생성 이미지) 콘텐츠 제작 비즈니스 추진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이번 업무협약은 리얼타임, XR(확장현실), AI(인공지능) 등 신기술 기반의 콘텐츠 개발 및 비즈니스 확대를 목표로 한다. 지난 2022년 이노션이 인수해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글로벌 추세
  광고에서 중요하게 고려되는 것 중 하나는 ‘어떤 방법을 통해 최대의 광고 효과를 얻을 것인가’ 일 것입니다. 여러 광고 전략 중, 고전적으로 광범위하게 사용된 것은 유명인을 주요 매개로 브랜드의 메시지를 전달하는 셀러브리티 마케팅 혹은 유명인 모델 광고 (celebrity endorsement; McCracken, 1989) 전략입니다.   우버 이츠(Uber Eats)의 제니퍼 애니스톤, 데이비드
광고에도 조미료를: 유머의 부활?
  23년 서울영상광고제 수상작들을 보고 놀랐다. 15초의 마법이라는 별명과는 무색하게 광고제의 수상작이 거의 대부분 롱폼(Long-form)이었기 때문이다. 최근 영상을 시청할 수 있는 수단이 늘어나면서 광고의 콘텐츠성이 짙어졌기 때문인데, 광고를 바라볼 때 임팩트만큼 소비자들이 호기심을 가질 수 있는 요소가 중요해졌다는 것을 보여주는 결과이다. 그리고 또 하나, 이 롱폼 광고들을 보다 보면 느껴지는 공통된 특징이 있는데, 감동과
넷플렉스
neyouel10
카오나비
neyouel10
리켄아오지소
neyouel10
맥도날드
neyouel10
맥도날드
neyouel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