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8회 한국도로공사 대학생 광고대상 [2008.5.15~2008.6.4]
기사입력 2008.05.19 09:17 조회 3787










● 참가대상
  - 전국 대학생(휴학생 포함) 및 대학원생(박사과정 제외)
 
 ● 응모과제
  - 한국도로공사 기업 PR광고
 
  ※ 응모자 제출 광고안에 대한 주안점
   * 우리공사 CI ()에 대한 차별화된 홍보아이디어
   * 고속도로하면 도공을 떠올릴 수 있는 홍보아이디어
   * 고속도로가 국민생활에 미치는 편익에 대한 홍보
   * 단편 광고에 한함 (시리즈 광고 불가)
 
 ● 응모방법 및 절차
  - 응모방법 : 인터넷으로 공모참가 신청후
   * TV광고, 신문 및 잡지 부문 : 우편제출 (방문접수 받지않음)
   * 라디오광고, 인터넷배너 부문 : 인터넷으로 파일제출
    ※ 우편제출의 경우‘참가신청서’출력 후 반드시 점선으로 된 ‘접수증’을
       잘라 작품 뒷면 우측상단에 부착후 ‘참가신청서’는 같이 동봉
 
  - 응모절차
   * 1단계 : TV, 라디오, 신문 및 잡지, 인터넷 배너광고 제작
   * 2단계 : 인터넷을 통해 참가신청서 작성
   * 3단계 : 작품뒷면에 접수증 부착, 참가신청서 동봉
   * 4단계 : 우편 또는 인터넷을 통해 작품제출
   * 5단계 : 인터넷을 통한 작품제출 확인 
 
 ● 응모부문 및 출품규격
  - TV광고 (우편제출)
   * 우리공사 소정양식인 스토리보드(PDF파일)를 다운로드하여
     10컷 내외(칼라,흑백)로 작성한 후 작품뒷면 우측상단에 접수증을 부착하고
     참가신청서를 동봉하여 제출
   * 반드시 우드락 부착없이 제출  
 
  - 라디오 광고 (인터넷으로 제출)
   * 30초용 라디오 광고를 녹음한 오디오 파일을 제출
     (광고카피를 기록한 한글파일을 같이 첨부)
   * 기준시간 초과시 심사대상에서 제외
   * 인터넷 접수시 파일명을 작품번호로 하여 접수
   * 파일형태 : WAV, WMA, MP3 (반드시 준수)  
 
  - 신문 및 잡지광고 (우편제출)
   * 컬러 또는 흑백의 교정지를 작품규격(하단참조)보다 사방 2cm씩
     큰 흑색 우드락에 임시고정용 스프레이 접착제를 사용하여 부착
   * 광고규격 (가로×세로)
    。 신문광고 : 5단 37cm (16.9㎝×37㎝)
    。 잡지광고 : 5×7배판 (21㎝×29.7㎝)
   * 작품뒷면에 우측 상단에 접수증을 부착하고 참가신청서를 동봉하여 제출 
 
  - 인터넷 배너광고 (인터넷으로 제출)
   * 파일사이즈 : 468×60pixel 규격
   * 파일형태 : gif, swf (반드시 준수)
 
 ● 작품 접수기간 및 접수처
  - 접수기간 : 2008. 5.15(목) ~ 6. 4(수),
    (접수는 마감일 우편 소인분까지 유효하며 인터넷 접수마감은 마감일 자정까지)
  - 접 수 처 : 경기도 성남시 수정구 대왕판교로 430 (금토동 293-1)
               한국도로공사 홍보실 대학생광고대상 담당자 앞 (우 461-703)
  - 문 의 처 : 031-779-4216
 
 ● 심 사
  - 심사위원은 학계 및 광고계의 권위자로 위촉함
  - 전체 응모작품에 대해 광고 기획.편집사 실무진과 공사 직원이
    1차 심사를 실시하고 1차 심사 통과 작품을 대상으로 대학교수 및
    광고대행사 임원이 2차 심사를 실시함. 

 ● 수상자 발표
  - 6월 말 개별통지 및 한국도로공사 홈페이지 (http://www.ex-gongmo.co.kr/)에
    수상자 게시
  - 수상자 수상소감과 수상작을 홈페이지에 게시
 
 ● 시상내역
  - 대상 (1점) : 상패와 장학금 500만원
  - 금상 (4점) : 각 부문별 1점, 상패와 장학금 300만원
  - 은상 (4점) : 각 부문별 1점, 상패와 장학금 200만원
  - 동상 (8점) : 각 부문별 2점, 상패와 장학금 100만원
  - 입선 : 상장 및 기념품
   ※ 입선작의 수는 접수된 작품의 수준에 따라 변동 가능 
 
 ● 유의사항
  - 공동작품일 경우 4인 이내로 제한하며 공모 참가신청서에 제작 분야별
    (Creative Director, Art Director, Copy Writer, 사진, 일러스트)로 구분 하여
    성명, 학교명(학과, 학년), 학번, 핸드폰번호는 필수입력사항
  - 응모 작품수는 제한 없음
  - 입선이상 응모작에 대한 저작권은 한국도로공사에 귀속하며,
    응모작은 일절 반환하지 않음
  - 응모작은 미발표된 창작광고이어야 하며 아이디어, 일러스트, 사진 등
    작품의 전체 또는 일부가 이미 발표된 것은 심사대상에서 제외
   * 유명인, 탤런트의 인물 모델을 이용한 작품은 본인의 승인서를 첨부해야함.
   * 공사 요구 시 광고제작에 사용된 모든자료는 저작권의 출처를
     명확하게 통보해야함.
  - 표절작품은 수상할 수 없으며 입상작으로 선정된 후 라도 표절사실이 밝혀질 경우
    수상 취소 및 상금 등을 환수함.
  - 수상작 발표 및 시상일정은 우리 공사 사정에 의해 변경될 수 있음






 

제 8회 한국도로공사 대학생 광고대상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2%부족할 때] 넌, 물만 먹고 사니?
롯데칠성음료 2% 부족할 때 TV-CM ‘그 남자, 그 여자’편
아무리 멋진 남자친구, 여자친구가 옆에 있어도 지나가는 이성에게 눈길이 가는 것은 자연스럽고 비일비재한 일. 이를 솔직 과감하게 표현 광고가 있어 눈길을 끌고 있다. 주인공은 롯데칠성음료 2% 부족할때 TV-CM. ‘그 남자’, ‘그 여자’편 멀티로 온에어 중인 광고는 다른 이성을 곁눈질 하다가 들켜도 당당하게 속마음을 드러내는 신세대 커플의 솔직함을 보여주고 있다.
[Close up] 2022년 국내 광고 시장 9.3% 성장한 15조 2,842억 원 전망
 2022년 국내 광고 시장 9.3% 성장한 15조 2,842억 원 전망 제일기획, 국내 총 광고비 결산 및 전망 발표 자료제공 제일기획  
2023년 하반기 광고 시장 전망 (Feat. 상반기 리뷰)
우리에게 영영사전으로 유명한 영국의 출판사 콜린스는 22년을 마무리하며 올해의 단어로 ‘Permacrisis(영구적 위기)’를 선정했다. 팬데믹, 기후변화, 우크라이나 전쟁, 인플레이션, 경기 침체 등 대격변의 시대에 불안정과 불안이 지속되는 일상을 겪고 있는 시대상이 반영된 단어이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2024년 미디어&광고 동향
    변화하는 시대의 흐름과 하나가 되어 지난 2월, ‘DUNE : Part Two’ 홍보를 위해 한국을 찾은 티모시 샬라메(Timothee Chalamet)의 소식으로 한동안 연예계가 들썩였다. 덕분에 생각지 못한 멋진 영화를 접했고, 올해 미디어 전략의 방향성을 고민하던 나에게 광활한 아라키스 행성의 사막 폭풍을 헤쳐 나가는 티모시의 여정은 좀 더 색다른 의미로 다가왔다. 영화 속 결정적인
소셜 미디어(Social Media)가 광고업계에 미치는 영향
소셜 미디어(Social Media)란 다양화되고 급속도로 변화되고 있는 커뮤니케이션 환경에서 사람들이 자신의 생각과 의견, 경험, 관점 등을 서로 공유하고 참여하기 위해 사용하는 개방화된 온라인 툴과 미디어 플랫폼으로 가이드와이어(GUIDE WIRE ) 그룹의 창업자인 크리스 쉬플리(Chris Shipley)가 처음 이 용어를 사용하였다. 소셜 미디어는 그 자체가 일종의 유기체처럼 성장하기 때문에 소비와 생산의 일반적인 매커니즘이 동작하지 않으며, 양방향성을 활용하여 사람들이 참여하고 정보를 공유하며 사용자들이 만들어 나가는 미디어를 소셜미디어라 부른다. 대표적인 소셜 미디어로는 ‘트위터’, ‘블로그’, ‘싸이월드’ 등의 개인 미디어들이 있으며 ‘아고라’, ‘유투브’, ‘네이버 붐’,‘디시인사이드’와 같은 커뮤니티 형식의 오픈 네트워크 미디어들을꼽을 수 있다.
딥페이크 논란, AI기본법... 광고계 영향은?
딥페이크 논란, AI기본법... 광고계 영향은? 글 편집부 딥페이크 논란이 뜨겁다. 딥페이크(Deepfake)란 딥러닝(Deep Learning)과 가짜(Fake)의 합성어로 인공지능 기술을 기반으로 이미지를 합성하는 기술 용어이다. 유명 특정인 얼굴 사진을 합성해 풍자나 정치적으로 이용하면서 크게 화제가 되기도 했는데, 소셜미디어에 올라온 일반인들의 사진을 이용해 디지털 성범죄물로 제작, 유포되면서 논란이 일파만파로 번지고
-끊임없는 변화에 적응하는 것이 살아남기 위한 비결
 끊임없는 변화에 적응하는 것이 살아남기 위한 비결 오덕 봄센 대표 취재·글 장   웅 | 사진·팡고TV촬영 유희래 최근 기술의 발전에 맞춰 광고업계가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이런 변화 속에서도 활약을 이어가며 8년째 생존 하고 있는 광고회사 ‘봄센’. 삼성카드 키즈곰곰, 신한은행 땡겨요, 뉴트리온 비비랩  등의 브랜드와 캠페인을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2024년 미디어&광고 동향
    변화하는 시대의 흐름과 하나가 되어 지난 2월, ‘DUNE : Part Two’ 홍보를 위해 한국을 찾은 티모시 샬라메(Timothee Chalamet)의 소식으로 한동안 연예계가 들썩였다. 덕분에 생각지 못한 멋진 영화를 접했고, 올해 미디어 전략의 방향성을 고민하던 나에게 광활한 아라키스 행성의 사막 폭풍을 헤쳐 나가는 티모시의 여정은 좀 더 색다른 의미로 다가왔다. 영화 속 결정적인
소셜 미디어(Social Media)가 광고업계에 미치는 영향
소셜 미디어(Social Media)란 다양화되고 급속도로 변화되고 있는 커뮤니케이션 환경에서 사람들이 자신의 생각과 의견, 경험, 관점 등을 서로 공유하고 참여하기 위해 사용하는 개방화된 온라인 툴과 미디어 플랫폼으로 가이드와이어(GUIDE WIRE ) 그룹의 창업자인 크리스 쉬플리(Chris Shipley)가 처음 이 용어를 사용하였다. 소셜 미디어는 그 자체가 일종의 유기체처럼 성장하기 때문에 소비와 생산의 일반적인 매커니즘이 동작하지 않으며, 양방향성을 활용하여 사람들이 참여하고 정보를 공유하며 사용자들이 만들어 나가는 미디어를 소셜미디어라 부른다. 대표적인 소셜 미디어로는 ‘트위터’, ‘블로그’, ‘싸이월드’ 등의 개인 미디어들이 있으며 ‘아고라’, ‘유투브’, ‘네이버 붐’,‘디시인사이드’와 같은 커뮤니티 형식의 오픈 네트워크 미디어들을꼽을 수 있다.
딥페이크 논란, AI기본법... 광고계 영향은?
딥페이크 논란, AI기본법... 광고계 영향은? 글 편집부 딥페이크 논란이 뜨겁다. 딥페이크(Deepfake)란 딥러닝(Deep Learning)과 가짜(Fake)의 합성어로 인공지능 기술을 기반으로 이미지를 합성하는 기술 용어이다. 유명 특정인 얼굴 사진을 합성해 풍자나 정치적으로 이용하면서 크게 화제가 되기도 했는데, 소셜미디어에 올라온 일반인들의 사진을 이용해 디지털 성범죄물로 제작, 유포되면서 논란이 일파만파로 번지고
-끊임없는 변화에 적응하는 것이 살아남기 위한 비결
 끊임없는 변화에 적응하는 것이 살아남기 위한 비결 오덕 봄센 대표 취재·글 장   웅 | 사진·팡고TV촬영 유희래 최근 기술의 발전에 맞춰 광고업계가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이런 변화 속에서도 활약을 이어가며 8년째 생존 하고 있는 광고회사 ‘봄센’. 삼성카드 키즈곰곰, 신한은행 땡겨요, 뉴트리온 비비랩  등의 브랜드와 캠페인을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2024년 미디어&광고 동향
    변화하는 시대의 흐름과 하나가 되어 지난 2월, ‘DUNE : Part Two’ 홍보를 위해 한국을 찾은 티모시 샬라메(Timothee Chalamet)의 소식으로 한동안 연예계가 들썩였다. 덕분에 생각지 못한 멋진 영화를 접했고, 올해 미디어 전략의 방향성을 고민하던 나에게 광활한 아라키스 행성의 사막 폭풍을 헤쳐 나가는 티모시의 여정은 좀 더 색다른 의미로 다가왔다. 영화 속 결정적인
소셜 미디어(Social Media)가 광고업계에 미치는 영향
소셜 미디어(Social Media)란 다양화되고 급속도로 변화되고 있는 커뮤니케이션 환경에서 사람들이 자신의 생각과 의견, 경험, 관점 등을 서로 공유하고 참여하기 위해 사용하는 개방화된 온라인 툴과 미디어 플랫폼으로 가이드와이어(GUIDE WIRE ) 그룹의 창업자인 크리스 쉬플리(Chris Shipley)가 처음 이 용어를 사용하였다. 소셜 미디어는 그 자체가 일종의 유기체처럼 성장하기 때문에 소비와 생산의 일반적인 매커니즘이 동작하지 않으며, 양방향성을 활용하여 사람들이 참여하고 정보를 공유하며 사용자들이 만들어 나가는 미디어를 소셜미디어라 부른다. 대표적인 소셜 미디어로는 ‘트위터’, ‘블로그’, ‘싸이월드’ 등의 개인 미디어들이 있으며 ‘아고라’, ‘유투브’, ‘네이버 붐’,‘디시인사이드’와 같은 커뮤니티 형식의 오픈 네트워크 미디어들을꼽을 수 있다.
딥페이크 논란, AI기본법... 광고계 영향은?
딥페이크 논란, AI기본법... 광고계 영향은? 글 편집부 딥페이크 논란이 뜨겁다. 딥페이크(Deepfake)란 딥러닝(Deep Learning)과 가짜(Fake)의 합성어로 인공지능 기술을 기반으로 이미지를 합성하는 기술 용어이다. 유명 특정인 얼굴 사진을 합성해 풍자나 정치적으로 이용하면서 크게 화제가 되기도 했는데, 소셜미디어에 올라온 일반인들의 사진을 이용해 디지털 성범죄물로 제작, 유포되면서 논란이 일파만파로 번지고
-끊임없는 변화에 적응하는 것이 살아남기 위한 비결
 끊임없는 변화에 적응하는 것이 살아남기 위한 비결 오덕 봄센 대표 취재·글 장   웅 | 사진·팡고TV촬영 유희래 최근 기술의 발전에 맞춰 광고업계가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이런 변화 속에서도 활약을 이어가며 8년째 생존 하고 있는 광고회사 ‘봄센’. 삼성카드 키즈곰곰, 신한은행 땡겨요, 뉴트리온 비비랩  등의 브랜드와 캠페인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