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터는 새빨간 거짓말쟁이 [새스고딘, 재인]
기사입력 2007.09.07 05:40 조회 4772
 마케터들의 새빨간 거짓말 속에 숨어 있는 소비자 만족의 심리학! 


세계적인 마케팅 베스트셀러「보랏빛 소가 온다」의 저자인 세스 고딘. 21세기 마케팅 구루라 불리는 그가『마케터는 새빨간 거짓말쟁이』를 통해 복잡하고 냉소적인 현대사회에서 성공할 수 있는 마케팅의 지름길, 즉 ’스토리텔링’을 이야기한다. 그는 마케터가 소비자에게 새빨간 거짓말을 하는 이유는 소비자가 그것을 요구하기 때문이라고 말한다. 


객관적인 ’필요’보다 비합리적인 ’욕구’에 의해 소비자의 선택이 많이 좌우되는 요즘, 제품에 관한 객관적 사실정보만을 제공해서는 결코 성공할 수 없다고 강조한다. 마케터는 스토리를 만들어내고, 소비자들은 그것을 믿고 소비하는 것이다. 물론 여기서 중요한 것은 진실성이다. 아무리 만들어낸 스토리여도, 그것은 진실을 바탕으로 해야 한다. 


본문은 소비자들이 매일 접하는 정보의 홍수 속에서 스토리라는 것이 얼마나 필요한지, 진정한 스토리는 무엇이며 어떻게 효과적으로 작동하는지를 소개한 다음, 성공한 마케터가 되기 위해 어떻게 스토리텔링을 하여야 하는지 차근차근 설명한다. 특히 스토리텔링으로 자사를 차별화하는 데 성공한 다양한 사례를 곁들여 현장감이 살아 있다. [양장본] 


☞ 이 책의 독서 포인트!
제품이나 서비스, 또는 자기 자신에 이르기까지 마케팅을 해야 할 대상은 있으나 차별화된 스토리가 없어 실패를 거듭하는 이들에게 타인이 모방하기 어려운 자신만의 파워풀한 스토리를 구축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지은이 세스 고딘 


세계적인 마케팅 구루이자 성공을 거둔 기업가이며, 세계 15개 국어로 번역? 출간된 일곱 권의 베스트셀러의 저자이기도 하다. 그가 쓴 『보랏빛 소가 온다(Purple Cow)』는 2000년대에 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팔린 마케팅서적이다. 또한 「보랏빛 소가 온다 2(Free Prize Inside)」는 「포브스」와 『패스트 컴퍼니』지의 ‘올해의 책’으로 선정되기도 했다. 그는 『월스트리트 저널』과 『포브스』 『포춘』 『패스트 컴퍼니』,그리고 『비즈니스 위크』 등에 단골로 등장해왔으며,『석세스풀 미팅스 매거진(Successful Meetings Magazine)』이 뽑은 ‘차세대 명강사 21인’의 한 사람으로 선정되었다. 


옮긴이 안진환 


연세대학교를 졸업했다. 현재 경제경영서 분야에서 활발한 활동을 펼치고 있는 전문 번역가이다. 성균관대학교와 명지대학교에 출강했으며, 인트랜스 번역원과 온라인 번역학교 트랜스쿨의 원장이기도 하다. 저서로는 「영어실무번역」이 있으며, 역서로 「보랏빛 소가 온다 2」「빌 게이츠@생각의 속도」「괴짜경제학」「피라니아 이야기」「애덤 스미스 구하기」 등이 있다.


저자
세스 고딘
출판사
재인
출판일
2007.3.16
페이지
260 페이지
ISBN
8990982219


추천의 글 


하이라이트
태초에 스토리가 있었다/당신은 거짓말쟁이다/게오르그 리델도 거짓말쟁이다/내 친한 친구 몇 명은 거짓말쟁이다/’원하는 것’과 ’필요한 것’/퓨마가 정말로 당신의 삶을 바꿀 수 있을까?/위대한 스토리의 조건/형편없는 스토리텔링 : 곤경에 빠진 텔레마케터/훌륭한 스토리텔링: 키엘 브랜드/뜻하지 않은 마케터/마케터는, 사실, 거짓말쟁이가 아니다/이 책은 마치 거짓말하기에 관한 책 같아 보인다/여기서 잠깐―당신의 힘을 인식하라! 


당신이 마케팅을 알아?
마케팅이 중요할까?/황금기 이전, 황금기, 그리고 그 이후/비밀을 알고 나면 모든 것이 달라 보인다/마케팅은 어떻게 성공하는가/주도권을 쥔 쪽은 당신이 아니다―사람들은 당신의 얘기를 듣지 못한다/주도권을 쥔 쪽은 당신이 아니다―당신은 대화를 통제할 수 없다/주도권을 쥔 사람은 당신이 아니다―안정이란 없다!/결과 만들어내기: 새로운 ’결과 산출 곡선(power curve)’ 


Step 1 - 그들의 세계관은 당신이 마케팅을 시도하기 전에 이미 형성되었다
사람들이 원하는 것은 다 똑같다?/세계관, 프레임, 그리고 전략/도토리를 싫어하는 다람쥐는 없다/십인십색/당신의 렌즈는 무슨 색인가?/아는 만큼 보인다/세계관 살짝 들여다보기/1,000개의 세계관/프레임의 힘/일단 문 안으로 들어가라/"이 쪽도 저 쪽도 다 싫다"/천사와 악마/럭키 참은 건강식품인가?/주의 집중과 개인의 성향, 그리고 표현 방식/조지 칼린/얼리어댑터와 그 나머지/세계관은 세계보다 작다/뉴햄프셔에는 초인종이 없다/이에 관한 전설/세계관이 같다고 다 공동체는 아니다/다음 세대를 지배할 세계관을 어떻게 찾을까?/가장 중요한 세계관/다음으로 중요한 두 개의 세계관/프레임 작동시키기 


Step 2 - 사람들은 오직 새로운 것에만 주목하고 궁금해 한다
당신의 뇌는 어떻게 작동할까/차이점 찾기 : 파리를 잡는 개구리/인과관계 찾기 : 고장 난 아이팟/예측장치 사용하기: 추측놀이/인지부조화에 의지하기 : 싫어하는 대통령, 좋아하는 대통령/바라는 대로 얻는다 


Step 3 - 스토리는 첫인상에서 시작된다
판단은 몇 초 안에 이루어진다/코끼리와 스타벅스/그대를 처음 본 순간/첫 인상의 신화/미신이 중요한 이유/재활용 스토리 


Step 4 - 위대한 마케터들은 믿을 만한 스토리를 들려준다
당신은 마케터인가?/당신은 이 책을 왜 샀는가?/인터넷 세계에서의 스토리텔링/대통령으로 선출되는 방법/탈소비형 소비자 


성공 사례 - 세계관을 바탕으로 한 스토리들
"집에서 만든 음식이 가족들의 건강에 더 좋다."/"란제리 쇼핑을 하면 왠지 예뻐진 것 같은 느낌이 들죠."/"나는 마케터를 믿지 않아요(그 대신 제품 설명서를 읽지요)."/"일본인 주방장이 만든 초밥이 확실히 맛있어요."/"세스 고딘이 쓴 책을 좋아해요."/"체제에 반항할 거야!"/"아마존은 고객 서비스가 끝내준다고"/"유기농 식품이 더 좋아." 


악의 없는 거짓말과 진짜 속임수
"안녕하십니까, 데이브입니다!"/악의 없는 거짓말은 진실이다/속임수는 진실하지 않다/나는 화가 났다/약속을 지켜라/진실하지 않은 거짓말은 오래가지 않는다/‘정직한 것’과 ’그다지 정직하지 않은 것’ 구분하기/진실과 아름다움/의사들이 선호하는 담배!/왜 세련된 여성은 미니밴을 싫어하는가/매우 쉬운 질문 두 가지/통킹만 사건/임금님은 진짜로 멋졌다 


Step 5 - 믿음을 주는 마케터가 성공한다
내 눈을 바라봐!/최초의 소비자는 자기 자신이다/우리는 두 번 속지 않는다/프리우스는 진정성이 있다/소이럭 클럽도 진정성이 있다/아이스크림에 속다/스토리는 교향곡이다/소비자가 정말로 원하는 것 


거짓으로 가득한 세상에서 경쟁하기
아마존 방식으로는 아마존을 이길 수 없다/먼저 치고 나가기/새로운 공동체를 찾아서/공동체 쪼개기/성공을 향한 또 다른 길 


리마커블? 아직도 갈 길은 멀다
리마커블하거나 보이지 않거나/진실로, 진실로 좋은 소식은/극단주의를 위한 변명/진실로, 진실로 좋은 소식은/가장자리로 나아가라: 유권자 움직이기/가장자리로 나아가라: 이 책의 제목/스토리텔링(또는 소)이 잘 통하지 않을 때 


보너스 파트 1: 스토리텔링의 달인들
나 어때?/잭슨 다이너/아발론의 스토리텔러들/폭스 뉴스/레스토랑이 식사를 하는 곳일까?/청취자 끌어오기/이래도 여행 안 해?/다이아몬드 스토리/어느 록밴드의 성공 스토리/비행선과 타이어 


보너스 파트 2: 고급 과정
재생산성/세계관이 변할 때/변하거나, 변하지 않거나/사람들은 왜 코튼을 고집할까/실패자를 위한 변명/실패의 네 가지 원인/보랏빛 소 사고방식에 덧붙여/길이 보이지 않을 때/애드워즈로 적절한 세계관 찾기/모순어법/친구, 혹은 사기꾼/"나는 두렵다!"/제 3의 선택/성공할 뻔한 마케터 


추천 도서
이제부터 시작이다
감사의 말
당신의 스토리는 무엇인가?
마케터는 새빨간 거짓말쟁이 [새스고딘 ·  재인]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40살이 40살로 보이는 굴욕
글 정규영 크리에이티브 디렉터|씨세븐플래닝즈 日 꽃미남 기무라 타쿠야 안타까운 근황? 헤드라인이 던진 미끼를 덜컥 물고 포털 사이트의 기사를 읽어 내려갔다. 결론은 일본 대표 꽃미남이었던 배우 겸 가수 기무라 타쿠야(木村 拓哉)가 50대가 되어 아저씨 모습이 됐다는 이야기다. 하아-. 나도 모르게 짧은 한숨이 나왔다. ‘이 정도 대스타는 나이를 먹고 아저씨가 된 것만으로도 뉴스가 되는구나?’ 이런 마음도  짧게
AI는 거들 뿐
글 채용준 CD|NUTS 2022년 Open AI가 ChatGPT를 공개하면서 이를 광고에 활용하는 사례가 조금씩 등장하고 있습니다. 광고에 쓰일 스토리를 작성하고, 키비주얼을 만들고 카피도 작성시키는 등 조금씩 스며드는 중입니다. 특히 반복 소모적인 업무를 AI를 통해 대체하려는 시도가 많은 대행사에서 벌어지고 있습니다.    그래서인지 AI가 광고인들의 일자리를 뺏을 거라는 인식도 많아진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여전히
또 하나의 카메라가 될 AI, 사진 관점에서 정의하다
생성형 AI를 통한 영상, 이미지 생성은 이제 새로운 기술이 아니다. 미드저니(Midjourney), 달리(DALLE) 등 이미 사람들은 많은 생성형 AI 툴을 통해 상상을 현실로 만들어내고 있다. 이런 생성형 AI의 등장이 광고 사진 업계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 오랫동안 광고 사진업에 종사하며 전자 제품, 화장품 등의 광고 사진을 찍어왔고, 최근에는 AI를 접목한 광고 사진 영역에 뛰어들고 있는 스튜디오 준세이(JUNSEI)의 대표 박윤철 포토그래퍼를 인터뷰했다.
성공적인 기업 마케팅 은 브랜드를 지속케 하 는 컨셉에서 나와(3)
  이노레드는 김태원 전 구글코리아 전무(Director)를 공동 대표이사로 선임했다. 김 신임대표는 지난 18년간 구글에 재직하며, 유튜브를 국내에서 가장 대표적인 마케팅 플랫폼으로 자리매김시키는 등 구글코리아의 압도적인 성장을 이끌었을 뿐 아니라 수많은 기업의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도운 업계 최고의 전문가로 인정받고 있다.김 신임 대표는 이노레드에 합류하여, 사업 전략과 미디어 사업 총괄, 마케팅솔루션 분야 투자 확대, 글로벌 사업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글로벌 추세
  광고에서 중요하게 고려되는 것 중 하나는 ‘어떤 방법을 통해 최대의 광고 효과를 얻을 것인가’ 일 것입니다. 여러 광고 전략 중, 고전적으로 광범위하게 사용된 것은 유명인을 주요 매개로 브랜드의 메시지를 전달하는 셀러브리티 마케팅 혹은 유명인 모델 광고 (celebrity endorsement; McCracken, 1989) 전략입니다.   우버 이츠(Uber Eats)의 제니퍼 애니스톤, 데이비드
[Special] 커뮤니케이터가 일하며 꼭 알아야 할 Bible Site
생각의 축을 쌓아 가속도를 붙여야 할 순간, 방전된 배터리처럼 아무 생각도 나지 않는 분, 마케팅 회사에 다닌다는 이유로 늘 트렌드에 앞서야 한다는 중압감을 갖고 계신 분, 쌓이는 일감 앞에 한 호흡 길게 쉬어가는 여유가 필요하신 분 우리가 ‘커뮤니케이터’라는 이름으로 살아가며 몰라서는 안 될 Bible Site를 각 영역별 전문가가 추천합니다.
SOL로 탈출! 뉴진스, Pay로 무엇이든 할 수 있는 곳에 마침내 도착!
빠르게 변화하는 디지털 시대에 대응하기 위한 금융그룹사 전략에 따라 신한카드의 디지털 앱 명이 ‘신한SOL페이’로 개편되었습니다. 올해 상반기 신한SOL페이에 기대감을 높인 런칭캠페인에 이어 신한SOL페이의 실체를 전달하고자 한 신한SOL페이 신규 광고를 소개합니다!
40살이 40살로 보이는 굴욕
글 정규영 크리에이티브 디렉터|씨세븐플래닝즈 日 꽃미남 기무라 타쿠야 안타까운 근황? 헤드라인이 던진 미끼를 덜컥 물고 포털 사이트의 기사를 읽어 내려갔다. 결론은 일본 대표 꽃미남이었던 배우 겸 가수 기무라 타쿠야(木村 拓哉)가 50대가 되어 아저씨 모습이 됐다는 이야기다. 하아-. 나도 모르게 짧은 한숨이 나왔다. ‘이 정도 대스타는 나이를 먹고 아저씨가 된 것만으로도 뉴스가 되는구나?’ 이런 마음도  짧게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글로벌 추세
  광고에서 중요하게 고려되는 것 중 하나는 ‘어떤 방법을 통해 최대의 광고 효과를 얻을 것인가’ 일 것입니다. 여러 광고 전략 중, 고전적으로 광범위하게 사용된 것은 유명인을 주요 매개로 브랜드의 메시지를 전달하는 셀러브리티 마케팅 혹은 유명인 모델 광고 (celebrity endorsement; McCracken, 1989) 전략입니다.   우버 이츠(Uber Eats)의 제니퍼 애니스톤, 데이비드
[Special] 커뮤니케이터가 일하며 꼭 알아야 할 Bible Site
생각의 축을 쌓아 가속도를 붙여야 할 순간, 방전된 배터리처럼 아무 생각도 나지 않는 분, 마케팅 회사에 다닌다는 이유로 늘 트렌드에 앞서야 한다는 중압감을 갖고 계신 분, 쌓이는 일감 앞에 한 호흡 길게 쉬어가는 여유가 필요하신 분 우리가 ‘커뮤니케이터’라는 이름으로 살아가며 몰라서는 안 될 Bible Site를 각 영역별 전문가가 추천합니다.
SOL로 탈출! 뉴진스, Pay로 무엇이든 할 수 있는 곳에 마침내 도착!
빠르게 변화하는 디지털 시대에 대응하기 위한 금융그룹사 전략에 따라 신한카드의 디지털 앱 명이 ‘신한SOL페이’로 개편되었습니다. 올해 상반기 신한SOL페이에 기대감을 높인 런칭캠페인에 이어 신한SOL페이의 실체를 전달하고자 한 신한SOL페이 신규 광고를 소개합니다!
40살이 40살로 보이는 굴욕
글 정규영 크리에이티브 디렉터|씨세븐플래닝즈 日 꽃미남 기무라 타쿠야 안타까운 근황? 헤드라인이 던진 미끼를 덜컥 물고 포털 사이트의 기사를 읽어 내려갔다. 결론은 일본 대표 꽃미남이었던 배우 겸 가수 기무라 타쿠야(木村 拓哉)가 50대가 되어 아저씨 모습이 됐다는 이야기다. 하아-. 나도 모르게 짧은 한숨이 나왔다. ‘이 정도 대스타는 나이를 먹고 아저씨가 된 것만으로도 뉴스가 되는구나?’ 이런 마음도  짧게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글로벌 추세
  광고에서 중요하게 고려되는 것 중 하나는 ‘어떤 방법을 통해 최대의 광고 효과를 얻을 것인가’ 일 것입니다. 여러 광고 전략 중, 고전적으로 광범위하게 사용된 것은 유명인을 주요 매개로 브랜드의 메시지를 전달하는 셀러브리티 마케팅 혹은 유명인 모델 광고 (celebrity endorsement; McCracken, 1989) 전략입니다.   우버 이츠(Uber Eats)의 제니퍼 애니스톤, 데이비드
[Special] 커뮤니케이터가 일하며 꼭 알아야 할 Bible Site
생각의 축을 쌓아 가속도를 붙여야 할 순간, 방전된 배터리처럼 아무 생각도 나지 않는 분, 마케팅 회사에 다닌다는 이유로 늘 트렌드에 앞서야 한다는 중압감을 갖고 계신 분, 쌓이는 일감 앞에 한 호흡 길게 쉬어가는 여유가 필요하신 분 우리가 ‘커뮤니케이터’라는 이름으로 살아가며 몰라서는 안 될 Bible Site를 각 영역별 전문가가 추천합니다.
SOL로 탈출! 뉴진스, Pay로 무엇이든 할 수 있는 곳에 마침내 도착!
빠르게 변화하는 디지털 시대에 대응하기 위한 금융그룹사 전략에 따라 신한카드의 디지털 앱 명이 ‘신한SOL페이’로 개편되었습니다. 올해 상반기 신한SOL페이에 기대감을 높인 런칭캠페인에 이어 신한SOL페이의 실체를 전달하고자 한 신한SOL페이 신규 광고를 소개합니다!
40살이 40살로 보이는 굴욕
글 정규영 크리에이티브 디렉터|씨세븐플래닝즈 日 꽃미남 기무라 타쿠야 안타까운 근황? 헤드라인이 던진 미끼를 덜컥 물고 포털 사이트의 기사를 읽어 내려갔다. 결론은 일본 대표 꽃미남이었던 배우 겸 가수 기무라 타쿠야(木村 拓哉)가 50대가 되어 아저씨 모습이 됐다는 이야기다. 하아-. 나도 모르게 짧은 한숨이 나왔다. ‘이 정도 대스타는 나이를 먹고 아저씨가 된 것만으로도 뉴스가 되는구나?’ 이런 마음도  짧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