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형 블로그 마케팅 [세이하쿠 저, 매일경제신문사]
기사입력 2007.11.26 02:25 조회 5980

여기는 한국이다. 한국에 맞는 블로그 마케팅으로 승부하라!


인터넷은 이미 블로그 세상이다. 이미 많은 사람들이 블로그를 통해 세상을 바꾸고 있으며, 일부 인기 블로거들의 사이트는 방문자로 넘쳐 나고 있다. 이러한 방문자들을 통한 광고 또한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물론 블로그를 활용한 광고 효과도 커지고 있는 상황이다. 이렇듯 그 영향력이 점점 강해지고 있는 블로그를 이용한 마케팅이 주요 이슈로 떠오르고 있다. 


블로그 마케팅에 관련된 수많은 책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지만 번역서가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하지만 외국과 한국의 블로그 환경에는 엄연한 차이가 존재한다. 우리에게는 우리 현실과 상황에 맞는 마케팅이 필요하다.
이 책의 가장 큰 특징은 한국형 블로그 마케팅을 한국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고 있다는 점이다. 단순한 외국 사례의 나열이 아닌 진정한 한국적 블로그 마케팅이 필요한 시점에서 독자들의 흥미를 끌기에 충분할 것이다. 책은 웹 2.0 시대의 가장 의미 있는 움직임 중의 하나인 블로그를 통한 마케팅 방법에 대해 구체적인 사례와 전략, 방식 등을 자세하게 알려준다. 


총론만 무성하고 각론이 없어 실제로 도움이 되지 못하는 블로그 마케팅에 대한 국내 제조업체 적용 사례를 통해 콘셉트 설정에서부터 직접적이고 명쾌한 실무단계에 이르는 전문적인 마케팅 지침서다. 특히 블루오션, 레드오션, 롱테일법칙, 저작권, 집단지성, 광고나 홍보와의 관계, 브랜드블로그, 스토리텔러, ucc, 오버추어광고, SEO, 넌커머셜마케팅, 블로그 아이덴티티, 인터넷 콘텐츠, 표현의 중요성, 콘텐츠 기획, 기업 블로그 마케팅, 메타블로그 등의 다양한 인터넷 트렌드와의 연관성과 현재 진행 상황 그리고 가까운 미래에 대한 예측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또한 한국 블로그의 대표주자인 박영욱 올브로그 대표이사, 이지선 미디어유 대표이사, 김상범 블로터닷넷 대표 블로터, 서영호 엠파스 블로그팀, 혜민아빠 등과의 인터뷰를 통해 살아있는 블로그 마케팅의 현 주소와 문제점, 해결책을 들을 수 있다.


한국 블로그의 대표 주자들과 함께한 파워인터뷰를 통해 블로그 마케팅의 생생한 현장을 경험한다!




지은이: 세이하쿠(본명 : 박성호)
 

경북대학교를 졸업했다. 신세계백화점 광고판촉팀과 주식회사 테이킷 대표이사를 거쳤다. 월간<예술세계>에 칼럼을 연재했으며, ‘사색의 향기’ 사이트의 콘텐츠 기획 및 개발, 프로세스 구축을 담당했다. 현재는 주식회사 슬로비의 마케팅 이사 및 디자인 509와 세이하쿠닷컴의 대표를 맡고 있다. 웹 2.0 마케터로 활동 중이며, 퍼스트리플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다.



저자
세이하쿠
출판사
매일경제신문사
출판일
2007.11.26.
페이지
304 페이지
ISBN
9788974424817

머릿말

 

 

 

 

01 블로그 마케팅 Blog Marketing
블로그 마케팅이란 무엇일까?
기업 블로그 마케팅은 실패할 수밖에 없다
블로그 콘텐츠 기획의 핵심은 무엇일까?
대한민국 소비자들은 전 세계 소비자들 중 가장 영리하다
블로그 콘텐츠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표현’이다
제발 블로그에서 마케팅 좀 하지 마라
블로그 마케팅 콘텐츠의 콘셉트 설정은 어떻게 해야 하는가?
에스보드 마케팅 이야기
블루오션과 레드오션 - 과연 어떻게 만들어야 하나?
블루오션과 레드오션 - 블루오션의 키워드
블루오션과 블로그 마케팅은 어떤 상관이 있을까?
블로그 마케팅에서 콘텐츠 트렌드경쟁력 있는 블로그가 자산이다
블로그 아이덴티티는 무엇인가?
블로그와 넌커머셜 마케팅 1 - 도대체 무슨 말이야?
블로그와 넌커머셜 마케팅 2 - 핵심은 넌커머셜 마케팅이다
블로그와 넌커머셜 마케팅 3 - 뭐가 이리 복잡하지?
광고야 거기 멈춰라! 난 블로그얏!
SEO 검색 엔진 최적화? 그건 왜 하는데?
낚시만 가득한 인터넷 트렌드가 좋다?
포털들의 UCC 가이드라인과 콘셉트
이제 모두 창조적인 스토리텔러에게 무릎을 꿇어라!
블로그 마케팅의 꽃, 참여 콘텐츠의 가능성에 주목하라!
네이버의 브랜드 블로그? 그게 과연 될 거라고 생각했어?
롱테일 법칙의 슬픈 희생양 - 대한민국 블로거들
그 잘난 롱테일 법칙도 블로그란 배양분이 필요하다
플랫폼과 콘텐츠의 이종 격투기
광고나 홍보는 결국 블로그 콘텐츠의 심판을 받게 되리라!
집단 지성이 우세할 것인가? 아니면 개인 지성이 우세할 것인가?
저작권과 FTA여 빨리 오라! 블로그 마케팅의 섣부른 외침
블로그 마케팅용으로 저격총이 좋을까? 아니면 산탄총이 좋을까?
컴퓨터로 인한 나이트메어 - 당신은 언제 꿈에서 깰 것인가?
블로그 콘텐츠를 통해 돈을 벌고 싶은가? 주변에 ‘펌질’을 부추겨라!
블로그 마케팅 - 각론 없는 총론의 글로벌 낚시터
‘마케팅에서 블로그 활용’이란 포스트를 보고
인터넷 콘텐츠에는 구글이 생길 수 없다는 점, 그것이 미래다
컴퓨터와 인터넷의 인류 길들이기 프로젝트
하나의 블로그에 하나의 요리만 담아라
기업의 비상사태에 대한 블로그 마케터의 역할과 자질은 무엇일까?
흥미롭게도 무조건 다윗 블로거가 골리앗 기업을 이긴다
블로그 마케팅은 개인 블로거의 브랜드화를 노리는 것이 아니다
엄청난 속도의 기술과 느릿느릿 콘텐츠의 비교
작고 심플한 이미지들이 세계를 지배한다
블로그 콘텐츠는 블로그 마케팅을 하기 위한 가장 중요한 DNA
블로그 마케팅의 블로그 콘텐츠, 이 세상 모든 광고와 맞짱 뜨다!
기업 블로그 도입을 위한 경영진의 정신적인 가이드라인
이크, 블로그 디자인의 수위 조절!
블로그 마케팅 - 사진 콘텐츠 접근 방법에 대해
블로그 마케팅의 정점은 낚시가 아니라 참여를 통한 진정성이다
경쟁력 있는 미래형 UCC 제작 가이드라인은?
블로그 콘텐츠 디자인과 블로그 UI 디자인의 관계
블로그 콘텐츠와 블로그 저작권에 대한 대응
어텐션 이코노미, 블로그 마케터의 영원한 짝사랑
블로그 글쓰기는 이렇게 해 보자
구글 블로그 검색의 블로그 랭킹 결정 요소와 효과적인 대응
블로그 마케팅의 축제 기간 댓글 전쟁의 분석
블로그 마케팅 - 사전 준비 운동의 필요성
콘텐츠에 자신이 있을 경우 메타 사이트에 등록하자
블로그 마케팅에서 삐끼 블로거이길 원하는가?
세이하쿠가 블로거님들께 보낸 메일의 전문
UCC의 현재와 미래, UCC 콘텐츠의 현실적인 제한 규정에 대해
블로그 콘텐츠의 진화와 미래형 프로그래머의 안목
엔지니어와 커뮤니케이터의 쌍두마차가 세계 웹 2.0 시장을 리드한다
웹 2.0 교주와 한국의 광신도 뒤엔 초월적인 글로벌 기업이 있다
블로그 콘텐츠 흥밋거리에서 이익 창출의 멀고 먼 과정
세이하쿠의 블로그 마케팅 - UCC 크리에이터의 마인드
블로그 콘텐츠에서 최고 수준의 UCC란?
블로그 마케팅에서 블로거보다 마케터가 더 중요한 이유
커뮤니티 마케팅의 가치로서 해부한 노사모의 본질
블로그 마케팅 - 기술은 지고 감성이 뜬다
블로그 마케팅은 블로그에서 하는 마케팅일까? 블로거를 대상으로 하는 마케팅일까?
정치인의 블로그 마케팅 전략은?
블로그 마케팅은 플랫폼의 경쟁력이 아니라 콘텐츠의 경쟁력이다
정치 블로그의 접근 전략과 구체적인 방법론
블로그 마케팅 - 효과적인 기업 블로그의 시스템 구축
블로그 마케팅 사례 - 에스보드 지적재산권 개방 공모전
블로그 마케팅 사례 - 블로그를 통한 기업 이미지 업그레이드
블로그 마케팅 사례 - 블로그를 통한 동종 업체 경고
블로그 마케팅의 한계는 블로거와 블로그에 있다
비즈니스 블로그 마케팅의 경쟁력 - 낮고 넓게
블로그 마케팅은 생각과 현실 사이에 성공과 실패가 존재한다 


02 블로그 마케팅 인터뷰 Blog Marketing Interview

01 염동훈 님 | 구글 코리아 매니저
02 류한석 님 | 소프트뱅크 미디어랩 소장
03 김상범 님 | 블로터닷넷 대표블로터
04 이지선 님 | (주)미디어유 대표이사
05 김창연 님 | 블로그나라
06 서영호 님 | 엠파스 블로그팀
07 박영욱 님 | 올블로그 대표이사
08 혜민아빠 님 | sshong.com
09 표철민 님 | 위자드웍스 대표이사
10 김성동 님 | 알라딘 웹기획팀장
11 유정원 님 | 전 올블로그 부사장
12 이중대 님 | 에델만코리아

 맺은말 

한국형 블로그 마케팅 [세이하쿠 저 ·  매일경제신문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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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40살이 40살로 보이는 굴욕
글 정규영 크리에이티브 디렉터|씨세븐플래닝즈 日 꽃미남 기무라 타쿠야 안타까운 근황? 헤드라인이 던진 미끼를 덜컥 물고 포털 사이트의 기사를 읽어 내려갔다. 결론은 일본 대표 꽃미남이었던 배우 겸 가수 기무라 타쿠야(木村 拓哉)가 50대가 되어 아저씨 모습이 됐다는 이야기다. 하아-. 나도 모르게 짧은 한숨이 나왔다. ‘이 정도 대스타는 나이를 먹고 아저씨가 된 것만으로도 뉴스가 되는구나?’ 이런 마음도  짧게
AI는 거들 뿐
글 채용준 CD|NUTS 2022년 Open AI가 ChatGPT를 공개하면서 이를 광고에 활용하는 사례가 조금씩 등장하고 있습니다. 광고에 쓰일 스토리를 작성하고, 키비주얼을 만들고 카피도 작성시키는 등 조금씩 스며드는 중입니다. 특히 반복 소모적인 업무를 AI를 통해 대체하려는 시도가 많은 대행사에서 벌어지고 있습니다.    그래서인지 AI가 광고인들의 일자리를 뺏을 거라는 인식도 많아진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여전히
또 하나의 카메라가 될 AI, 사진 관점에서 정의하다
생성형 AI를 통한 영상, 이미지 생성은 이제 새로운 기술이 아니다. 미드저니(Midjourney), 달리(DALLE) 등 이미 사람들은 많은 생성형 AI 툴을 통해 상상을 현실로 만들어내고 있다. 이런 생성형 AI의 등장이 광고 사진 업계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 오랫동안 광고 사진업에 종사하며 전자 제품, 화장품 등의 광고 사진을 찍어왔고, 최근에는 AI를 접목한 광고 사진 영역에 뛰어들고 있는 스튜디오 준세이(JUNSEI)의 대표 박윤철 포토그래퍼를 인터뷰했다.
성공적인 기업 마케팅 은 브랜드를 지속케 하 는 컨셉에서 나와(3)
  이노레드는 김태원 전 구글코리아 전무(Director)를 공동 대표이사로 선임했다. 김 신임대표는 지난 18년간 구글에 재직하며, 유튜브를 국내에서 가장 대표적인 마케팅 플랫폼으로 자리매김시키는 등 구글코리아의 압도적인 성장을 이끌었을 뿐 아니라 수많은 기업의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도운 업계 최고의 전문가로 인정받고 있다.김 신임 대표는 이노레드에 합류하여, 사업 전략과 미디어 사업 총괄, 마케팅솔루션 분야 투자 확대, 글로벌 사업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글로벌 추세
  광고에서 중요하게 고려되는 것 중 하나는 ‘어떤 방법을 통해 최대의 광고 효과를 얻을 것인가’ 일 것입니다. 여러 광고 전략 중, 고전적으로 광범위하게 사용된 것은 유명인을 주요 매개로 브랜드의 메시지를 전달하는 셀러브리티 마케팅 혹은 유명인 모델 광고 (celebrity endorsement; McCracken, 1989) 전략입니다.   우버 이츠(Uber Eats)의 제니퍼 애니스톤, 데이비드
[Special] 커뮤니케이터가 일하며 꼭 알아야 할 Bible Site
생각의 축을 쌓아 가속도를 붙여야 할 순간, 방전된 배터리처럼 아무 생각도 나지 않는 분, 마케팅 회사에 다닌다는 이유로 늘 트렌드에 앞서야 한다는 중압감을 갖고 계신 분, 쌓이는 일감 앞에 한 호흡 길게 쉬어가는 여유가 필요하신 분 우리가 ‘커뮤니케이터’라는 이름으로 살아가며 몰라서는 안 될 Bible Site를 각 영역별 전문가가 추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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