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로트랜드 [마크핀, 킨니 잴리슨, 해냄]
기사입력 2008.01.03 02:50 조회 4914

당신이 보지 못하는 곳에서, 이미 새로운 세상이 시작되고 있다.


Think Small… ‘작은 것’을 볼 줄 알아야 ‘큰 것’을 얻는다!
타겟(Target)사의 트렌드 관리자로 일했던 로빈 워터스(Robin Waters)에 따르면 1970년대 후반, 미국의 트렌드는 모든 사람이 똑같이 원하는 어떤 것을 의미했다. 패션 분야와 비즈니스 잡지들은 어떤 트렌드가 뜨고 어떤 트렌드가 끝났는지 해마다 획일적으로 발표했으며 기업들은 그저 이러한 트렌드에 맞추어 따라가기만 하면 그만이었다. 그러나 스타벅스 커피를 선택하듯이 소소한 개인의 선택들이 점차 공감대를 얻고 세력을 형성해 나가는 현재의 상황에서는 대량생산과 메가트렌드가 지배하는 포드경제 체제로는 더 이상 설명할 수 없는 부분이 많아지고 있는 현실이 되었다. 이제 선택의 자유가 증대됨에 따라 그에 따른 개성도 증대되었고 그러한 선택의 힘은 더욱 커지게 되었다. 사람들은 더 많은 선택의 자유를 가질수록 더욱 더 사회의 작은 틈새 속으로 스스로를 분리시키고 있을 뿐만 아니라 이러한 개인들의 작은 힘이 정치와 경제, 사회를 바꾸는 영향력을 얻게 되었다. 그러한 1% 작은 트렌드세터들이 이제 세상을 뒤바꾸고 있다. 이 책에서는 바로 그러한 움직임을 정확하게 포착하여 새로운 패러다임이 도래했음을 알리고 있다. 
 



지은이 


마크 펜(MARK PENN) 
세계적인 기업 홍보업체 버슨 마스텔러(BURSON MARSTELLER)의 CEO이자 마켓리서치와 컨설팅 전문기업인 펜,쇼엔베르란트어소시에이츠(PENN, SCHOEN & BERLAND ASSOCIATES: PSB) 회장. 세계 정치와 경제를 움직이는 탑 리더들의 브레인으로 불린다. 빌 게이츠, 스티브 발머를 비롯한 포춘 500대 기업 CEO의 컨설팅과, 토니 블레어 전 영국총리를 비롯해 25개국 정상들에게 정치적 조언을 제공해왔다. 워싱턴 제1의 영향력자로 불리며 빌 클린턴 대통령 재선시 ‘사커맘(SOCCER MOM)’ 공략이라는 결정적 키를 제공한 바 있고, 현재는 힐러리 클린턴 상원의원의 대선전략 책임자로 활동 중이다.

킨니 잘레스니(E. KINNEY ZALESNE)
현재 PSB 수석컨설턴트로, 하버드 로스쿨과 예일대를 졸업한 후 앨 고어 부통령 의 연구원으로 백악관에서 근무했으며, 전 법무장관이자 미 변호사협회장인 재닛 르노를 비롯 공기업 대표들의 고문으로 활동 중. 
 

옮긴이

안진환
연세대를 졸업하고 전문번역가로 활동 중이며, 현재 인트랜스 번역원과 온라인 번역학교 트랜스쿨의 대표이다. 지은 책으로『한 줄만 잘 써도 COOL해지는 영작문』『영어실무번역』이 있으며, 옮긴 책으로『멘토』『스펜서 존슨, 행복』『포지셔닝』『빌 게이츠@생각의 속도』『괴짜 경제학』『THE ONE PAGE PROPOSAL』『미운 오리새끼의 출근』등이 있다.

왕수민
서강대학교에서 철학과 역사학을 전공했고, 현재 인트랜스 번역원의 전문번역가로 활동 중이다. 옮긴 책으로는『교황 베네딕토 16세 평전』『브라보! 마이 라이프』『논리는 힘이 세다』『내 안에 여섯 개의 얼굴이 숨어 있다』『2007 세계대전망』(공역)『부의 제국』(공역)이 있다.

 
 

저자
마크펜,킨니잴리슨
출판사
해냄
출판일
2008.01.02.
페이지
632 페이지
ISBN
9788973378951 

한국어판 저자 서문 

서론

1장 사랑과 성, 그리고 인간관계
01 성비(性比) 싱글족   /   02 쿠거족
03 사내 연애족   /   04. 주말부부족
05. 인터넷 결혼족

2장 직장생활
06. 은퇴 후 노동족  /  07. 익스트림 통근족
08. 재택근무족   /  09. 말로 먹고사는 여성
10. 열혈 여장부

3장 인종과 종교
11. 스테인드글라스 천장 파괴족   /  12. 유대인 선호족
13. 혼혈 가정   /  14. 히스패닉 개신교도
15. 온건파 무슬림

4장 건강과 웰빙
16. 태양혐오족   /   17. 단시간 수면족
18. 자유의 몸이 된 왼손잡이들   /   19. DIY 닥터족
20. 난청족

5장 가정생활
21. 늙은 아빠    /  22. 애완동물 양육족
23. 오냐오냐 부모족   /    24. 늦깍이 게이족
25. 착한 아들들 


6장 정치학

26. 감수성이 예민한 엘리트들  /   27. 부동표가 말해준다
28. 호전적인 불법이민자들  /   29. 기독교 시온주의자들  /   30. 출소자들

7장 10대들
31. 경미 장애족   /   32. 젊은 뜨개질 족
33. 10대 흑인영웅들    /   34. 고딩사업가
35. 저격병을 꿈꾸는 아이들

8장 식품, 음료, 식이요법
36. 채식하는 아이들   /   37. 불평등한 병   /   38. 장수를 위한 굶주림   /    39. 카페인 광

9장 생활 방식
40. 주의력 과다족   /   41. 무시당하는 아빠들   /   42. 모국어 사용자들   /   43. 유니섹슈얼

10장 부와 계급
44. 별장 구입자   /   45. 현대판 메리 포핀스   /   46. 조용한 백만장자
47. 부르주아와 파산    /   48. 비영리직 종사자

11장 외모와 패션
49. 상류층 문신족   /   50. 눈덩이 밑에 깔린 지저분족   /  51. 성형수술 애호족   /   52. 막강한 프티족

12장 기술
53. 사회적 별종들   /   54. 신종 러다이트   /   55. 테크파탈   /    56. 자동차 시장의 사커맘

13장 여가와 오락
57. 양궁 맘?   /   58. 포르노맨   /   59. 성인비디오게임족
60 네오클래식족

14장 교육
61. 뒤쳐진 똑똑한 아이들  /   62. 미국의 홈스쿨링  /  63. 대학 중퇴자   /   64. 숫자광

15장 국제정세
65. 미니 종교   /   66. 외국인 주택 구입자   /    67. LAT 부부(영국)    /  68. 맘모니스(이탈리아)
69. 유로스타    /    70. 베트남 기업가들   /    71. 프랑스인 금주주의자   /     72. 중국인 피카소
73. 러시아인 유동표    /   74. 인도 여자들의 부상(浮上)    /   75. 고학력 테러리스트

결론 - 마이크로트렌딩
감사의 말
 

 

 

마이크로트랜드 [마크핀 ·  킨니 잴리슨 ·  해냄]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40살이 40살로 보이는 굴욕
글 정규영 크리에이티브 디렉터|씨세븐플래닝즈 日 꽃미남 기무라 타쿠야 안타까운 근황? 헤드라인이 던진 미끼를 덜컥 물고 포털 사이트의 기사를 읽어 내려갔다. 결론은 일본 대표 꽃미남이었던 배우 겸 가수 기무라 타쿠야(木村 拓哉)가 50대가 되어 아저씨 모습이 됐다는 이야기다. 하아-. 나도 모르게 짧은 한숨이 나왔다. ‘이 정도 대스타는 나이를 먹고 아저씨가 된 것만으로도 뉴스가 되는구나?’ 이런 마음도  짧게
AI는 거들 뿐
글 채용준 CD|NUTS 2022년 Open AI가 ChatGPT를 공개하면서 이를 광고에 활용하는 사례가 조금씩 등장하고 있습니다. 광고에 쓰일 스토리를 작성하고, 키비주얼을 만들고 카피도 작성시키는 등 조금씩 스며드는 중입니다. 특히 반복 소모적인 업무를 AI를 통해 대체하려는 시도가 많은 대행사에서 벌어지고 있습니다.    그래서인지 AI가 광고인들의 일자리를 뺏을 거라는 인식도 많아진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여전히
또 하나의 카메라가 될 AI, 사진 관점에서 정의하다
생성형 AI를 통한 영상, 이미지 생성은 이제 새로운 기술이 아니다. 미드저니(Midjourney), 달리(DALLE) 등 이미 사람들은 많은 생성형 AI 툴을 통해 상상을 현실로 만들어내고 있다. 이런 생성형 AI의 등장이 광고 사진 업계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 오랫동안 광고 사진업에 종사하며 전자 제품, 화장품 등의 광고 사진을 찍어왔고, 최근에는 AI를 접목한 광고 사진 영역에 뛰어들고 있는 스튜디오 준세이(JUNSEI)의 대표 박윤철 포토그래퍼를 인터뷰했다.
성공적인 기업 마케팅 은 브랜드를 지속케 하 는 컨셉에서 나와(3)
  이노레드는 김태원 전 구글코리아 전무(Director)를 공동 대표이사로 선임했다. 김 신임대표는 지난 18년간 구글에 재직하며, 유튜브를 국내에서 가장 대표적인 마케팅 플랫폼으로 자리매김시키는 등 구글코리아의 압도적인 성장을 이끌었을 뿐 아니라 수많은 기업의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도운 업계 최고의 전문가로 인정받고 있다.김 신임 대표는 이노레드에 합류하여, 사업 전략과 미디어 사업 총괄, 마케팅솔루션 분야 투자 확대, 글로벌 사업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BRAND REPORT]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소통 헬스 커뮤니케이션
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
SOL로 탈출! 뉴진스, Pay로 무엇이든 할 수 있는 곳에 마침내 도착!
빠르게 변화하는 디지털 시대에 대응하기 위한 금융그룹사 전략에 따라 신한카드의 디지털 앱 명이 ‘신한SOL페이’로 개편되었습니다. 올해 상반기 신한SOL페이에 기대감을 높인 런칭캠페인에 이어 신한SOL페이의 실체를 전달하고자 한 신한SOL페이 신규 광고를 소개합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글로벌 추세
  광고에서 중요하게 고려되는 것 중 하나는 ‘어떤 방법을 통해 최대의 광고 효과를 얻을 것인가’ 일 것입니다. 여러 광고 전략 중, 고전적으로 광범위하게 사용된 것은 유명인을 주요 매개로 브랜드의 메시지를 전달하는 셀러브리티 마케팅 혹은 유명인 모델 광고 (celebrity endorsement; McCracken, 1989) 전략입니다.   우버 이츠(Uber Eats)의 제니퍼 애니스톤, 데이비드
성공적인 기업 마케팅 은 브랜드를 지속케 하 는 컨셉에서 나와(3)
  이노레드는 김태원 전 구글코리아 전무(Director)를 공동 대표이사로 선임했다. 김 신임대표는 지난 18년간 구글에 재직하며, 유튜브를 국내에서 가장 대표적인 마케팅 플랫폼으로 자리매김시키는 등 구글코리아의 압도적인 성장을 이끌었을 뿐 아니라 수많은 기업의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도운 업계 최고의 전문가로 인정받고 있다.김 신임 대표는 이노레드에 합류하여, 사업 전략과 미디어 사업 총괄, 마케팅솔루션 분야 투자 확대, 글로벌 사업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BRAND REPORT]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소통 헬스 커뮤니케이션
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
SOL로 탈출! 뉴진스, Pay로 무엇이든 할 수 있는 곳에 마침내 도착!
빠르게 변화하는 디지털 시대에 대응하기 위한 금융그룹사 전략에 따라 신한카드의 디지털 앱 명이 ‘신한SOL페이’로 개편되었습니다. 올해 상반기 신한SOL페이에 기대감을 높인 런칭캠페인에 이어 신한SOL페이의 실체를 전달하고자 한 신한SOL페이 신규 광고를 소개합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글로벌 추세
  광고에서 중요하게 고려되는 것 중 하나는 ‘어떤 방법을 통해 최대의 광고 효과를 얻을 것인가’ 일 것입니다. 여러 광고 전략 중, 고전적으로 광범위하게 사용된 것은 유명인을 주요 매개로 브랜드의 메시지를 전달하는 셀러브리티 마케팅 혹은 유명인 모델 광고 (celebrity endorsement; McCracken, 1989) 전략입니다.   우버 이츠(Uber Eats)의 제니퍼 애니스톤, 데이비드
성공적인 기업 마케팅 은 브랜드를 지속케 하 는 컨셉에서 나와(3)
  이노레드는 김태원 전 구글코리아 전무(Director)를 공동 대표이사로 선임했다. 김 신임대표는 지난 18년간 구글에 재직하며, 유튜브를 국내에서 가장 대표적인 마케팅 플랫폼으로 자리매김시키는 등 구글코리아의 압도적인 성장을 이끌었을 뿐 아니라 수많은 기업의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도운 업계 최고의 전문가로 인정받고 있다.김 신임 대표는 이노레드에 합류하여, 사업 전략과 미디어 사업 총괄, 마케팅솔루션 분야 투자 확대, 글로벌 사업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BRAND REPORT]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소통 헬스 커뮤니케이션
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
SOL로 탈출! 뉴진스, Pay로 무엇이든 할 수 있는 곳에 마침내 도착!
빠르게 변화하는 디지털 시대에 대응하기 위한 금융그룹사 전략에 따라 신한카드의 디지털 앱 명이 ‘신한SOL페이’로 개편되었습니다. 올해 상반기 신한SOL페이에 기대감을 높인 런칭캠페인에 이어 신한SOL페이의 실체를 전달하고자 한 신한SOL페이 신규 광고를 소개합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글로벌 추세
  광고에서 중요하게 고려되는 것 중 하나는 ‘어떤 방법을 통해 최대의 광고 효과를 얻을 것인가’ 일 것입니다. 여러 광고 전략 중, 고전적으로 광범위하게 사용된 것은 유명인을 주요 매개로 브랜드의 메시지를 전달하는 셀러브리티 마케팅 혹은 유명인 모델 광고 (celebrity endorsement; McCracken, 1989) 전략입니다.   우버 이츠(Uber Eats)의 제니퍼 애니스톤, 데이비드
성공적인 기업 마케팅 은 브랜드를 지속케 하 는 컨셉에서 나와(3)
  이노레드는 김태원 전 구글코리아 전무(Director)를 공동 대표이사로 선임했다. 김 신임대표는 지난 18년간 구글에 재직하며, 유튜브를 국내에서 가장 대표적인 마케팅 플랫폼으로 자리매김시키는 등 구글코리아의 압도적인 성장을 이끌었을 뿐 아니라 수많은 기업의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도운 업계 최고의 전문가로 인정받고 있다.김 신임 대표는 이노레드에 합류하여, 사업 전략과 미디어 사업 총괄, 마케팅솔루션 분야 투자 확대, 글로벌 사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