앗! 사버렸다 [마쓰모토 토모코 저, 넥스트BIZ]
기사입력 2008.01.29 01:47 조회 2448

그녀에게 강림하는 지름신의 비밀


영수증 조사 리포트에서 드러난 ‘앗’ 하고 ‘사 버린’ 여성들의 증언
여성들의 소비 행태에 대한 분석. 일본에서 활동하고 있는 여성 마케터인 마쓰모토 토모코는 8년간의 끈질긴 현장 조사 끝에 여성소비자에게 구매를 일으키는 요인이 무엇인지를 밝혀냈다. 바로 소비자들이 직접 구매 이유를 영수증 여백에 친필로 작성한 ’영수증 조사 리포트’이다. 이 영수증 리포트를 직접 8년간 모아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얻어낸 결론을 이 책에 담았다.

저자는 더이상 ‘고객 만족(CS)’을 부르짖던 시대는 지나갔고, 이제는‘고객 행복(CH)’이라고 주장한다. 여성들의 구매 행동에 뒤따르는 ‘쾌감’이 바로 재구매로 이어지는 핵심 열쇠인데, 그 쾌감은 ‘만족감(CS)’이 아닌 ’행복감(CH)’으로 퍼져나갈 때 느낄 수 있다는 것이다. 여성의 충동구매에 대한 비밀 역시 이 ‘무의식의 쾌감’ 속에 있다고 저자는 말한다. 여성의 구매 ‘쾌감’을 밝혀낸 8년간의 끈질긴 현장 조사



지은이 │ 마쓰모토 토모코

다카라즈카 시 거주. 리츠메이칸 대학 산업사회학부를 졸업하고 광고대행사에서 광고와 데이터베이스 서비스를 담당했다. 1999년에 독립해 ‘엠즈넷’을 설립, <영수증 공개 리포트>를 개시하며 마케터로서의 활동을 시작했다. 2004년까지 실시한 <영수증 공개 리포트>를 통해 구매자의 생생한 목소리를 모았으며 이를 바탕으로 <구매의 진실>과 <왜 샀는가?> 등의 귀중한 기록을 데이터베이스로 구축했다. 동시에 일본 ‘톳판인쇄 주식회사’의 패키지 사업본부와 감독 계약을 해 기획, 디자인 감독, 촬영 감독으로 일하며 수많은 상품을 세상에 소개했다. 


그가 상품명, 패키지 제작에 참여한 <진한 맛을 마시자, 마시는 요구르트>는 월 1억 엔 이상의 매출을 올리는 상품이 되었다. 또 2002년에 ‘MPLUS.INC’를 설립하여 시장 조사, 상품 기획, 판촉 기획, 디자인 감독 등 컨슈머 마케팅(CONSUMER MARKETING) 전반을 다루고 있다. 2006년 주식회사 ‘마케팅해피니스’를 설립하여 “마케팅이 사람을 행복하게 할 수 있다.”라고 말하며, ‘CH(CUSTOMER HAPPINESS:고객행복)’라는 독자 이론을 확립했으며 소비자를 통찰하는 ‘컨슈머 인사이트(CONSUMER INSIGHT)’의 기법과 아이디어 창출에 주력해 활동하고 있다. 고치 공과대학에서는 특별강사로 <아이디어와 프레젠테이션>에 관해 강의도 맡고 있는 재주 많은 여성이다.
홈페이지 : HTTP://WWW.MARKETINGHAPPINESS.COM

옮긴이 │  서명숙

대학 졸업 후 일본으로 건너가 1년간 도쿄에 체류했다. 회사 홈페이지 번역 및 갱신 업무를 담당했으며 현재는 번역 에이전시 ‘(주)엔터스코리아’ 소속 번역가로 활동 중이다. 역서로는 ≪끔찍한 직장을 피하는 방법≫, ≪바오가 내게 준 선물≫ 등이 있다.


 

저자
마쓰모토 토모코
출판사
넥스트BIZ
출판일
2008.01.25.
페이지
189 페이지
ISBN
 9788991117365

Prologue 
팔리지 않는다는 건 변명일 뿐, ‘사 버렸다’는 여기저기 넘치고 있다

제1장 안 팔리는 이유를 모르는 남자들
·왜 ‘사 버리는’ 걸까?
·물건은 좋은데 왜 생각만큼 팔리지 않는 걸까?
·‘차별화하면 팔린다’라는 말의 함정
·왜 남자의 완벽한 상품은 실패하는가
·사람은 이성적으로 물건을 사는가
·사람은 무엇을 살지 자신도 모른다

제2장 왜 그는 사 버리고 마는가?
·‘사 버린다’의 메커니즘이란
·갖고 싶다는 욕망은 어디서 생겨나는 걸까?
·무의식의 쾌감이 ‘사 버리게’ 만든다
·CS만으로는 부족하다
·만족을 뛰어넘는 완전한 기쁨을 만들어라!
·여자를 두근거리게 하는 행복, ‘기대감’
·기대감 만드는 법을 바꾸니 월 매출 1억 엔
·여자의 본심과 욕망을 알아야 팔린다
·역시 ‘남성형 두뇌’와 ‘여성형 두뇌’는 다르다
·남자는 도파민, 여자는 세로토닌
·여자는 본심을 말해주지 않는다
·‘고객의 소리 모으기’가 아닌 바람직한 질문법

제3장 영수증은 여자의 충동을 알고 있다
·매일 보는 영수증에 비밀이 감춰져 있다
·구매 시간은 영수증의 수수께끼를 보여준다
·구매 목록을 보면 수수께끼가 풀린다
·수수께끼는 밝혀졌다! ‘영수증 조사’의 코멘트
·영수증에서 드러나는 그녀의 속마음!
·“~일 것 같아”가 팔리게 만드는 키워드
·“~일 것 같아”에는 연령도 연 수입도 관계없다
·‘간단’, ‘편리’로는 재구매를 일으킬 수 없다
·‘간단’하고 ‘편리’해서 팔리는 진짜 이유
·애착 없는 상품에는 ‘상품명’조차 필요 없다
·가격으로 승부하려면 확실히 이득이라고 느끼게 만들어라!
·충동을 느껴 사기 때문에 재구매를 한다
·여자의 재구매란 꼭 그 상품만 고집하게 되는 것

제4장 영수증에 숨겨진 구매 심리
·쇼핑의 주인공은 자신만이 아니다
·자신이 주인공이 아닌 쇼핑에 행복이 있을까
·‘영수증’이 말하는 대량 구매의 심리
·아이들과 함께 ~하는 것이 여자를 행복하게 한다
·‘스트레스 해방’에서 나타나는 쾌감
·‘이미지’에서 만들어낼 수 있는 행복의 형태
·‘이미지’만 있다면 상품의 메리트는 필요 없다
·‘이야기’가 순식간에 피어나는 여성형 두뇌

제5장 기대감을 만들어 충동구매를 유도하라
·‘사 버렸다’고 말하게 만들겠어!
·‘이미지’와 ‘말’로 기대감을 만들어내라
·고통에서 해방되면 충동구매가 일어난다
·행복에 빠지는 이미지로 충동구매를 일으켜라
·한순간에 사게 만드는 ‘쾌감’의 기억
·쾌감 정보를 넣으면 충동구매가 일어난다
·기대감을 만드는 테크닉 ① - 말
·디자이너가 아니라 당신이 작전을 세워라
·기대감을 만드는 테크닉 ② - 메타포
·기대감을 만드는 테크닉 ③ - 사진과 일러스트 등의 비주얼
·좀 더 돋보이게 만들고픈 위험한 유혹

제6장 당신도 할 수 있는 기대에 따른 행복 만드는 법
·쾌감의 급소를 공략하는 바람직한 수순
·‘누리는 행복’을 어떻게 표현하면 좋을까
·‘누리는 행복’에서 ‘기대에 따른 행복’을 만들어낸다
·오감으로 느끼는 쾌감은 ‘에로틱’하다
·‘나다움’을 쾌감으로 바꾸는 테크닉
·‘나다움’을 뽐내라! 팔리는 광고 문구!
·연습문제 ① 어떤 ‘누리는 행복’이 있습니까?
·연습문제 ② 어떤 ‘누리는 행복’이 있습니까?
·고객행복은 모든 것에 통용된다!
·고객행복은 모든 여성에게 통한다!
·행복감을 잊히지 않는 기억으로 만들어라

Epilogue


 

HAPPIER (해피어) [탈 벤 샤하르 저 ·  위즈덤하우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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