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스피치 시대의 유쾌한 프레젠테이션 [민영욱, 송승철 공저, 북포스]
기사입력 2008.02.26 01:10 조회 6608

감동의 20분 스토리!



최근 학교나 회사 등에서 토론스피치와 프레젠테이션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시 되고 있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스피치나 프레젠테이션을 해야하는 상황에 자신 없어 한다. 미국의 조셉 로버트는 "말이란 안경알과 같아서 깨끗이 닦지 않으면 모든 것을 흐리게 만든다"고 했다. 즉, 멋진 스피치나 설득력있는 프레젠테이션은 연습과 훈련을 통해서 만들어 지는 것이다.

이 책은 초보자에서 전문가에 이르기까지, 스피치의 보석같은 이론과 최신 버전의 파워포인트 기획구성 기법을 쉽게 소개한 책으로, 말을 잘할 수 있는 스피치 기법과 프레젠테이션 작성기법을 동시에 끝낼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프레젠테이션을 준비하는 프레젠터가 갖추어야 할 기본적인 원칙들을 모두 열거하면서 각각의 전문 스킬들을 해당사례와 풍부한 해설을 곁들여 친절하게 설명하고 있다.우리 사회는 최근 학교나 회사 등에서 토론스피치와 프레젠테이션이 그 어느때 보다도 중요시 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많은 사람들이 그런 스피치 프레젠테이션을 해야하는 상황에 자신이 없다는 것이다. 미국의 조셉 로버트는 "말이란 안경알과 같아서 깨끗이 닦지 않으면 모든 것을 흐리게 만든다"고 했다. 즉, 멋진 스피치나 설득력있는 프레젠테이션은 연습과 훈련을 통해서 만들어 지는 것이다.


이 책은 초보자에서 전문가에 이르기까지, 스피치의 보석같은 이론과 최신 버전의 파워포인트 기획구성 기법을 아주 쉽게 소개했다. 또한 말을 잘할 수 있는 스피치 기법과 프레젠테이션 작성기법을 동시에 끝낼 수 있다는 최적의 장점을 갖고 있다.


지은이│ 민영욱
현재 한국스피치&리더십센터를 운영하며 대외적인 활동을 활발하게 펼치고 있다. 원광대학교 강사, 연세대학교 사회교육원 교수, MBC문화센터 및 기업체 강사로 맹활약하고 있다. 이 밖에 KBS TV 특공대, MBC 시사매거진, SBS 인생대역전, EBS 교육방송, iTV 명사의 특강 등 다수의 프로그램에 출연하였으며, 연세대학교 사회교육원, 한국통신, 국세청, 서울시청, 현대백화점, 인천교육연수원, 한국인재개발원, 대구디지털산업연구원, KTF, LG, 우리은행, 국민은행, ㈜대상, 이랜드, 롯데건설, 한국담배인삼공사, 포스코, 삼성생명, 중앙공무원교육원, 원광대학교, 동국대학교, 계명대학교, 전남대학교, 경기대학교, 서울여자대학교, 부산 동아대학교, 고려대학교 등의 단체에 출강하였다.


저서로 <성공하는 사람들의 화술테크닉>, <파워 스피치>, <성공하려면 말부터 바꿔라>, <성공하려면 유머와 위트로 무장하라>등이 있다.

지은이│ 송승철
경희대학교 언론정보대학원 전략커뮤니케이션학과 석사과정을 마쳤다. 현재 아이캔 스피치&리더십센터 원장으로 재직중이며, 서울사이버대학교와 원광디지털대학교 스피치트레이닝 겸임교수, 그리고 한양대학교 사회교육원 I CAN 성공스피치과정에서 지도교수로 활동하고 있다. 


주요 저서로 <성공하려면 유머와 위트로 무장하라> <성공하는 사람들의 토론의 법칙> <유쾌 통쾌한 대화의 달인> <나만의 블루오션 전략 - 화술편> <파워스피치> <파워 프레젠테이션 스킬>등이 있다.
 

저자
민영욱, 송승철
출판사
북포스
출판일
2008.02.28.
페이지
312페이지
ISBN
9788991120181

Part1 성공 스피치 프레젠테이션
Chapter01 명(名) 프레젠테이션 시대
Chapter02 성공 프레젠테이션의 조건
Chapter03 시선을 사로잡는 디지털 프레젠테이션

Part2 성공 스피치 테크닉
Chapter01 불안감을 극복하는 테크닉
Chapter02 프레젠터의 발음과 목소리
Chapter03 목소리도 연출할 수 있다
Chapter04 비즈 커뮤니케이션의 기본 원칙

Part3 파워포인트 실무 활용
Chapter01 파워포인트 인터페이스 & 툴 이해하기
Chapter02 새 프레젠테이션을 만들자
Chapter03 서식 파일 및 테마 적용하기
Chapter04 슬라이드에 멋진 배경 깔기
Chapter05 텍스트 삽입과 서식 적용
Chapter06 시각화에 강한 선과 도형 작업하기
Chapter07 깔끔한 표 작업하기
Chapter08 그림 및 클립아트, 사진앨범 작업하기
Chapter09 아이디어를 시각화하는 SmartArt 작업하기
Chapter010 알기 쉽게 보여주는 차트 작업하기
Chapter011 통일된 디자인의 슬라이드 마스터 작업하기

Part4 빈틈없는 기획서 작성
Chapter01 기획안의 착수
Chapter02 기획안 구상의 단계
Chapter03 읽게 만드는 기획서 작성의 테크닉
Chapter04 보기 쉽고 알기 쉬운 기획서 디자인
Chapter05 쉬운 전달을 위한 도식화 포인트

Part5 창의적인 내용 개발과 논리적인 구성
Chapter01 요지의 개발과 정보 수집
Chapter02 몸통에 해당하는 본론 내용의 개발
Chapter03 설명의 5가지 테크닉
Chapter04 논증의 테크닉
Chapter05 주장의 근거를 제시하는 방법
Chapter06 내용 배열과 구성의 방법
Chapter07 청중의 시선을 끄는 서론
Chapter08 청중의 관심을 끄는 서두 테크닉
Chapter09 감동을 주는 결론 테크닉
Chapter010 시나리오 방식으로 전개하는 방법
Chapter011 실행 개요서를 만들자

Part6 시청각 자료를 만드는 과정
Chapter01 알기 쉽게 보여주는 차트 작업하기
Chapter02 슬라이드 구성 방법
Chapter03 슬라이드 텍스트 편집 방법
Chapter04 슬라이드 디자인 포인트
Chapter05 동영상 및 소리 작업
Chapter06 애니메이션과 화면 전환 효과
Chapter07 점검하고 저장하자
Chapter08 슬라이드 쇼 설정하기

Part7 표현해 보는 과정과 리허설 준비
Chapter01 표현의 기본 원칙
Chapter02 이해를 돕는 표현법
Chapter03 스피치 표현 연습 과정
Chapter04 리허설과 실행 점검 과정

Part8 프레젠테이션 실행 과정
Chapter01 언제나 인간성이 먼저
Chapter02 효과적인 보디랭귀지 사용
Chapter03 신뢰성을 주는 단정한 몸짓
Chapter04 청중에게 교감을 주는 표정과 시선

Part9 질의 응답의 과정
Chapter01 질문을 두려워 말라
Chapter02 여유를 갖고 정확히 답변하라

Part10 프레젠테이션의 유형과 사례
Chapter01 거래처 임원에게 프레젠테이션 할 때
Chapter02 기술적 내용의 프레젠테이션일 때
Chapter03 부서(팀)의 프레젠테이션 협동 시스템
Chapter04 제안형 영업 프레젠테이션
Chapter05 고객을 위한 마케팅 행사와 프레젠테이션
Chapter06 보고 프레젠테이션 테크닉
Chapter07 스티브 잡스의 프레젠테이션 테크닉
Chapter08 대외적 행사나 회의의 성격 파악하기

부록 사례로 보는 프레젠테이션
Chapter01 삼성전자의 『디지털 컨버전스 시대의 기업 전략』
Chapter02 한국전기연구원의 『경영혁신 추진계획』
Chapter03 고등과학원의 『KIAS 혁신전략』
Chapter04 대우인터내셔널의 『우리사주 대상 기업 사례』
Chapter05 LG그룹의 『정도 경영』
Chapter06 마이크로소프트의 『MS Office 프레젠테이션』

디지털 스피치 시대의 유쾌한 프레젠테이션 ·  민영욱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40살이 40살로 보이는 굴욕
글 정규영 크리에이티브 디렉터|씨세븐플래닝즈 日 꽃미남 기무라 타쿠야 안타까운 근황? 헤드라인이 던진 미끼를 덜컥 물고 포털 사이트의 기사를 읽어 내려갔다. 결론은 일본 대표 꽃미남이었던 배우 겸 가수 기무라 타쿠야(木村 拓哉)가 50대가 되어 아저씨 모습이 됐다는 이야기다. 하아-. 나도 모르게 짧은 한숨이 나왔다. ‘이 정도 대스타는 나이를 먹고 아저씨가 된 것만으로도 뉴스가 되는구나?’ 이런 마음도  짧게
AI는 거들 뿐
글 채용준 CD|NUTS 2022년 Open AI가 ChatGPT를 공개하면서 이를 광고에 활용하는 사례가 조금씩 등장하고 있습니다. 광고에 쓰일 스토리를 작성하고, 키비주얼을 만들고 카피도 작성시키는 등 조금씩 스며드는 중입니다. 특히 반복 소모적인 업무를 AI를 통해 대체하려는 시도가 많은 대행사에서 벌어지고 있습니다.    그래서인지 AI가 광고인들의 일자리를 뺏을 거라는 인식도 많아진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여전히
또 하나의 카메라가 될 AI, 사진 관점에서 정의하다
생성형 AI를 통한 영상, 이미지 생성은 이제 새로운 기술이 아니다. 미드저니(Midjourney), 달리(DALLE) 등 이미 사람들은 많은 생성형 AI 툴을 통해 상상을 현실로 만들어내고 있다. 이런 생성형 AI의 등장이 광고 사진 업계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 오랫동안 광고 사진업에 종사하며 전자 제품, 화장품 등의 광고 사진을 찍어왔고, 최근에는 AI를 접목한 광고 사진 영역에 뛰어들고 있는 스튜디오 준세이(JUNSEI)의 대표 박윤철 포토그래퍼를 인터뷰했다.
성공적인 기업 마케팅 은 브랜드를 지속케 하 는 컨셉에서 나와(3)
  이노레드는 김태원 전 구글코리아 전무(Director)를 공동 대표이사로 선임했다. 김 신임대표는 지난 18년간 구글에 재직하며, 유튜브를 국내에서 가장 대표적인 마케팅 플랫폼으로 자리매김시키는 등 구글코리아의 압도적인 성장을 이끌었을 뿐 아니라 수많은 기업의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도운 업계 최고의 전문가로 인정받고 있다.김 신임 대표는 이노레드에 합류하여, 사업 전략과 미디어 사업 총괄, 마케팅솔루션 분야 투자 확대, 글로벌 사업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BRAND REPORT]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소통 헬스 커뮤니케이션
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
SOL로 탈출! 뉴진스, Pay로 무엇이든 할 수 있는 곳에 마침내 도착!
빠르게 변화하는 디지털 시대에 대응하기 위한 금융그룹사 전략에 따라 신한카드의 디지털 앱 명이 ‘신한SOL페이’로 개편되었습니다. 올해 상반기 신한SOL페이에 기대감을 높인 런칭캠페인에 이어 신한SOL페이의 실체를 전달하고자 한 신한SOL페이 신규 광고를 소개합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글로벌 추세
  광고에서 중요하게 고려되는 것 중 하나는 ‘어떤 방법을 통해 최대의 광고 효과를 얻을 것인가’ 일 것입니다. 여러 광고 전략 중, 고전적으로 광범위하게 사용된 것은 유명인을 주요 매개로 브랜드의 메시지를 전달하는 셀러브리티 마케팅 혹은 유명인 모델 광고 (celebrity endorsement; McCracken, 1989) 전략입니다.   우버 이츠(Uber Eats)의 제니퍼 애니스톤, 데이비드
성공적인 기업 마케팅 은 브랜드를 지속케 하 는 컨셉에서 나와(3)
  이노레드는 김태원 전 구글코리아 전무(Director)를 공동 대표이사로 선임했다. 김 신임대표는 지난 18년간 구글에 재직하며, 유튜브를 국내에서 가장 대표적인 마케팅 플랫폼으로 자리매김시키는 등 구글코리아의 압도적인 성장을 이끌었을 뿐 아니라 수많은 기업의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도운 업계 최고의 전문가로 인정받고 있다.김 신임 대표는 이노레드에 합류하여, 사업 전략과 미디어 사업 총괄, 마케팅솔루션 분야 투자 확대, 글로벌 사업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BRAND REPORT]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소통 헬스 커뮤니케이션
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
SOL로 탈출! 뉴진스, Pay로 무엇이든 할 수 있는 곳에 마침내 도착!
빠르게 변화하는 디지털 시대에 대응하기 위한 금융그룹사 전략에 따라 신한카드의 디지털 앱 명이 ‘신한SOL페이’로 개편되었습니다. 올해 상반기 신한SOL페이에 기대감을 높인 런칭캠페인에 이어 신한SOL페이의 실체를 전달하고자 한 신한SOL페이 신규 광고를 소개합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글로벌 추세
  광고에서 중요하게 고려되는 것 중 하나는 ‘어떤 방법을 통해 최대의 광고 효과를 얻을 것인가’ 일 것입니다. 여러 광고 전략 중, 고전적으로 광범위하게 사용된 것은 유명인을 주요 매개로 브랜드의 메시지를 전달하는 셀러브리티 마케팅 혹은 유명인 모델 광고 (celebrity endorsement; McCracken, 1989) 전략입니다.   우버 이츠(Uber Eats)의 제니퍼 애니스톤, 데이비드
성공적인 기업 마케팅 은 브랜드를 지속케 하 는 컨셉에서 나와(3)
  이노레드는 김태원 전 구글코리아 전무(Director)를 공동 대표이사로 선임했다. 김 신임대표는 지난 18년간 구글에 재직하며, 유튜브를 국내에서 가장 대표적인 마케팅 플랫폼으로 자리매김시키는 등 구글코리아의 압도적인 성장을 이끌었을 뿐 아니라 수많은 기업의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도운 업계 최고의 전문가로 인정받고 있다.김 신임 대표는 이노레드에 합류하여, 사업 전략과 미디어 사업 총괄, 마케팅솔루션 분야 투자 확대, 글로벌 사업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BRAND REPORT]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소통 헬스 커뮤니케이션
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
SOL로 탈출! 뉴진스, Pay로 무엇이든 할 수 있는 곳에 마침내 도착!
빠르게 변화하는 디지털 시대에 대응하기 위한 금융그룹사 전략에 따라 신한카드의 디지털 앱 명이 ‘신한SOL페이’로 개편되었습니다. 올해 상반기 신한SOL페이에 기대감을 높인 런칭캠페인에 이어 신한SOL페이의 실체를 전달하고자 한 신한SOL페이 신규 광고를 소개합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글로벌 추세
  광고에서 중요하게 고려되는 것 중 하나는 ‘어떤 방법을 통해 최대의 광고 효과를 얻을 것인가’ 일 것입니다. 여러 광고 전략 중, 고전적으로 광범위하게 사용된 것은 유명인을 주요 매개로 브랜드의 메시지를 전달하는 셀러브리티 마케팅 혹은 유명인 모델 광고 (celebrity endorsement; McCracken, 1989) 전략입니다.   우버 이츠(Uber Eats)의 제니퍼 애니스톤, 데이비드
성공적인 기업 마케팅 은 브랜드를 지속케 하 는 컨셉에서 나와(3)
  이노레드는 김태원 전 구글코리아 전무(Director)를 공동 대표이사로 선임했다. 김 신임대표는 지난 18년간 구글에 재직하며, 유튜브를 국내에서 가장 대표적인 마케팅 플랫폼으로 자리매김시키는 등 구글코리아의 압도적인 성장을 이끌었을 뿐 아니라 수많은 기업의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도운 업계 최고의 전문가로 인정받고 있다.김 신임 대표는 이노레드에 합류하여, 사업 전략과 미디어 사업 총괄, 마케팅솔루션 분야 투자 확대, 글로벌 사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