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기업의 비밀 - 컬처노믹스 시대의 문화마케팅 [남정숙 外 저, 한국메세나협의회]
기사입력 2008.03.27 05:47 조회 6805



“이제 메세나는 일반적인 자선과 지원의 형태가 아니라 ‘가치’를 발굴하고 그 가치에
투자하기 위한 가장 좋은 투자처이며 경영활동의 일환으로 선택되어지고 있다” 
-「문화기업의 비밀-컬처노믹스 시대의 문화마케팅」본문 중-

21세기는 창의성이 경쟁력이 되는 창의 시대로, 창의적 형태로 사회가 유지되며 아이디어가 생산수단이 되는 시대이다. 이러한 시대 흐름에 따라 한국메세나협의회는 최근, 문화마케팅 전문서적인 「문화기업의 비밀-컬처노믹스 시대의 문화마케팅」을 발간해서 주목을 받고 있다.

이 책의 특징은
첫째, 기업과 문화와의 관계를 최초로 조명한 서적이라는 점이다.
이 책은 기업의 문화마케팅이 초기에는 문화예술단체나 예술인을 후원하는 메세나(Mecenat), 즉 사회공헌에서부터 시작되었다고 말한다. 그러나 이제는 기업과 문화가 상호협력을 전제로 공동이익을 위한 전략적•투자적 관점의 파트너십 관계로 전환되고 있다고 말하고 있다.


둘째, 기업 문화마케팅 전략을 통해 존경 받는 문화기업이 되기 위한 구체적 발전방안을 제시하고 있다는 점이다.
이 책에서는 경영에 예술을 융합하여 경영성과를 높이고, 경영과 예술의 선순환 구조를 통해 사회의 긍정적 발전에 기여하면서 이익도 창출하는 새로운 형태의 경영 전략이 바로 기업 문화마케팅 전략이라고 말하고 있다. 또한 “문화마케팅 전략의 체계화 과정은 기업철학을 바탕으로 경영컨셉과 그에 적합한 문화예술 파트너를 선정하는 것에서 출발한다”고 강조한다.


셋째, 국내외 기업들의 생생한 문화마케팅 사례를 총망라하고 있다는 점이다.
한국적 감성에 바탕을 둔 문화마케팅 활동을 통해 차별적이고 확고한 브랜드 위상을 구축한 아모레퍼시픽 설화수(雪花水), 경영이념과 예술의 융합을 통해 사람중심의 새로운 경영문화 패러다임을 구축한 베네통(Benetton) 등 기업 문화마케팅의 생생한 사례가 소개되어 있다. 이 밖에도 국내외 기업의 다양한 사례들을 사회공헌, 마케팅, 경영전략 세 가지 유형별로 정리하여 문화마케팅을 시행하고자 하는 기업인들이 적극 활용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이처럼 이 책은 문화마케팅의 개념에서부터 중요성과 효과, 전략, 그리고 전망까지 모두 담고 있다. 또한 기업 경영전략에 부합하는 문화마케팅의 전략 체계와 평가시스템을 최초로 제시하여 관심이 집중된다.
결국 이 책에서 말하는 ‘존경 받는 기업’이란, 문화예술을 통해 개발되는 창의성, 다양성을 기업경영과 문화에 접목시켜 영속기업으로 끊임없이 발전하는데 가치를 두고 있는 기업이다. 이제는 21세기 무한경쟁시대에 살아남기 위해서 존경 받는 기업으로 거듭나야 하는 것이 기업들의 당연한 선결과제인 것이다.


이 책은 기업 문화 컨설팅 회사인 ㈜인터컬처 대표이자 한국메세나협의회 자문위원인 문화마케팅 전문가 남정숙 대표와 리드앤리더 컨설팅 대표 및 건국대학교 경영대학원 겸임교수로 재직 중인 김민주 교수, 한국광고학회 이사와 숙명여자대학교 경영학부 교수로 재직 중이면서 한국메세나협의회 자문교수로 활동하고 있는 김소영 교수, 현 한국메세나협의회 사무처장인 이병권 사무처장이 공저로 참여했다.


「문화기업의 비밀-컬처노믹스 시대의 문화마케팅」은 문화마케팅 전략을 통해 기업의 경영성과를 높이고자 하는 기업인들에게는 그 방향을 제시해주는 지침서가 되고, 기업과 협력하고자 하는 예술계 종사자들에게는 기업의 문화예술 활용관점을 이해하는 계기를 마련할 것이다. 또한 문화마케팅 분야에 대해 공부하고자 하는 학생들에게는 문화마케팅의 기본 개념에서 전략 및 활용까지 체계적으로 배울 수 있는 길잡이가 될 것이다.


 


지은이│


남정숙
현재 기업 문화 컨설팅 회사인 ㈜인터컬처 대표로 재직 중이며, 문화관광부 문화로 모시기 홍보위원, 수원화성문화재단 자문위원, 무주태권도공원 자문위원 및 한국메세나협의회 자문위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김민주
서울대학교 경제학과 졸업 후 시카고대학교에서 경제학 석사 학위를 받고 동 대학에서 경제학 박사과정을 수료했다. 현재 리드앤리더 컨설팅(www.emars.co.kr) 대표와 건국대학교 경영대학원 겸임교수로 재직 중이다.「2008 트렌드 키워드」, 「마케팅 상상력」, 「글로벌 기업의 지속가능경영」, 「앞으로 3년 대한민국 트렌드」등을 저술하였고, 번역서로는 「예술을 통한 창조경영」, 「기업은 왜 사회적 책임에 주목 하는가」외 다수가 있다.


김소영
숙명여자대학교 경영학과 졸업 후 성균관대학교에서 경영학박사 학위를 받았으며, 한국문화관광정책연구원(현재 한국문화관광연구원) 문화산업정책연구실 연구실장 및 한국문화경제학회 총무이사를 역임하였다. 현재 한국광고학회 이사와 한국메세나협의회 자문교수로 활동하고 있으며, 숙명여자대학교 경영학부 교수로 재직 중. 저서로는 「마케팅의 이해」, 「특수마케팅 이론과 사례」 등이 있고, 번역서로는 「문화예술마케팅」이 있다.


이병권
서강대학교 사학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에서 서양사학, 광고홍보학, 경영학 석사 학위를 취득하였다. 해태제과㈜ 기업홍보부 수석부장, 보광그룹 ㈜PDS미디어 기획이사 등을 역임하였고, 현재 한국메세나협의회 사무처장으로 재직 중이다.

 

저자
남정숙 外
출판사
한국메세나협의회
출판일
2008.03.20
페이지
236 페이지
ISBN
9788996058809


발간사


Section 1 기업 문화마케팅의 개념과 범위 - 김민주 대표
01. 문화의 개념과 중요성
02. 기업 문화마케팅의 개념과 범위


Section 2 기업 문화마케팅의 중요성과 효과 - 김소영 교수
01. 기업 문화마케팅의 등장 배경
02. 기업 문화마케팅의 중요성
03. 기업 문화마케팅의 효과


Section 3 기업 문화마케팅 전략 – 남정숙 대표
01. 기업 문화마케팅 전략
02. 기업 문화마케팅 전략의 시작
03. 기업 문화마케팅 전략의 체계화
04. 기업 문화마케팅 전략의 실행
05. 기업 문화마케팅의 전망과 확장
06. 기업 문화마케팅 평가 시스템


Section 4 기업 문화마케팅 집중사례 – 공저
01. 아모레퍼시픽-설화수
02. 유니레버
03. 베네통
04. 불칸


Section 5 기업 문화마케팅의 유형별 사례 – 이병권 사무처장
01. 사회공헌 전략
02. 마케팅 전략
03. 경영 전략
 

문화기업의 비밀 - 컬처노믹스 시대의 문화마케팅 [남정숙 外 저 ·  한국메세나협의회]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40살이 40살로 보이는 굴욕
글 정규영 크리에이티브 디렉터|씨세븐플래닝즈 日 꽃미남 기무라 타쿠야 안타까운 근황? 헤드라인이 던진 미끼를 덜컥 물고 포털 사이트의 기사를 읽어 내려갔다. 결론은 일본 대표 꽃미남이었던 배우 겸 가수 기무라 타쿠야(木村 拓哉)가 50대가 되어 아저씨 모습이 됐다는 이야기다. 하아-. 나도 모르게 짧은 한숨이 나왔다. ‘이 정도 대스타는 나이를 먹고 아저씨가 된 것만으로도 뉴스가 되는구나?’ 이런 마음도  짧게
AI는 거들 뿐
글 채용준 CD|NUTS 2022년 Open AI가 ChatGPT를 공개하면서 이를 광고에 활용하는 사례가 조금씩 등장하고 있습니다. 광고에 쓰일 스토리를 작성하고, 키비주얼을 만들고 카피도 작성시키는 등 조금씩 스며드는 중입니다. 특히 반복 소모적인 업무를 AI를 통해 대체하려는 시도가 많은 대행사에서 벌어지고 있습니다.    그래서인지 AI가 광고인들의 일자리를 뺏을 거라는 인식도 많아진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여전히
또 하나의 카메라가 될 AI, 사진 관점에서 정의하다
생성형 AI를 통한 영상, 이미지 생성은 이제 새로운 기술이 아니다. 미드저니(Midjourney), 달리(DALLE) 등 이미 사람들은 많은 생성형 AI 툴을 통해 상상을 현실로 만들어내고 있다. 이런 생성형 AI의 등장이 광고 사진 업계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 오랫동안 광고 사진업에 종사하며 전자 제품, 화장품 등의 광고 사진을 찍어왔고, 최근에는 AI를 접목한 광고 사진 영역에 뛰어들고 있는 스튜디오 준세이(JUNSEI)의 대표 박윤철 포토그래퍼를 인터뷰했다.
성공적인 기업 마케팅 은 브랜드를 지속케 하 는 컨셉에서 나와(3)
  이노레드는 김태원 전 구글코리아 전무(Director)를 공동 대표이사로 선임했다. 김 신임대표는 지난 18년간 구글에 재직하며, 유튜브를 국내에서 가장 대표적인 마케팅 플랫폼으로 자리매김시키는 등 구글코리아의 압도적인 성장을 이끌었을 뿐 아니라 수많은 기업의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도운 업계 최고의 전문가로 인정받고 있다.김 신임 대표는 이노레드에 합류하여, 사업 전략과 미디어 사업 총괄, 마케팅솔루션 분야 투자 확대, 글로벌 사업
기술의 힘인가, 사람의 힘인가
  올 6월도 칸에서 수많은 아이디어가 경쟁을 했고, 유의미한 작품들이 수상했습니다. 늘 좋은 세상으로의 변화를 꿈꾸는 칸의 사자는 올해도 여전했습니다. 하지만 예상했듯 생성형 AI는 주요 주제가 되었고, 구글은 세션을 통해 AI가 마케팅 전략을 얼마나 효과적으로 만들고 개인화할 수 있는지를 강조했습니다. 메타는 증강현실(AR)과 가상현실(VR)이 브랜드 경험을 어떻게 바꿀 수 있는지 강조했고, 브랜드와 소비자가 새롭게 소통하는 방법
[월간 2024밈] 7월 편 - 7월에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GOAT 하다? 느낌 좋은 밈&좋은 느낌을 줌 07월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아이폰 스.꾸? 티라미수 케익~? T라 미숙하다고?  GOAT 하다?    Greatest Of All Time의 줄임말 GOAT. 해외에서 시작된 밈이에요. '역사상 최고의 스포츠 선수'를 의미하며 하며 주로 운동선수들에게 사용하는 밈인데요.   현재, 특히 국내에서는 운동선수뿐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광고계 러브콜 쇄도, 스튜디오 것(GUT) 이현행 감독
감각적, 트렌디, 세련, 완성도, 영상미, 신선, 구도, 멋진 노래, 디테일, 강력한 비주얼의 완성... 한 광고에 쏟아진 반응이다.
[BRAND REPORT]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소통 헬스 커뮤니케이션
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
기술의 힘인가, 사람의 힘인가
  올 6월도 칸에서 수많은 아이디어가 경쟁을 했고, 유의미한 작품들이 수상했습니다. 늘 좋은 세상으로의 변화를 꿈꾸는 칸의 사자는 올해도 여전했습니다. 하지만 예상했듯 생성형 AI는 주요 주제가 되었고, 구글은 세션을 통해 AI가 마케팅 전략을 얼마나 효과적으로 만들고 개인화할 수 있는지를 강조했습니다. 메타는 증강현실(AR)과 가상현실(VR)이 브랜드 경험을 어떻게 바꿀 수 있는지 강조했고, 브랜드와 소비자가 새롭게 소통하는 방법
[월간 2024밈] 7월 편 - 7월에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GOAT 하다? 느낌 좋은 밈&좋은 느낌을 줌 07월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아이폰 스.꾸? 티라미수 케익~? T라 미숙하다고?  GOAT 하다?    Greatest Of All Time의 줄임말 GOAT. 해외에서 시작된 밈이에요. '역사상 최고의 스포츠 선수'를 의미하며 하며 주로 운동선수들에게 사용하는 밈인데요.   현재, 특히 국내에서는 운동선수뿐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광고계 러브콜 쇄도, 스튜디오 것(GUT) 이현행 감독
감각적, 트렌디, 세련, 완성도, 영상미, 신선, 구도, 멋진 노래, 디테일, 강력한 비주얼의 완성... 한 광고에 쏟아진 반응이다.
[BRAND REPORT]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소통 헬스 커뮤니케이션
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
기술의 힘인가, 사람의 힘인가
  올 6월도 칸에서 수많은 아이디어가 경쟁을 했고, 유의미한 작품들이 수상했습니다. 늘 좋은 세상으로의 변화를 꿈꾸는 칸의 사자는 올해도 여전했습니다. 하지만 예상했듯 생성형 AI는 주요 주제가 되었고, 구글은 세션을 통해 AI가 마케팅 전략을 얼마나 효과적으로 만들고 개인화할 수 있는지를 강조했습니다. 메타는 증강현실(AR)과 가상현실(VR)이 브랜드 경험을 어떻게 바꿀 수 있는지 강조했고, 브랜드와 소비자가 새롭게 소통하는 방법
[월간 2024밈] 7월 편 - 7월에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GOAT 하다? 느낌 좋은 밈&좋은 느낌을 줌 07월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아이폰 스.꾸? 티라미수 케익~? T라 미숙하다고?  GOAT 하다?    Greatest Of All Time의 줄임말 GOAT. 해외에서 시작된 밈이에요. '역사상 최고의 스포츠 선수'를 의미하며 하며 주로 운동선수들에게 사용하는 밈인데요.   현재, 특히 국내에서는 운동선수뿐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광고계 러브콜 쇄도, 스튜디오 것(GUT) 이현행 감독
감각적, 트렌디, 세련, 완성도, 영상미, 신선, 구도, 멋진 노래, 디테일, 강력한 비주얼의 완성... 한 광고에 쏟아진 반응이다.
[BRAND REPORT]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소통 헬스 커뮤니케이션
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