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장과 이익창조로 완성한 경영의 미학 [존 로버츠 저, 교보문고]
기사입력 2008.04.15 01:23 조회 7670



이코노미스트(The Economist) 선정‘2004 올해의 책’, ‘최우수 기업 관련 도서’


“세계적인 경제학자 스탠퍼드 대학의 존 로버츠가 말하는 기업 혁신에 대한 최고의 전략서! ”- 이코노미스트(The Economist)


“지금까지의 경영서에서는 한번도 다루지 못한 경제학적 분석이 돋보이는 흥미로운 조직 혁신론!” - 타임스(The times)

초우량 기업의 경영 조직에 관한 모델 제시! 조직경제학적인 tool에서 초우량 기업을 바라보고 분석!


노키아, 소니, BP, 도요타, 제록스… 이들은 모두 '시장환경에서 이기기 위한 끊임없는 성장', '지속가능성'이라는 두 가지 핵심 역량을 갖추고 있다. 과연 어디에서 이런 힘이 나오는 것일까? 조직구조 문제의 창조적 해결과정으로 지속가능경영을 이끈 초우량 기업들의 비밀이 밝혀진다.


『성장과 이익창조로 완성한 경영의 미학』은 조직문제 해결과 전략을 중심으로 기업이 수행하는 진정한 경영의 미학을 파헤친다. 1980년대 이래 현대 경제학의 가장 중요한 분야로 급성장한 '조직경제학'의 최첨단 이론들을 체계적으로 정리한 다음, 이 경제학 이론을 기업경영에 적용하였다. 초우량 기업들의 성공과 실패 사례를 제시하여 참고하도록 하였다.


저자는 전략을 통한 조직의 구조문제 해결은 최고의 창조적 행위라고 말한다. 그리고 초우량 기업이 펼쳐 온 끊임없는 성장과 이익 창조, 지속가능성을 향한 변화 과정을 흥미진진하게 펼쳐 보인다. 또한 지속적인 기업 조직구조의 변화발생 원인, 해외 시장에서의 경쟁강도의 격화 및 기술발달에 따른 변화 등을 자세히 분석하였다.

 
 


지은이│

존 로버츠 John Roberts

1945년생으로 위니펙 대학과 매니토바 대학을 졸업한 후 미네소타 대학에서 공부했다. 그 후 노스웨스턴 대학 켈로그 스쿨을 거쳐 1980년부터 스탠퍼드 대학 교수로 재직 중이다. 현재 경제학·기업전략경영·국제경영 담당 교수 겸 수석 부학장이며, '글로벌 기업 경영 및 경제학 센터(The Center for Global Business and the Economy)'의 센터장 및 전략과 조직 분야 최고 경영자 과정의 공동 주임 교수직을 겸하고 있다. 벨기에 소재의 루펭 대학, 프랑스 국립행정학교(ENA), 버클리 대학, 옥스퍼드 대학 등에서 교환교수로 활발한 활동을 했을 뿐만 아니라, 맥킨지와 같은 세계적인 컨설팅업체와 함께 유럽, 미국, 일본 등 전 세계 글로벌 기업의 컨설팅에도 참여하고 있다. 주요 강의와 연구 활동 분야는 ‘기업 경영의 문제해결을 위한 경제학 및 게임 이론에 기초를 둔 전략적 분석’이다. 특히 <여러 산업 부문간 존재하는 정보력의 차이가 기업 전략에 미치는 영향> <기업 조직구조 설계와 전략의 선택에서 차지하는 상호보완성의 역할> <경제적 타당성이 있는 새로운 조직모델의 개발> 등 산업 경쟁력 연구에 주력했다. 최근 그는 유명 경영대학원과 MIT의 슬로언 스쿨, 그리고 최고 경영자 과정의 강의를 통해 다국적 기업 경영과 전략에 특별한 관심을 표명했으며, 국제 기업경영·조직론·기업 전략론과 조직의 관련성 등에 대한 심도 있는 연구를 집중하고 있다. 지금까지 집필한 두 권의 저서 중 한 권은 폴 밀그롬(Paul MilgrOm)과 공동 저술한 ≪조직과 경영의 경제학(The Economics of Organization and Management),Prentice Hall(1992)≫이며, 두 번째 저서가 이 책《성장과 이익창조로 완성한 경영의 미학(The Modern Firm)》이다. 이 책은 <이코노미스트(The Economist)>로부터 ‘2004 올해의 책’이자, ‘최우수 기업 관련 도서’로 선정되었으며, 국내외 석학들에게 큰 호평을 받았다. 그 외에도 70여 편이 넘는 논문을 저술하였으며, 30여 건의 케이스 스터디 성과를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HBR)> 및 관련 학술지에 발표하였다.
 

역자│

이희문

서울대학교와 네덜란드 데이벤터 국립대학에서 공부했다. 농협중앙회와 한국장기신용은행을 거쳐 장은신용카드(주) 및 롯데캐피탈(주)에서 상무이사를 역임했다. 현재 번역가로 활동 중이며, 대표 번역서로는 《경영의 미래를 말하다》가 있다.

 

저자
존 로버츠
출판사
교보문고
출판일
2008.03.25
페이지
378 페이지
ISBN
9788970858937



서문 : 전략을 통한 조직의 구조문제의 해결은 최고의 창조적 행위다 5


1. 기업의 전략과 조직 11
전략, 조직 그리고 환경여건 26│조직설계문제: 전략수립 및 조직구축33│전략 및 조직의 변화 38│불안한 여건 하에서 기업의 전략 및 조직 43


2. 조직설계를 위한 기본 개념 49
상호보완성 54│비非-볼록함수 관계와 비非-오목함수 관계 74│확실한 협력과 느슨한 협력 93


3. 기업의 본질과 목적 101
시장 실패의 원인과 성격 108│기업 vs. 시장 118│기업의 본질 137│협력과 독자적인 행동 141


4. 현대 기업의 동기부여 정책 157
동기부여 문제의 원천과 본질 160│단순 대리인 이론 169│실적평가 방법의 선택 179│다양한 업무를 수행하는 대리인 관계 185│집단실적에 대한 보상 201│실적평가 방법의 조작 204│주관적인 평가방법 206│평판 209│PARC 및 동기부여 213


5. 실적 증대를 위한 조직의 구성 233
수직적인 업무 영역 247│수평적인 업무 영역 274│내부 조직과 사업실적 293│완전한 조직 304


6. 기업의 성장과 혁신을 위한 조직의 구성 309
성장을 위한 기업 인수 313│안정된 기업의 혁신: 탐색 및 개척 활동의 균형된 추진 323│다양한 업무수행을 위한 직무설계 341


7. 창조적인 일류기업: 매니지먼트와 리더십에 대한 도전 355


역자후기 : 경제학 이론을 바탕으로 한 기업 혁신에 대한 명쾌한 분석! 365
참고문헌 367

 

성장과 이익창조로 완성한 경영의 미학 [존 로버츠 저 ·  교보문고]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40살이 40살로 보이는 굴욕
글 정규영 크리에이티브 디렉터|씨세븐플래닝즈 日 꽃미남 기무라 타쿠야 안타까운 근황? 헤드라인이 던진 미끼를 덜컥 물고 포털 사이트의 기사를 읽어 내려갔다. 결론은 일본 대표 꽃미남이었던 배우 겸 가수 기무라 타쿠야(木村 拓哉)가 50대가 되어 아저씨 모습이 됐다는 이야기다. 하아-. 나도 모르게 짧은 한숨이 나왔다. ‘이 정도 대스타는 나이를 먹고 아저씨가 된 것만으로도 뉴스가 되는구나?’ 이런 마음도  짧게
AI는 거들 뿐
글 채용준 CD|NUTS 2022년 Open AI가 ChatGPT를 공개하면서 이를 광고에 활용하는 사례가 조금씩 등장하고 있습니다. 광고에 쓰일 스토리를 작성하고, 키비주얼을 만들고 카피도 작성시키는 등 조금씩 스며드는 중입니다. 특히 반복 소모적인 업무를 AI를 통해 대체하려는 시도가 많은 대행사에서 벌어지고 있습니다.    그래서인지 AI가 광고인들의 일자리를 뺏을 거라는 인식도 많아진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여전히
또 하나의 카메라가 될 AI, 사진 관점에서 정의하다
생성형 AI를 통한 영상, 이미지 생성은 이제 새로운 기술이 아니다. 미드저니(Midjourney), 달리(DALLE) 등 이미 사람들은 많은 생성형 AI 툴을 통해 상상을 현실로 만들어내고 있다. 이런 생성형 AI의 등장이 광고 사진 업계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 오랫동안 광고 사진업에 종사하며 전자 제품, 화장품 등의 광고 사진을 찍어왔고, 최근에는 AI를 접목한 광고 사진 영역에 뛰어들고 있는 스튜디오 준세이(JUNSEI)의 대표 박윤철 포토그래퍼를 인터뷰했다.
성공적인 기업 마케팅 은 브랜드를 지속케 하 는 컨셉에서 나와(3)
  이노레드는 김태원 전 구글코리아 전무(Director)를 공동 대표이사로 선임했다. 김 신임대표는 지난 18년간 구글에 재직하며, 유튜브를 국내에서 가장 대표적인 마케팅 플랫폼으로 자리매김시키는 등 구글코리아의 압도적인 성장을 이끌었을 뿐 아니라 수많은 기업의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도운 업계 최고의 전문가로 인정받고 있다.김 신임 대표는 이노레드에 합류하여, 사업 전략과 미디어 사업 총괄, 마케팅솔루션 분야 투자 확대, 글로벌 사업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BRAND REPORT]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소통 헬스 커뮤니케이션
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
SOL로 탈출! 뉴진스, Pay로 무엇이든 할 수 있는 곳에 마침내 도착!
빠르게 변화하는 디지털 시대에 대응하기 위한 금융그룹사 전략에 따라 신한카드의 디지털 앱 명이 ‘신한SOL페이’로 개편되었습니다. 올해 상반기 신한SOL페이에 기대감을 높인 런칭캠페인에 이어 신한SOL페이의 실체를 전달하고자 한 신한SOL페이 신규 광고를 소개합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글로벌 추세
  광고에서 중요하게 고려되는 것 중 하나는 ‘어떤 방법을 통해 최대의 광고 효과를 얻을 것인가’ 일 것입니다. 여러 광고 전략 중, 고전적으로 광범위하게 사용된 것은 유명인을 주요 매개로 브랜드의 메시지를 전달하는 셀러브리티 마케팅 혹은 유명인 모델 광고 (celebrity endorsement; McCracken, 1989) 전략입니다.   우버 이츠(Uber Eats)의 제니퍼 애니스톤, 데이비드
성공적인 기업 마케팅 은 브랜드를 지속케 하 는 컨셉에서 나와(3)
  이노레드는 김태원 전 구글코리아 전무(Director)를 공동 대표이사로 선임했다. 김 신임대표는 지난 18년간 구글에 재직하며, 유튜브를 국내에서 가장 대표적인 마케팅 플랫폼으로 자리매김시키는 등 구글코리아의 압도적인 성장을 이끌었을 뿐 아니라 수많은 기업의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도운 업계 최고의 전문가로 인정받고 있다.김 신임 대표는 이노레드에 합류하여, 사업 전략과 미디어 사업 총괄, 마케팅솔루션 분야 투자 확대, 글로벌 사업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BRAND REPORT]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소통 헬스 커뮤니케이션
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
SOL로 탈출! 뉴진스, Pay로 무엇이든 할 수 있는 곳에 마침내 도착!
빠르게 변화하는 디지털 시대에 대응하기 위한 금융그룹사 전략에 따라 신한카드의 디지털 앱 명이 ‘신한SOL페이’로 개편되었습니다. 올해 상반기 신한SOL페이에 기대감을 높인 런칭캠페인에 이어 신한SOL페이의 실체를 전달하고자 한 신한SOL페이 신규 광고를 소개합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글로벌 추세
  광고에서 중요하게 고려되는 것 중 하나는 ‘어떤 방법을 통해 최대의 광고 효과를 얻을 것인가’ 일 것입니다. 여러 광고 전략 중, 고전적으로 광범위하게 사용된 것은 유명인을 주요 매개로 브랜드의 메시지를 전달하는 셀러브리티 마케팅 혹은 유명인 모델 광고 (celebrity endorsement; McCracken, 1989) 전략입니다.   우버 이츠(Uber Eats)의 제니퍼 애니스톤, 데이비드
성공적인 기업 마케팅 은 브랜드를 지속케 하 는 컨셉에서 나와(3)
  이노레드는 김태원 전 구글코리아 전무(Director)를 공동 대표이사로 선임했다. 김 신임대표는 지난 18년간 구글에 재직하며, 유튜브를 국내에서 가장 대표적인 마케팅 플랫폼으로 자리매김시키는 등 구글코리아의 압도적인 성장을 이끌었을 뿐 아니라 수많은 기업의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도운 업계 최고의 전문가로 인정받고 있다.김 신임 대표는 이노레드에 합류하여, 사업 전략과 미디어 사업 총괄, 마케팅솔루션 분야 투자 확대, 글로벌 사업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BRAND REPORT]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소통 헬스 커뮤니케이션
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
SOL로 탈출! 뉴진스, Pay로 무엇이든 할 수 있는 곳에 마침내 도착!
빠르게 변화하는 디지털 시대에 대응하기 위한 금융그룹사 전략에 따라 신한카드의 디지털 앱 명이 ‘신한SOL페이’로 개편되었습니다. 올해 상반기 신한SOL페이에 기대감을 높인 런칭캠페인에 이어 신한SOL페이의 실체를 전달하고자 한 신한SOL페이 신규 광고를 소개합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글로벌 추세
  광고에서 중요하게 고려되는 것 중 하나는 ‘어떤 방법을 통해 최대의 광고 효과를 얻을 것인가’ 일 것입니다. 여러 광고 전략 중, 고전적으로 광범위하게 사용된 것은 유명인을 주요 매개로 브랜드의 메시지를 전달하는 셀러브리티 마케팅 혹은 유명인 모델 광고 (celebrity endorsement; McCracken, 1989) 전략입니다.   우버 이츠(Uber Eats)의 제니퍼 애니스톤, 데이비드
성공적인 기업 마케팅 은 브랜드를 지속케 하 는 컨셉에서 나와(3)
  이노레드는 김태원 전 구글코리아 전무(Director)를 공동 대표이사로 선임했다. 김 신임대표는 지난 18년간 구글에 재직하며, 유튜브를 국내에서 가장 대표적인 마케팅 플랫폼으로 자리매김시키는 등 구글코리아의 압도적인 성장을 이끌었을 뿐 아니라 수많은 기업의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도운 업계 최고의 전문가로 인정받고 있다.김 신임 대표는 이노레드에 합류하여, 사업 전략과 미디어 사업 총괄, 마케팅솔루션 분야 투자 확대, 글로벌 사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