딜리셔스 샌드위치 [유병률 저, 웅진윙스]
기사입력 2008.05.28 03:07 조회 3870


_구글에서 첼시 갤러리까지. 뉴욕을 샅샅이 뒤진 현장감 넘치는 컬처비즈 강의

뉴욕이 파리와 런던을 제치고 세계 최고의 도시로 등극한 배경엔 문화전략이 숨어 있다. 뉴욕의 돈은 문화를 간절히 필요로 했고, CIA는 잭슨 폴록을 선택했다. 이 책은 뉴욕의 ‘문화에 대한 전략적 마인드’와 ‘힘’을 경제적 관점에서 살펴, 문화가 돈이 되고 경제를 움직이는 원동력이 된 컬처비즈 시대의 이면을 꿰뚫는 통찰을 제공할 것이다.

 


_샌드위치 세대, 샌드위치 한국의 생존 전략

애플이 만들면 전세계인의 라이프스타일을 바꾸고, 다른 회사가 만들면 그냥 신제품인 이유는? 뉴욕 인구 4배가 매해 뉴욕을 찾는 이유는? 웹2.0을 넘어 3.0의 시대의 생존전략은? 바로 문화비즈니스와 문화콘텐츠다. 문화가 개인, 기업, 국가에게 얼마나 ‘경제적’으로 절박하고 결정적 변수인지 낱낱이 밝히고 그 대안을 제시한다.

 


_문화마케팅을 버려야 문화기업이 된다

문화마케팅 실무자와 리더들의 필독서. 문화마인드를 어떻게 브랜드와 직원들에게 심어줄지 고심 중인 기업 및 정책 실무자들에게 기존 문화마케팅의 문제점을 제기하며, 직원과 고객 모두에게 필요한 문화마케팅의 실체에 다가가게 할 것이다. CEO들은 창조경영의 진정성을 고민해보는 계기가 될 것이다. 블로그 글쓰기를 통해 고객, 직원과 소통하는 진화된 CEO의 리더십에도 주목해야 한다. 

 

 


 


지은이 / 유병률

2005년 ‘올해의 책(예스24, 교보문고 등)’으로 선정된 <서른살 경제학>의 저자. 한국일보 경제부 기자로 근무하고 있으며, 현재 뉴욕에서 연수중이다. 재정경제부, 한국은행, 금융감독원, 증권거래소, 공정거래위원회, 기획예산처, 전국경제인연합회와 주요 그룹 등 경제계 핵심 포스트를 출입하면서 현실 경제 흐름을 최일선에서 밀착 취재해왔다. <손석희의 시선집중>에서 ‘경제포커스’ 를 진행했다.
 

 

저자
유병률
출판사
웅진윙스
출판일
 
페이지
220쪽
ISBN  

차례

 프롤로그:솔직히 고백합니다

Chapter1.왜 문화가 밥 먹여주나
피카소가 없다면 피카소를 만들어라
뉴욕이 만든 피카소 잭슨 폴록,뉴욕을 만든 피카소 잭슨 폴록

문화의 자리는 돈이 모이는 길목
뉴욕 57번스트리트와 소호,그리고 첼시의 돈흐름

예술이 돈에 눈을 뜨면,돈은 예술을 살찌운다
메트로폴리탄과 <호두까끼인형The Nutcracker> 의 경제마인드

미국 대중문화에 'Creation'은 없다
창조는 신의 영역,재창조는 사람의 영역


Chapter2.왜 경제가 아닌 문화가 미래인가
문화적 언어로 소통하라
새로운 문화제국의 출현

스톡(Stock)이 아닌 플로(Flow)를 소비하는 사람들
컬처비즈의 시대

문화,경영학을 밀어내다
경영학의 추락

문화형 CEO가 뜬다
CEO3.0 시대로의 진화

여행 같은 출장을 떠나라
컬처비즈 여행

문화마케팅을 버려야 문화기업이 된다
문화적인 기업의 조건

Chapter3.왜 문화가 내 삶을 좌우하는가
샌드위치와 'Delicious Sandwich'의 차이
세대별 샌드위치 콤플렉스

문화적 세대차이부터 없애라
<The Lion King>과 <라이언킹>

문화는 또 하나의 노후대비다
노인문화와 문화적 노년의 차이

가장의 문화수준이 아이들의 미래를 결정한다
가정적인 아빠와 문화적인 아빠

공연 몇 편 더 본다고 문화형 인간인가?
문화적 마인드의 조건

20대여,자기만의 연구실을 갖자
프리에이전트로서의 능력이란

Chapter4.컬처비즈의 시대,왜 글쓰기인가
글을 안쓰면 리더가 될 수 없는 시대
리더십 기준의 변화

글을 쓰지 않으면 자기 분야에서 돋보일 수 없다
프로를 만드는 글쓰기

어떻게 써야 사람을 움직이나?
컬처비즈 시대의 글쓰기 방법

에필로그:두 친구 이야기



 

딜리셔스 샌드위치 ·  유병률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월간 2024밈] 7월 편 - 7월에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GOAT 하다? 느낌 좋은 밈&좋은 느낌을 줌 07월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아이폰 스.꾸? 티라미수 케익~? T라 미숙하다고?  GOAT 하다?    Greatest Of All Time의 줄임말 GOAT. 해외에서 시작된 밈이에요. '역사상 최고의 스포츠 선수'를 의미하며 하며 주로 운동선수들에게 사용하는 밈인데요.   현재, 특히 국내에서는 운동선수뿐
[Digital Feed]프로토타입, 차원이 다른 솔루션을 제시하다
프로토타입, 차원이 다른 솔루션을 제시하다.
이노션, 세계 최대 크리에이티브 축제 2024 칸 라이언즈서 ‘그랑프리’ 수상, 역대 최고 성적 거둬
    이노션이 세계 최대&최고의 권위를 자랑하는 국제광고제인 ‘칸 라이언즈’에서 최고상인 ‘그랑프리’를 처음으로 수상하는 쾌거를 달성했다. 2005년 창립 이후 칸 라이언즈에서 그랑프리를 받은 것은 이번이 최초이며, 그랑프리1개 외에도 금상 1개, 동상 3개 등 총 5개의 본상을 수상, 역대 최고 성적을 거뒀다.   이번 ‘그랑프리(Grand Prix
[BRAND REPORT]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소통 헬스 커뮤니케이션
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구글의 AI는 자비스를 꿈꾸고 있을까?
 전승민 과학 전문 저술가   챗GPT를 발표해 세상을 놀라게 했던 오픈AI가 챗GPT의 새 버전 ‘GPT-4o’를 깜짝 발표했다. GPT-4o의 가장 큰 특징은 지금까지 키보드로 소통해야 했던 대화형 AI에 사람의 말을 알아듣고 반응하는 ‘음성 대화’ 기능을 추가했다는 점이었다.   GPT-4o를 활용한 각종 기능을 시연하는 라이브 데모 (출처 : OpenAI
디자이너 VS 개발자, 판교 밈으로 풀어낸 KT AI
제일기획 배재현 프로 (비즈니스 17팀)   “AI는 기술 발전과 사회 변화의 중추적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데이터 분석부터 자율주행, 의료 진단 교육 방식까지 AI 기술이 다양한 산업 분야에 보급되면서 새로운 경제적 기회가 창출되고 우리의 삶을 변화시키고 있습니다.”   ‘AI가 불러온 변화는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챗GPT가 스스로 답한 내용이다. AI의 자화자찬(?)이 아닌 실제로
[빅데이터 리뷰] 우리 마케팅 활동의 효과는 얼마나 될까?
많은 마케터가 실제 매출이나 기대되는 매출의 증가로 마케팅의 효과를 알고 싶어 한다. 그래서 제일DnA센터가 마케팅 캠페인을 경험한 소비자로부터 발생하는 매출 효과를 측정하는 간단한 수학 공식을 제안한다.
이노션, 강남대로 최대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 론칭
  -디지털 아트 캔버스로 새롭게 태어난 옥외 전광판 - 이노션이 서울시 강남대로에 최대 규격 및 최고 화질의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을 새롭게 론칭하고 다채로운 콘텐츠를 선보일 계획이다. 대규모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은 이노션이 자체 운영하는 옥외 미디어 프라퍼티로, 강남역 사거리 몬테소리 빌딩에 설치된 기존의 전광판을 리뉴얼해 재탄생했다. 총 면적은 337.5㎡로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구글의 AI는 자비스를 꿈꾸고 있을까?
 전승민 과학 전문 저술가   챗GPT를 발표해 세상을 놀라게 했던 오픈AI가 챗GPT의 새 버전 ‘GPT-4o’를 깜짝 발표했다. GPT-4o의 가장 큰 특징은 지금까지 키보드로 소통해야 했던 대화형 AI에 사람의 말을 알아듣고 반응하는 ‘음성 대화’ 기능을 추가했다는 점이었다.   GPT-4o를 활용한 각종 기능을 시연하는 라이브 데모 (출처 : OpenAI
디자이너 VS 개발자, 판교 밈으로 풀어낸 KT AI
제일기획 배재현 프로 (비즈니스 17팀)   “AI는 기술 발전과 사회 변화의 중추적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데이터 분석부터 자율주행, 의료 진단 교육 방식까지 AI 기술이 다양한 산업 분야에 보급되면서 새로운 경제적 기회가 창출되고 우리의 삶을 변화시키고 있습니다.”   ‘AI가 불러온 변화는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챗GPT가 스스로 답한 내용이다. AI의 자화자찬(?)이 아닌 실제로
[빅데이터 리뷰] 우리 마케팅 활동의 효과는 얼마나 될까?
많은 마케터가 실제 매출이나 기대되는 매출의 증가로 마케팅의 효과를 알고 싶어 한다. 그래서 제일DnA센터가 마케팅 캠페인을 경험한 소비자로부터 발생하는 매출 효과를 측정하는 간단한 수학 공식을 제안한다.
이노션, 강남대로 최대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 론칭
  -디지털 아트 캔버스로 새롭게 태어난 옥외 전광판 - 이노션이 서울시 강남대로에 최대 규격 및 최고 화질의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을 새롭게 론칭하고 다채로운 콘텐츠를 선보일 계획이다. 대규모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은 이노션이 자체 운영하는 옥외 미디어 프라퍼티로, 강남역 사거리 몬테소리 빌딩에 설치된 기존의 전광판을 리뉴얼해 재탄생했다. 총 면적은 337.5㎡로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구글의 AI는 자비스를 꿈꾸고 있을까?
 전승민 과학 전문 저술가   챗GPT를 발표해 세상을 놀라게 했던 오픈AI가 챗GPT의 새 버전 ‘GPT-4o’를 깜짝 발표했다. GPT-4o의 가장 큰 특징은 지금까지 키보드로 소통해야 했던 대화형 AI에 사람의 말을 알아듣고 반응하는 ‘음성 대화’ 기능을 추가했다는 점이었다.   GPT-4o를 활용한 각종 기능을 시연하는 라이브 데모 (출처 : OpenAI
디자이너 VS 개발자, 판교 밈으로 풀어낸 KT AI
제일기획 배재현 프로 (비즈니스 17팀)   “AI는 기술 발전과 사회 변화의 중추적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데이터 분석부터 자율주행, 의료 진단 교육 방식까지 AI 기술이 다양한 산업 분야에 보급되면서 새로운 경제적 기회가 창출되고 우리의 삶을 변화시키고 있습니다.”   ‘AI가 불러온 변화는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챗GPT가 스스로 답한 내용이다. AI의 자화자찬(?)이 아닌 실제로
[빅데이터 리뷰] 우리 마케팅 활동의 효과는 얼마나 될까?
많은 마케터가 실제 매출이나 기대되는 매출의 증가로 마케팅의 효과를 알고 싶어 한다. 그래서 제일DnA센터가 마케팅 캠페인을 경험한 소비자로부터 발생하는 매출 효과를 측정하는 간단한 수학 공식을 제안한다.
이노션, 강남대로 최대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 론칭
  -디지털 아트 캔버스로 새롭게 태어난 옥외 전광판 - 이노션이 서울시 강남대로에 최대 규격 및 최고 화질의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을 새롭게 론칭하고 다채로운 콘텐츠를 선보일 계획이다. 대규모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은 이노션이 자체 운영하는 옥외 미디어 프라퍼티로, 강남역 사거리 몬테소리 빌딩에 설치된 기존의 전광판을 리뉴얼해 재탄생했다. 총 면적은 337.5㎡로
중국공상은행
poppop01
Stych
poppop01
소프롤레
woo8166
Sicredi
woo8166
프리맨스
woo81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