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마케팅 성공신화[노희운 저/ 형설라이프]
기사입력 2009.01.15 01:42 조회 7944
 

 ‘파워 브랜드 新 마케팅 성공 리포트’


1. 대한민국 마케팅 성공신화은 어떤 책인가?
이 책은 대한민국에서 내로라하는 13개 기업들의 성공적인 마케팅 사례를 담고 있다. 하나의 상품은 최고의 마케팅 전략을 만났을 때 비로소 그 빛을 발하고, 사람들은 그 상품을 최고의 상품으로 인식하게 된다. 만년 2등 기업이라도 기발한 마케팅 전략으로 1등의 자리에 오를 수 있다. 영원한 승자가 없는 치열한 마케팅 시장에서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기 위해 마케터들이 흘린 땀과 눈물의 비하인드 성공 스토리를 만나보자.


2. 대한민국 마케팅 성공신화의 내용은?
숨어 있는 1 인치의 마케팅 전략을 찾아라
모방은 필요 없다. 새로워야 한다-현대카드 ‘M’
혁신을 내세운 현대카드의 디자인은 과감했다. 2003년 5월 새로운 시작을 알리며 들고 나온 것은 아무도 상상하지 못했던 투명카드였다. 당시 골드카드가 최고라는 고정관념을 보란 듯이 무너뜨린 사건이었다.
(/p.27)


최소 광고비로 최고의 효과를 얻어라
매일유업 ‘바나나는 원래 하얗다’
‘바.하’의 타깃은 젊은층, 그렇다면 비상구는 인터넷밖에 없다.’
사람들에게 최소의 비용으로 어필할 수 있는 방법은 최근에 각광받고 있는 인터넷 UCC였다. 2006년 여름, 개발팀은 뜨거운 열정으로 ‘바.하’의 UCC 광고 제작에 돌입했다. 그렇게 해서 일상생활을 주제로 한 편의점 편, 사무실 편, 학교 편 이렇게 총 3편의 광고가 완성되었다. 반응은 예상외로 엄청났다. 타깃으로 잡았던 10대, 20대들의 정보 공유 열기는 가히 폭발적이었다. 처음 내놓은 제품, TV광고에서 본 적도 없는 제품에 하루에 댓글이 100여개가 넘게 올라왔던 것이다.
(/pp.74~75)


소비자의 수준을 높여주면 브랜드는 명품이 된다
제일모직 ‘갤럭시’
소비자는 통계지만 고객은 사람이다. 소비자를 분석하려 하기 전에 그들의 감정을 이해하는 따뜻한 마케팅이 중요하다는 것을 갤럭시는 보여주고 있는 것이다. 2008년, 갤럭시의 광고 시리즈 ‘수트의 지혜를 말하다’ 산책 편과 피아노 편에서 피어스 브로스넌은 따뜻하고 자신감 넘치는 아버지로 분해 이렇게 아들에게 조언하고 있다.
’수트와의 우정을 위해 기억해 둘 것, 같은 수트는 이틀 연속 입지 마라. 너의 친구인 수트도 쉴 때가 있어야 하니까.’
(/p.119)

이 외에도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기업들의 참신하고 기발한 마케팅 전략을 담고 있으며, 최고의 마케팅 전략이 탄생하기까지 유능한 마케터들의 고군분투기를 생생하게 그려 부담 없이 쉽게 읽을 수 있다. 마케팅에 대해서 알고 싶은 사람들에게 딱딱한 이론이 아닌 살아 숨쉬는 마케팅 현장의 이야기를 흥미롭게 전해주는 책이다.


세상에 없던 세상이 기다리던 마케팅을 하라
‘대중은 최고의 기술이 아니라 최고의 홍보된 기술을 수용한다.’
소비자들은 제품의 질도 중요시하지만 무엇보다 잘 포장된 제품을 선호한다는 것으로 마케팅의 중요성을 잘 보여주는 말이다.

식초는 조미료라는 고정관념을 깨고 식초음료의 시대를 열어 블루오션 개척의 전범을 보여준 청정원 ‘홍초’, 노란 바나나 우유가 독점하고 있던 시장에 ‘바나나는 원래 하얗다’는 역발상으로 경쟁사의 아성을 무너뜨린 매일유업 ‘바나나는 원래 하얗다’?, 사라져 가는 전통주 시장을 틈새시장으로 보고 이를 개척해 전통주의 대중화 시대를 연 국순당 ‘백세주’ 세계 최초로 김치 냉장고를 개발해 김장독의 김치 맛을 잃어버린 현대인들에게 사시사철 원하는 김치 맛을 볼 수 있게 해 준 위니아만도 ‘딤채’ 등…

다른 기업과 차별화된 발상으로 소비자의 시선을 사로잡는 마케팅 전략을 탄생시킨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13개 기업의 성공 마케팅 사례가 실려 있어 골라 읽는 재미가 있다. 이 책을 읽지 않고 마케팅을 논하지 말라!!

저자
:
  노희운
국내 최초 비즈니스 전문채널인 비즈니스앤TV는 부와 성공을 꿈꾸는 사람들에게 비즈니스 정보와 노하우를 제공하는 차별화된 경제 채널이다. 대표 프로그램으로는 세계적 기업의 한국인 글로벌 CEO를 만날 수 있는 ’조동성이 만난 글로벌 CEO’, 스타들의 창업 성공 노하우를 알려주는 ’스타성공 다이어리’, 조선일보와 공동 기획한 크로스미디어 프로그램인 ’세계 디자인 도시를 가다’ 등이 있다.

저자

노희운

출판사

형설라이프

출판일

2009.01.09

페이지

 248p

ISBN

   9788992984362

1. 보석상자 속의 과학 / 현대카드 ‘M’
-카드는 과학이다
-양다리를 걸쳐라
-단도직입적으로 말하라
-누구나 갖고 싶은 카드를 만들어라
-열린 기업에서 열린 상품 난다

2. 발 없는 맛이 천리 간다 / 청정원 ‘홍초’
-블루오션은 고난의 길이다
-발 없는 말이 천리 간다
-먹는 방법을 창조하고 알려라

3. 가치를 혁신하면 고객이 만족한다 / 웅진 ‘룰루비데’
-1%의 전유물을 보편화시켜라
-밖에서도 룰루하자
-한국형 비데를 개발하라
-유머는 엉덩이를 춤추게 한다 

4. 역발상으로 틈새를 노려라 / 매일유업 ‘바나나는 원래 하얗다.’
-정직하면 통한다. 솔직하게 2등부터 시작하라
-최소 광고비로 최고의 효과를 얻어라
-보고 또 보면 팔린다. 소비자의 시선을 잡아라

5. 이야기 마케팅의 정수 / LGT ‘기분존’
-고객의 필요에 화답하라
-낯설음으로 시선을 끌어라
-집 전화의 주인 주부를 잡아라


6. 클래식이 경쟁력이다 / 제일모직 ‘갤럭시’
-유행보다 정통성을 살려라
-프리미엄급 기술은 프리미엄급 부가가치를 낳는다
-소비자의 수준을 높여주면 브랜드는 명품이 된다


7. 소주에 웰빙의 옷을 입혀라 / 두산주류 ‘처음처럼’
-웰빙 소주를 만들자
-소비자의 눈에 띄려면 유통경로를 잡아라
-19세만 넘으면 모두 고객이다


8. 공익마케팅으로 승부하라 / 애경 ‘2080’
-타깃층을 파악해 기술력으로 승부하라
-판촉은 공익사업으로 충분하다
-다산은 마케팅의 미덕이다


9. 새것이 아니면 모두 버려라 / KTF ‘SHOW’
-새것이 아니면 모두 버려라
-고객의 호기심을 자극하라
-속이 달라야 살아남는다


10. 정상의 시선으로 바라보라 / FnC코오롱 ‘코오롱스포츠’
-오래된 브랜드를 업그레이드하라
-충성도 높은 마니아를 키워라
-전문성과 기능성을 갖추어라


11. 전통주의 대중화 시대를 열다 / 국순당 ‘백세주’
-만인의 입맛에 맞는 술을 개발하라
-길을 만들며 나가라
-한국적인 것이 세계적인 것이다


12. 토종 운동화의 자부심 / ‘스프리스’
-수입 운동화를 극복하라
-위기는 기회다
-청소년 문화를 창조하라
-될성부른 떡잎을 잡아라


13. 맛있는 온도를 잡아라 / 위니아만도 ‘딤채’
-아주 특별한 냉장고를 만들자
-김장독의 비밀을 찾아라
-맛있는 온도를 잡아라
-입소문으로 승부하라
-즐기는 문화로 진화시켜라

대한민국 마케팅 성공신화 ·  노희운 ·  형설라이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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