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 컨트롤
커뮤니케이션북스(주) 기사입력 2012.09.05 09:24 조회 3808


 



영화 촬영에서 원하는 이미지를 얻으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50년 이상 촬영감독으로 활동한 저자가 필터 사용 방법과 현상 기술을 두루 전수한다. 실무자와 예비 촬영감독 모두가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현장에서 자주 부딪히는 상황을 예로 들어 촬영의 기본 이론과 실무를 소개한다. 촬영 현장에서, 현상소에서, 후반작업에서 최적의 이미지를 창조하는 방법을 알려 준다.
 



저자소개

제럴드 허시필드
영화와 광고 촬영 프리랜서 감독이다. 50년 이상 촬영에 종사했으며 <미친 주부의 일기>, <영 프랑켄슈타인>, <핵전략 사령부>, <아름다운 날들>, <굿바이 콜럼버스> 등에서 촬영감독을 맡았다. 뉴욕 브루클린에 있는 New Institute of Film에서 강의를 진행했고 LA에서 여러 번의 세미나를, 네바다 레이크 타호에서 비디오 워크숍을 지휘했다. 이 책을 편집한 아내 줄리아 터커와 함께 메인 록포트의 International Film & Digital Workshops에 3년 동안 거주하면서 영화를 제작했다. 미국촬영감독협회 국제촬영감독길드와 영화예술과학아카데미의 멤버이고, 전미영화텔레비전기술인협회에서 은퇴했다. 이 책의 초판은 영국 런던의 Kraszna-Krause 재단에서 상을 받았다.


책의 특징

최적의 이미지를 창조하라
디지털 영역에서 이미지를 컨트롤하는 방법을 아는 것은 중요하다. 필름을 공부하는 학생은 먼저 일반적인 영화제작 기술에 따라야 한다. 관건은 본인이 무엇을 할 수 있는지, 이미지를 컨트롤하기 위해 기술적인 면을 어떻게 테스트할 수 있을 것인지에 달렸다.
색의 상호작용, 필름, 렌즈, 필터, 후반작업, 현상 테스트와 평가 등 이미지 컨트롤에 관한 포괄적이고 실용적인 정보를 제시한다. 필터와 현상 기술을 이용해 만든 이미지를 디지털 마스터링으로 재창조하는 방법, 각종 영화제에서 수상한 촬영감독들이 전하는 이미지 컨트롤 노하우, 책에 소개된 이미지 컨트롤 팁을 응용하는 방법도 함께 담았다.
이 책은 유능한 촬영감독을 꿈꾸는 사람들을 위해 쓰였다. 아울러 영화·비디오·다큐멘터리·TV 광고에 종사하는 촬영감독, 초년의 전문가 또는 아마추어, 사진작가와 제작자들에게도 유용하게 쓰일 정보를 포함하고 있다.

이 책에서 얻을 수 있는 지식
• 필터의 종류와 효과, 장단점, 노출 조정 방법
• 부가적인 이미지를 만들기 위한 현상 기술과 현상소 활용
• 카메라 세팅, 촬영, 현상, 렌즈 테스트 평가
• 컬러 네거티브 필름에서 색 재현을 조절하는 방법
• 옵티컬, 듀프, 비디오 전환, DI 등 후반작업 기술
• 비디오 이미지를 향상시키는 카메라 필터 사용 방법
• 각종 영화제에서 상을 받은 촬영감독들의 이미지 조절 노하우


책의 목차

추천사
머리말
감사의 말

01 오리지널 네거티브의 에멀션을 변화시키는 이유
시각적 이미지로 이야기 전개
이미지를 풍부하게 만드는 잠재적 요소
후반작업과의 병행
눈속임
현상 작업으로 일어날 수 있는 변수에 대한 보상

02 컬러 네거티브의 색 표현 컨트롤
프로덕션 디자이너, 의상 디자이너, 세트 데코레이터
라이팅의 효과적 컨트롤
이미지에 영향을 주는 다른 요소들

03 카메라에서의 이미지 컨트롤
필름
노출과 프린터 라이트
렌즈

04 필터에 의한 이미지 컨트롤
흑백필름 필터
컬러와 새로운 필터의 필요성
포그 필터
    레귤러 포그 필터
    더블 포그 필터
로-콘트라스트 필터
그 밖의 포그 필터와 로-콘트라스트 필터
    실제 포그 효과
    장면 전환 포그 필터
컬러필름과 광원
    켈빈 등급
    색 온도 측정기
색온도 전환, 색온도 보정, 색 보정 필터
    색온도 전환 필터
    색온도 보정 필터
    색 보정 필터
    형광 필터
코럴 필터와 세피아 톤 이미지
세피아 톤 이미지
    세피아 톤을 만들기 위한 가이드라인
ND 필터
그러데이션 필터
중성 농도 감쇠 필터
편광 필터
필터 테스트와 그 밖의 필터
콘트라스트를 어떻게 줄일 것인가
필터 선택하기

05 특별한 효과를 위한 필터
디퓨저
    언제 그리고 어떻게 디퓨저를 사용해야 하는가?
스타 필터
디옵터
    스플릿 디옵터
특수 필터
라이트 플렉스와 배리콘
자신만의 필터 만들기
데이 포 나이트 만들기

06 현상소에서의 이미지 컨트롤
현상소
푸시 현상
네거티브 필름 플래싱
프린트 플래싱
ENR 프린트 현상
풀링 현상
화학적 포그 처리
새로운 현상 기법
    실버 리텐센
    ACE-CCE-NEC 현상
    크로스 현상
    안티 헐레이션 백킹 제거

07 후반작업에서 고려할 사항
옵티컬
듀프 네거티브, 인터포지티브, 인터네거티브
필름에서 비디오 전환
앤서 프린트를 위한 색 보정

08 현상 테스트의 정의
현상 테스트 준비
테스트 필름 촬영
현상소에 요구할 사항
테스트 필름 분석
시사실
렌즈 테스트

09 디지털 영역에서의 이미지 컨트롤
사진
비디오그래피
코닥 프리뷰 시스템
코닥 룩 매니저 시스템
디지털 마스터링

10 촬영감독은 어떻게 이미지를 컨트롤하는가?
내스터 알맨드로스
존 알론조
    <크로스 크리크>(마틴 리트, 1983)
    <런어웨이>(게리 플레더, 2003)
러셀 카펜터
제럴드 허시필드
    <핵전략 사령부>(시드니 루멧, 1964)
    <굿바이 콜럼버스>(래리 피어스, 1969)
    <영 프랑켄슈타인>(멜 브룩스, 1974)
    <2분 경고>(래리 피어스, 1976)
    <아름다운 날들>(리처드 벤저민, 1982)
    <사느냐 죽느냐>(에른스트 루비치, 1942)
    <공포의 검은 차>(앨리어트 실버스타인, 1977)
    <네온의 왕국>(래리 피어스, 1989)
오웬 로이즈맨
    <프렌치 커넥션>(윌리엄 프리드킨, 1971)
    <투씨>(시드니 폴락, 1982)
주세페 루트노
    <백야>(루키노 비스콘티, 1942)
    <그날이 오면>(스탠리 크레이머, 1959)
    <동지>(마리오 모니첼리, 1963)
    <어느 여름의 5일>(프레드 진네만, 1982)
    <바론의 대모험>(테리 길리엄, 1988)
    <성서>(존 휴스턴, 1964)
    <애정과 욕망>(마이클 니콜스, 1971)
    <로얄 사이더의 재즈 클럽>(밥 포스, 1979)
존 스왈츠만
    <씨비스킷>(게리 로스, 2003)
딘 셈러
    <위 워 솔저스>(랜달 월러스, 2002)
    <트리플 엑스>(롭 코헨, 2002)
뉴턴 토머스 시젤
    <쓰리 킹즈>(데이비드 러셀, 1999)
    <컨페션>(조지 크루니, 2003)
비토리오 스토라로
알렉스 톰슨
    <엑스칼리버>(존 부어맨, 1981)
    <시실리안>(마이클 치미노, 1987)
    <천사와 사랑을>(톰 맥러플린, 1987)
    <이어 오브 더 드래곤>(마이클 치미노, 1985)
    <레비아탄>(페트리샤 해링턴, 2007)
    <하이 스프리토>(닐 조단, 1988)
    <리젠드>(리들리 스콧, 1985)
존 톨
졸리 비도르
빌모스 지그몬드
    <맥케이브와 밀러 부인>(로버트 알트만, 1971)
    <서바이벌게임>(존 부어맨, 1972)
    <미지와의 조우>(스티븐 스필버그, 1977)
    <디어 헌터>(마이클 치미노, 1978)
    <강박관념>(브라이언 드 팔마, 1976)
    <천국의 문>(마이클 치미노, 1980)
결론

11 이미지 컨트롤의 응용
이미지 컨트롤 일정
현상 기술과 시간을 절약하기 위한 필터
가상의 문제와 해결
    상황 1
    해결 방법
    상황 2
    해결 방법
    상황 3
    해결 방법
비디오 촬영을 위한 필터 사용

12 결론

참고 사이트
용어 사전
옮긴이 후기
찾아보기


  


 

이미지 컨트롤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40살이 40살로 보이는 굴욕
글 정규영 크리에이티브 디렉터|씨세븐플래닝즈 日 꽃미남 기무라 타쿠야 안타까운 근황? 헤드라인이 던진 미끼를 덜컥 물고 포털 사이트의 기사를 읽어 내려갔다. 결론은 일본 대표 꽃미남이었던 배우 겸 가수 기무라 타쿠야(木村 拓哉)가 50대가 되어 아저씨 모습이 됐다는 이야기다. 하아-. 나도 모르게 짧은 한숨이 나왔다. ‘이 정도 대스타는 나이를 먹고 아저씨가 된 것만으로도 뉴스가 되는구나?’ 이런 마음도  짧게
AI는 거들 뿐
글 채용준 CD|NUTS 2022년 Open AI가 ChatGPT를 공개하면서 이를 광고에 활용하는 사례가 조금씩 등장하고 있습니다. 광고에 쓰일 스토리를 작성하고, 키비주얼을 만들고 카피도 작성시키는 등 조금씩 스며드는 중입니다. 특히 반복 소모적인 업무를 AI를 통해 대체하려는 시도가 많은 대행사에서 벌어지고 있습니다.    그래서인지 AI가 광고인들의 일자리를 뺏을 거라는 인식도 많아진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여전히
또 하나의 카메라가 될 AI, 사진 관점에서 정의하다
생성형 AI를 통한 영상, 이미지 생성은 이제 새로운 기술이 아니다. 미드저니(Midjourney), 달리(DALLE) 등 이미 사람들은 많은 생성형 AI 툴을 통해 상상을 현실로 만들어내고 있다. 이런 생성형 AI의 등장이 광고 사진 업계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 오랫동안 광고 사진업에 종사하며 전자 제품, 화장품 등의 광고 사진을 찍어왔고, 최근에는 AI를 접목한 광고 사진 영역에 뛰어들고 있는 스튜디오 준세이(JUNSEI)의 대표 박윤철 포토그래퍼를 인터뷰했다.
성공적인 기업 마케팅 은 브랜드를 지속케 하 는 컨셉에서 나와(3)
  이노레드는 김태원 전 구글코리아 전무(Director)를 공동 대표이사로 선임했다. 김 신임대표는 지난 18년간 구글에 재직하며, 유튜브를 국내에서 가장 대표적인 마케팅 플랫폼으로 자리매김시키는 등 구글코리아의 압도적인 성장을 이끌었을 뿐 아니라 수많은 기업의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도운 업계 최고의 전문가로 인정받고 있다.김 신임 대표는 이노레드에 합류하여, 사업 전략과 미디어 사업 총괄, 마케팅솔루션 분야 투자 확대, 글로벌 사업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BRAND REPORT]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소통 헬스 커뮤니케이션
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
SOL로 탈출! 뉴진스, Pay로 무엇이든 할 수 있는 곳에 마침내 도착!
빠르게 변화하는 디지털 시대에 대응하기 위한 금융그룹사 전략에 따라 신한카드의 디지털 앱 명이 ‘신한SOL페이’로 개편되었습니다. 올해 상반기 신한SOL페이에 기대감을 높인 런칭캠페인에 이어 신한SOL페이의 실체를 전달하고자 한 신한SOL페이 신규 광고를 소개합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글로벌 추세
  광고에서 중요하게 고려되는 것 중 하나는 ‘어떤 방법을 통해 최대의 광고 효과를 얻을 것인가’ 일 것입니다. 여러 광고 전략 중, 고전적으로 광범위하게 사용된 것은 유명인을 주요 매개로 브랜드의 메시지를 전달하는 셀러브리티 마케팅 혹은 유명인 모델 광고 (celebrity endorsement; McCracken, 1989) 전략입니다.   우버 이츠(Uber Eats)의 제니퍼 애니스톤, 데이비드
성공적인 기업 마케팅 은 브랜드를 지속케 하 는 컨셉에서 나와(3)
  이노레드는 김태원 전 구글코리아 전무(Director)를 공동 대표이사로 선임했다. 김 신임대표는 지난 18년간 구글에 재직하며, 유튜브를 국내에서 가장 대표적인 마케팅 플랫폼으로 자리매김시키는 등 구글코리아의 압도적인 성장을 이끌었을 뿐 아니라 수많은 기업의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도운 업계 최고의 전문가로 인정받고 있다.김 신임 대표는 이노레드에 합류하여, 사업 전략과 미디어 사업 총괄, 마케팅솔루션 분야 투자 확대, 글로벌 사업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BRAND REPORT]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소통 헬스 커뮤니케이션
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
SOL로 탈출! 뉴진스, Pay로 무엇이든 할 수 있는 곳에 마침내 도착!
빠르게 변화하는 디지털 시대에 대응하기 위한 금융그룹사 전략에 따라 신한카드의 디지털 앱 명이 ‘신한SOL페이’로 개편되었습니다. 올해 상반기 신한SOL페이에 기대감을 높인 런칭캠페인에 이어 신한SOL페이의 실체를 전달하고자 한 신한SOL페이 신규 광고를 소개합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글로벌 추세
  광고에서 중요하게 고려되는 것 중 하나는 ‘어떤 방법을 통해 최대의 광고 효과를 얻을 것인가’ 일 것입니다. 여러 광고 전략 중, 고전적으로 광범위하게 사용된 것은 유명인을 주요 매개로 브랜드의 메시지를 전달하는 셀러브리티 마케팅 혹은 유명인 모델 광고 (celebrity endorsement; McCracken, 1989) 전략입니다.   우버 이츠(Uber Eats)의 제니퍼 애니스톤, 데이비드
성공적인 기업 마케팅 은 브랜드를 지속케 하 는 컨셉에서 나와(3)
  이노레드는 김태원 전 구글코리아 전무(Director)를 공동 대표이사로 선임했다. 김 신임대표는 지난 18년간 구글에 재직하며, 유튜브를 국내에서 가장 대표적인 마케팅 플랫폼으로 자리매김시키는 등 구글코리아의 압도적인 성장을 이끌었을 뿐 아니라 수많은 기업의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도운 업계 최고의 전문가로 인정받고 있다.김 신임 대표는 이노레드에 합류하여, 사업 전략과 미디어 사업 총괄, 마케팅솔루션 분야 투자 확대, 글로벌 사업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BRAND REPORT]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소통 헬스 커뮤니케이션
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
SOL로 탈출! 뉴진스, Pay로 무엇이든 할 수 있는 곳에 마침내 도착!
빠르게 변화하는 디지털 시대에 대응하기 위한 금융그룹사 전략에 따라 신한카드의 디지털 앱 명이 ‘신한SOL페이’로 개편되었습니다. 올해 상반기 신한SOL페이에 기대감을 높인 런칭캠페인에 이어 신한SOL페이의 실체를 전달하고자 한 신한SOL페이 신규 광고를 소개합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글로벌 추세
  광고에서 중요하게 고려되는 것 중 하나는 ‘어떤 방법을 통해 최대의 광고 효과를 얻을 것인가’ 일 것입니다. 여러 광고 전략 중, 고전적으로 광범위하게 사용된 것은 유명인을 주요 매개로 브랜드의 메시지를 전달하는 셀러브리티 마케팅 혹은 유명인 모델 광고 (celebrity endorsement; McCracken, 1989) 전략입니다.   우버 이츠(Uber Eats)의 제니퍼 애니스톤, 데이비드
성공적인 기업 마케팅 은 브랜드를 지속케 하 는 컨셉에서 나와(3)
  이노레드는 김태원 전 구글코리아 전무(Director)를 공동 대표이사로 선임했다. 김 신임대표는 지난 18년간 구글에 재직하며, 유튜브를 국내에서 가장 대표적인 마케팅 플랫폼으로 자리매김시키는 등 구글코리아의 압도적인 성장을 이끌었을 뿐 아니라 수많은 기업의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도운 업계 최고의 전문가로 인정받고 있다.김 신임 대표는 이노레드에 합류하여, 사업 전략과 미디어 사업 총괄, 마케팅솔루션 분야 투자 확대, 글로벌 사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