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드무비 100
기사입력 2011.10.12 05:49 조회 7574



 



길, 인생 그리고 영화. 
로드무비는 기존 관습에 대한 저항과 도전의 한 형태로, 
끊임없이 변화하며 인생을 은유한다. 
이 책은 영화의 하부 장르 중 가장 대중적·회고적이며 
지속적인 사랑을 받는 로드무비에 대한 꼼꼼한 가이드북이다. 
각 영화를 소개하면서 미학적 구성과 플롯 구조에 관한 비평과 함께, 
영화의 형식과 주제 의식도 함께 다루고 있다. 
넓은 개념에서 각 타이틀의 고찰도 빠뜨리지 않는다. 
소개하는 영화들 상당수는 역사적이고 국제적인 흥행작이다.
 




저자

제이슨 우드 Jason Wood

영화 프로그래머, 필름메이커, 작가로 활동 중이다. 현재 브리티시영화연구소의 세계 감독 시리즈를 집필 중에 있다. 대표 저서로 <<미국 독립영화 100선(100 American Independent Films)>>(2004), <<닉 브룸필드: 다큐멘팅 아이콘(Nick Broomfield: Documenting Icons)>>(2005), <<멕시코 영화 파버 북(The Faber Book of Mexican Cinema)>>(2006), <<영화와의 대화: 컨템포러리 영화 작가들과의 인터뷰(Talking Movies: Contemporary World Filmmakers in Interview)>>(2007)가 있다. 잡지에도 기고하고 있는데 ≪인수지애즘(Enthusiam)≫, ≪버티고(Vertigo)≫, ≪타임아웃≫, ≪사이트 앤드 사운드≫, ≪가디언(The Guardian)≫이 대표적이다.



책의특징


로드 무비는 한 명이나 그 이상의 주인공들이 모험이나 회복, 일탈을 꿈꾸며 사회와 규정으로부터 떠나는 여행을 다룬다. 여행의 끝은 그들이 원했던 평화나 안도감보다는 오히려 떠나기 전보다 극심한 고통, 심지어는 죽음을 맞이하는 경우가 잦다. 로드 무비는 영화의 여러 장르 중 가장 대중적이고 ‘영화적’임에도 불구하고 이들을 선별하고 소개하는 책이 드물다. <분노의 포도The Grapes of Wrath>, <이지 라이더Easy Rider>, <자유의 이차선Two-Lane Blacktop>, <시간이 흐르면Kings of the Road>, <천국보다 낮선Stranger Than Paradise>, <모터사이클 다이어리Motorcycle Diaries> 등의 영화를 포함한다. <라디오 온Radio On>을 연출한 바 있는 로드무비계의 독보적인 감독 크리스 페티Chris Petit의 서문도 읽는 재미를 더한다. 전 세계의 로드 무비를 일목요연하게 정리한 책 최초의 책이다. 한국어판에는 가나다 순으로 수록했고, 주제별, 지역별 차례를 추가했다.



책 속으로


외골수로 알려진 베르트랑 블리에 감독은 자신이 만든 영화 중 가장 성공적이었지만 그의 특성에는 맞지 않아 보였던 <내겐 너무 이쁜 당신Trop belle pour toi>(1989)의 속편을 만들기로 결정했다. 그가 만든, 무정부주의적이고 논란을 일으켰던 로드무비인 <고환Les Valseuses>(1974)을 개작하려 한 것이다. 영화는 도덕성은 찾아볼 수 없고 여자들을 증오하는 한 쌍의 젊은이가 그들만의 못돼 먹은 방법으로 프랑스를 횡단한다는 내용이었다. <감사한 삶>에서는 주인공들의 성별을 바꾸어 젊은 두 여성이 그동안 살면서 세상에서 겪은 자극과 모순에 맞서 싸우려고 전편보다 더 큰 방법으로 세상에 복수함으로써 쑥대밭을 만들려 나선다는 내용이다.
_ <감사한 삶> 중에서

영화의 전반부는 네 명의 인물들을 질서 정연하게 소개하면서 각기 다른 그들의 동기를 보여 준다. 얼룩진 과거를 가진 네 명의 인물이 열정적인 술집에서 어슬렁거리는 신은 하워드 호크스 감독의 영화 <천사만이 날개를 가졌다Only Angels Have Wings>(1939) 같은 영화에서 찾아볼 수 있는 남자끼리의 긴밀한 동지애를 묘사하는 신과 비교해 볼 수 있다. 하지만 영화의 후반부에서는 운명적이고 신경 마디마디를 조각내 버릴 것 같은 폭약 운반 자체가 신랄한 남성성을 보여 주면서 그들의 절망적이고 혐오스러우며 광신적인 사악함이 드러나게 된다. 클루조 감독이 선택한 초반부의 이미지는 샘 페킨파 감독 스타일의 클로즈 업숏으로 아이가 벌레들을 괴롭히는 장면인데, 이는 남성이 지니고 있는 윤리관과 일반적인 삶에서 볼 수 있는 잔인함을 확실하게 은유한 것으로 볼 수 있다
_ <공포의 보수> 중에서



머리말


길은 영화가 되고, 영화는 다른 영화의 추억이 된다
1970년대에 나는 운전하기를 즐기며 여러 곳을 돌아다녔다. 나는 20세기의 가장 훌륭한 발명품 중 하나가 휴대용 카세트 라디오라고 생각했는데, 누군가 그 휴대용 카세트를 자동차에 설치했다. 그는 틀림없이 천재일 것이다. 와이드 스크린의 광경과 함께 음악과 속도감이 어우러지면 내가 ≪타임아웃Time Out≫ 잡지에 영화 평을 쓰느라 본 영화들보다 훨씬 더 감동을 주었다. 라디오를 켜고 영국의 황량한 현실 세계를 달리다 보면 리얼리즘을 표방하는 영국 영화에 거부당했던 신화적 풍경이 느껴지기도 했다. 영국 영화에서 방황과 고독, 주크박스, <알파빌 Alphaville>,1 밸러드J. G. Ballard,2 크라프트베르크Kraftwerk 3에 상응하는 것을 찾아볼 수 없었다. 현재의 영국 영화가 왜 영화적 풍경을 담아내지 못하는지, 왜 길을 통해서 그것을 담아내지 못하는지 알 수 없었다.



목차


감사의 글
서문
시작하기에 앞서

가르시아 Bring Me the Head of Alfredo Garcia, Sam Peckinpah, 1974
감사한 삶 Merci la vie, Bertrand Blier, 1991
갤리밴트 Gallivant, Andrew Kotting, 1996
건 크레이지 Gun Crazy, Joseph H. Lewis, 1949
고환 Les Valseuses, Bertrand Blier, 1974
공포의 보수 The Wages of Fear, Henri-Georges Clouzot, 1953
관타나메라 Guantanamera, Tomas Gutierrez Alea, 1995
광란의 오후 One False Move, Carl Franklin, 1991
금요일 밤 Vendredi soir, Claire Denis, 2002
기쿠지로의 여름 Kikujiro, Takeshi Kitano, 1999
긴 여행 Le Grand Voyage, Ismael Ferroukhi, 2004
길 La strada, Federico Fellini, 1954
나의 개 봉봉 Bombon el perro, Carlos Sorin, 2004
나의 즐거운 일기 Dear Diary, Nanni Moretti, 1994
내 친구의 집은 어디인가? Where is My Friend’s House?, Abbas Kiarostami, 1987
내추럴 본 킬러 Natural Born Killers, Oliver Stone, 1994
노스 온 에버스 North on Evers, James Benning, 1992
대결 Duel, Steven Spielberg, 1971
대도적 Thunderbolt and Lightfoot, Michael Cimino, 1974
델마와 루이스 Thelma & Louise, Ridley Scott, 1991
드러그스토어 카우보이 Drugstore Cowboy, Gus Van Sant, 1989
라디오 온 Radio On, Chris Petit, 1979
라스트 런 The Last Run, Richard Fleischer, 1971
라스트 오더스 Last Orders, Fred Schepisi, 2001
라이드 The Ride, Jan Sverak, 1994
레닌그라드 카우보이 미국에 가다 Leningrad Cowboys Go America, Aki Kaurismki, 1989
레더 보이스 The Leather Boys, Sidney J. Furie, 1964
로드사이드 Roadside Prophets, Abbe Wool, 1992
로스트 인 아메리카 Lost in America, Albert Brooks, 1985
롤링 패밀리 Familia rodante, Pablo Trapero, 2004
리빙 엔드 The Living End, Gregg Araki, 1992
리턴 The Return, Andrey Zvyagintsev, 2003
마지막 지령 The Last Detail, Hal Ashby, 1973
매드 맥스 2–더 로드 워리어 Mad Max 2-The Road Warrior, George Miller, 1981
메시도르 Messidor, Alain Tanner, 1978
모로코 가는 길 Road to Morocco, David Butler, 1942
모터사이클 다이어리 The Motorcycle Diaries, Walter Salles, 2004
미드나이트 런 Midnight Run, Martin Brest, 1988
바닷가 마을 콕테벨 Koktebel, Boris Khlebnikov, Alexei Popogrebsky, 2003
바이바이 브라질 Bye Bye Brasil, Carlos Diegues, 1979
배거본드 Vagabond-Sans toit ni loi, Agnes Varda, 1985
배니싱 포인트 Vanishing Point, Richard Sarafian, 1971
버스를 타라 Get on the Bus, Spike Lee, 1996
버터플라이 키스 Butterfly Kiss, Michael Winterbottom, 1995
보위와 키치 Thieves Like Us, Robert Altman, 1973
보이스 온 더 사이드 Boys on the Side, Herbert Ross, 1995
분노의 포도 The Grapes of Wrath, John Ford, 1940
붉은빛 Red Lights, Cedric Kahn, 2004
브라운 버니 The Brown Bunny, Vincent Gallo, 2003
브로큰 플라워 Broken Flowers, Jim Jarmusch, 2005
사랑에 눈 뜰 때 The Sure Thing, Rob Reiner, 1985
사소한 이야기들 Minimal Stories, Carlos Sorin, 2002
사이드웨이 Sideways, Alexander Payne, 2004
산딸기 Wild Strawberries, Ingmar Bergman, 1957
선더로드 Thunder Road, Arthur Ripley, 1958
설리번의 여행 Sullivan’s Travels, Preston Sturges, 1941
세상 밖으로 Out to the World, Yeo Kyun-dong, 1994
세인과 고속도로 Powwow Highway, Jonathan Wacks, 1988
셔먼의 행진 Sherman’s March, Ross McElwee, 1985
소프트 탑, 하드 숄더 Soft Top, Hard Shoulder, Stefan Schwartz, 1992
수색자 The Searchers, John Ford, 1956
슈거랜드 특급 The Sugarland Express, Steven Spielberg, 1974
스트레이트 스토리 The Straight Story, David Lynch, 1999
시간이 흐르면 Kings of the Road, Wim Wenders, 1976
심플 맨 Simple Men, Hal Hartley, 1992
아이다호 My Own Private Idaho, Gus Van Sant, 1991
안개 속의 풍경 Landscape in the Mist, Theo Angelopoulos, 1988
애리조나 유괴 사건 Raising Arizona, Joel Coen, 1987
여행 El viaje, Fernando E. Solanas, 1991
여행자 The Passenger, Michelangelo Antonioni, 1975
오즈의 마법사 The Wizard of Oz, Victor Fleming, 1939
우리에게 내일은 없다 Bonnie and Clyde, Arthur Penn, 1967
우회 Detour, Edgar G. Ulmer, 1945
울프 크리크 Wolf Creek, Greg McLean, 2005
이지 라이더 Easy Rider, Dennis Hopper, 1969
이탈리아 여행 Voyage to Italy, Roberto Rossellini, 1953
이투마마 Y tu mama tambien, Alfonso Cuaron, 2001
인 디스 월드 In This World, Michael Winterbottom, 2002
잃어버린 전주곡 Five Easy Pieces, Bob Rafelson, 1970
자동차 대소동 Planes, Trains and Automobiles, John Hughes, 1987
자유는 천국이다 Freedom is Paradise, Sergei Bodrov, 1989
자유의 이차선 Two-Lane Blacktop, Monte Hellman, 1971
주말 Weekend, Jean-Luc Godard, 1967
죽음의 키스 Near Dark, Kathryn Bigelow, 1987
천국보다 낯선 Stranger Than Paradise, Jim Jarmusch, 1984
천리주단기 Riding Alone for Thousands of Miles, Zhang Yimou, 2005
추방된 사람들 Exils, Tony Gatlif, 2004
칼리포니아 Kalifornia, Dominic Sena, 1993
캐넌볼 The Cannonball Run, Hal Needham, 1980
캐치 어스 이프 유 캔 Catch Us If You Can, John Boorman, 1965
캔디 마운틴 Candy Mountain, Robert Frank, Rudy Wurlitzer, 1987
콜드 피버 Cold Fever, Fridrik Thor Fridriksson, 1995
태양으로의 여행 Journey to the Sun, Yesim Ustaoglu, 1999
트럭 Le Camion, Marguerite Duras, 1977
페널티킥을 맞은 골키퍼의 불안 The Goalkeeper’s Fear of the Penalty Kick, Wim Wenders, 1971
페이퍼 문 Paper Moon, Peter Bogdanovich, 1973
포에틱 저스티스 Poetic Justice, John Singleton, 1993
프리실라 The Adventures of Priscilla, Queen of the Desert, Stephan Elliott, 1994
황무지 Badlands, Terrence Malick, 1973
히트 The Hit, Stephen Frears, 1984

참고 문헌
옮긴이 후기
찾아보기

주제별 분류
① 동성애, 소수자, 인권 ② 범죄 ③ 성장 ④ 인간성 회복 (상실), 자아발견 ⑤ 우정 ⑥ 모험 ⑦ 사랑

지역별 분류
① 유럽 ② 남아메리카 ③ 북아메리카 ④ 아프리카 ⑤ 아시아 ⑥ 오세아니아
   


 


 

로드무비 10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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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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