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경제의 새로운 미래 BRICS
기사입력 2005.08.01 12:00 조회 1848
 














서명 : 한국경제의 새로운 미래 BRICS
저자 : 현대경제연구원
출판사 : 한국경제신문사
페이지수 : 255쪽
출판년월일 : 2005.06.05/초판
ISBN : 8947525308

BRICs란 브라질, 러시아, 인도, 중국의 첫 영문글자를 따서 만들어진 신조어로서, 2003년 세계적인 투자자문회사인 골드만 삭스의 보고서가 발표된 후 21세기의 대표적인 경제 트렌드로 세간에 회자되고 있다. 한국 경제가 지속적으로 향상 발전하기 위해서는 필연적으로 이들 국가와의 경제협력을 최우선 과제로 삼아야 한다. 그러나 브릭스는 관료주의, 복잡한 조세제도와 기업회계의 불투명성, 정치적`사회적 불안, 낮은 생산성, 사회 간접자본 및 금융 인프라 부족 등과 같은 후진국에서 발견할 수 있는 최약점들을 공통적으로 안고있다.
이 책에서는 오늘날의 브릭스 국가들이 있기까지 각 나라가 걸어왔던 과거와 현재의 모습을 집중 조명했고, 나아가 미래의 모습을 전망해 보았다. 브릭스에는 긍정적인 모습과 부정적인 모습이 공존하고 있다. 따라서 기회를 찾을 수도 있지만, 그만큼 위험 또한 상존하고 있음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 장`단기적 차원에서 해당국가에 대한 우선진출 분야를 선별하고, 또 중`장기적으로는 이들 국가에 진출하는 데 요구되는 마케팅 전략을 제시하고 있다.

차례

서문: 한국경제의 새로운 미래, BRICs

Part 1 남미의 새로운 경제대국―브라질

01. 부활하는 브라질경제 경기 악순환의 사슬을 끊다 정통 경제 대통령 카르도수의 등장 국민이 선택한 룰라 대통령의 개혁정책 룰라호, 세계화의 닻을 올리다 브라질에 대한 세계의 평가
02. 천연자원과 첨단기술로 세계 무대를 누빈다 원유에서 광물까지, 천연자원의 보고 세계가 주목하는 첨단기술
03. 브라질 코스트를 해결하라 외국인 직접투자를 저해하는 낮은 노동생산성 복잡한 조세제도에 따른 높은 기업 부담 낮은 수준의 안보력
04. 브라질의 유망산업과 진출 전략 브라질의 풍부한 자원시장을 개발하라 하늘의 강자, 브라질의 항공산업과 협력하라 천혜의 땅을 기회로 플랜테이션 농업에 진출하라 한국보다 큰 자동차 내수시장을 공략하라

Part 2 세계경제의 핵심 성장엔진―러시아

01. 더 이상 혼란은 없다 도전과 좌절 속에 무너진 러시아의 자존심 21세기 러시아경제의 야심찬 부활 대외채무와 재정적자 개선 신용등급 회복과 장밋빛 계획
02. 규모로 압도하는 러시아의 산업 세계 2위의 원유 생산국으로 부상하다 천연가스, 매장량 세계 1위! 생산량 세계 1위! 세계 최대 규모를 자랑하는 철강산업 재도약을 꿈꾸는 항공·우주 산업
03. 세계 무대로 나아가는 러시아 WTO 가입 초읽기 5년 간 지속된 교역 흑자 교역대상국의 다변화
04. 러시아가 안고 있는 리스크에 주목하라 대외적 요인: 지나친 에너지 의존과 루블화 가치 하락 대내적 요인: 금융·행정·산업·정치 전반의 불안정한 시스템
05. 러시아의 유망산업과 진출 전략 금융산업에 적극적으로 도전한다 중산층 확대로 뜨고 있는 소매시장을 잡는다 하드웨어 시장을 선점하라 미개척 분야, PC 및 인터넷 네트워크 시장 러시아의 천연자원을 확보하라 폭발적 시장잠재력을 지닌 자동차시장을 석권하라 아브토바즈로 대표되는 자국 브랜드 놓치기엔 너무 아까운 기회

Part 3 아시아의 거인에서 세계의 거인으로―인도

01. 긴 잠에서 깨어난 아시아의 거인 멀지만 가까운 나라, 인도 인도식 발전 모델의 실패 인도경제의 획기적 전환 신정부와 인도경제의 미래
02. 인도의 초고속 성장을 이끄는 5대 산업 인도의 성장 기대주, IT 산업 세계 자동차 회사의 각축장 산업의 뿌리, 농업 섬유산업의 위기와 기회 세계적인 철강 대국
03. 글로벌 무대로 발돋움하는 인도경제 보호와 개방의 경계에서 세계로 향하는 인도 안정적인 대외무역 구조와 친디아 정책
04. 인도경제의 숨은 그림자 흔들리는 경제정책 세계 중하위권 수준의 열악한 기반시설 심각한 빈부격차 외국자본 유치, 갈 길은 멀다
05. 인도의 유망산업과 진출 전략 IT 산업의 성장은 가능한가 IT 하드웨어 시장을 선점하라 바이오테크 산업의 새로운 강자, 인도 꿈의 자동차시장, 수출 전진기지로 활용하라 자동차산업 발전의 키워드, 인프라

Part 4 2010년 세계경제의 미래―중국

01. 세계경제의 중심축으로 우뚝 서다 독보적인 가격경쟁력으로 세계시장 침투 성장 뒤의 그늘, 변화의 움직임 팍스 아메리카를 이을 ‘팍스 시니카’
02. 안정적인 성장, 끊임없는 변화의 모색 정부 주도에서 민간으로의 동력 이동 계속해서 진화하는 중국
03. 확대되는 비즈니스 리스크 무엇이 불안요소인가 부실채권의 증가 뜨거운 감자, 대만독립 민주화 요구 증대 임금 버블
04. 중국의 유망산업과 진출 전략 한류열풍에 따른 비즈니스 기회를 잡아라 동북아의 물류 중심, 폭증하는 물류시장을 장악하라 빗장이 열린 보험시장을 공략하라
맺음말: 한국경제의 새로운 동반자, BRICs
한국경제의 새로운 미래 BRICS ·  현대경제연구원 ·  한국경제신문사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40살이 40살로 보이는 굴욕
글 정규영 크리에이티브 디렉터|씨세븐플래닝즈 日 꽃미남 기무라 타쿠야 안타까운 근황? 헤드라인이 던진 미끼를 덜컥 물고 포털 사이트의 기사를 읽어 내려갔다. 결론은 일본 대표 꽃미남이었던 배우 겸 가수 기무라 타쿠야(木村 拓哉)가 50대가 되어 아저씨 모습이 됐다는 이야기다. 하아-. 나도 모르게 짧은 한숨이 나왔다. ‘이 정도 대스타는 나이를 먹고 아저씨가 된 것만으로도 뉴스가 되는구나?’ 이런 마음도  짧게
AI는 거들 뿐
글 채용준 CD|NUTS 2022년 Open AI가 ChatGPT를 공개하면서 이를 광고에 활용하는 사례가 조금씩 등장하고 있습니다. 광고에 쓰일 스토리를 작성하고, 키비주얼을 만들고 카피도 작성시키는 등 조금씩 스며드는 중입니다. 특히 반복 소모적인 업무를 AI를 통해 대체하려는 시도가 많은 대행사에서 벌어지고 있습니다.    그래서인지 AI가 광고인들의 일자리를 뺏을 거라는 인식도 많아진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여전히
또 하나의 카메라가 될 AI, 사진 관점에서 정의하다
생성형 AI를 통한 영상, 이미지 생성은 이제 새로운 기술이 아니다. 미드저니(Midjourney), 달리(DALLE) 등 이미 사람들은 많은 생성형 AI 툴을 통해 상상을 현실로 만들어내고 있다. 이런 생성형 AI의 등장이 광고 사진 업계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 오랫동안 광고 사진업에 종사하며 전자 제품, 화장품 등의 광고 사진을 찍어왔고, 최근에는 AI를 접목한 광고 사진 영역에 뛰어들고 있는 스튜디오 준세이(JUNSEI)의 대표 박윤철 포토그래퍼를 인터뷰했다.
성공적인 기업 마케팅 은 브랜드를 지속케 하 는 컨셉에서 나와(3)
  이노레드는 김태원 전 구글코리아 전무(Director)를 공동 대표이사로 선임했다. 김 신임대표는 지난 18년간 구글에 재직하며, 유튜브를 국내에서 가장 대표적인 마케팅 플랫폼으로 자리매김시키는 등 구글코리아의 압도적인 성장을 이끌었을 뿐 아니라 수많은 기업의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도운 업계 최고의 전문가로 인정받고 있다.김 신임 대표는 이노레드에 합류하여, 사업 전략과 미디어 사업 총괄, 마케팅솔루션 분야 투자 확대, 글로벌 사업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BRAND REPORT]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소통 헬스 커뮤니케이션
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
SOL로 탈출! 뉴진스, Pay로 무엇이든 할 수 있는 곳에 마침내 도착!
빠르게 변화하는 디지털 시대에 대응하기 위한 금융그룹사 전략에 따라 신한카드의 디지털 앱 명이 ‘신한SOL페이’로 개편되었습니다. 올해 상반기 신한SOL페이에 기대감을 높인 런칭캠페인에 이어 신한SOL페이의 실체를 전달하고자 한 신한SOL페이 신규 광고를 소개합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글로벌 추세
  광고에서 중요하게 고려되는 것 중 하나는 ‘어떤 방법을 통해 최대의 광고 효과를 얻을 것인가’ 일 것입니다. 여러 광고 전략 중, 고전적으로 광범위하게 사용된 것은 유명인을 주요 매개로 브랜드의 메시지를 전달하는 셀러브리티 마케팅 혹은 유명인 모델 광고 (celebrity endorsement; McCracken, 1989) 전략입니다.   우버 이츠(Uber Eats)의 제니퍼 애니스톤, 데이비드
성공적인 기업 마케팅 은 브랜드를 지속케 하 는 컨셉에서 나와(3)
  이노레드는 김태원 전 구글코리아 전무(Director)를 공동 대표이사로 선임했다. 김 신임대표는 지난 18년간 구글에 재직하며, 유튜브를 국내에서 가장 대표적인 마케팅 플랫폼으로 자리매김시키는 등 구글코리아의 압도적인 성장을 이끌었을 뿐 아니라 수많은 기업의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도운 업계 최고의 전문가로 인정받고 있다.김 신임 대표는 이노레드에 합류하여, 사업 전략과 미디어 사업 총괄, 마케팅솔루션 분야 투자 확대, 글로벌 사업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BRAND REPORT]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소통 헬스 커뮤니케이션
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
SOL로 탈출! 뉴진스, Pay로 무엇이든 할 수 있는 곳에 마침내 도착!
빠르게 변화하는 디지털 시대에 대응하기 위한 금융그룹사 전략에 따라 신한카드의 디지털 앱 명이 ‘신한SOL페이’로 개편되었습니다. 올해 상반기 신한SOL페이에 기대감을 높인 런칭캠페인에 이어 신한SOL페이의 실체를 전달하고자 한 신한SOL페이 신규 광고를 소개합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글로벌 추세
  광고에서 중요하게 고려되는 것 중 하나는 ‘어떤 방법을 통해 최대의 광고 효과를 얻을 것인가’ 일 것입니다. 여러 광고 전략 중, 고전적으로 광범위하게 사용된 것은 유명인을 주요 매개로 브랜드의 메시지를 전달하는 셀러브리티 마케팅 혹은 유명인 모델 광고 (celebrity endorsement; McCracken, 1989) 전략입니다.   우버 이츠(Uber Eats)의 제니퍼 애니스톤, 데이비드
성공적인 기업 마케팅 은 브랜드를 지속케 하 는 컨셉에서 나와(3)
  이노레드는 김태원 전 구글코리아 전무(Director)를 공동 대표이사로 선임했다. 김 신임대표는 지난 18년간 구글에 재직하며, 유튜브를 국내에서 가장 대표적인 마케팅 플랫폼으로 자리매김시키는 등 구글코리아의 압도적인 성장을 이끌었을 뿐 아니라 수많은 기업의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도운 업계 최고의 전문가로 인정받고 있다.김 신임 대표는 이노레드에 합류하여, 사업 전략과 미디어 사업 총괄, 마케팅솔루션 분야 투자 확대, 글로벌 사업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BRAND REPORT]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소통 헬스 커뮤니케이션
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
SOL로 탈출! 뉴진스, Pay로 무엇이든 할 수 있는 곳에 마침내 도착!
빠르게 변화하는 디지털 시대에 대응하기 위한 금융그룹사 전략에 따라 신한카드의 디지털 앱 명이 ‘신한SOL페이’로 개편되었습니다. 올해 상반기 신한SOL페이에 기대감을 높인 런칭캠페인에 이어 신한SOL페이의 실체를 전달하고자 한 신한SOL페이 신규 광고를 소개합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글로벌 추세
  광고에서 중요하게 고려되는 것 중 하나는 ‘어떤 방법을 통해 최대의 광고 효과를 얻을 것인가’ 일 것입니다. 여러 광고 전략 중, 고전적으로 광범위하게 사용된 것은 유명인을 주요 매개로 브랜드의 메시지를 전달하는 셀러브리티 마케팅 혹은 유명인 모델 광고 (celebrity endorsement; McCracken, 1989) 전략입니다.   우버 이츠(Uber Eats)의 제니퍼 애니스톤, 데이비드
성공적인 기업 마케팅 은 브랜드를 지속케 하 는 컨셉에서 나와(3)
  이노레드는 김태원 전 구글코리아 전무(Director)를 공동 대표이사로 선임했다. 김 신임대표는 지난 18년간 구글에 재직하며, 유튜브를 국내에서 가장 대표적인 마케팅 플랫폼으로 자리매김시키는 등 구글코리아의 압도적인 성장을 이끌었을 뿐 아니라 수많은 기업의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도운 업계 최고의 전문가로 인정받고 있다.김 신임 대표는 이노레드에 합류하여, 사업 전략과 미디어 사업 총괄, 마케팅솔루션 분야 투자 확대, 글로벌 사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