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화를 두려워하면 1등은 없다
기사입력 2005.07.01 12:00 조회 1286
 












서명 : 변화를 두려워하면 1등은 없다
저자 : 오영교
출판사 : 더난출판사
페이지수 : 288쪽
출판년월일 : 2003.11.20/초판
ISBN : 8984052280


무한경쟁의 시대… 이제 1등만 살아남는다!

글로벌화가 진행되면서 고객에게 1등 기업으로 인정받지 못하면 시장에서 도태될 수밖에 없다는 것이 하나의 정설처럼 인식되고 있다. 국내 기업들도 계속되는 불황을 타개하고 무한경쟁 속에서 살아남기 위해 초일류 기업을 지향하고 있다. 그렇다면 불황기에 더욱 빛을 발하는 초일류 기업의 조건은 무엇일까? 《변화를 두려워하면 1등은 없다》는 사기업에서도 찾아보기 어려운 과감한 경영혁신을 통해 초일류 기업으로 우뚝 선 KOTRA(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의 혁신전략을 보여준다. 이 책은 크게 세 부분으로 이루어져 있다. 먼저 제1부에서는 KOTRA의 혁신과정을 이야기 식으로 소개했다. 공기업 중 고객만족도 최하위 기업에서 경영평가 1위 기업으로 탈바꿈하기까지, 약 2년 반에 걸친 KOTRA의 숨 가빴던 혁신과정을 생생하게 접할 수 있다. 다음으로 제2부에서는 제1부에서 대략적으로 다루어졌던 경영혁신의 실제 내용을 상세히 설명했으며, 마지막으로 제3부에서는 KOTRA 경영혁신의 배경과 내용, 성과를 한눈에 알기 쉽도록 도식화하여 설명했다. 이 책에서 소개한 KOTRA의 경영혁신 사례는 벤치마킹의 대상으로서 성공적인 혁신의 모델을 찾고 있는 기업체 담당자와 CEO들에게 훌륭한 길잡이가 될 수 있을 것이다.


국내 환경에 맞는 한국형 경영혁신 전략!

나날이 불확실성이 커지는 경영환경 속에서, 기업의 성공은 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조직의 혁신역량에 달려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1980년대 경영학의 바이블로 여겨졌던 《In Search of Excellence》에서 초우량 기업으로 선정되었던 43개 기업 중 14개 사가, 자신들을 초우량 기업으로 만들어준 그 경영전략에 의해 심각한 경영난에 빠지고 만 것은 유명한 일화이다. 이처럼 기업 경영에 있어서 영원불변한 진리는 없다. 급격히 변화하는 환경 속에서 가장 좋은 안전판은 그 변화를 최대한 빨리 따라잡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예측하기 어려운 변화와 경쟁 속에서 살아남기 위해 지금까지 수많은 기업들이 변신의 노력을 기울여왔다. 리스트럭처링, 전사적 품질관리(TQM), Six Sigma, 아웃소싱, 벤치마킹, 리엔지니어링 등 수많은 주제 하에서 경영혁신이 시도되었다. 그러나 이러한 선진 경영기법들은 모두 해외의 경영환경에 뿌리를 두고 있어 국내 현실에는 맞지 않는 어려움이 있었다. 이 책은 공기업 CEO가 현장에서 직접 실천하고 성과를 거둔 혁신 경영기법을 소개하고 있다. 이 책의 저자인 오영교는 2001년 4월 KOTRA 사장에 취임한 후 매너리즘에 빠져 있던 조직 분위기를 쇄신하고, 정체성의 위기를 겪고 있던 KOTRA를 최우수 공기업의 반열에 올려놓았다. KOTRA의 경영혁신 전략은 국내 환경에 맞는 한국형 경영혁신의 사례로서, 저성장과 비효율의 덫에 갇힌 한국 기업에게 새로운 돌파구를 열어줄 것이다.
KOTRA의 6단계 혁신 프로그램 경영혁신을 시도하는 목적은 새롭고 보다 도전적인 시장환경에 대처하기 위해 근본적인 변화를 이루는 데 있다. 이 과정에서 일부 성공한 기업들도 있지만, 실패를 맛본 기업들도 많다. 무엇이 혁신의 성공과 실패를 가르는 것일까? 과거의 사례들이 말해주는 것은, 혁신에 성공하려면 혁신의 주요 단계와 실패요인에 대한 통찰과 대안을 가져야 하며 주요 단계를 차근차근 밟아야 한다는 것이다. 이 책에서는 다음과 같은 KOTRA의 6단계 혁신 프로그램을 소개하고 있다.


단계 1 : 경영환경평가와 위기의식의 형성 혁신은 먼저 사업에 영향을 미치는 대내외 환경에 대한 명확한 이해로부터 출발해야 한다. KOTRA는 전담반을 구성하여 경영환경을 면밀히 분석하는 한편, 국내외 무역관장 회의, 소그룹별 워크숍을 개최하고, 외부 자문가를 두어 조직의 내부환경들을 분석했다. 또한 경영환경평가 결과를 적극적으로 전파하여 구성원들이 공통된 시각과 위기의식을 갖도록 했다.


단계 2 : 강력한 혁신주도 그룹의 형성 혁신을 이루기 위해서는 강력한 혁신 리드그룹이 필요하다. KOTRA는 경영진을 젊고 유능하며 신망이 두터운 인물들로 대폭 교체하고, 공식적인 조직계층 이외에 ‘중장기 경영계획 수립을 위한 전담반’, ‘CS경영전담반’ 등을 구성하고, ‘전략기획부’, ‘경영관리부’ 등을 중심으로 한 라인 조직을 혁신주도 그룹으로 이원화하여 추진했다. 특히 워크숍과 그룹 간 미팅을 개최하여 위기의식을 고취시킴으로써 결속력을 강화했다.


단계 3: 목표?비전의 수립과 전파 KOTRA는 ‘수출 및 투자유치 전문기관으로서 국내외 어떤 기관도 대적할 수 없는 전문기관이 되어야 한다’는 혁신의 목표를 뚜렷이 했다. 명확한 혁신목표는 구성원들에게 동기를 부여할 뿐만 아니라 새로운 행동방향을 제시하기 때문이다. 이와 함께 BSC에 기초하여 성과를 평가하는 혁신 틀을 제공함으로써 혁신이 이행될 수 있는 초석을 깔아놓았다.


단계 4 : 구성원의 참여 확대 혁신이 성공하려면 혁신과정이 진전됨에 따라 보다 많은 사람이 참여할 수 있어야 한다. 따라서 KOTRA에서는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수단을 이용하여 새로운 혁신의 방향을 조직원에게 이해시키고, 주간 단위로 경영정보 등을 제공함으로써 조직 구성원 스스로가 변화에 참여할 수 있도록 했으며, 사내?외 전문가를 초청하여 변화관리 교육도 확대했다.


단계 5 : 단기성과의 성취 혁신을 추진하는 과정에서는 단기성과를 거두어 혁신의 필요성을 입증할 필요가 있다. KOTRA는 수출, 투자 신규 창출목표를 설정하고, 고객과 수익목표를 설정하여 추진함으로써 혁신에 활력이 떨어지는 것을 막고자 했다. 그 결과 고객만족도와 고객 수, 수출 및 투자창출액이 획기적으로 향상되는 성과를 가져왔다.


단계 6 : 지속적인 변화 시스템의 구축과 제도화 혁신문화가 조직 내에 깊이 뿌리내리기 위해서는 많은 시간이 소요된다. KOTRA의 경우 CEO가 매 3년마다 바뀌는데다 직원들의 국내?외 순환근무에 따라 변화가 영속적으로 이어지기 매우 어려웠다. 그렇기 때문에 조직, 사업, 평가, 보상이 시스템에 의해 추진되고, 상호 연계성을 갖는 일관 경영체제를 구축함으로써 변화와 혁신이 지속적으로 정착해나갈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


차례


프롤로그세계 초일류 기업을 향해

제1부 1등만 살아남는다
공룡의 체질을 바꿔라
비전이 미래를 만든다
혁신의 기초, 경영방침의 설정
중장기 경영계획을 세워라
인사혁신의 열쇠는 무엇인가
인사검증, 베스트 10을 골라라
경영평가에서 1등을 하다
혁신, 절반의 성공
고객중심경영으로의 전환
성공적인 혁신을 위한 6단계 플랜
진정한 책임경영을 위해

제2부 KOTRA 경영혁신의 비밀
1. 조직의 혁신
변화에 대한 끊임없는 요구
조직혁신의 출발점에서
근본부터 뜯어고쳐라
네트워킹과 연계성의 강화
본사 기능의 재편과 조직 슬림화
현장중심의 해외조직망 완성
지방무역관의 위상을 높여라
고기보다는 고기 잡는 법을 가르쳐라
기업 경영에 영원한 진리는 없다
2. 운영 시스템의 혁신
꿩을 잡는 매가 되라
목표관리제도의 도입
BSC 성과평가 시스템과 KOPES
3. 인사제도의 혁신
인사혁신 성공의 조건
능력 다면평가와 승진 다면평가
다면평가의 허와 실
서열 파괴, 발탁 그리고 경쟁
능력개발 프로그램의 도입
4. 고객만족경영
고객만족경영의 선언
만년꼴찌의 불명예를 넘어서
고객이 원하는 사업을 하라
고객관리 시스템의 완성
고객만족에는 종착역이 없다

제3부 KOTRA의 경영혁신 사례 요약
1. 일반현황
2. 경영혁신 추진체계
3. 주요 경영혁신 내용
4. 경영혁신 추진성과
에필로그혁신은 끝이 아닌 시작이다
변화를 두려워하면 1등은 없다 ·  오영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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