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dia wideview] 이마트의 '그림자 QR코드'
CHEIL WORLDWIDE 기사입력 2012.07.10 05:04 조회 16058



페이스북, 트위터 등 소셜 네크워크 서비스(SNS)의 확산으로  마케팅 대상인 소비자의 정보수집과 분 석이 용 이해졌다. 소비자의 일상을 잘게 나누어 그 시간에 맞는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숨어 있는 시장을 찾기 위한 노력인 타임 마케팅(Time Marketing)이 활발하다. 과거 대형 마트나 백화점의 신선식품 코너에서 흔히 보는 마감시간 전 ‘떨이’나 ‘마감 세일’의 진보적 개념이다.

맥도날드의 아침 메뉴 ‘맥모닝 세트’ 는 패스트푸드 업계의 아침 시장을 열었다. CJ 푸드빌 ‘빕스’는 최근 ‘창립 15주년 기념 샐러드 바 1만 원’ 행사를 마련했고, 오전 11시 부터 오후 4시까지 진행된 이벤트에 참여하기 위한 사람들로 일부 매장에서는 개장 전부터 몇 백미터 줄을 서기도 했다.

기발한아이디어를 통해 소비자에게 새로움을 선사함으로써 호기심과 관심을 자극한 타임 마케팅 사례가 있다. 바로 이마트의 ‘그림자 QR코드’이다. 모든 사람들이 즐거운 점심 식사와 여유를 즐기는 12시에서 1시 사이가 이마트에게는 매출이 저조한 시간이다. 도심의 많은 사람들에게 즐거운 경험을 제공하여 이마트의 매출을 올릴 수 있는 방법이 없을까 고민하다가 ‘이마트 Sunny Sale’ 행사를 생각해 냈고, ‘그림자 QR코드’라는 야외 구조물을 만들었다.



수십 개의 막대기가 꽂힌 이 구조물은 12시부터 1시 사이 태양이 특정 고도에 이르게 되면 막대기의 그림자들이 서서히 움직여 그림자로 QR코드를 만들게 된다. 이 구조물은 사람들이 많이 다니는 강남역, 대학로, 논현역, 명동 등에 게릴라성으로 설치되었고, 사람들은 처음 보는 이 신기한 구조물에 많은 호기심과 관심을 나타냈다. 소비자들은 이 ‘그림자 QR코드’에 접속해 이마트 온라인몰에서 사용 가능한 할인 쿠폰을 받거나 실시간 경매에 참여하고 Sunny Sale 기획전을 경험할 수 있었다.





어린이 상품에 일단 ‘뽀로로’만 들어가면 실패는 안 한다는 말이 있다. 장난감은 물론이고 먹고 마시는것 등 뽀로로가 들어간 상품은 수도 없이 많다. 그런데 상품에 붙은 뽀로로 스티커 말고 진짜 뽀로로를
체험할 수 있는 곳이 있다. 제일기획이 광고 대행권을 가지고 있는 ‘뽀로로 파크’다. 작년 5월 동탄점(430평)을 오픈한 이래 9월 신도림점(500평), 11월 파주 키즈카페(180평), 올 3월 일산점(750평)에 이어 5월에 잠실점(800평)을 오픈했다. 잠실점은 규모 면에서 지금껏 최대인 800평이다.

아이를 가지고 있는 2~30대 주부를 핵심 타깃으로 뽀로로 파크 내의 광고는 제대로 효과를 볼 수 있다. 현재 웅진코웨이가 신도림점(정수기, 공기청정기 협찬)에 이어 이번에 오픈한 잠실점에 정수기, 공기청정기, 비데 협찬에 POP광고까지 하였고, 파주와동탄점도 추가 예정이다. 뽀로로 파크 내 광고는 아이가 좋아하는 뽀로로 캐릭터를 활용하여 자연스럽게 제품의 콘셉트를 녹여내는 것이 관건이다. 그래서 아이와 주부 타깃을 대상으로 하는브랜드 및 제품 광고에 더욱 효과적이다.

특정한 광고 판매안이 있는 것이 아니라 브랜드(제품)와 뽀로로 파크와의 조화, 적합성에 따라 얼마든지 광고 방법을 찾을 수 있다. 우리아이가 먹는 물 - 정수기, 깨끗한 공기- 공기청정기, 위생적인 비데등의 설치로 주부들의 관심을 자연스럽게 이끌 수 있기 때문에 ‘웅진코웨이’ 와 같은 브랜드의 경우 제품 설치를 통해 자연스러운 브랜드 및 제품 체험을 유도하고 있다.



그렇다면 자동차는 어떨까? 어울릴까? 아이들이 자동차를 좋아하는 점을 착안해 쉐보레는 잠실점에 차량 홍보존 및 펜스광고를 설치하였다. 뿐만 아니라 터치형 인터랙티브 월도 설치하여 체험이 가능하다. 삼성 전자는 갤럭시 노트를 이용한 프로모션을 진행 중이다. 경제권을 쥐고 소비의 중심에 있는 주부를 공략하는 가장 쉬운 방법, 바로 주부들이 애지중지하는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추는 것이 아닐까 싶다.



 

제일기획 ·  제일기획 매거진 ·  이마트 ·  프로모션 ·  SNS ·  SNS마케팅 ·  마감세일 ·  맥도날드 ·  타임세일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월간 2024밈] 7월 편 - 7월에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GOAT 하다? 느낌 좋은 밈&좋은 느낌을 줌 07월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아이폰 스.꾸? 티라미수 케익~? T라 미숙하다고?  GOAT 하다?    Greatest Of All Time의 줄임말 GOAT. 해외에서 시작된 밈이에요. '역사상 최고의 스포츠 선수'를 의미하며 하며 주로 운동선수들에게 사용하는 밈인데요.   현재, 특히 국내에서는 운동선수뿐
[Digital Feed]프로토타입, 차원이 다른 솔루션을 제시하다
프로토타입, 차원이 다른 솔루션을 제시하다.
이노션, 세계 최대 크리에이티브 축제 2024 칸 라이언즈서 ‘그랑프리’ 수상, 역대 최고 성적 거둬
    이노션이 세계 최대&최고의 권위를 자랑하는 국제광고제인 ‘칸 라이언즈’에서 최고상인 ‘그랑프리’를 처음으로 수상하는 쾌거를 달성했다. 2005년 창립 이후 칸 라이언즈에서 그랑프리를 받은 것은 이번이 최초이며, 그랑프리1개 외에도 금상 1개, 동상 3개 등 총 5개의 본상을 수상, 역대 최고 성적을 거뒀다.   이번 ‘그랑프리(Grand Prix
[BRAND REPORT]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소통 헬스 커뮤니케이션
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구글의 AI는 자비스를 꿈꾸고 있을까?
 전승민 과학 전문 저술가   챗GPT를 발표해 세상을 놀라게 했던 오픈AI가 챗GPT의 새 버전 ‘GPT-4o’를 깜짝 발표했다. GPT-4o의 가장 큰 특징은 지금까지 키보드로 소통해야 했던 대화형 AI에 사람의 말을 알아듣고 반응하는 ‘음성 대화’ 기능을 추가했다는 점이었다.   GPT-4o를 활용한 각종 기능을 시연하는 라이브 데모 (출처 : OpenAI
디자이너 VS 개발자, 판교 밈으로 풀어낸 KT AI
제일기획 배재현 프로 (비즈니스 17팀)   “AI는 기술 발전과 사회 변화의 중추적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데이터 분석부터 자율주행, 의료 진단 교육 방식까지 AI 기술이 다양한 산업 분야에 보급되면서 새로운 경제적 기회가 창출되고 우리의 삶을 변화시키고 있습니다.”   ‘AI가 불러온 변화는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챗GPT가 스스로 답한 내용이다. AI의 자화자찬(?)이 아닌 실제로
[빅데이터 리뷰] 우리 마케팅 활동의 효과는 얼마나 될까?
많은 마케터가 실제 매출이나 기대되는 매출의 증가로 마케팅의 효과를 알고 싶어 한다. 그래서 제일DnA센터가 마케팅 캠페인을 경험한 소비자로부터 발생하는 매출 효과를 측정하는 간단한 수학 공식을 제안한다.
이노션, 강남대로 최대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 론칭
  -디지털 아트 캔버스로 새롭게 태어난 옥외 전광판 - 이노션이 서울시 강남대로에 최대 규격 및 최고 화질의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을 새롭게 론칭하고 다채로운 콘텐츠를 선보일 계획이다. 대규모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은 이노션이 자체 운영하는 옥외 미디어 프라퍼티로, 강남역 사거리 몬테소리 빌딩에 설치된 기존의 전광판을 리뉴얼해 재탄생했다. 총 면적은 337.5㎡로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구글의 AI는 자비스를 꿈꾸고 있을까?
 전승민 과학 전문 저술가   챗GPT를 발표해 세상을 놀라게 했던 오픈AI가 챗GPT의 새 버전 ‘GPT-4o’를 깜짝 발표했다. GPT-4o의 가장 큰 특징은 지금까지 키보드로 소통해야 했던 대화형 AI에 사람의 말을 알아듣고 반응하는 ‘음성 대화’ 기능을 추가했다는 점이었다.   GPT-4o를 활용한 각종 기능을 시연하는 라이브 데모 (출처 : OpenAI
디자이너 VS 개발자, 판교 밈으로 풀어낸 KT AI
제일기획 배재현 프로 (비즈니스 17팀)   “AI는 기술 발전과 사회 변화의 중추적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데이터 분석부터 자율주행, 의료 진단 교육 방식까지 AI 기술이 다양한 산업 분야에 보급되면서 새로운 경제적 기회가 창출되고 우리의 삶을 변화시키고 있습니다.”   ‘AI가 불러온 변화는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챗GPT가 스스로 답한 내용이다. AI의 자화자찬(?)이 아닌 실제로
[빅데이터 리뷰] 우리 마케팅 활동의 효과는 얼마나 될까?
많은 마케터가 실제 매출이나 기대되는 매출의 증가로 마케팅의 효과를 알고 싶어 한다. 그래서 제일DnA센터가 마케팅 캠페인을 경험한 소비자로부터 발생하는 매출 효과를 측정하는 간단한 수학 공식을 제안한다.
이노션, 강남대로 최대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 론칭
  -디지털 아트 캔버스로 새롭게 태어난 옥외 전광판 - 이노션이 서울시 강남대로에 최대 규격 및 최고 화질의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을 새롭게 론칭하고 다채로운 콘텐츠를 선보일 계획이다. 대규모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은 이노션이 자체 운영하는 옥외 미디어 프라퍼티로, 강남역 사거리 몬테소리 빌딩에 설치된 기존의 전광판을 리뉴얼해 재탄생했다. 총 면적은 337.5㎡로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구글의 AI는 자비스를 꿈꾸고 있을까?
 전승민 과학 전문 저술가   챗GPT를 발표해 세상을 놀라게 했던 오픈AI가 챗GPT의 새 버전 ‘GPT-4o’를 깜짝 발표했다. GPT-4o의 가장 큰 특징은 지금까지 키보드로 소통해야 했던 대화형 AI에 사람의 말을 알아듣고 반응하는 ‘음성 대화’ 기능을 추가했다는 점이었다.   GPT-4o를 활용한 각종 기능을 시연하는 라이브 데모 (출처 : OpenAI
디자이너 VS 개발자, 판교 밈으로 풀어낸 KT AI
제일기획 배재현 프로 (비즈니스 17팀)   “AI는 기술 발전과 사회 변화의 중추적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데이터 분석부터 자율주행, 의료 진단 교육 방식까지 AI 기술이 다양한 산업 분야에 보급되면서 새로운 경제적 기회가 창출되고 우리의 삶을 변화시키고 있습니다.”   ‘AI가 불러온 변화는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챗GPT가 스스로 답한 내용이다. AI의 자화자찬(?)이 아닌 실제로
[빅데이터 리뷰] 우리 마케팅 활동의 효과는 얼마나 될까?
많은 마케터가 실제 매출이나 기대되는 매출의 증가로 마케팅의 효과를 알고 싶어 한다. 그래서 제일DnA센터가 마케팅 캠페인을 경험한 소비자로부터 발생하는 매출 효과를 측정하는 간단한 수학 공식을 제안한다.
이노션, 강남대로 최대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 론칭
  -디지털 아트 캔버스로 새롭게 태어난 옥외 전광판 - 이노션이 서울시 강남대로에 최대 규격 및 최고 화질의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을 새롭게 론칭하고 다채로운 콘텐츠를 선보일 계획이다. 대규모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은 이노션이 자체 운영하는 옥외 미디어 프라퍼티로, 강남역 사거리 몬테소리 빌딩에 설치된 기존의 전광판을 리뉴얼해 재탄생했다. 총 면적은 337.5㎡로
중국공상은행
poppop01
Stych
poppop01
소프롤레
woo8166
Sicredi
woo8166
프리맨스
woo81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