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side Company] 블링크팩토리
광고계동향 기사입력 2011.08.16 04:35 조회 6665







2011년 광고계동향 인사이드 컴퍼니에서는 연간기획으로 ‘업종별 특화된 광고회사의 성공 전략’에 대해 다루고 있다. 작지만 강한 중소대행사를 적극 발굴한다는 취지로 대형 종합 광고대행사 이외에 특화된 분야의 광고를 대행하고 있는 회사를 찾아가 해당 업종만의 특징, 마케팅 기법 등에 대해 알아본다. 8월호에서는 국내에 스마트폰 브랜드앱(Branded Application) 마케팅 기법을 처음으로 소개한 ‘블링크팩토리’를 찾아가 성공전략을 들어보았다.
 


인터뷰·정리 | 김정은 기자




브랜드앱 마케팅이란?

브랜드앱(Brand App)이란 스마트폰 앱(App)을 매체로 활용하여 기업의 브랜드나 제품을 홍보하는 새로운 형태의 마케팅 기법이다. 불과 2년 전 50만 대에도 못 미치던 국내 스마트폰 보급대수가 올해 상반기에 무려 1,500만 대를 넘어서며 주류 미디어로 자리잡은 가운데 가장 주목 받는 마케팅 기법이라 할 수 있다. 국내에 브랜드앱 마케팅 기법이 소개된 것은 아이폰이 보급되기 시작 한 2010년 초부터이다. 반면 스마트폰의 대중화가 우리보다 2~3년 앞섰던 영미권에서는 이미 폭넓은 산업군과 기업에서 마케팅 기법으로 채택함으로써 보편적인 수단으로 자리 잡고 있다. 거의 모든 기업이나 제품이 인터넷에 홈페이지를 가지고 있는 것과 마찬가지라고 할 수 있다.


블링크팩토리는...

블링크팩토리는 기업이 스마트폰을 활용하여 마케팅을 수행하고자 할 때 가장 효과적인 해결책을 제시한다는 목표를 가지고 설립된 회사이다. 스마트폰 시대를 앞서서 대비하기 위해 국내에 아이폰이 도입되기 전인 2009년 가을에 설립되었으며 이후 업종별 상위 회사들과 성공적으로 프로젝트를 수행하였다. 대표적인 고객사로 현대카드, 미래에셋 등의 금융사를 비롯하여 법무부, 국세청 등의 정부기관, 웨스틴조선호텔, LG아트센터, 신세계푸드, 동아일보, SBS 등이 있다. 최근에는 뽀로로 앱을 만들어 앱스토어 급상승 1위를 기록하기도 했다.


브랜드앱에 주목하는 이유

브랜드앱 마케팅으로 얻을 수 있는 기대효과는 크게 3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브랜드 인지도 향상 효과

미래에셋은 국내 기업 중에서는 처음으로 영어권을 대상으로 한 글로벌 브랜드앱 <Emerging Market Experts>을 출시하였다. 홍콩, 인도, 브라질 등 신흥 시장에 현지법인을 설립해 영업을 전개하고 있는 가운데 자사의 인지도를 높이기 위한 방법으로 브랜드앱을 선택한 것이다. 전 세계에 포진한 자사의 분석가들이 하루에 하나씩 유용한 차트, 의견, 수치 정보를 무료로 제공하면서 자연스러운 브랜드 인지도 향상을 유도하고 있으며, 출시 소식이 국내는 물론 외신들에 의해 활발히 타전되었다.


신규 매출 창출의 기회

LG유플러스는 국제전화 002 서비스를 보다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돕는 <스마트 002> 앱을 출시하였다. 저렴한 인터넷전화(VoIP) 서비스들의 등장으로 시장 내 경쟁이 심화되고 있는 가운데 가격경쟁이 아닌 탁월한 통화품질과 새로운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고자 하는 프리미엄 전략 실행방안으로 브랜드앱을 택한 것이다. 세계지도 위에 펼쳐지는 국제전화 연락처 관리, 요금/통화이력 관리, 국제 문자메시지 등 새로운 사용자 경험을 제공한 결과 국제전화라는 제한된 주제임에도 앱스토어 전체 순위 10위 이내에 진입하며 애플 사 추천앱으로 선정되기도 하였다.

출시 후 한 달가량 지난 현재 하루에도 수백만 원 수준의 신규 매출이 이 앱을 통해 창출되고 있다. 우리나라보다 스마트폰 보급이 빨랐던 일본에서는 도미노피자가 브랜드앱을 출시한지 약 1년 만에 앱에서 창출된 누적매출이 5억엔을 돌파하는 등 보다 적극적인 사례가 보고되고 있다. 국내에서도 점차 이러한 사례가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고객관계 강화

마지막으로 브랜드앱을 통해 얻을 수 있는 기대효과는 고객관계 강화의 기회이다. 대국민 서비스를 제공하는 정부, 공공기관이나 후발주자로서 고객과의 친밀도를 높여 반전의 기회를 꾀하고자 하는 기업들이 중요시하는 효과이다. 작년 말 국세청은 <2010 국세청 연말정산> 앱을 출시하였다. 효과적인 세정홍보를 위해 고심하던 중 시의적절한 주제로써 소득공제와 연말정산을 선정하였고 출시 후 이틀 만에 앱스토어 전체 2위를 기록하고 총 30만 사용자를 확보하는 등 정부 앱 중 최고 히트 앱으로 기록되었다. 대국민 관계 강화를 위해 다양한 노력을 시도하는 가운데 비용대비 높은 효과를 얻을 수 있었다. 이 밖에 법무부, 기획재정부 등도 유사한 사례를 남겼다.


앱은 수단일 뿐, 중요한 건 마케팅 효과

브랜드앱은 일반적인 모바일앱을 개발하는 것과 다른 접근이 필요하다. 앱은 수단일 뿐 회사의 통합적인 마케팅 전략 아래에서 기획되고 운영, 관리되어야 하는 마케팅 솔루션이다. 워낙 모바일이 화두이다 보니 이러한 바람에 휩쓸려 기술적인 측면에서만 접근을 하다 보면 마케팅적 관점을 간과하여 좋은 성과를 거두지 못할 수도 있다. 블링크팩토리는 마케팅적 시각으로 기획, 디자인, 개발 전 단계를 솔루션으로 제공하고 있다. 작년에는 갑자기 대두된 스마트폰 열풍에 대응하기 위해 소극적인 관점에서 접근하던 광고주들이 올해는 본격적으로 브랜드앱 마케팅 계획과 예산을 책정하는 등 대응 자세를 시장 선제적 관점으로 바꾸는 움직임이 두드러진다. 브랜드앱 전문가 그룹으로서 보다 성공적인 사례를 만들어 나가기위해 노력하는 블링크팩토리의 향후 귀추가 주목된다.

 
광고계동향 ·  블링크팩토리 ·  브랜드앱 ·  마케팅 ·  스마트폰 ·  인지도 ·  광고효과 ·  모바일 ·  뉴미디어 ·  어플리케이션 ·  고객관리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소비자를 유혹하는 힘, CDJ(Consumer Decision Journey) 설계에서 찾다
  취재·글 장 웅|사진·팡고TV촬영 유희래 광고업계에 협동조합이 등장했다. 일명 ‘모베오협동조합51’로 이 회사는 이시우 대표가 2020년 CJ ENM 산하의 모베오라는 광고회사를 설립했다가 최근 독립하면서 사명을 변경하고 본인 또한 조합장이라는 직함으로 활동하고 있다. 이 대표는 디지털 광고시장에 뛰어든 1세대로도 잘 알려져 있는데, 디지털 시장에서 AI의 활용이 확대됨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HSAD, 국내 광고업계 최초로 통합 마케팅 AI 플랫폼 상용화 포문 열다
  HSAD가 마케팅 크리에이티브 업무 전반을 생성형 AI로 진행할 수 있는 통합 마케팅 AI 플랫폼 ‘DASH.AI’를 국내 광고업계 최초로 상용화했습니다.   지금까지 국내 업계에서는 생성형 AI를 광고 제작이나 성과측정 등에서 일부 단편적 기능지원을 위해 사용해 왔는데요. 하지만 HSAD의 ‘대시 AI’는 마케팅 전략부터 광고 제작, 성과측정까지 업무 전반을 생성형 AI로
[KAA Focus] 2016년 국내 광고시장 규모 10조 8,831억 원
    제일기획은 2016년 국내 총 광고비가 전년(10조 7,270억 원) 대비 1.5% 성장한 10조 8,831억 원으로 집계됐다고 발표했다. 지난해 케이블/종편 방송은 인기 콘텐츠를 지속 개발해내며 처음으로 광고시장 점유율 1위에 올랐으며, 모바일광고비 역시 40%에 가까운 성장률을 보이며 지상파TV, PC, 신문을 앞질렀다. 이 같은 변화 속에서 광고비 1위와 5위 매체의 점유율 격차는 예년 대비 줄어들어 매체 간의 경쟁이 심화되고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우리는 왜 크리에이티비티를 갈구하는가? 2024 칸 라이언즈가 건넨 6가지 해답_2
  DP월드(DP World)의 ‘The Move to-15’ 캠페인. ©DP World 4. 껍데기는 가라!(Authenticity) 진정성은 매년 칸 라이언즈의 단골 이슈다. 아무리 훌륭한 아이디어와 크리에이티비티라도, 비록 캠페인의 효과와 결과가 좋았더라도, 진정성이 결여된 캠페인은 칸 라이언즈의 꼭대기인 ‘그랑프리’엔 이를 수 없다. 이를 단적으로 보여준 사례가 올해
진정성 있는 도전을 담아낸, 갤럭시 워치 Go Ultra Challenge 캠페인
 제일기획 박성훈 프로 (비즈니스 11팀) 제일기획 유현선 프로 (이은민 CD팀)   더운 날씨가 기승을 부린 지난 7월, 갤럭시 언팩과 함께 갤럭시 워치 신제품이 출시되었다. 완전히 새로운 디자인으로 돌아온 갤럭시 워치 울트라는 아웃도어에 특화된 단단한 내구성과 AI 측정 기술을 탑재해 출시 전부터 소비자들의 기대를 모았다. 갤럭시 워치 울트라를 극한의 도전을 위한 강력한 AI 워치로 자리매김할 캠페인을 지난 두 달간 준비해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KAA Focus] 2016년 국내 광고시장 규모 10조 8,831억 원
    제일기획은 2016년 국내 총 광고비가 전년(10조 7,270억 원) 대비 1.5% 성장한 10조 8,831억 원으로 집계됐다고 발표했다. 지난해 케이블/종편 방송은 인기 콘텐츠를 지속 개발해내며 처음으로 광고시장 점유율 1위에 올랐으며, 모바일광고비 역시 40%에 가까운 성장률을 보이며 지상파TV, PC, 신문을 앞질렀다. 이 같은 변화 속에서 광고비 1위와 5위 매체의 점유율 격차는 예년 대비 줄어들어 매체 간의 경쟁이 심화되고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우리는 왜 크리에이티비티를 갈구하는가? 2024 칸 라이언즈가 건넨 6가지 해답_2
  DP월드(DP World)의 ‘The Move to-15’ 캠페인. ©DP World 4. 껍데기는 가라!(Authenticity) 진정성은 매년 칸 라이언즈의 단골 이슈다. 아무리 훌륭한 아이디어와 크리에이티비티라도, 비록 캠페인의 효과와 결과가 좋았더라도, 진정성이 결여된 캠페인은 칸 라이언즈의 꼭대기인 ‘그랑프리’엔 이를 수 없다. 이를 단적으로 보여준 사례가 올해
진정성 있는 도전을 담아낸, 갤럭시 워치 Go Ultra Challenge 캠페인
 제일기획 박성훈 프로 (비즈니스 11팀) 제일기획 유현선 프로 (이은민 CD팀)   더운 날씨가 기승을 부린 지난 7월, 갤럭시 언팩과 함께 갤럭시 워치 신제품이 출시되었다. 완전히 새로운 디자인으로 돌아온 갤럭시 워치 울트라는 아웃도어에 특화된 단단한 내구성과 AI 측정 기술을 탑재해 출시 전부터 소비자들의 기대를 모았다. 갤럭시 워치 울트라를 극한의 도전을 위한 강력한 AI 워치로 자리매김할 캠페인을 지난 두 달간 준비해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KAA Focus] 2016년 국내 광고시장 규모 10조 8,831억 원
    제일기획은 2016년 국내 총 광고비가 전년(10조 7,270억 원) 대비 1.5% 성장한 10조 8,831억 원으로 집계됐다고 발표했다. 지난해 케이블/종편 방송은 인기 콘텐츠를 지속 개발해내며 처음으로 광고시장 점유율 1위에 올랐으며, 모바일광고비 역시 40%에 가까운 성장률을 보이며 지상파TV, PC, 신문을 앞질렀다. 이 같은 변화 속에서 광고비 1위와 5위 매체의 점유율 격차는 예년 대비 줄어들어 매체 간의 경쟁이 심화되고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우리는 왜 크리에이티비티를 갈구하는가? 2024 칸 라이언즈가 건넨 6가지 해답_2
  DP월드(DP World)의 ‘The Move to-15’ 캠페인. ©DP World 4. 껍데기는 가라!(Authenticity) 진정성은 매년 칸 라이언즈의 단골 이슈다. 아무리 훌륭한 아이디어와 크리에이티비티라도, 비록 캠페인의 효과와 결과가 좋았더라도, 진정성이 결여된 캠페인은 칸 라이언즈의 꼭대기인 ‘그랑프리’엔 이를 수 없다. 이를 단적으로 보여준 사례가 올해
진정성 있는 도전을 담아낸, 갤럭시 워치 Go Ultra Challenge 캠페인
 제일기획 박성훈 프로 (비즈니스 11팀) 제일기획 유현선 프로 (이은민 CD팀)   더운 날씨가 기승을 부린 지난 7월, 갤럭시 언팩과 함께 갤럭시 워치 신제품이 출시되었다. 완전히 새로운 디자인으로 돌아온 갤럭시 워치 울트라는 아웃도어에 특화된 단단한 내구성과 AI 측정 기술을 탑재해 출시 전부터 소비자들의 기대를 모았다. 갤럭시 워치 울트라를 극한의 도전을 위한 강력한 AI 워치로 자리매김할 캠페인을 지난 두 달간 준비해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토요타야리스크로스
poppop01
Max
poppop01
요기보
poppop01
Havan
neyouel10
JauServeSupermercados
neyouel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