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 Close Up] 소리까지 맛있다! 처음부터 끝까지 바삭바삭~
대홍 커뮤니케이션즈 기사입력 2011.08.01 04:14 조회 5431







‘보기 좋은 떡이 먹기도 좋다’는 속담은 ‘듣기 좋은 아이스크림이 맛도 좋더라’는 버전으로 바뀌어도 좋겠다. 바삭바삭한 식감을 전면에 내세우고 ‘소리까지 맛있는 아이스크림’으로 승부수를 던진 와쿠와크는 부채 모양의 독창적인 스타일까지 돋보여 개성을 중시하는 젊은 층에게 어필하고 있다.


 
글 l 편집부



‘후루룩’ 넘어가는 면발, ‘사각사각’ 씹히는 잘 익은 총각김치, ‘펑~’ 하고 병 따는 소리와 더불어 ‘꿀꺽꿀꺽’ 목구멍을 타고 넘다가 ‘캬~’로 마무리되는 맥주처럼 미각을 자극하는 고유한 소리들이 있다. 올여름 빙과시장의 다크호스로 떠오른 롯데제과의 와쿠와크도 그중 하나. 부채 모양의 퍼핑 초코아이스 와쿠와크는 씹을 때 부서지는 소리가 재미있어, ‘소리까지 맛있는 아이스크림’으로 어필하고 있다.

기존에 그 유례를 찾아볼 수 없는 독창적인 컨셉트의 아이스크림을 요즘 세대에게 가장 쉽고 빠르게 전달할 수 있는 방법이 무엇일까 하는 의문이 이번 TV광고의 출발점이었다. 고민 끝에 찾아낸 답은 바로 팝핀댄스! 한입 두입 아이스크림을 베어 물 때마다 저절로 온몸이 튕겨지는 흥겨운 팝핀댄스는 ‘와쿠와크 효과’라는 새로운 신드롬을 만들어낼 듯싶다.

와쿠와크는 개성을 표현하려는 욕구가 강하고, 먹는 것 하나에서도 즐거움을 찾는 20, 30대를 타깃으로 한 아이스크림이다. 국내에 첫선을 보이는 부채꼴모양에, 콘 과자 속 초콜릿 코팅으로 인한 바삭한 식감이 특징인 만큼 광고를 통해서도 맛있는 소리를 강조하고, 새로운 형태를 지닌 아이스크림으로서의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확립하고자 했다.

메인 모델로 선정된 박민영 씨는 KBS 드라마 <성균관스캔들>에서 보여준 톡톡튀는 연기와 신선한 마스크가 우리 제품의 새로움을 표현하기에 적합하다고 판단했다. 또 모델 선정 당시, 박민영 씨가 주연을 맡은 SBS 드라마 <시터헌터>와 영화 출연작이 5월 말 방영될 예정이었던 터라 모델의 활동 시기가 CF 방영시기와 맞아떨어진다는 점도 주효했다.

광고 온에어 이후 상품 판매량이 급증한 와쿠와크는 ‘소리까지 맛있는 아이스크림’으로 소비자에게서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껌 시장에서 당사의 ID 껌이 그랬듯, 빙과시장에서는 와쿠와크가 스타일리시한 모양과 뛰어난 맛으로 다크호스가 될 것을 기대해본다. / 김태우(롯데제과 홍보팀 책임)


제품 네이밍에 대한 고민이 깊었다. 네이밍 후보만 해도 대홍기획 기획팀과 롯데제과 내부에서 각각 100개가 넘는 아이디어가 오갔을 정도였으니…. 결국 몇개월의 인고 끝에 기획팀 회의에서 나온 ‘와쿠와크’에 모두가 ‘아! 이거다!’ 싶었다. 처음부터 끝까지 바삭바삭한 맛이 고스란히 느껴지는 제품 이름은 그렇게 탄생했다.

‘와쿠와크’라는 바삭한 소리와 흥겨운 ‘와쿠와크 송’이 흐르는 이번 광고의 기획 의도는 단 하나! 처음부터 끝까지 바삭한 식감을 즐길 수 있는 와쿠와크의 특징을 소비자에게 전달하는 것이었다. 또 타깃은 20대 여성이지만 콘 제품이기 때문에 남성도 2차 타깃이 되는 터라, 20대 여성과 남성 모두에게 매력적으로 어필할 수 있는 모델이 필요했다. 그런 면에서 모델로 선정된 박민영 씨는 매우 적합한 인물이었다. 여성과 남성 모두에게 호감을 주는 배우인 데다가 안무까지 멋지게 소화해내어, 최고의 선택이었다는 평가를 받았다. 와쿠와크가 롯데제과의 월드콘처럼 대표 장수 브랜드가 되길 바란다. / 한민희(어카운트솔루션8팀 대리)


‘평범한 일상을 깨우는 바삭한 소리’라는 컨셉트로, 와쿠와크만의 바삭한 식감을 효과적으로 표현하기 위해 많은 고민을 했다. 팝핀댄스를 접목한 이유도 그 때문이다. 바삭함을 청각적으로 표현하는 데 그치는 것이 아니라 시각적으로도 표현하고자 했던 것. 온몸을 튕기듯 터는 팝핀댄스와 바삭바삭한 소리, 인도풍의 댄스 음악이 어우러져 그 효과가 배가된 것 같다. 팝핀댄스를 잘 표현하기 위해 실력파 댄스팀인 D-Dolls를 보조 출연자로 섭외해 촬영 1주일 전부터 안무를 짜고 맹연습을 했다. 또 메인 모델인 박민영 씨에게도 촬영하기 전부터 팝핀댄스를 가르쳐주고 연습을 시켰다.

한데, 아이스크림 광고를 촬영할 때면 왜 그렇게 꽃샘추위가 기승을 부리는지…. 한 입 먹고멘트를 한 후 담요로 몸을 녹이고, 또 한 입 먹고 멘트하고 담요로 몸 녹이기를 반복하며 추위와 싸움을 벌이던 그녀는, 결국 와쿠와크 한 상자를 다 먹었다는 후문. 광고가 온에어된 후 롯데제과 담당자들에게서 ‘광고 덕분에 제품이 날개돋친 듯 팔린다, 제품이 없어서 못 판다’는 이야기를 자주 들었다. 광고인으로서는 최고의 칭찬을 들은 셈이다. / 류홍준(크리에이티브솔루션3팀 팀장)


광고가 끝나고도 귓가에 남는 소리 ‘와쿠와크’가 호기심을 자극했다. 정말 그렇게 바삭한가 싶어 일부러 아이스크림 코너를 찾았을 정도니까. 부채꼴의 독특한 모양부터 시선을 사로잡더니, ‘소리까지 맛있다’는 카피처럼 바삭바삭 씹히는 식감이 기대 이상이었다. / 박지희(여, 27세, 회사원)


흥겨운 팝핀과 예쁜 모델의 조합만으로도 충분히 눈이 즐거운 광고였다. 낯선 형태라 포장을 어떻게 뜯나 의아했지만 표기된 방법대로 따라 하니 쉽고도 깔끔하게 뜯어져 첫인상부터 만족스러웠다. 바닐라 아이스크림 위에 두툼하게 얹은 초코 퍼핑과 바삭한 과자야 말해 뭐하랴. 이거, 물건이다 싶을 뿐! / 조해인(남, 21세, 대학생)

 
대홍기획 ·  대홍커뮤니케이션 ·  와쿠와크 ·  아이스크림 ·  롯데제과 ·  박민영 ·  팝핀댄스 ·  아이덴티티 ·  브랜드 ·  시즐 ·  빙과시장 ·  TVCF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월간 2024밈] 10월 편 - 밈집 매니졀? 10월 밈집 언.제.와?
 흑백밈리사?‍? 어머니~ HSAD가광고를 너무 잘해요   밈집 매니졀~ 어.딨.어!?   느좋? 좋느!?   이머전시 챌린   샤라웃 투  HSAD    흑백밈리사?‍?    최근 공개됨과 동시에 화제가 되고 있는 넷플릭스 오리지널 요리 서바이벌 '흑백요리사'. 흑백요리사는 명망 높은 20인의 셰프들을 '백수저',
종합 콘텐츠 전문기업 ‘스튜디오레논’, 美 크리에이티브 스튜디오 스윙셋과 MOU 체결
  종합 콘텐츠 전문기업인 ‘스튜디오레논’은 미국의 크리에이티브 스튜디오 ‘스윙셋’과 손잡고 글로벌VFX(시각특수효과)·CGI(컴퓨터 생성 이미지) 콘텐츠 제작 비즈니스 추진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이번 업무협약은 리얼타임, XR(확장현실), AI(인공지능) 등 신기술 기반의 콘텐츠 개발 및 비즈니스 확대를 목표로 한다. 지난 2022년 이노션이 인수해
가엾은 양서류여, 그림을 그리세요
  개구리의 행복     처음 뵙겠습니다. 개구리입니다. 거리에서 그림을 그립니다. 이 거리 저 거리 오가는 사람들에게 작품을 팔기도 합니다. 잘 되냐고요? 파리만 날립니다. 아니, 파리라도 날리면 낼름 먹고 굶지는 않을 텐데(개구리니까…) 한 입 거리 날파리 한 마리도 보이지 않습니다. 무엇을 그려야 될까요? 무엇을 그려야 천하장사 소시지 하나라도 사 먹을 돈이 날까요?   옛
[월간 2024밈] 10월 편 - 밈집 매니졀? 10월 밈집 언.제.와?
 흑백밈리사?‍? 어머니~ HSAD가광고를 너무 잘해요   밈집 매니졀~ 어.딨.어!?   느좋? 좋느!?   이머전시 챌린   샤라웃 투  HSAD    흑백밈리사?‍?    최근 공개됨과 동시에 화제가 되고 있는 넷플릭스 오리지널 요리 서바이벌 '흑백요리사'. 흑백요리사는 명망 높은 20인의 셰프들을 '백수저',
종합 콘텐츠 전문기업 ‘스튜디오레논’, 美 크리에이티브 스튜디오 스윙셋과 MOU 체결
  종합 콘텐츠 전문기업인 ‘스튜디오레논’은 미국의 크리에이티브 스튜디오 ‘스윙셋’과 손잡고 글로벌VFX(시각특수효과)·CGI(컴퓨터 생성 이미지) 콘텐츠 제작 비즈니스 추진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이번 업무협약은 리얼타임, XR(확장현실), AI(인공지능) 등 신기술 기반의 콘텐츠 개발 및 비즈니스 확대를 목표로 한다. 지난 2022년 이노션이 인수해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글로벌 추세
  광고에서 중요하게 고려되는 것 중 하나는 ‘어떤 방법을 통해 최대의 광고 효과를 얻을 것인가’ 일 것입니다. 여러 광고 전략 중, 고전적으로 광범위하게 사용된 것은 유명인을 주요 매개로 브랜드의 메시지를 전달하는 셀러브리티 마케팅 혹은 유명인 모델 광고 (celebrity endorsement; McCracken, 1989) 전략입니다.   우버 이츠(Uber Eats)의 제니퍼 애니스톤, 데이비드
광고에도 조미료를: 유머의 부활?
  23년 서울영상광고제 수상작들을 보고 놀랐다. 15초의 마법이라는 별명과는 무색하게 광고제의 수상작이 거의 대부분 롱폼(Long-form)이었기 때문이다. 최근 영상을 시청할 수 있는 수단이 늘어나면서 광고의 콘텐츠성이 짙어졌기 때문인데, 광고를 바라볼 때 임팩트만큼 소비자들이 호기심을 가질 수 있는 요소가 중요해졌다는 것을 보여주는 결과이다. 그리고 또 하나, 이 롱폼 광고들을 보다 보면 느껴지는 공통된 특징이 있는데, 감동과
[월간 2024밈] 10월 편 - 밈집 매니졀? 10월 밈집 언.제.와?
 흑백밈리사?‍? 어머니~ HSAD가광고를 너무 잘해요   밈집 매니졀~ 어.딨.어!?   느좋? 좋느!?   이머전시 챌린   샤라웃 투  HSAD    흑백밈리사?‍?    최근 공개됨과 동시에 화제가 되고 있는 넷플릭스 오리지널 요리 서바이벌 '흑백요리사'. 흑백요리사는 명망 높은 20인의 셰프들을 '백수저',
종합 콘텐츠 전문기업 ‘스튜디오레논’, 美 크리에이티브 스튜디오 스윙셋과 MOU 체결
  종합 콘텐츠 전문기업인 ‘스튜디오레논’은 미국의 크리에이티브 스튜디오 ‘스윙셋’과 손잡고 글로벌VFX(시각특수효과)·CGI(컴퓨터 생성 이미지) 콘텐츠 제작 비즈니스 추진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이번 업무협약은 리얼타임, XR(확장현실), AI(인공지능) 등 신기술 기반의 콘텐츠 개발 및 비즈니스 확대를 목표로 한다. 지난 2022년 이노션이 인수해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글로벌 추세
  광고에서 중요하게 고려되는 것 중 하나는 ‘어떤 방법을 통해 최대의 광고 효과를 얻을 것인가’ 일 것입니다. 여러 광고 전략 중, 고전적으로 광범위하게 사용된 것은 유명인을 주요 매개로 브랜드의 메시지를 전달하는 셀러브리티 마케팅 혹은 유명인 모델 광고 (celebrity endorsement; McCracken, 1989) 전략입니다.   우버 이츠(Uber Eats)의 제니퍼 애니스톤, 데이비드
광고에도 조미료를: 유머의 부활?
  23년 서울영상광고제 수상작들을 보고 놀랐다. 15초의 마법이라는 별명과는 무색하게 광고제의 수상작이 거의 대부분 롱폼(Long-form)이었기 때문이다. 최근 영상을 시청할 수 있는 수단이 늘어나면서 광고의 콘텐츠성이 짙어졌기 때문인데, 광고를 바라볼 때 임팩트만큼 소비자들이 호기심을 가질 수 있는 요소가 중요해졌다는 것을 보여주는 결과이다. 그리고 또 하나, 이 롱폼 광고들을 보다 보면 느껴지는 공통된 특징이 있는데, 감동과
[월간 2024밈] 10월 편 - 밈집 매니졀? 10월 밈집 언.제.와?
 흑백밈리사?‍? 어머니~ HSAD가광고를 너무 잘해요   밈집 매니졀~ 어.딨.어!?   느좋? 좋느!?   이머전시 챌린   샤라웃 투  HSAD    흑백밈리사?‍?    최근 공개됨과 동시에 화제가 되고 있는 넷플릭스 오리지널 요리 서바이벌 '흑백요리사'. 흑백요리사는 명망 높은 20인의 셰프들을 '백수저',
종합 콘텐츠 전문기업 ‘스튜디오레논’, 美 크리에이티브 스튜디오 스윙셋과 MOU 체결
  종합 콘텐츠 전문기업인 ‘스튜디오레논’은 미국의 크리에이티브 스튜디오 ‘스윙셋’과 손잡고 글로벌VFX(시각특수효과)·CGI(컴퓨터 생성 이미지) 콘텐츠 제작 비즈니스 추진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이번 업무협약은 리얼타임, XR(확장현실), AI(인공지능) 등 신기술 기반의 콘텐츠 개발 및 비즈니스 확대를 목표로 한다. 지난 2022년 이노션이 인수해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글로벌 추세
  광고에서 중요하게 고려되는 것 중 하나는 ‘어떤 방법을 통해 최대의 광고 효과를 얻을 것인가’ 일 것입니다. 여러 광고 전략 중, 고전적으로 광범위하게 사용된 것은 유명인을 주요 매개로 브랜드의 메시지를 전달하는 셀러브리티 마케팅 혹은 유명인 모델 광고 (celebrity endorsement; McCracken, 1989) 전략입니다.   우버 이츠(Uber Eats)의 제니퍼 애니스톤, 데이비드
광고에도 조미료를: 유머의 부활?
  23년 서울영상광고제 수상작들을 보고 놀랐다. 15초의 마법이라는 별명과는 무색하게 광고제의 수상작이 거의 대부분 롱폼(Long-form)이었기 때문이다. 최근 영상을 시청할 수 있는 수단이 늘어나면서 광고의 콘텐츠성이 짙어졌기 때문인데, 광고를 바라볼 때 임팩트만큼 소비자들이 호기심을 가질 수 있는 요소가 중요해졌다는 것을 보여주는 결과이다. 그리고 또 하나, 이 롱폼 광고들을 보다 보면 느껴지는 공통된 특징이 있는데, 감동과
넷플렉스
neyouel10
카오나비
neyouel10
리켄아오지소
neyouel10
맥도날드
neyouel10
맥도날드
neyouel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