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간은 없지만 책은 읽고 싶을 때, 북튜버 채널 4 추천
CHEIL WORLDWIDE 기사입력 2023.12.01 11:50 조회 777
시간의 가성비, 시성비를 좇는 시대. 드라마 한 편 진득하게 볼 시간도 없는데 책은 오죽할까? 시간은 없지만 책 속에 담긴 인사이트와 교양은 놓치기는 싫은, 바쁜 마케터 여러분을 위해 북튜버 채널 네 개를 준비했다.


1. 너 진짜 똑똑하다


#책 #유튜브감성 #교양
구독자 110만명 (*23년 11월 기준)
https://www.youtube.com/@TTOK_BOOK


제러드 다이아몬드의 ‘총균쇠’, 아마 이름은 들어본 유명한 책이지만 실제로 읽은 분은 흔치 않을 것이다. 800페이지가 넘는 분량에 각종 데이터를 늘어놓는 서술 방식까지. 제아무리 필독서라도 엄두가 나지 않는데, 총균쇠의 내용을 만약 게임 ‘마인크래프트’로 풀어준다면 어떻게 될까?

‘너 진짜 똑똑하다(이하 너진똑)’은 우리나라에서 책 내용을 가장 유튜브스럽게 풀어내는 북튜버다. 캐릭터가 등장하고, 재치 있는 대사를 치며, 때론 게임으로, 때론 만화에 빗대어 설명한다. ‘총균쇠’의 핵심 질문을 유튜브 스타일로 풀면 “왜 서양인은 짱짱 셀까?” 북툰은 마인크래프트 게임을 배경으로 총균쇠를 소개한다. 실제 지구를 반영해 자원을 싹싹 빼 버린 지형, 한번 죽으면 계정 삭제되는 살벌함. 생존 게임이 된 마인크래프트에서 유저들이 할 행동을 예측하며 문명사를 이야기한다.

북툰의 모토는 “독서에 유튜브 감성을 더하다.” 웹소설로 각색한 소설 ‘데미안’, ‘오만과 편견’이 고전 게임이라면? 지루할 틈 없는 개그의 향연에 시간 가는 줄 모르고 보게 된다. 그러면서도 중요한 인사이트는 꼭꼭 담아두었다. 재밌게 교양도 쌓고 싶은 마케터에게 추천한다.
 




2. 북툰


#과학책 #천문학 #진화론
구독자 46.3만명 (*23년 11월 기준)
https://www.youtube.com/@book_toon


제목을 보는 순간 클릭할 수밖에 없는 자극적이고 후킹성 있는 제목. 과학책을 다루는 유튜브 채널 ‘북툰’은, 무려 과학으로 주목을 끈다. ‘수학적으로 따져 본 외계 문명의 존재 가능성’, ‘인간이 갑자기 사라지면 지구에 벌어지는 일’ 등. 제목을 본 순간 궁금증이 솟아나고, 결국 영상을 켜는 자신을 발견할 수 있다.

사실 과학책들은 대부분 흥미로운 내용을 담고 있다. 우리가 당연히 여기던 것들을 뒤집는 놀라운 팩트까지 전해준다. “이게 이렇다고?” 문제는 그 재미에 다다르기 위해선 많은 과학 용어와 긴 독서의 시간을 이겨낼 수 있어야 한다는 점이다. 과학에 흥미가 있더라도 과학책을 선뜻 읽긴 어려운데. 북툰은 이런 과학책 내용 중 재밌는 포인트만 뽑아 깔끔하고 담백하게 소개한다.

제목은 자극적이지만, 영상 자체는 의외로 세련되고 담백하다. 웅장한 BGM, 내레이션으로 깔리는 멋진 목소리, 뛰어난 구성 등이 7~8분짜리 과학 다큐멘터리를 보는 듯한 뛰어난 퀄리티를 보여준다. 북툰의 관심사는 주로 천문학이며, 진화론도 자주 다룬다. 부가적인 효과로, 영상을 보는 직장인들은 힐링의 감성을 느낄 수도 있다. 거대한 우주와 그 속에 먼지 같은 인류를 담은 영상을 보고 있으면, 온종일 치였던 직장인의 일과가 한 없이 작게 느껴진다.
 
 



3. 책그림


#심리학 #지식 #삶
구독자 51.8만명 (*23년 11월 기준)
https://www.youtube.com/@drawthebook

 
우리 일상을 심리학의 관점으로 풀어내는 책들은 언제나 인기다. “왜 어떤 사람들은 무엇을 해도 잘 풀리지 않을까?” “처음 보는 사람을 판단하는 방법은 무엇일까?” 삶은 복잡다단하고, 우리의 마음은 가끔 예상과는 다르게 흐르며, 일상에서 실수를 연속하기에 우리는 마음의 작동 방식을 알고 싶어한다.

북튜버 ‘책그림’은 심리학 책 속 내용을 영상으로 만드는 북튜버다. 우리가 흔히 보는 교양, 지식 유튜브 채널 스타일로 심리학을 소개한다. 제목만 보면 자기계발 채널처럼 보이지만 사실은 그렇지 않다. 오히려 익숙하던 내용과 달리, 심리학이 찾아낸 의외의 논문 결과를 담아내며 뜻밖의 지식들을 전한다. 할 일을 자꾸 안 하고 미루는 이유를 예로 들자. 우리는 게으름 탓을 하지만, 심리학은 오히려 완벽 주의적인 성향이 일을 미루는데 영향을 줄 수 있다고 설명한다. “완벽주의는 일을 완벽하게 해내는 성향 아닌가요?”

책그림에 따르면 꼭 그렇지 않다. 완벽주의는 자신에 대한 기준을 높게 설정하는 심리를 말하고, 그렇기에 일을 시작하기 전부터 정서적 에너지를 과도하게 소비할 수도 있다. 완벽주의가 일의 결과를 엉망으로 만드는 아이러니한 일이 발생하기도 한다는 것. 책그림은 이렇듯 심리학 책들의 내용을 쏙쏙 뽑아내 듣기 쉽게 전해준다. 심리학에 관심 있는 분들, 혹은 슬럼프에 빠진 마케터에게 특히 추천하는 채널이다.

 



4. 교보문고 ‘6분 클래식’


#고전 #소설 #오디오북
구독자 9.1만명 (*23년 11월 기준)
https://www.youtube.com/playlist?list=PLXgmKHDGBY8dUfO9Mq8RkBytaXL75oVzV


북튜버를 소개하며 왜 교보문고를 추천하나 의아 할 수 있다. 하지만 교보문고 유튜브 채널의 ‘6분 클래식’은 고전도 읽고 싶고, 시성비도 지키고픈 독자에게 강력히 추천하는 시리즈다. 일반적인 북튜버와 달리, ‘6분 클래식’은 책 스토리를 단순히 요약하지 않는다. 고전 문학 속 지문과 대사를 추려내어 교묘하게 6분짜리 짧은 영상으로 엮어낸다. 쉽게 말하면, 6분짜리 오디오북으로 만들었다.




전문 성우들의 열연에 클래식 배경음까지 더해진 사운드는 귀를 ‘호강’시킨다. 소설 ‘갈매기의 꿈’을 예로 들면, 바닷가의 파도 소리가 울리는 가운데, 갈매기 조나단이 저공비행을 연습하고 있다. 실망한 어머님이 말한다 “(못마땅한 목소리로)저공비행은 펠리컨이나 알바트로스에게 맡기면 안 되겠니?” “(머뭇대며)전 공중에서 무엇을 할 수 있는지 알고 싶을 뿐이에요.” 아버지가 따지듯 말한다. “(화난 목소리로)연구 같은 걸 하고 싶다면 먹이에 대해 연구하거라.”

한편의 고전 문학이 내 눈앞에 펼쳐지는 듯한 ‘6분 클래식’은 고전문학에 관심을 갖기 시작한 독자에겐 매우 추천하는 콘텐츠이며, 특히 오디오북 서비스를 구독할까 고민했으나 그 시간마저 부족한 독자에게는 극강의 시성비를 전해줄 것이다.


과학책 ·  교보문고 ·  교양 ·  너진짜똑똑하다 ·  북툰 ·  북튜버 ·  오디오북 ·  인사이트 ·  제일기획 ·  책그림 ·  총균쇠 ·  크리에이터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40살이 40살로 보이는 굴욕
글 정규영 크리에이티브 디렉터|씨세븐플래닝즈 日 꽃미남 기무라 타쿠야 안타까운 근황? 헤드라인이 던진 미끼를 덜컥 물고 포털 사이트의 기사를 읽어 내려갔다. 결론은 일본 대표 꽃미남이었던 배우 겸 가수 기무라 타쿠야(木村 拓哉)가 50대가 되어 아저씨 모습이 됐다는 이야기다. 하아-. 나도 모르게 짧은 한숨이 나왔다. ‘이 정도 대스타는 나이를 먹고 아저씨가 된 것만으로도 뉴스가 되는구나?’ 이런 마음도  짧게
AI는 거들 뿐
글 채용준 CD|NUTS 2022년 Open AI가 ChatGPT를 공개하면서 이를 광고에 활용하는 사례가 조금씩 등장하고 있습니다. 광고에 쓰일 스토리를 작성하고, 키비주얼을 만들고 카피도 작성시키는 등 조금씩 스며드는 중입니다. 특히 반복 소모적인 업무를 AI를 통해 대체하려는 시도가 많은 대행사에서 벌어지고 있습니다.    그래서인지 AI가 광고인들의 일자리를 뺏을 거라는 인식도 많아진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여전히
또 하나의 카메라가 될 AI, 사진 관점에서 정의하다
생성형 AI를 통한 영상, 이미지 생성은 이제 새로운 기술이 아니다. 미드저니(Midjourney), 달리(DALLE) 등 이미 사람들은 많은 생성형 AI 툴을 통해 상상을 현실로 만들어내고 있다. 이런 생성형 AI의 등장이 광고 사진 업계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 오랫동안 광고 사진업에 종사하며 전자 제품, 화장품 등의 광고 사진을 찍어왔고, 최근에는 AI를 접목한 광고 사진 영역에 뛰어들고 있는 스튜디오 준세이(JUNSEI)의 대표 박윤철 포토그래퍼를 인터뷰했다.
성공적인 기업 마케팅 은 브랜드를 지속케 하 는 컨셉에서 나와(3)
  이노레드는 김태원 전 구글코리아 전무(Director)를 공동 대표이사로 선임했다. 김 신임대표는 지난 18년간 구글에 재직하며, 유튜브를 국내에서 가장 대표적인 마케팅 플랫폼으로 자리매김시키는 등 구글코리아의 압도적인 성장을 이끌었을 뿐 아니라 수많은 기업의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도운 업계 최고의 전문가로 인정받고 있다.김 신임 대표는 이노레드에 합류하여, 사업 전략과 미디어 사업 총괄, 마케팅솔루션 분야 투자 확대, 글로벌 사업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광고회사 광고주 현황조사
광고회사 현황조사 광고회사 성장세 주춤한 가운데, 해외물량 늘어 ’23년 10대 광고회사 취급액 20조 8,218억 원
[BRAND REPORT]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소통 헬스 커뮤니케이션
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
광고계 러브콜 쇄도, 스튜디오 것(GUT) 이현행 감독
감각적, 트렌디, 세련, 완성도, 영상미, 신선, 구도, 멋진 노래, 디테일, 강력한 비주얼의 완성... 한 광고에 쏟아진 반응이다.
[News Brief] 한국광고협회, (AdFest 2013) 참가단 모집 (~2.27) 外
한국광고협회, 참가단 모집 (~2.27) 올해로 제 16회를 맞이하는 아시아·태평양 광고제(AdFest)가 3월 17일(일)~19일(화)까지 3일간 태국 파타야에서 개최된다. 올해는 Mobile과 Effective 부문이 신설되었으며, 국내 심사위원으로는 제일기획의 브루스 헤인즈(Bruce Haines) CCO가 Effective 부문에, 애딕트미디어필름즈(Addict Media Films)의 존 박 감독이 필름 크래프트 부문 심사위원으로 위촉되었다. 한국광고협회는 2월 27일까지 한국 참가단을 모집하고 있으며 자세한 내용은 한국광고협회 사업팀(02-2144-0791~2)으로 문의하면 된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광고회사 광고주 현황조사
광고회사 현황조사 광고회사 성장세 주춤한 가운데, 해외물량 늘어 ’23년 10대 광고회사 취급액 20조 8,218억 원
[BRAND REPORT]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소통 헬스 커뮤니케이션
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
광고계 러브콜 쇄도, 스튜디오 것(GUT) 이현행 감독
감각적, 트렌디, 세련, 완성도, 영상미, 신선, 구도, 멋진 노래, 디테일, 강력한 비주얼의 완성... 한 광고에 쏟아진 반응이다.
[News Brief] 한국광고협회, (AdFest 2013) 참가단 모집 (~2.27) 外
한국광고협회, 참가단 모집 (~2.27) 올해로 제 16회를 맞이하는 아시아·태평양 광고제(AdFest)가 3월 17일(일)~19일(화)까지 3일간 태국 파타야에서 개최된다. 올해는 Mobile과 Effective 부문이 신설되었으며, 국내 심사위원으로는 제일기획의 브루스 헤인즈(Bruce Haines) CCO가 Effective 부문에, 애딕트미디어필름즈(Addict Media Films)의 존 박 감독이 필름 크래프트 부문 심사위원으로 위촉되었다. 한국광고협회는 2월 27일까지 한국 참가단을 모집하고 있으며 자세한 내용은 한국광고협회 사업팀(02-2144-0791~2)으로 문의하면 된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광고회사 광고주 현황조사
광고회사 현황조사 광고회사 성장세 주춤한 가운데, 해외물량 늘어 ’23년 10대 광고회사 취급액 20조 8,218억 원
[BRAND REPORT]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소통 헬스 커뮤니케이션
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
광고계 러브콜 쇄도, 스튜디오 것(GUT) 이현행 감독
감각적, 트렌디, 세련, 완성도, 영상미, 신선, 구도, 멋진 노래, 디테일, 강력한 비주얼의 완성... 한 광고에 쏟아진 반응이다.
[News Brief] 한국광고협회, (AdFest 2013) 참가단 모집 (~2.27) 外
한국광고협회, 참가단 모집 (~2.27) 올해로 제 16회를 맞이하는 아시아·태평양 광고제(AdFest)가 3월 17일(일)~19일(화)까지 3일간 태국 파타야에서 개최된다. 올해는 Mobile과 Effective 부문이 신설되었으며, 국내 심사위원으로는 제일기획의 브루스 헤인즈(Bruce Haines) CCO가 Effective 부문에, 애딕트미디어필름즈(Addict Media Films)의 존 박 감독이 필름 크래프트 부문 심사위원으로 위촉되었다. 한국광고협회는 2월 27일까지 한국 참가단을 모집하고 있으며 자세한 내용은 한국광고협회 사업팀(02-2144-0791~2)으로 문의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