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T CREATIVE] 메시지의 힘, 푸마 소셜
대홍 커뮤니케이션즈 기사입력 2011.11.28 03:34 조회 5619








| 글 | 김수진(크리에이티브솔루션6팀 팀장)




골목길과 친해지고, 막차와 친해지고, 밤하늘과 친해지는 나이, 스무 살의 배경은 그래서 어둡다고 어느 카메라 광고는 말했다. 우리의 밤은 당신의 낮보다 아름답다고 젊은 사랑을 그린 유행가에선 노래했다. ‘밤이 없다면 청춘도 없다’는 명제가 당연하게 들릴 만큼 무수한 이야기로가득한 시간. 2011년 칸국제광고제 필름 부문에서 대상을 차지한 ‘Puma Social’ 캠페인도 잠들지 않는 20대의 밤을 이야기한다.



삼삼오오 모여 볼링 한 게임 하면서 맥주 한 잔. 내기 당구 한 판 후엔 또 한 잔. 호프집 다트는 3차 술값을 걸고 한판. 들으라고 부르는 노래가 아닌 고성방가로 남은 밤들을 채우고 나면 마침내 하늘은 거짓말처럼 훤하게 밝아오고, 절도 없는 걸음걸이로 휘적휘적 집을 향하는 청춘들.

이거 어디서 많이 보던 모습 아닌가. 우리나라나 미국이나 별다를 것 없는 청춘 유흥 심야 드라마. 특별한 기법도, 무릎을 탁 칠 만한 반전도, 이렇다 할 영상미도 없을 뿐 아니라 그간의 수상광고들에서 볼 수 있는 스케일 또한 보이지 않는 저예산 필름이 어떻게 대상씩이나 받았을까? 광고의 처음부터 끝까지 흐르는 담담한 목소리를 하나하나 파헤쳐보자.

그들은 어두운 조명 아래 낡은 탁구대 위로 백스핀을 올린다/8번 공을 살짝 스쳐간 공으로 마침내 6번 공의 뱅크 샷을 성공한다/ 오백 세 잔이 걸린 내기 다트라면 단 한 번에 명중!/ 스페어 처리쯤은 마지막 프레임을 위해 남겨둔다/ 노래는 제대로 부르는 것에서 시작해 /차츰 목소리가 갈라지고, 그리고 결국 망가질 때까지 불러준다/ 눈은 풀려도 손놀림만큼은 멀쩡하지만/ 술집과, 당구장, 그리고 노래방을 돌다 지칠 쯤엔/ 정신이 번쩍 나게 매운 베이컨 샌드위치를 먹는다/ 기분 나쁜 건달들, 시시한 놈들, 끼어들기 좋아하는 어른들,/ 이유 없이 빗속을 방황하는 어린 녀석들/ 그렇고 그런 밤의 무리들 사이에서 살아남아/ 마침내 그들은,/ 새벽이라는 결승점에 도착한다/ 이 모든 경기를 해낸 그들이 바로 심야 리그의 선수들/ 낮의 경기 따윈 잊어라/ 밤에도 새로운 리그는 펼쳐지며/ 그리고 그곳에서 진정한 챔피언이 태어나기 때문이다/ 푸마 소셜

주 타깃층이 20대인 스포츠 브랜드 푸마. 나라면 어떻게 했을까? ‘우리의 건강한 청춘이 푸마를 입고 신고 쓰고, 뜀박질을 하는 모습, 일곱 번 넘어져도 일어나는 모습, 도전하고 실패하지만 좌절하지는 않는 모습, 승자에겐 박수를 패자에겐 격려를 보내주는모습…. 한 편의 휴먼 감동 스토리를 만들어봅시다.’

‘훈훈하기야 하겠지만 너무 뻔하지 않아?’ ‘요즘 한창 뜨고 있는스포츠 스타는 어떨까요? 김연아나 박태환, 아니면 손연재도 괜찮은데.’ ‘영상 기법이나 새로운 툴이 있으면 좋겠어요. 일러스트나 3D 잘하는 업체 많잖아요.’ ‘무조건 달라 보여야 해. 못 보던 그림 어디 없어? 독특한 거.’ ‘요즘은 소셜 시대니까 광고와 소셜 커뮤니케이션을 연동해서 실시간으로다가….’ 여기까지가 내가 상상할 수 있는 회의실의 모습이다.

비주얼 세대는 어느새 기성세대가 되고, 장비와 기술의 발달이 4G급 스피드로 새로운 영상을 쏟아내고 있어서인지, 우리의 회의실에선 언제부터인가 ‘다르게 말하기’보다 ‘다르게 보이기’가 더 중요하게 여겨지는 것 같다. 독특한 그림 한 장에서 카피가 나오고 컨셉트가 나오고 역으로 방향이 정해지는 방법, 그 방법이 꼭 잘못된 건 아니지만, 아이디어 방식의 역발상에 집중하는 사이 다르게 말하기, 즉 ‘What to Say’의 역발상을 놓치고 있는 건 아닐까?

푸마 소셜은 ‘젊음은 도전이다’라는 스포츠 브랜드다운 이야기 대신 ‘젊음은 유흥이다’라고 말했다. ‘젊은 놈이 한심하게 밤새 술이나 퍼마시고’라는 말 대신 ‘밤의 청춘은 심야 리그의 선수’라고 이야기했다.

누구나 하는 이야기가 아닌 다른 이야기. 푸마는 다르게 말하기로 관심을 끌고 공감을 얻어 마침내 소비자의 마음에 와 닿았다.소비자의 마음을 터칭하고 움직이는 기본은 메시지라는, 광고의 정석 1장 1절을 일깨워준 캠페인, 푸마 소셜.

새로운 프로젝트를 시작할 때면 쪼르르 자료실로 달려가 광고 책부터 빌려오고 봤던 나에게, 예전에 선배는 이런 이야기를 했다. “책 보지 마. 니 머릿속에 다 있어. 훨씬 좋은 게 있어. 일단 연필부터 깎아’라고. 잊고 있던 연필. 뾰족한 끝으로 사람들의 마음에 콕하고 점을 찍을 수 있는 그 연필을 다시 꺼내봐야겠다
대홍 커뮤니케이션 ·  푸마 ·  소셜 ·  칸광고 ·  메시지 ·  필름 ·  20대 ·  젊음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월간 2024밈] 7월 편 - 7월에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GOAT 하다? 느낌 좋은 밈&좋은 느낌을 줌 07월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아이폰 스.꾸? 티라미수 케익~? T라 미숙하다고?  GOAT 하다?    Greatest Of All Time의 줄임말 GOAT. 해외에서 시작된 밈이에요. '역사상 최고의 스포츠 선수'를 의미하며 하며 주로 운동선수들에게 사용하는 밈인데요.   현재, 특히 국내에서는 운동선수뿐
[Digital Feed]프로토타입, 차원이 다른 솔루션을 제시하다
프로토타입, 차원이 다른 솔루션을 제시하다.
이노션, 세계 최대 크리에이티브 축제 2024 칸 라이언즈서 ‘그랑프리’ 수상, 역대 최고 성적 거둬
    이노션이 세계 최대&최고의 권위를 자랑하는 국제광고제인 ‘칸 라이언즈’에서 최고상인 ‘그랑프리’를 처음으로 수상하는 쾌거를 달성했다. 2005년 창립 이후 칸 라이언즈에서 그랑프리를 받은 것은 이번이 최초이며, 그랑프리1개 외에도 금상 1개, 동상 3개 등 총 5개의 본상을 수상, 역대 최고 성적을 거뒀다.   이번 ‘그랑프리(Grand Prix
[BRAND REPORT]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소통 헬스 커뮤니케이션
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
[CD MANUAL] I Decided Not to Worry Anymore 힘 빼고 가볍게 툭
8편: 권성철 YCD 설마 하던 일이 벌어졌다. 지난 호에 김정아 제작1센터장님이 나오신 걸 보면서 권성철 CD는 생각했다. 이 다음엔 내가 될 수도 있겠다는... 그 예감은 적중했다. 당장 눈앞에 놓인 일이 산더미다. 하지만 더 이상 고민하지 않기로 했다. 힘 빼고. 가볍게. 툭. 일단 그렇게 카메라 앞에 섰다. TEXT. Life is Orange 편집팀 PHOTOGRAPH. Studio 1839 무슨 이야기를 쓸까? 내 앞에
구글의 AI는 자비스를 꿈꾸고 있을까?
 전승민 과학 전문 저술가   챗GPT를 발표해 세상을 놀라게 했던 오픈AI가 챗GPT의 새 버전 ‘GPT-4o’를 깜짝 발표했다. GPT-4o의 가장 큰 특징은 지금까지 키보드로 소통해야 했던 대화형 AI에 사람의 말을 알아듣고 반응하는 ‘음성 대화’ 기능을 추가했다는 점이었다.   GPT-4o를 활용한 각종 기능을 시연하는 라이브 데모 (출처 : OpenAI
이노션, 강남대로 최대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 론칭
  -디지털 아트 캔버스로 새롭게 태어난 옥외 전광판 - 이노션이 서울시 강남대로에 최대 규격 및 최고 화질의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을 새롭게 론칭하고 다채로운 콘텐츠를 선보일 계획이다. 대규모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은 이노션이 자체 운영하는 옥외 미디어 프라퍼티로, 강남역 사거리 몬테소리 빌딩에 설치된 기존의 전광판을 리뉴얼해 재탄생했다. 총 면적은 337.5㎡로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파리올림픽 마케팅의 모든 것
세상에서 가장 큰 스포츠 이벤트인 ‘올림픽’. 올림픽은 스포츠가 적어도 4년에 한 번 제대로 빛나게 하는 지구촌 축제로 전 세계의 다양한 종목을 한꺼번에 담아낸 유일무이한 플랫폼이다.
[CD MANUAL] I Decided Not to Worry Anymore 힘 빼고 가볍게 툭
8편: 권성철 YCD 설마 하던 일이 벌어졌다. 지난 호에 김정아 제작1센터장님이 나오신 걸 보면서 권성철 CD는 생각했다. 이 다음엔 내가 될 수도 있겠다는... 그 예감은 적중했다. 당장 눈앞에 놓인 일이 산더미다. 하지만 더 이상 고민하지 않기로 했다. 힘 빼고. 가볍게. 툭. 일단 그렇게 카메라 앞에 섰다. TEXT. Life is Orange 편집팀 PHOTOGRAPH. Studio 1839 무슨 이야기를 쓸까? 내 앞에
구글의 AI는 자비스를 꿈꾸고 있을까?
 전승민 과학 전문 저술가   챗GPT를 발표해 세상을 놀라게 했던 오픈AI가 챗GPT의 새 버전 ‘GPT-4o’를 깜짝 발표했다. GPT-4o의 가장 큰 특징은 지금까지 키보드로 소통해야 했던 대화형 AI에 사람의 말을 알아듣고 반응하는 ‘음성 대화’ 기능을 추가했다는 점이었다.   GPT-4o를 활용한 각종 기능을 시연하는 라이브 데모 (출처 : OpenAI
이노션, 강남대로 최대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 론칭
  -디지털 아트 캔버스로 새롭게 태어난 옥외 전광판 - 이노션이 서울시 강남대로에 최대 규격 및 최고 화질의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을 새롭게 론칭하고 다채로운 콘텐츠를 선보일 계획이다. 대규모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은 이노션이 자체 운영하는 옥외 미디어 프라퍼티로, 강남역 사거리 몬테소리 빌딩에 설치된 기존의 전광판을 리뉴얼해 재탄생했다. 총 면적은 337.5㎡로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파리올림픽 마케팅의 모든 것
세상에서 가장 큰 스포츠 이벤트인 ‘올림픽’. 올림픽은 스포츠가 적어도 4년에 한 번 제대로 빛나게 하는 지구촌 축제로 전 세계의 다양한 종목을 한꺼번에 담아낸 유일무이한 플랫폼이다.
[CD MANUAL] I Decided Not to Worry Anymore 힘 빼고 가볍게 툭
8편: 권성철 YCD 설마 하던 일이 벌어졌다. 지난 호에 김정아 제작1센터장님이 나오신 걸 보면서 권성철 CD는 생각했다. 이 다음엔 내가 될 수도 있겠다는... 그 예감은 적중했다. 당장 눈앞에 놓인 일이 산더미다. 하지만 더 이상 고민하지 않기로 했다. 힘 빼고. 가볍게. 툭. 일단 그렇게 카메라 앞에 섰다. TEXT. Life is Orange 편집팀 PHOTOGRAPH. Studio 1839 무슨 이야기를 쓸까? 내 앞에
구글의 AI는 자비스를 꿈꾸고 있을까?
 전승민 과학 전문 저술가   챗GPT를 발표해 세상을 놀라게 했던 오픈AI가 챗GPT의 새 버전 ‘GPT-4o’를 깜짝 발표했다. GPT-4o의 가장 큰 특징은 지금까지 키보드로 소통해야 했던 대화형 AI에 사람의 말을 알아듣고 반응하는 ‘음성 대화’ 기능을 추가했다는 점이었다.   GPT-4o를 활용한 각종 기능을 시연하는 라이브 데모 (출처 : OpenAI
이노션, 강남대로 최대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 론칭
  -디지털 아트 캔버스로 새롭게 태어난 옥외 전광판 - 이노션이 서울시 강남대로에 최대 규격 및 최고 화질의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을 새롭게 론칭하고 다채로운 콘텐츠를 선보일 계획이다. 대규모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은 이노션이 자체 운영하는 옥외 미디어 프라퍼티로, 강남역 사거리 몬테소리 빌딩에 설치된 기존의 전광판을 리뉴얼해 재탄생했다. 총 면적은 337.5㎡로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파리올림픽 마케팅의 모든 것
세상에서 가장 큰 스포츠 이벤트인 ‘올림픽’. 올림픽은 스포츠가 적어도 4년에 한 번 제대로 빛나게 하는 지구촌 축제로 전 세계의 다양한 종목을 한꺼번에 담아낸 유일무이한 플랫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