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경제 광고국
신문광고저널, 2009년 01-02월, 36호 기사입력 2009.02.03 12:00 조회 5383


“광고에 미쳤어 정말 미쳤어~~” 최고의 인기를 누리고 있는 가수 손담비가 서울경제 광고맨들의 결의를 노래하는 듯하다. 경제지 최고의 전통을 밑거름 삼아 지칠 줄 모르는 언론계의 산소탱크로 맹활약중인 서울경제 광고국의 베스트 플레이어들을 만나보자.



마케팅1부


장용기 부국장 된장찌개처럼 소박하고 꽃잎처럼 여린 마음의 소유자. 하지만 업무에선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견고한 버팀목! 언제나 후배를 생각하고 아껴주는 따뜻한 마음의 형님 같은 분. 그만의 호탕한 웃음이 2009년을 밝힌다!

임기묵 차장 마케팅1부의 믿음직한 일꾼! 늘 조용하지만 매사에 치밀한 사전준비와 빈틈없는 일처리로 일에 대한 열정이 넘치는 성실맨이다.

남상원 차장 성실하고 솔직·중후한 이미지의 겉모습과는 달리 막내와도 스스럼없이 농담을 하며 고민을 받아주는 맏형의 모습을 지켜오는 광고국의 마당발.

안성수 과장 증권사를 휘젓고 다니는 열정 광고맨. 영화(어떤 영화일까?ㅋㅋ)를 좋아해서‘ 안 감독’으로도 불리는 그는 작은 체구임에도 불구하고 열정적이며 매사에 꼼꼼하고 치밀하다.

한승훈 과장 운동으로 다져진 다부진 체격과 승부사적인 성격의 소유자. 황소같은 추진력으로 임무를 충실히 이행하는 믿음직한 일꾼이다. 2009년 한해도 변함없는 그의 활약을 기대해 본다.

심현호 그의 성실함을 지켜보노라면 확실하게 느낄 수 있는 점 - 어디를 가든 어떠한 상황에서든 자신의 몫은 확실히 할 신입사원이라는 것.



마케팅2부

정동성 부장 서울경제 복간 멤버이며 서울경제에서 잔뼈가 굵은 경제지전문 광고인. 집에서 새벽 6시만 되면 출근, 경쟁지의 광고 상황을 사전점검하며 하루 일과를 시작한다.

장재호 차장 광고국 선임차장으로 공공기관을 오랫동안 담당한 서울경제 광고의 산증인. 슈퍼헤비급의 몸매지만 업무만큼은 아주 세세한 부분도 놓치지 않는‘ 디테일 맨’이다.

문정환 차장 서경 광고국 마케팅2부의 듬직한 기린아 문정환. 풍채에서 느껴지는 듬직함 속에 섬세함이 숨겨져 있는 성실맨. 부동산 광고주 및 대행사, 매체사에 끈끈한 인적 네트워킹을 갖추고 있는‘ 믿을맨’.

안영호 과장 ‘예절의 달인!’ 마음에서 우러나는 화술과 진실함이 스며있는 행동으로 상대방을 사로잡는 마력! 그를 생각하면‘ 매너’ 라는 단어가 떠오른다.

유형주 훤칠한 외모와 함께 항상 젠틀하고 미소를 잃지 않지만 광고 영업에 있어서는 야생마와 같은 추진력을 지닌 불꽃 남자, 한편으로는 항상 후배들을 챙겨주는 부드러운 남자.

김병길 신입사원이지만 3년차 이상의 몫을 해낼 것으로 기대되는 광고국의 젊은 피. 입사시“ 서울경제 광고국에 뼈를 묻겠다”는 말이 광고국 내에 유행어가 되기도.



마케팅 3부

김철중 부장 웬만해선 그를 막을 수 없다!!! 부장으로 승진한지 얼마 되지 않았지만 때로는 부드럽게 때로는 카리스마 있게 탁월한 리더십으로 부원들을 이끌며 타부서원들과의 융화에도 항상 노력하며 부원들에게 모범이 되고 있다.‘ 중용’의 미덕을 실천하는 부장

노재열 차장 ‘정중동’. 그에게 맞춤정장과 같은 말이다. 주 출입처인 금융권은 물론 임시물로 지면에 기여하며 말없이 묵묵히 자신의 소임을 감당하는 모습엔 절로 믿음이 간다.

임한혁 과장
수입차 및 아웃도어 담당. 부드러운 성격과 긍정적인 사고 방식을 가진 진정한 신사. 성실한 생활태도로 서울경제에 꼭 필요한 사람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김시현 과장 식음료 계열 광고담당. 남자다운 외모에 배려심까지 갖추어 선후배들로부터 좋은 평가를 받고 있을 뿐 아니라 일에 있어서는 찬스에 강한 면모까지 가지고 있다.

김봉진 회식자리에서나 업무적으로나 분위기를 주도하며 부서에 활력을 불어 넣어주는 3부의 분위기 메이커.

기상서 광고국의 꽃미남! 그는 바람이다. 수려한 외모와 탁월한 유머감각, 그리고 끊임없이 노력하는 광고인의 천부적 근성까지…
광고인 ·  언론인 ·  서울경제광고국 ·  경제지 ·  마케팅부 ·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40살이 40살로 보이는 굴욕
글 정규영 크리에이티브 디렉터|씨세븐플래닝즈 日 꽃미남 기무라 타쿠야 안타까운 근황? 헤드라인이 던진 미끼를 덜컥 물고 포털 사이트의 기사를 읽어 내려갔다. 결론은 일본 대표 꽃미남이었던 배우 겸 가수 기무라 타쿠야(木村 拓哉)가 50대가 되어 아저씨 모습이 됐다는 이야기다. 하아-. 나도 모르게 짧은 한숨이 나왔다. ‘이 정도 대스타는 나이를 먹고 아저씨가 된 것만으로도 뉴스가 되는구나?’ 이런 마음도  짧게
AI는 거들 뿐
글 채용준 CD|NUTS 2022년 Open AI가 ChatGPT를 공개하면서 이를 광고에 활용하는 사례가 조금씩 등장하고 있습니다. 광고에 쓰일 스토리를 작성하고, 키비주얼을 만들고 카피도 작성시키는 등 조금씩 스며드는 중입니다. 특히 반복 소모적인 업무를 AI를 통해 대체하려는 시도가 많은 대행사에서 벌어지고 있습니다.    그래서인지 AI가 광고인들의 일자리를 뺏을 거라는 인식도 많아진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여전히
또 하나의 카메라가 될 AI, 사진 관점에서 정의하다
생성형 AI를 통한 영상, 이미지 생성은 이제 새로운 기술이 아니다. 미드저니(Midjourney), 달리(DALLE) 등 이미 사람들은 많은 생성형 AI 툴을 통해 상상을 현실로 만들어내고 있다. 이런 생성형 AI의 등장이 광고 사진 업계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 오랫동안 광고 사진업에 종사하며 전자 제품, 화장품 등의 광고 사진을 찍어왔고, 최근에는 AI를 접목한 광고 사진 영역에 뛰어들고 있는 스튜디오 준세이(JUNSEI)의 대표 박윤철 포토그래퍼를 인터뷰했다.
성공적인 기업 마케팅 은 브랜드를 지속케 하 는 컨셉에서 나와(3)
  이노레드는 김태원 전 구글코리아 전무(Director)를 공동 대표이사로 선임했다. 김 신임대표는 지난 18년간 구글에 재직하며, 유튜브를 국내에서 가장 대표적인 마케팅 플랫폼으로 자리매김시키는 등 구글코리아의 압도적인 성장을 이끌었을 뿐 아니라 수많은 기업의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도운 업계 최고의 전문가로 인정받고 있다.김 신임 대표는 이노레드에 합류하여, 사업 전략과 미디어 사업 총괄, 마케팅솔루션 분야 투자 확대, 글로벌 사업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글로벌 추세
  광고에서 중요하게 고려되는 것 중 하나는 ‘어떤 방법을 통해 최대의 광고 효과를 얻을 것인가’ 일 것입니다. 여러 광고 전략 중, 고전적으로 광범위하게 사용된 것은 유명인을 주요 매개로 브랜드의 메시지를 전달하는 셀러브리티 마케팅 혹은 유명인 모델 광고 (celebrity endorsement; McCracken, 1989) 전략입니다.   우버 이츠(Uber Eats)의 제니퍼 애니스톤, 데이비드
광고회사 광고주 현황조사
광고회사 현황조사 광고회사 성장세 주춤한 가운데, 해외물량 늘어 ’23년 10대 광고회사 취급액 20조 8,218억 원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SOL로 탈출! 뉴진스, Pay로 무엇이든 할 수 있는 곳에 마침내 도착!
빠르게 변화하는 디지털 시대에 대응하기 위한 금융그룹사 전략에 따라 신한카드의 디지털 앱 명이 ‘신한SOL페이’로 개편되었습니다. 올해 상반기 신한SOL페이에 기대감을 높인 런칭캠페인에 이어 신한SOL페이의 실체를 전달하고자 한 신한SOL페이 신규 광고를 소개합니다!
광고계 러브콜 쇄도, 스튜디오 것(GUT) 이현행 감독
감각적, 트렌디, 세련, 완성도, 영상미, 신선, 구도, 멋진 노래, 디테일, 강력한 비주얼의 완성... 한 광고에 쏟아진 반응이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글로벌 추세
  광고에서 중요하게 고려되는 것 중 하나는 ‘어떤 방법을 통해 최대의 광고 효과를 얻을 것인가’ 일 것입니다. 여러 광고 전략 중, 고전적으로 광범위하게 사용된 것은 유명인을 주요 매개로 브랜드의 메시지를 전달하는 셀러브리티 마케팅 혹은 유명인 모델 광고 (celebrity endorsement; McCracken, 1989) 전략입니다.   우버 이츠(Uber Eats)의 제니퍼 애니스톤, 데이비드
광고회사 광고주 현황조사
광고회사 현황조사 광고회사 성장세 주춤한 가운데, 해외물량 늘어 ’23년 10대 광고회사 취급액 20조 8,218억 원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SOL로 탈출! 뉴진스, Pay로 무엇이든 할 수 있는 곳에 마침내 도착!
빠르게 변화하는 디지털 시대에 대응하기 위한 금융그룹사 전략에 따라 신한카드의 디지털 앱 명이 ‘신한SOL페이’로 개편되었습니다. 올해 상반기 신한SOL페이에 기대감을 높인 런칭캠페인에 이어 신한SOL페이의 실체를 전달하고자 한 신한SOL페이 신규 광고를 소개합니다!
광고계 러브콜 쇄도, 스튜디오 것(GUT) 이현행 감독
감각적, 트렌디, 세련, 완성도, 영상미, 신선, 구도, 멋진 노래, 디테일, 강력한 비주얼의 완성... 한 광고에 쏟아진 반응이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글로벌 추세
  광고에서 중요하게 고려되는 것 중 하나는 ‘어떤 방법을 통해 최대의 광고 효과를 얻을 것인가’ 일 것입니다. 여러 광고 전략 중, 고전적으로 광범위하게 사용된 것은 유명인을 주요 매개로 브랜드의 메시지를 전달하는 셀러브리티 마케팅 혹은 유명인 모델 광고 (celebrity endorsement; McCracken, 1989) 전략입니다.   우버 이츠(Uber Eats)의 제니퍼 애니스톤, 데이비드
광고회사 광고주 현황조사
광고회사 현황조사 광고회사 성장세 주춤한 가운데, 해외물량 늘어 ’23년 10대 광고회사 취급액 20조 8,218억 원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SOL로 탈출! 뉴진스, Pay로 무엇이든 할 수 있는 곳에 마침내 도착!
빠르게 변화하는 디지털 시대에 대응하기 위한 금융그룹사 전략에 따라 신한카드의 디지털 앱 명이 ‘신한SOL페이’로 개편되었습니다. 올해 상반기 신한SOL페이에 기대감을 높인 런칭캠페인에 이어 신한SOL페이의 실체를 전달하고자 한 신한SOL페이 신규 광고를 소개합니다!
광고계 러브콜 쇄도, 스튜디오 것(GUT) 이현행 감독
감각적, 트렌디, 세련, 완성도, 영상미, 신선, 구도, 멋진 노래, 디테일, 강력한 비주얼의 완성... 한 광고에 쏟아진 반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