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들이 알아주는 브랜드보다 나만의 브랜드가 좋다
대홍커뮤니케이션즈, 2009년 05-06월, 202호 기사입력 2009.06.04 01:28 조회 5891
written by 박상태 (브랜드마케팅연구소 선임연구원)



최근 경기 침체기라고 해도 명품 브랜드의 약진이 멈춘 것은 아니다. 글로벌 명품 업체의 국내 현지 법인이 금융감독원에 제출한 ‘2008 회계 연도 감사 보고서’에 의하면 루이비통코리아의 지난해 매출은 2,811억 원으로 전년 대비 66% 급증했다.

이는 루이비통모엣헤네시(LVMH)의 지난해 4분기 전 세계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4% 증가에 그친 것과 비교해보면 대단히 높은 매출 성장률을 보인 것이라 할 수 있다. 루이비통뿐 아니라 구찌코리아와 페라가모코리아 역시 매출이 전년 대비 각각 38%와 20.9% 증가했다.

여전히 우리 사회에 명품 브랜드, 유명 브랜드에 대한 선망이 지속되고 있음을 방증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하지만 이러한 ‘브랜드 강세’가 지속되는 가운데, 청담동 편집 숍처럼 메이저 브랜드가 아닌 국내에서는 쉽게 찾아보기 힘든 브랜드의 상품으로 꾸민 매장이 최근 인기를 끌고 있다. 이러한 편집 숍은 ‘나만의 스타일’을 완성할 수 있는 쇼핑 장소로 각광 받으면서 트렌드세터를 중심으로 조금씩 입소문이 나고 있다.

이 같은 현상은 누구나 다 가지고 있는 브랜드가 아닌 자신의 개성을 가장 잘 드러낼 수 있는 새로운 브랜드, 아직 국내에 소개되지 않은 뉴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의 요구(Needs)가 내포된 현상으로 설명할 수 있을 것 같다. 이를 확인하기 위해 지난 6년간의 대홍 라이프스타일 조사를 통해 시계열적으로 소비자의 인식이 어떻게 변해왔는지 간단히 살펴봤다.

유명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의 태도 변화

유명 브랜드에 대한 선호는 남성, 여성을 막론하고 2004년까지는 조금씩 증가하다가 2004년을 정점으로 서서히 하락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즉, 유명 브랜드에 대한 피로도가 다소 누적되고, 유명 브랜드에 대한 맹신이 소비자들 사이에서 감소되고 있는 것으로 추측된다.



신제품에 대한 태도를 통해 본 소비자의 새로운 요구


새로운 제품 출시 시 제품 구매 성향을 살펴보면, 남녀 모두 전반적으로 상승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물론, 이 조사 항목은 새로운 브랜드에 대한 응답이 아니라 신제품에 대한 응답이기 때문에 직접적인 소비자의 요구 파악은 아닐 수 있다. 하지만 새로움에 대한 소비자의 갈증이 점차 높아지고 있음을 간접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데이터로 판단된다.



소비자의 재미 추구 성향 변화

안전한 것보다 다소 위험이 따르더라도 ‘재미(Fun)’를 추구하는 소비자의 성향이 증가하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러한 재미 추구 성향의 전반적 증가도 기존의 유명한 브랜드뿐 아니라 새롭고 신선한 브랜드에 대한 도전의 한 원인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실제로 최근에는 브랜드 구매의 결과물에 의한 즐거움 뿐 아니라 그 과정에서 얻는 재미 역시 무시할 수 없는 요소로 중요시되고 있으며, 이러한 점에 착안해 매장의 디스플레이와 스토리를 만들기 위해 많은 업체가 노력하고 있다.



타인과의 차별화를 통한 나만의 브랜드 찾기

주위에서 많이 쓰는 브랜드를 산다는 응답은 전반적으로 그 수치가 하락하고 있는데, 특히 이러한 경향은 남성 소비자에게 두드러진다. 같은 브랜드를 씀으로써 생기는 동질성이나 사회적 인정보다 나만의 개성을 찾으려는 소비자의 태도가 변해서 이러한 변화가 나타나는 것이 아닌가 생각한다.



탈대중화 이후 계속된 소비자의 세분화는 이제 소비자 한사람 한사람에 집중해야 한다는 One-to-One 마케팅 개념을 도입하게 했고, 이처럼 개인화된 제품과 서비스가 실제로 속속 도입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소비자는 다른 사람이 잘 아는 브랜드에 대한 선호뿐 아니라 국내에 소개되지 않은 새로운 브랜드를 찾고 싶어 한다. 그리고 적극적인 소비자는 인터넷이라는 무기를 들고 오늘도 종횡무진 새롭고 개성 있는 브랜드를 찾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는 기업으로 하여금 메가 브랜드 육성이라는 기존 목표 외에 극세분화된 소비자를 위한 다양한 브랜드의 포트폴리오 관리라는 새로운 목표를 제시하고 있다
소비자분석 ·  명품 ·  브랜드 ·  나만의 스타일 ·  트랜드세터 ·  뉴브랜드 ·  유명브랜드 ·  소비자태도 ·  신제품 ·  재미추구 ·  차별화 ·  컨슈머인사이트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월간 2024밈] 7월 편 - 7월에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GOAT 하다? 느낌 좋은 밈&좋은 느낌을 줌 07월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아이폰 스.꾸? 티라미수 케익~? T라 미숙하다고?  GOAT 하다?    Greatest Of All Time의 줄임말 GOAT. 해외에서 시작된 밈이에요. '역사상 최고의 스포츠 선수'를 의미하며 하며 주로 운동선수들에게 사용하는 밈인데요.   현재, 특히 국내에서는 운동선수뿐
[Digital Feed]프로토타입, 차원이 다른 솔루션을 제시하다
프로토타입, 차원이 다른 솔루션을 제시하다.
이노션, 세계 최대 크리에이티브 축제 2024 칸 라이언즈서 ‘그랑프리’ 수상, 역대 최고 성적 거둬
    이노션이 세계 최대&최고의 권위를 자랑하는 국제광고제인 ‘칸 라이언즈’에서 최고상인 ‘그랑프리’를 처음으로 수상하는 쾌거를 달성했다. 2005년 창립 이후 칸 라이언즈에서 그랑프리를 받은 것은 이번이 최초이며, 그랑프리1개 외에도 금상 1개, 동상 3개 등 총 5개의 본상을 수상, 역대 최고 성적을 거뒀다.   이번 ‘그랑프리(Grand Prix
[BRAND REPORT]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소통 헬스 커뮤니케이션
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구글의 AI는 자비스를 꿈꾸고 있을까?
 전승민 과학 전문 저술가   챗GPT를 발표해 세상을 놀라게 했던 오픈AI가 챗GPT의 새 버전 ‘GPT-4o’를 깜짝 발표했다. GPT-4o의 가장 큰 특징은 지금까지 키보드로 소통해야 했던 대화형 AI에 사람의 말을 알아듣고 반응하는 ‘음성 대화’ 기능을 추가했다는 점이었다.   GPT-4o를 활용한 각종 기능을 시연하는 라이브 데모 (출처 : OpenAI
디자이너 VS 개발자, 판교 밈으로 풀어낸 KT AI
제일기획 배재현 프로 (비즈니스 17팀)   “AI는 기술 발전과 사회 변화의 중추적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데이터 분석부터 자율주행, 의료 진단 교육 방식까지 AI 기술이 다양한 산업 분야에 보급되면서 새로운 경제적 기회가 창출되고 우리의 삶을 변화시키고 있습니다.”   ‘AI가 불러온 변화는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챗GPT가 스스로 답한 내용이다. AI의 자화자찬(?)이 아닌 실제로
[빅데이터 리뷰] 우리 마케팅 활동의 효과는 얼마나 될까?
많은 마케터가 실제 매출이나 기대되는 매출의 증가로 마케팅의 효과를 알고 싶어 한다. 그래서 제일DnA센터가 마케팅 캠페인을 경험한 소비자로부터 발생하는 매출 효과를 측정하는 간단한 수학 공식을 제안한다.
이노션, 강남대로 최대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 론칭
  -디지털 아트 캔버스로 새롭게 태어난 옥외 전광판 - 이노션이 서울시 강남대로에 최대 규격 및 최고 화질의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을 새롭게 론칭하고 다채로운 콘텐츠를 선보일 계획이다. 대규모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은 이노션이 자체 운영하는 옥외 미디어 프라퍼티로, 강남역 사거리 몬테소리 빌딩에 설치된 기존의 전광판을 리뉴얼해 재탄생했다. 총 면적은 337.5㎡로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구글의 AI는 자비스를 꿈꾸고 있을까?
 전승민 과학 전문 저술가   챗GPT를 발표해 세상을 놀라게 했던 오픈AI가 챗GPT의 새 버전 ‘GPT-4o’를 깜짝 발표했다. GPT-4o의 가장 큰 특징은 지금까지 키보드로 소통해야 했던 대화형 AI에 사람의 말을 알아듣고 반응하는 ‘음성 대화’ 기능을 추가했다는 점이었다.   GPT-4o를 활용한 각종 기능을 시연하는 라이브 데모 (출처 : OpenAI
디자이너 VS 개발자, 판교 밈으로 풀어낸 KT AI
제일기획 배재현 프로 (비즈니스 17팀)   “AI는 기술 발전과 사회 변화의 중추적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데이터 분석부터 자율주행, 의료 진단 교육 방식까지 AI 기술이 다양한 산업 분야에 보급되면서 새로운 경제적 기회가 창출되고 우리의 삶을 변화시키고 있습니다.”   ‘AI가 불러온 변화는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챗GPT가 스스로 답한 내용이다. AI의 자화자찬(?)이 아닌 실제로
[빅데이터 리뷰] 우리 마케팅 활동의 효과는 얼마나 될까?
많은 마케터가 실제 매출이나 기대되는 매출의 증가로 마케팅의 효과를 알고 싶어 한다. 그래서 제일DnA센터가 마케팅 캠페인을 경험한 소비자로부터 발생하는 매출 효과를 측정하는 간단한 수학 공식을 제안한다.
이노션, 강남대로 최대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 론칭
  -디지털 아트 캔버스로 새롭게 태어난 옥외 전광판 - 이노션이 서울시 강남대로에 최대 규격 및 최고 화질의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을 새롭게 론칭하고 다채로운 콘텐츠를 선보일 계획이다. 대규모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은 이노션이 자체 운영하는 옥외 미디어 프라퍼티로, 강남역 사거리 몬테소리 빌딩에 설치된 기존의 전광판을 리뉴얼해 재탄생했다. 총 면적은 337.5㎡로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구글의 AI는 자비스를 꿈꾸고 있을까?
 전승민 과학 전문 저술가   챗GPT를 발표해 세상을 놀라게 했던 오픈AI가 챗GPT의 새 버전 ‘GPT-4o’를 깜짝 발표했다. GPT-4o의 가장 큰 특징은 지금까지 키보드로 소통해야 했던 대화형 AI에 사람의 말을 알아듣고 반응하는 ‘음성 대화’ 기능을 추가했다는 점이었다.   GPT-4o를 활용한 각종 기능을 시연하는 라이브 데모 (출처 : OpenAI
디자이너 VS 개발자, 판교 밈으로 풀어낸 KT AI
제일기획 배재현 프로 (비즈니스 17팀)   “AI는 기술 발전과 사회 변화의 중추적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데이터 분석부터 자율주행, 의료 진단 교육 방식까지 AI 기술이 다양한 산업 분야에 보급되면서 새로운 경제적 기회가 창출되고 우리의 삶을 변화시키고 있습니다.”   ‘AI가 불러온 변화는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챗GPT가 스스로 답한 내용이다. AI의 자화자찬(?)이 아닌 실제로
[빅데이터 리뷰] 우리 마케팅 활동의 효과는 얼마나 될까?
많은 마케터가 실제 매출이나 기대되는 매출의 증가로 마케팅의 효과를 알고 싶어 한다. 그래서 제일DnA센터가 마케팅 캠페인을 경험한 소비자로부터 발생하는 매출 효과를 측정하는 간단한 수학 공식을 제안한다.
이노션, 강남대로 최대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 론칭
  -디지털 아트 캔버스로 새롭게 태어난 옥외 전광판 - 이노션이 서울시 강남대로에 최대 규격 및 최고 화질의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을 새롭게 론칭하고 다채로운 콘텐츠를 선보일 계획이다. 대규모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은 이노션이 자체 운영하는 옥외 미디어 프라퍼티로, 강남역 사거리 몬테소리 빌딩에 설치된 기존의 전광판을 리뉴얼해 재탄생했다. 총 면적은 337.5㎡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