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쿠스(Bacchus)와의 밀애(蜜愛) - -영국의 술 이야기 Ⅰ
Cheil Worldwide, 2009년 04월, 399호 기사입력 2009.05.18 12:00 조회 9146

최병두 | 영국법인 국장 bd.choe@cheil.com

그리스 로마 신화에서 빠질 수 없는 신 중의 하나가 술(정확하게는 와인)의 신인 디오니소스(Dionusus 또는 Dionysos)이다. 그는 음주의 신일 뿐만 아니라 의식적 광기(Ritual Madness)와 황홀감(Ecstasy)을 불어넣는 신으로서, 특히 음주(飮酒)와 관련해서는 바쿠스(Bacchus)라는 이름으로 더 잘 알려져 있다. 여러 통계를 놓고 볼 때, 영국은 유럽에서도 손꼽히는 바쿠스와 밀애(密愛) 중인 국가임을 알 수 있다.

밥 먹을 때 반주 한 잔은 기본!

2003년 영국 정부가 의뢰한 유럽연합(EU) 음주실태 조사 결과를 보면 영국인 은 다른 유럽인에 비해 술자리를 자주 갖지는 않지만, 한 번 마셨다 하면 취할 때까지 마시는 것으로 나타났다. 남성의 경우 하루 500㏄ 맥주 3~4잔, 여성은 2~3잔 섭취하는 것을 기준으로 이 수치의 두 배 이상을 마신 경우를 과음으로 규정 했을 때, 영국 남성의 40%와 여성의 22%가 평소 과음을 하고 있다고 한다.
 
더불어 여성의 알코올 소비량도 매년 증가 추세인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식사 때 포도주나 맥주 등을 곁들이는 형식으로 알코올을 섭취하기 때문이라고 한다. 한국식으로 말하면 밥 먹을 때 꼭 약주 한 잔 곁들이는 것을 생활화하고 있다고나 할까?

‘민텔(Mintel)’이라는 소비자 조사 기관의 보고서에 따르면 영국인들은 선술집 (Pub)에서 술 마시는 것을 가장 즐기며, 매 년 수십 억 파운드를 술값으로 지출하고 있는데 그 비용은 영국인들이 집 밖에서 레저에 사용하는 비용 중 거의 절반에 해당한다고 한다. 한편 영국인이 문화생활에 쓰는 비용은 음주 비용의 1/3에 불과하다고 하니 영국인들의 바쿠스에 대한 지독한 사랑을 짐작해 볼 수 있다.

음주문화로 인한 부작용

작용이 있으면 반작용이 있고, 양이 있으면 음이 있듯이 이러한 음주문화는 영국사회에 많은 부작용을 가져오고 있다. 2005년 1월 영국 정부는 아래와 같은 강력한 음주 억제조치를 전격 발표했다(영국은 1차 대전 당시 군수공장 근로자들이 잦은 폭음으로 문제를 일으키자 11시 이후의 술집 영업을 금지하기
도 했다).

▲술집에서 시간을 정해 놓고 술을 싸게 파는‘`해피아워’금지
▲음주 관련 범죄로 세 번 이상 적발된 사람의 술집 출입을 금지하는‘` 삼진 아웃제’도입
▲18세 이하 미성년자에게 술을 팔다 적발된 술집에 대한 즉각적인 허가 취소

이런 조치의 직접적인 배경은 영국인들의 음주량 증가와 이로 인한 각종 사건사고의 증가로 언론 및 전문가들의 질책이 빗발치고 있기 때문이라고 한다. 특히 청소년과 여성층의 음주문제가 심각한데 <더 타임스>의 보도(2005년 12월 16일)에 의하면 영국의 16세 이하 청소년의 음주량이 10년 전에 비해 두 배 가량 증가했다고 한다. 지난 8년간 술 때문에 병원 신세를 진 14세 이하 영국 청소년은 무려 2만 3000명에 달하고 더불어 알코올 때문에 발생하는 사건?사고가 연간 120만 건이나 된다고 한다.



술로 인한 사망자 수도 수년간 급증세를 보이고 있는데 잉글랜드와 웨일스 지방의 알코올 관련 사망자 수는 1997년 4887명에서 2004년 6544명으로 34% 증가했고 음주 후 싸움으로 인한 부상, 과음 후유증 등으로 입원한 사람이 1999년 4만 1880명에서 2004년 4만 5849명으로 9.5%나 늘었다.

영국 여성들의 음주 문제도 만만치 않아서 <가디언>지의 보도(2008년 5월 2일)에 의하면 술에 취해 풍기문란을 일으킨 혐의로 검거된 여성의 수가 지난 5년간 50% 이상 늘었다고 한다. 영국 당국에 따르면, 2007년 경찰에 검거된 여성의 수는 5891명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2003~2004년 3847명이었던 것과 비교해볼 때 2044명(53.1%)이 늘어난 수치라고 한다.


술을 마시면 날씬해진다? - 드렁코렉시아


한 가지 주목할 만한 현상은 많은 영국 여성들이 단순히 기분을 즐겁게 하거나 사회적 관계를 형성하는 수단으로서 술을 마실 뿐만 아니라 날씬한 몸매를 유지하는 수단으로서도 음주를 즐긴다는 것이다. 가칭‘드렁코렉시아(drunkorexia)’라고 불리는 이 현상은 날씬한 몸매를 유지하고자 젊은 여성들이 식사를 거르는 대신 과도한 음주를 통해 부족한 칼로리를 보충한다는 의미로 원래 미국 뉴욕에서 시작되었으나 점차 영국에도 하나의 문화로 옮겨지고 있다고 한다.

2008년 3월 영국 일간 <인디펜던트> 인터넷판에 따르면‘드렁코렉시아’는 엄밀한 의미의 의학용어는 아니지만, 영양 문제 전문가들이 과도한 음주와 거식증 등 섭식 장애간 관계를 보여주는 것으로 인식하고 있는 개념으로 이 현상은 주로 젊은 여성층, 특히 대학 재학 중에 술은 마셔야 하지만 멋진 몸매를 유지해야 했던 젊은 여성들 사이에 주로 나타나고 있다 한다.

그러나 술에 의존할수록 음식은 멀어지는 데 따른 부작용도 심각해서 다른 조사들에 따르면 폭식하는 사람들의 1/3 정도는 알코올이나 약물 남용에 시달리고 있으며, 알코올 중독 여성의 36% 또한 섭식 장애를 토로해 섭식 장애와 알코올 중독 간의 심상치 않은 상관 관계를 보여주고 있다.



폭음을 줄이기 위한 기발한 아이디어들

2005년에 이어 2008년 6월 영국 정부는 다시 한 번 청소년 폭음 방지 정책을 발표했다. 영국 정부가 발표한 청소년 폭음 대책에 따르면 술집 등에 대한 단속과 처벌을 강화하는 것은 물론 가정에서부터 음주교육을 실시해 올바른 음주문화를 뿌리내리게 한다는 정부 방침이다.

정부는 우선 각 가정에 자녀의 음주 허용 나이, 적절한 음주량 등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할 예정이다. 또 모든 술집과 클럽은 21세보다 어려 보이는 청소년에게 술을 팔 땐 신분증을 요구해야 하며, 미성년자 음주관련 법을 두 차례 위반한 술집에 대해서는 허가를 취소하거나 벌금을 물릴 예정이다. 세 번 이상 위반 시 벌금을 물리던 현행 처벌 규정을 강화한 것. 이와 함께 18세 이하 청소년이 길거리 등 공공장소에서 끊임없이 술 마시는 행위를 불법으로 규정할 방침이다.

정부의 이런 정책과는 별도로 폭음을 줄이기 위한 기발한 아이디어도 제시되고 있다. 2008년 3월 영국 일간 <가디언>에 따르면 와인 병의 표준 사이즈를 줄이는 게 알코올 소비 및 이와 관련한 건강 문제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한다.

의학저널<BMJ>의 부편집장인 그로브스 박사는“부부가 와인을 곁들여 저녁 식사를 할 때 와인 한 잔씩을 마시고도 병에 남은 나머지를 모두 마셔버려야 한다는 유혹에 빠지곤 한다”며 와인의 도수가 강해지는 상황에서 와인이 통상 750㎖짜리로 나오는 데 대해 문제 제기를 했다. 그는 품질을 높이면서도 작은 병에 담긴, 합리적인 가격의 와인이 출시돼야 알코올 소비를 줄일 수 있다고 주장했다.

실제 프랑스의 경우 레스토랑이나 카페에서 와인이 작은 물병이나 한 병 아닌 반 병의 형태로 제공되며 작은 점포들도 375㎖ 짜리를 판매하고 있다고 한다.

영국인의 맥주 선호 현상은 여전하지만 와인 소비가 전체 주류 가운데 차지하는 비중이 지난 1970년 10%에서 2005년에는 28.8%로 늘어났다. 영국 정부의 단속 및 처벌 강화 정책이 실제로 청소년과 여성층의 폭음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지는 아직 알 수 없다.

술 자체를 즐기는 영국 가정과 이를 최대한 마케팅에 활용하는 업계가 얼마나 책임감을 갖고 대응할 것인지, 무엇보다도 해당 청소년과 여성층 스스로가 바쿠스의 달콤한 유혹을 얼마나 극복할 수 있을지가 좀 더 근본적인 열쇠일 것 같다.

 ·  와인 ·  영국 ·  바쿠스 ·  알코올 소비량 ·  음주문화 ·  정부정책 ·  음주량 ·  드렁코렛시아 ·  음주 패턴 ·  폭음 방지 ·  맥주 ·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광고에 맛을 넣다.(원명진 부장, 레오버넷)
  광고에 맛을 넣다. 원명진 CD (레오버넷 부장)       # 1.우연과 운명사이 “애초부터 광고를 할 생각을 하지는 않았어요.” 자신감일까? 광고가 그의 운명이라는 뜻일까? 어쩌면 광고는 그의 재능이 발휘되었던 하나의 수단이란 뜻일지도 모르겠다. 어쨌든 노력에 비해 결과가 나오지 않는 사람에게는 이런 그의 말이 기분 나쁠 수도 있겠다 싶었다. 하지만, 생각지 못
이노션, 강남대로 최대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 론칭
  -디지털 아트 캔버스로 새롭게 태어난 옥외 전광판 - 이노션이 서울시 강남대로에 최대 규격 및 최고 화질의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을 새롭게 론칭하고 다채로운 콘텐츠를 선보일 계획이다. 대규모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은 이노션이 자체 운영하는 옥외 미디어 프라퍼티로, 강남역 사거리 몬테소리 빌딩에 설치된 기존의 전광판을 리뉴얼해 재탄생했다. 총 면적은 337.5㎡로
대홍기획 7월 새 소식
 제41회 DCA(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 개최 대홍기획이 국내 대표 대학생 공모전인 제41회 ‘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이하 DCA)’를 개최한다. 대홍기획은 1984년 제정된 DCA 대학생 공모전을 통해 40여 년간 수많은 수상자와 광고 전문가를 발굴해왔다. 올해 대홍기획은 광고 마케팅의 패러다임 전환 및 급변하는 매체 환경에 맞춰 전통적인 광고 형식에 한정되지 않은 대학생들의 다양한 아이디어
파리올림픽 마케팅의 모든 것
세상에서 가장 큰 스포츠 이벤트인 ‘올림픽’. 올림픽은 스포츠가 적어도 4년에 한 번 제대로 빛나게 하는 지구촌 축제로 전 세계의 다양한 종목을 한꺼번에 담아낸 유일무이한 플랫폼이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글로벌 성공 사례
    1931년 미국의 코카콜라 컴퍼니는 그들의 크리스마스 광고 캠페인에 새로운 모델을 선보입니다. 바로 어른, 아이, 성별에 가릴 것 없이 잘 알려져 있던 산타클로스였습니다. ‘크리스마스의 아버지’로 불리던 산타 클로즈는 미국의 어느 목사가 쓴 시에 묘사되면서 사람들에게 호감을 얻고 알려지기 시작한 크리스마스 시즌의 인물이었습니다.   산타클로스가 처음 등장하는 코카콜라 광고 / 출
[월간 2024밈] 7월 편 - 7월에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GOAT 하다? 느낌 좋은 밈&좋은 느낌을 줌 07월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아이폰 스.꾸? 티라미수 케익~? T라 미숙하다고?  GOAT 하다?    Greatest Of All Time의 줄임말 GOAT. 해외에서 시작된 밈이에요. '역사상 최고의 스포츠 선수'를 의미하며 하며 주로 운동선수들에게 사용하는 밈인데요.   현재, 특히 국내에서는 운동선수뿐
[BRAND REPORT]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소통 헬스 커뮤니케이션
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
당신의 소원을 노래하세요! 현대자동차 연말 카운트다운 캠페인 - 2024 Sing Your Wish
어느새 길거리에서 캐롤이 사라지고, 코로나 이후 북적북적한 연말 분위기가 희미해진 요즘. 다 같이 서로의 소원을 빌어주며, 훈훈한 연말을 만든 캠페인이 있습니다. 모두의 소원이 이뤄지기를 바라는 ‘Wish’ 노래 제작부터, 전기차 안에서 소원을 노래하는 ‘Wish Song Car’ 체험존, 그리고 고객의 소원들을 하늘에 펼쳐낸 ‘Sing Your Wish Drone Live Show’와 12월 31일 카운트다운 시점에 맞춰 공개한 캠페인 영상까지.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글로벌 성공 사례
    1931년 미국의 코카콜라 컴퍼니는 그들의 크리스마스 광고 캠페인에 새로운 모델을 선보입니다. 바로 어른, 아이, 성별에 가릴 것 없이 잘 알려져 있던 산타클로스였습니다. ‘크리스마스의 아버지’로 불리던 산타 클로즈는 미국의 어느 목사가 쓴 시에 묘사되면서 사람들에게 호감을 얻고 알려지기 시작한 크리스마스 시즌의 인물이었습니다.   산타클로스가 처음 등장하는 코카콜라 광고 / 출
[월간 2024밈] 7월 편 - 7월에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GOAT 하다? 느낌 좋은 밈&좋은 느낌을 줌 07월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아이폰 스.꾸? 티라미수 케익~? T라 미숙하다고?  GOAT 하다?    Greatest Of All Time의 줄임말 GOAT. 해외에서 시작된 밈이에요. '역사상 최고의 스포츠 선수'를 의미하며 하며 주로 운동선수들에게 사용하는 밈인데요.   현재, 특히 국내에서는 운동선수뿐
[BRAND REPORT]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소통 헬스 커뮤니케이션
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
당신의 소원을 노래하세요! 현대자동차 연말 카운트다운 캠페인 - 2024 Sing Your Wish
어느새 길거리에서 캐롤이 사라지고, 코로나 이후 북적북적한 연말 분위기가 희미해진 요즘. 다 같이 서로의 소원을 빌어주며, 훈훈한 연말을 만든 캠페인이 있습니다. 모두의 소원이 이뤄지기를 바라는 ‘Wish’ 노래 제작부터, 전기차 안에서 소원을 노래하는 ‘Wish Song Car’ 체험존, 그리고 고객의 소원들을 하늘에 펼쳐낸 ‘Sing Your Wish Drone Live Show’와 12월 31일 카운트다운 시점에 맞춰 공개한 캠페인 영상까지.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글로벌 성공 사례
    1931년 미국의 코카콜라 컴퍼니는 그들의 크리스마스 광고 캠페인에 새로운 모델을 선보입니다. 바로 어른, 아이, 성별에 가릴 것 없이 잘 알려져 있던 산타클로스였습니다. ‘크리스마스의 아버지’로 불리던 산타 클로즈는 미국의 어느 목사가 쓴 시에 묘사되면서 사람들에게 호감을 얻고 알려지기 시작한 크리스마스 시즌의 인물이었습니다.   산타클로스가 처음 등장하는 코카콜라 광고 / 출
[월간 2024밈] 7월 편 - 7월에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GOAT 하다? 느낌 좋은 밈&좋은 느낌을 줌 07월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아이폰 스.꾸? 티라미수 케익~? T라 미숙하다고?  GOAT 하다?    Greatest Of All Time의 줄임말 GOAT. 해외에서 시작된 밈이에요. '역사상 최고의 스포츠 선수'를 의미하며 하며 주로 운동선수들에게 사용하는 밈인데요.   현재, 특히 국내에서는 운동선수뿐
[BRAND REPORT]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소통 헬스 커뮤니케이션
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
당신의 소원을 노래하세요! 현대자동차 연말 카운트다운 캠페인 - 2024 Sing Your Wish
어느새 길거리에서 캐롤이 사라지고, 코로나 이후 북적북적한 연말 분위기가 희미해진 요즘. 다 같이 서로의 소원을 빌어주며, 훈훈한 연말을 만든 캠페인이 있습니다. 모두의 소원이 이뤄지기를 바라는 ‘Wish’ 노래 제작부터, 전기차 안에서 소원을 노래하는 ‘Wish Song Car’ 체험존, 그리고 고객의 소원들을 하늘에 펼쳐낸 ‘Sing Your Wish Drone Live Show’와 12월 31일 카운트다운 시점에 맞춰 공개한 캠페인 영상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