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니메이션 캐릭터를 찾아 내돈내취] 지브리 파크 인기 캐릭터 best 5 출처
기사입력 2024.11.01 09:26 조회 77
 


애니메이션 캐릭터는 지적 재산권(IP)으로서 영상물, 굿즈, 전시, 공연, 2차 창작물 등 다양하게 활용됩니다. 애니메이션 캐릭터의 저작권을 논할 때 가장 먼저 떠오르는 회사는 당연히 디즈니 스튜디오입니다. 디즈니의 캐릭터는 미키 마우스나 도널드 덕에 그치지 않습니다. 젊은 세대도 열광하는 마블이나 픽사의 다양한 캐릭터들 또한 디즈니 스튜디오 산하에 있습니다. 
 



출처: 무려 디즈니!!!
 
 
‘무인도에서 구조받으려면, 해변에 미키 마우스를 그려야 한다(그러면 디즈니에서 잡으러 올 테니까)’ 디즈니의 엄격한 저작권 관리를 빗댄 농담은 유명하다. 미국의 저작권 인정 기한은 미키 마우스의 나이에 맞춰 95년까지 계속 연장되어 왔다. 하지만 이제는 함부로 무인도에 가지 말자. 2024년 1월 1일을 기점으로 미키 마우스의 저작권 기한은 만료되었다. 
 
일본으로 한정하자면, 대중에게 가장 잘 알려진 애니메이션 캐릭터 IP를 보유하고 있는 곳은 어디일까요? 에반게리온, 원피스, 건담 등 다양한 작품이 떠오르지만, 저는 스튜디오 지브리(이하 ‘지브리’)를 꼽고 싶습니다. 감독 미야자키 하야오와 제작자 스즈키 토시오는 <바람 계곡의 나우시카>를 제작한 이후, 대담한 주제 의식과 완벽에 가까운 완성도를 추구하며 지브리를 만들었습니다. 지브리의 작품이 유수의 칸과 베를린 같은 국제 영화제에서 수상하고, 아카데미 상을 여러 번 수상하는 것은 놀랍지 않습니다.
 
저는 오히려 지브리의 작품에 대중이 열광한다는 점이 놀랍게 느껴집니다. 기본적으로 잔잔하고, 다소 난해하기까지 한 지브리의 작품들이 일본 영화 흥행 순위 10위 내에 아직도 여러 개 남아있습니다. 일본은 방문하는 관광객들은 전국 각지의 지브리 샵을 필수적으로 방문합니다. 도쿄 인근 미타케의 지브리 박물관과 나고야 인근에 새로 개장한 지브리 파크는 몇 달 전에 예약하지 않을 경우, 입장조차 어렵습니다. 대중들을 왜 지브리에 돈과 시간을 쓸까요? 가장 중요한 요인은 지브리가 만들어낸 매력적인 캐릭터들에 있습니다. 예, 지금 생각하고 계시는 토토로, 바로 그거요!!
 
2년 전 지브리 박물관을 방문했을 때, 만화적 상상력이 충만한 전시 방식 자체에 큰 충격을 받았습니다만, 일체의 실내 사진 촬영이 금지되어 있어 내용을 소개해 드릴 수가 없습니다. 하지만 이번에 개장한 지브리 파크의 경우, 대부분의 스팟에서 사진 촬영이 가능합니다. 그래서 결심했습니다. 지브리 파크의 인기 캐릭터들을 직접 취재하여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편집자님! 저 이거 취재하느라 그간 받은 원고료 다 썼습니다…!





이번에 일본에 가서 보게 된 RADIO EVA의 팝업스토어. 하이 퀄리티 에반게리온 굿즈 브랜드이다. 에반게리온의 디자인을 반영한 고가의 미술 작품까지 전시하고 있는데, 에반게리온 팬인 나조차도 ‘이렇게까지 할 일인가?’라는 생각이 든다.
 
 
지브리 파크 인기 캐릭터 best 5
 
지브리 파크는 나고야 인근의 아이치 엑스포 기념 공원 내에 조성된 여러 개의 시설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기존 공원 환경과 잘 어우러지게 군데군데 자리 잡은 모습이 매우 인상적입니다. 공원의 언덕 부지에는 ‘귀를 기울이면’에 등장하는 언덕 위 바이올린 공방이 있습니다. 나무가 울창한 부지에는 ‘토토로’가 있는 숲이 있습니다. 
 
가장 큰 실내 전시 공간인 ‘지브리의 대창고’도 기존의 아이스링크 시설물을 개조한 것입니다. 띄엄띄엄 있는 지브리 시설물을 찾아가는 시간도 전혀 지루하지 않습니다. 자기가 좋아하는 캐릭터가 되기 위해 굿즈를 장착하거나 아예 코스프레까지 하고 있는 전 세계 지브리 팬들을 보는 것도 파크의 또 다른 재미이기 때문입니다. 제가 직접 현장에서 느낀, 지브리 인기 캐릭터들을 소개해 드립니다.
 

5위. <마루 밑 아리에티>의 아리에티


 


<마루 밑 아리에티>는 조금 생소하실 수도 있습니다. 사실 저도 이번에 지브리 파크 내에 아리에티 존이 잘 구성되어 있다는 소식을 듣고, 준비 차원에서 부랴부랴 <마루 밑 아리에티>를 보았습니다. 엄지공주를 연상시키는 설정이 다소 뻔해 보이기도 합니다만, 지브리답게 마냥 동화 같은 이야기로 풀어내지 않아서 꽤 볼만했습니다.
 
소문답게 아리에티의 소인국 설정이 세트로 잘 재현되어 있습니다. 물고기 모양 회 간장 통을 물통으로 쓴다든가, 스테이플러 침으로 계단을 만든다든가 하는 재미있는 요소들도 깨알같이 들어 있습니다. 하지만 다소 생소한 캐릭터를 5위로 꼽은 이유는 따로 있습니다. 파크 내에서 머리가 어느 정도 자란 여자아이들은 모두 아리에티처럼 빨래집게로 머리를 묶고 있었습니다. ‘아리에티 머리 집게’가 파크 내에서 가장 많이 팔린 굿즈가 아닐까 생각됩니다.
 

4위. <이웃의 토토로>의 토토로



 


다음은 누구나 잘 알고 있는 바로 그 토토로입니다. 토토로는 그 생김새도 너무 귀엽지만, 그 쿨한 성격이 더 마음에 드는 캐릭터입니다. 딱히, 아이들을 위해서 뭘 열심히 하는 것 같지도 않은데, 엄마를 걱정하는 두 자매의 마음을 치유해 줍니다. 고양이 버스 또한 매우 사랑받는 캐릭터로, 지브리 파크 내에서는 실제로 고양이 버스를 운행하고 있습니다. 저는 취재비가 모자라서 타지 못했지만, 여러분은 꼭 타 보시기 바랍니다.
 
지브리 캐릭터의 끝판왕이라고 할 수 있는 토토로가 4위라니! 사실 토토로는 꼭 지브리 파크가 아니어도 세계 각지에서 만날 수 있습니다. 그래서인지 현지에서의 열기는 그다지 높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아이들에게는 여전히 가장 인기 있는 친구입니다. 특히 돈토코 숲의 토토로는 아이들이 직접 안에 들어가서 놀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제 모습 뒤로 보이는 토토로 속 아이의 즐거운 얼굴 덕분에 더욱 기분이 좋습니다.
 
3위. <하울의 움직이는 성>의 ‘하울의 움직이는 성’
 
<하울의 움직이는 성>은 미야자키 하야오의 전작 <모노노케 히메>나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에 비해 아쉽다는 평가가 많았습니다. 하지만 이 작품은 세계적으로 흥행했고, 히사이시 죠의 OST <인생의 회전목마>는 뛰어난 지브리 OST 중에서도 최고로 꼽힙니다. 작품 내 다양한 감초 캐릭터들도 인기를 끌었습니다. 지브리 파크에서도 불의 악마 ‘캘시퍼’와 통통 뛰어다니는 허수아비 ‘카브’를 가방에 달고 다니는 사람들을 쉽게 만날 수 있습니다. 특히, 바닥을 쓸고 다니는 강아지 ‘힌’의 인형은 스팟마다 사람들의 손에 들려 있었고, 저도 구매 직전에 겨우 참았습니다.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Column] 광고의 사회적·문화적·경제적 순기능
광고는 자유 시장경제를 추구하고 있는 사회에서 다양한 역할들을 수행하고 있다. 때로는 사람들에게 풍요로운 삶을 제안하여, 인생의 목표를 수정하게 하고, 현실의 고독함을 미래의 희망으로 대체하기도 한다. 또 때로는 그 풍요로운 삶의 제안으로 인해 평범한 사람들에게 허탈감을 느끼게 한다. 그러나 문명사회에서 광고는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그 역할이 결정되고, 사회의 다른 제도들과 통합적인 기능을 할 때 인간의 희망적인 삶이 광고로 인해 형성될 수 있다는 점은 분명하다. 따라서 광고가 현재 인간과 사회에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지를 살펴본다면 광고가 미래에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 것인지를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Close up] 2022년 국내 광고 시장 9.3% 성장한 15조 2,842억 원 전망
 2022년 국내 광고 시장 9.3% 성장한 15조 2,842억 원 전망 제일기획, 국내 총 광고비 결산 및 전망 발표 자료제공 제일기획  
2023년 하반기 광고 시장 전망 (Feat. 상반기 리뷰)
우리에게 영영사전으로 유명한 영국의 출판사 콜린스는 22년을 마무리하며 올해의 단어로 ‘Permacrisis(영구적 위기)’를 선정했다. 팬데믹, 기후변화, 우크라이나 전쟁, 인플레이션, 경기 침체 등 대격변의 시대에 불안정과 불안이 지속되는 일상을 겪고 있는 시대상이 반영된 단어이다.
2024년 미디어&광고 동향
    변화하는 시대의 흐름과 하나가 되어 지난 2월, ‘DUNE : Part Two’ 홍보를 위해 한국을 찾은 티모시 샬라메(Timothee Chalamet)의 소식으로 한동안 연예계가 들썩였다. 덕분에 생각지 못한 멋진 영화를 접했고, 올해 미디어 전략의 방향성을 고민하던 나에게 광활한 아라키스 행성의 사막 폭풍을 헤쳐 나가는 티모시의 여정은 좀 더 색다른 의미로 다가왔다. 영화 속 결정적인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어텐션, 크리에이터]2023 최다 조회수 인기 쇼츠 TOP 5
하루에도 수없이 올라오는 유튜브 쇼츠. 그중에서도 소수의 영상만이 알고리즘의 선택을 받아 대중에게 널리 널리 퍼진다. 그렇다면 과연 지난해엔 어떤 쇼츠가 우리들의 눈길을 사로잡았을까? 올해 콘텐츠를 준비하기에 앞서 2023년 가장 많은 조회 수를 끈 쇼츠를 복습해 보자.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2023년 하반기 광고 시장 전망 (Feat. 상반기 리뷰)
우리에게 영영사전으로 유명한 영국의 출판사 콜린스는 22년을 마무리하며 올해의 단어로 ‘Permacrisis(영구적 위기)’를 선정했다. 팬데믹, 기후변화, 우크라이나 전쟁, 인플레이션, 경기 침체 등 대격변의 시대에 불안정과 불안이 지속되는 일상을 겪고 있는 시대상이 반영된 단어이다.
[Special] 커뮤니케이터가 일하며 꼭 알아야 할 Bible Site
생각의 축을 쌓아 가속도를 붙여야 할 순간, 방전된 배터리처럼 아무 생각도 나지 않는 분, 마케팅 회사에 다닌다는 이유로 늘 트렌드에 앞서야 한다는 중압감을 갖고 계신 분, 쌓이는 일감 앞에 한 호흡 길게 쉬어가는 여유가 필요하신 분 우리가 ‘커뮤니케이터’라는 이름으로 살아가며 몰라서는 안 될 Bible Site를 각 영역별 전문가가 추천합니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어텐션, 크리에이터]2023 최다 조회수 인기 쇼츠 TOP 5
하루에도 수없이 올라오는 유튜브 쇼츠. 그중에서도 소수의 영상만이 알고리즘의 선택을 받아 대중에게 널리 널리 퍼진다. 그렇다면 과연 지난해엔 어떤 쇼츠가 우리들의 눈길을 사로잡았을까? 올해 콘텐츠를 준비하기에 앞서 2023년 가장 많은 조회 수를 끈 쇼츠를 복습해 보자.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2023년 하반기 광고 시장 전망 (Feat. 상반기 리뷰)
우리에게 영영사전으로 유명한 영국의 출판사 콜린스는 22년을 마무리하며 올해의 단어로 ‘Permacrisis(영구적 위기)’를 선정했다. 팬데믹, 기후변화, 우크라이나 전쟁, 인플레이션, 경기 침체 등 대격변의 시대에 불안정과 불안이 지속되는 일상을 겪고 있는 시대상이 반영된 단어이다.
[Special] 커뮤니케이터가 일하며 꼭 알아야 할 Bible Site
생각의 축을 쌓아 가속도를 붙여야 할 순간, 방전된 배터리처럼 아무 생각도 나지 않는 분, 마케팅 회사에 다닌다는 이유로 늘 트렌드에 앞서야 한다는 중압감을 갖고 계신 분, 쌓이는 일감 앞에 한 호흡 길게 쉬어가는 여유가 필요하신 분 우리가 ‘커뮤니케이터’라는 이름으로 살아가며 몰라서는 안 될 Bible Site를 각 영역별 전문가가 추천합니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어텐션, 크리에이터]2023 최다 조회수 인기 쇼츠 TOP 5
하루에도 수없이 올라오는 유튜브 쇼츠. 그중에서도 소수의 영상만이 알고리즘의 선택을 받아 대중에게 널리 널리 퍼진다. 그렇다면 과연 지난해엔 어떤 쇼츠가 우리들의 눈길을 사로잡았을까? 올해 콘텐츠를 준비하기에 앞서 2023년 가장 많은 조회 수를 끈 쇼츠를 복습해 보자.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2023년 하반기 광고 시장 전망 (Feat. 상반기 리뷰)
우리에게 영영사전으로 유명한 영국의 출판사 콜린스는 22년을 마무리하며 올해의 단어로 ‘Permacrisis(영구적 위기)’를 선정했다. 팬데믹, 기후변화, 우크라이나 전쟁, 인플레이션, 경기 침체 등 대격변의 시대에 불안정과 불안이 지속되는 일상을 겪고 있는 시대상이 반영된 단어이다.
[Special] 커뮤니케이터가 일하며 꼭 알아야 할 Bible Site
생각의 축을 쌓아 가속도를 붙여야 할 순간, 방전된 배터리처럼 아무 생각도 나지 않는 분, 마케팅 회사에 다닌다는 이유로 늘 트렌드에 앞서야 한다는 중압감을 갖고 계신 분, 쌓이는 일감 앞에 한 호흡 길게 쉬어가는 여유가 필요하신 분 우리가 ‘커뮤니케이터’라는 이름으로 살아가며 몰라서는 안 될 Bible Site를 각 영역별 전문가가 추천합니다.
타겟
neyouel10
해외CF(인도네시아)-LTN담배
sunny308
USAA
neyouel10
둘콜락스
neyouel10
P&G타이드
neyouel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