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ash Creative
광고계동향 기사입력 2024.08.20 05:58 조회 374
 글 채용준 CD | CRACK THE NUTS
무라카미 하루키 소설 ‘댄스 댄스 댄스’에 이런 표현이 나옵니다. “‘문화적 제설작업’ 소설 속 남자 주인공의 직업은 잡지사의 자유 기고가. 그는 맛집, 멋집을 찾아내고 조사해서 글을 쓴다. 그는 마감일을 어긴 적이 없었고, 군소리를 하지 않았으며, 일솜씨도 꼼꼼했다. 잡지사는 그런 일들을 요구했으며 누군가는 그 일을 해야 했다고. 쓰레기 치우기나 눈 치우기나 다름없는 일이라고. 나는 이러한 식의 문화적 우수리 일을 계속하고 있다. 문화적 제설작업이란 말이다.”

얼마 전부터 다시 이 표현이 머릿속에 강하게 자리 잡게 됐습니다. 내가 혹여 영혼 없이 일하는 광고적 제설작업을 하는 게 아닐까 하는 걱정일지도 모르겠습니다. 쓰레기 치우기, 눈 치우기. 광고적 제설작업. 이러다 보니 레퍼런스들을 볼 때도 쓰레기(?)를 다룬 사례들이 눈에 들어오더군요. 쓰레기를 만들까봐 걱정이지만, 혹여라도 쓰레기를 만들지 않겠다는 그런 의지랄까요? 네, 그래서 쓰레기를 다룬 사례들을 소개해볼까 합니다.

Makro_LIFE EXTENDING STICKERS

Makro - LIFE EXTENDING STICKERS

음식물 쓰레기는 온실가스를 배출하는 3대 요인 중 하나입니다. 이 쓰레기는 땅속에서 방대한 메탄가스를 뿜어대고 이산화탄소보다 25배나 더 해롭다고 합니다. 이런 음식물 쓰레기의 40%는 과일과 채소에서 발생한다고 식량농업기구(FAO)가 발표한 바 있습니다.

이유는 과일과 채소는 ‘신선할 때’ 바로 먹는 것이 중요하다는 인식이 있기 때문입니다. 색깔이 조금 달라져도 충분히 먹을 수 있음에도 선입견 때문에 버려지고, 이 버려진 음식물이 음식물 쓰레기가 되고 환경을 위협하는 것이죠. 그런데 과일과 채소의 숙성상태에 따라 영양소가 다르고, 그 숙성 상태마다 최적의 레시피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바나나가 덜 숙성된 초록색일 때는 튀김으로 만들면 맛있고, 완연히 숙성된 검은색인 상태일 때는 컵케이크로 만들면 좋다고 합니다. 이렇게 숙성상태에 따라 다양하게 요리할 수 있는데, 채소와 과일 입장에서는 쉽게 버려지니 안타까운 일이겠죠.

콜롬비아의 슈퍼마켓인 Makro 역시 이를 안타깝게 여겨, 과일과 채소의 숙성상태에 따라 가장 맛있는 음식을 알려주는 스티커 라벨을 만들었습니다. 이름은 ‘LIFE EXTENDING STICKERS.’ 보통 소비자들은 더 오래 보관할 수 있다는 이유로 과일과 채소를 고를 때, 익은 것보다 덜 익은 과일과 채소를 고르는 경향이 있습니다. 하지만 덜 익은 과일과 채소를 사는 것만이 정답은 아니죠.

숙성상태에 따라 가장 적합한 요리가 있기 때문입니다.
‘LIFE EXTENDING STICKERS’는 숙성상태에 적합한 음식 정보를 시각적으로 제공하여 효율적인 소비를 도울 뿐만 아니라, 색깔에 대한 선입견으로 의미 없이 버려지는 과일과 채소를 줄여 환경을 보호할 수 있는 단순하지만 강력한 아이디어라고 할 수 있습니다.



Carull a supermarket_The Fresh System

Carulla supermarket - The Fresh System
콜롬비아의 또 다른 슈퍼마켓은 좀 다른 접근으로 음식물 쓰레기를 줄이는 방법을 생각해 캠페인을 진행했습니다. 사람들이 과일과 채소를 버리는 이유는 예상보다 너무 빨리 상했기 때문이라고 본 것입니다.

과일, 채소가 상하는 이유는 에틸렌 때문으로 숙성을 도와주는 천연가스라고 합니다. 이 에틸렌을 효과적으로 관리하는 방법을 알려줌으로써, 과일과 채소를 더 오래 보관할 수 있게 하는 것을 목표로 캠페인을 진행합니다. 오래 보관할수록 음식물 쓰레기는 줄어들게 될 테니깐요.

아이디어의 출발은 원소주기율표였습니다. 과일과 채소에서 발생하는 에틸렌 배출의 정도를 원소주기율표와 같은 표로 만들었습니다. 이 표를 통해 에틸렌이 발생하는 조합을 알면 과일과 채소를 더 오래 보관할 수 있는 것이죠. 빠른 숙성을 원한다면? 에틸렌이 많이 발생하는 과일과 채소를 같이 묶어서 보관하고, 반대로 오래 보존하고 싶다면? 에틸렌이 적은 것들끼리 보관하면 되는 것이죠. 매장마다 이 The Fresh System이 반영됐습니다.

빠른 숙성을 원한다면? 에틸렌이 많이 발생하는 과일과 채소를 같이 묶어서 보관하고, 반대로 오래 보존하고 싶다면? 에틸렌이 적은 것들끼리 보관하면 되는 것이죠. 매장마다 이 The Fresh System이 반영됐습니다.

 
 
IKEA_The ScrapsBook

IKEA - ScrapsBook A Waste-less Cookbook
IKEA는 조금 더 나아간 접근을 시도했습니다. 폐기될 식재료를 버리지 말고 요리로 만들라는 것입니다. 제로웨이스트 무브먼트라고 할 수 있겠네요. IKEA 캐나다는 폐기 식재료를 사용한 요리 레시피 책 ‘IKEA The ScrapsBook: A Waste-less Cookbook’를 발표했습니다.

이 레시피 책에는 북미에서 활동 중인 10명의 셰프와의 콜라보레이션을 통해 제작된 것인데, 평소에는 버려지는 야채 조각이나 과일 껍질, 심지어 달걀 껍질이나 닭 뼈 같은 것까지도 식재료로 사용한 레시피를 소개하고 있습니다.

사과, 생강, 콩, 당근 등의 요리하고 남아 버리게 되는 자투리 부분을 이용해 햄버거 패티를 만드는 레시피 등을 담은 책입니다. 환경을 보호해야 하는 만큼, 전자책으로 제작되어 Apple Books나 Google Play, IKEA 사이트에서 무료로 배포됐습니다.
adz ·  7/8월호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동물 CF모델 힘든만큼 감동
최근 개를 식용으로 하느냐 마느냐가 사회적 논란을 빚고 있다.반대론자들은 인간의 가장 오랜 친구인 개를 어떻게 먹느냐는 것이다.광고에서도 동물들은 사람의 친구로 자주 등장한다.굳이 3B(Baby Beauty Beast)를 들먹이지 않더라도. 예상치 못한 동물연기는 의외성을 더해 더 뚜렷이 기억에 남는다. 동물모델 중 최근에 가장 뚜렷한 족적을 남긴 것은 세진컴퓨터랜드의 진돗개다. 진도에서 대전으로 팔려갔다가 7달이 지나 주인집으로 돌아온 백구의 실화를
[Special Issues] 2024 대한민국광고대상 대상수상팀 인터뷰_버거킹 - 두툼버거
 2024 대한민국광고대상 대상수상팀 인터뷰 오디오 부문 대상 버거킹 - 두툼버거 광고주 비케이알 광고회사 이노레드 제작사 미라클사운드, 테드이미지웍스 (tedimageworks) 매력적인 신제품을 새롭게 보여주려던 버거킹, OTT 화면을 넘어 온·오프라인으로 브랜드를 즐기기를 원했던 넷플릭스는 ‘두툼버거’ 캠페인으로 뜻을 모았다. 버거킹의 신메뉴 두툼버거는 버거킹 베스트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어텐션, 크리에이터]2023 최다 조회수 인기 쇼츠 TOP 5
하루에도 수없이 올라오는 유튜브 쇼츠. 그중에서도 소수의 영상만이 알고리즘의 선택을 받아 대중에게 널리 널리 퍼진다. 그렇다면 과연 지난해엔 어떤 쇼츠가 우리들의 눈길을 사로잡았을까? 올해 콘텐츠를 준비하기에 앞서 2023년 가장 많은 조회 수를 끈 쇼츠를 복습해 보자.
2024 대한민국광고대상 대상수상팀 인터뷰_초록우산 돌봄약봉투 캠페인
2024 대한민국광고대상 대상수상팀 인터뷰 초록우산 돌봄약봉투 캠페인 광고주        초록우산  광고회사  디마이너스원 제작사        에피소드 보호받아야 할 나이에 보호자가 되어 가족을 돌보고 있는 아이들을 찾기 위해, 간병 중에 쉽게 접할 수 있는 약봉투에 아이들의 상황과 도움을 요청할 방법을 표기한 ‘
막강한 소비 파워를 자랑하는 3040 여심 사로잡기
미국의 미래학자 페이스 팝콘은 21세기 트렌드 중 하나로 ‘이브(Eve)’와 ‘진화(Evolution)’의 합성어인 ‘이브올루션(Eveolution)’을 언급한 적이 있다. 이미 선진국에서는 구매자 및 구매 의사 영향자(Influencer)로서 여성의 중요성이 점점 커지고 있다. 국내 소비 시장에서도 파워가 세지는 3040 여성 소비자에 대해 알아본다.
[테크 돋보기] 얼굴이 말해 주는 것들 | 얼굴 인식 기술을 활용한 맞춤형 서비스
  MIT는 매년 3월마다 격월지 『테크놀로지 리뷰』를 통해 10대 유망 기술(Breakthrough Technologies)을 선정한다. IT 전문 기관 가트너가 매년 10월 선정하는 전략 기술과 마찬가지로 업계에서 무게감을 가지며, 기술의 발전 속도나 활용성에 대해 가늠하는 잣대가 된다. 올해 선정된 유망 기술 중 얼굴 인식 기술을 기반으로 한 결제 기술에 대해 살펴보자.     MIT 선정 혁신 기술, ‘얼굴 인식&rsquo
[Special Issues] 2024 대한민국광고대상 대상수상팀 인터뷰_한화손해보험, 홈플러스 - 한화손해보험×홈플러스 브랜드 콜라보
 2024 대한민국광고대상 대상수상팀 인터뷰 OOH 부문 대상 한화손해보험, 홈플러스 - 한화손해보험×홈플러스 브랜드 콜라보 광고주 한화손해보험, 홈플러스 광고회사 HSAD 제작사 위피피 HSAD는 2024년 3월, 배우 김지원을 모델로 한화손해보험 광고 캠페인을 론칭하고, 동기간 배우 김수현을 모델로 홈플러스 광고 캠페인을 론칭했다. 두 기업의 광고 모델이 화제의 드라마 <눈물의 여왕>
Special Issues_2024 대한민국광고대상 대상수상팀 인터뷰
Special Issues_2024 대한민국광고대상 대상수상팀 인터뷰 광고주        국순당  광고회사     제일기획 제작사  BMT, 러브앤드머니 백세주  어른찬가 출시 31주년을 맞이해 대대적인 리브랜딩을 거쳐 새로워진 백세주는, 오랜만에 세상에 백세주 의 목소리를 냈다. ‘오래된 술, 아저씨 술’이라는 이미
Culture Insider_크리스마스 분위기 제대로 즐기려면 쇼핑몰로~ 더현대, 스타필드, 롯데월드몰 각축전
크리스마스 분위기 제대로 즐기려면 쇼핑몰로~더현대, 스타필드, 롯데월드몰 각축전 크리스마스 시즌 미디어 파사드의 인기를 이어 크 리스마스 공간 마케팅이 인기이다. 트리를 중심으 로 크리스마스 장식이 꽉 찬 각 기업의 크리스마스 공간을 알아보자. 더 현대 서울은 ‘움직이는 대극장’이라는 컨셉 으로 ‘크리스마스 빌리지 트리’가 진행 중이다. 아기곰 해리와 소 녀가 대극장을 찾아 떠나는 모험 이야기
막강한 소비 파워를 자랑하는 3040 여심 사로잡기
미국의 미래학자 페이스 팝콘은 21세기 트렌드 중 하나로 ‘이브(Eve)’와 ‘진화(Evolution)’의 합성어인 ‘이브올루션(Eveolution)’을 언급한 적이 있다. 이미 선진국에서는 구매자 및 구매 의사 영향자(Influencer)로서 여성의 중요성이 점점 커지고 있다. 국내 소비 시장에서도 파워가 세지는 3040 여성 소비자에 대해 알아본다.
[테크 돋보기] 얼굴이 말해 주는 것들 | 얼굴 인식 기술을 활용한 맞춤형 서비스
  MIT는 매년 3월마다 격월지 『테크놀로지 리뷰』를 통해 10대 유망 기술(Breakthrough Technologies)을 선정한다. IT 전문 기관 가트너가 매년 10월 선정하는 전략 기술과 마찬가지로 업계에서 무게감을 가지며, 기술의 발전 속도나 활용성에 대해 가늠하는 잣대가 된다. 올해 선정된 유망 기술 중 얼굴 인식 기술을 기반으로 한 결제 기술에 대해 살펴보자.     MIT 선정 혁신 기술, ‘얼굴 인식&rsquo
[Special Issues] 2024 대한민국광고대상 대상수상팀 인터뷰_한화손해보험, 홈플러스 - 한화손해보험×홈플러스 브랜드 콜라보
 2024 대한민국광고대상 대상수상팀 인터뷰 OOH 부문 대상 한화손해보험, 홈플러스 - 한화손해보험×홈플러스 브랜드 콜라보 광고주 한화손해보험, 홈플러스 광고회사 HSAD 제작사 위피피 HSAD는 2024년 3월, 배우 김지원을 모델로 한화손해보험 광고 캠페인을 론칭하고, 동기간 배우 김수현을 모델로 홈플러스 광고 캠페인을 론칭했다. 두 기업의 광고 모델이 화제의 드라마 <눈물의 여왕>
Special Issues_2024 대한민국광고대상 대상수상팀 인터뷰
Special Issues_2024 대한민국광고대상 대상수상팀 인터뷰 광고주        국순당  광고회사     제일기획 제작사  BMT, 러브앤드머니 백세주  어른찬가 출시 31주년을 맞이해 대대적인 리브랜딩을 거쳐 새로워진 백세주는, 오랜만에 세상에 백세주 의 목소리를 냈다. ‘오래된 술, 아저씨 술’이라는 이미
Culture Insider_크리스마스 분위기 제대로 즐기려면 쇼핑몰로~ 더현대, 스타필드, 롯데월드몰 각축전
크리스마스 분위기 제대로 즐기려면 쇼핑몰로~더현대, 스타필드, 롯데월드몰 각축전 크리스마스 시즌 미디어 파사드의 인기를 이어 크 리스마스 공간 마케팅이 인기이다. 트리를 중심으 로 크리스마스 장식이 꽉 찬 각 기업의 크리스마스 공간을 알아보자. 더 현대 서울은 ‘움직이는 대극장’이라는 컨셉 으로 ‘크리스마스 빌리지 트리’가 진행 중이다. 아기곰 해리와 소 녀가 대극장을 찾아 떠나는 모험 이야기
막강한 소비 파워를 자랑하는 3040 여심 사로잡기
미국의 미래학자 페이스 팝콘은 21세기 트렌드 중 하나로 ‘이브(Eve)’와 ‘진화(Evolution)’의 합성어인 ‘이브올루션(Eveolution)’을 언급한 적이 있다. 이미 선진국에서는 구매자 및 구매 의사 영향자(Influencer)로서 여성의 중요성이 점점 커지고 있다. 국내 소비 시장에서도 파워가 세지는 3040 여성 소비자에 대해 알아본다.
[테크 돋보기] 얼굴이 말해 주는 것들 | 얼굴 인식 기술을 활용한 맞춤형 서비스
  MIT는 매년 3월마다 격월지 『테크놀로지 리뷰』를 통해 10대 유망 기술(Breakthrough Technologies)을 선정한다. IT 전문 기관 가트너가 매년 10월 선정하는 전략 기술과 마찬가지로 업계에서 무게감을 가지며, 기술의 발전 속도나 활용성에 대해 가늠하는 잣대가 된다. 올해 선정된 유망 기술 중 얼굴 인식 기술을 기반으로 한 결제 기술에 대해 살펴보자.     MIT 선정 혁신 기술, ‘얼굴 인식&rsquo
[Special Issues] 2024 대한민국광고대상 대상수상팀 인터뷰_한화손해보험, 홈플러스 - 한화손해보험×홈플러스 브랜드 콜라보
 2024 대한민국광고대상 대상수상팀 인터뷰 OOH 부문 대상 한화손해보험, 홈플러스 - 한화손해보험×홈플러스 브랜드 콜라보 광고주 한화손해보험, 홈플러스 광고회사 HSAD 제작사 위피피 HSAD는 2024년 3월, 배우 김지원을 모델로 한화손해보험 광고 캠페인을 론칭하고, 동기간 배우 김수현을 모델로 홈플러스 광고 캠페인을 론칭했다. 두 기업의 광고 모델이 화제의 드라마 <눈물의 여왕>
Special Issues_2024 대한민국광고대상 대상수상팀 인터뷰
Special Issues_2024 대한민국광고대상 대상수상팀 인터뷰 광고주        국순당  광고회사     제일기획 제작사  BMT, 러브앤드머니 백세주  어른찬가 출시 31주년을 맞이해 대대적인 리브랜딩을 거쳐 새로워진 백세주는, 오랜만에 세상에 백세주 의 목소리를 냈다. ‘오래된 술, 아저씨 술’이라는 이미
Culture Insider_크리스마스 분위기 제대로 즐기려면 쇼핑몰로~ 더현대, 스타필드, 롯데월드몰 각축전
크리스마스 분위기 제대로 즐기려면 쇼핑몰로~더현대, 스타필드, 롯데월드몰 각축전 크리스마스 시즌 미디어 파사드의 인기를 이어 크 리스마스 공간 마케팅이 인기이다. 트리를 중심으 로 크리스마스 장식이 꽉 찬 각 기업의 크리스마스 공간을 알아보자. 더 현대 서울은 ‘움직이는 대극장’이라는 컨셉 으로 ‘크리스마스 빌리지 트리’가 진행 중이다. 아기곰 해리와 소 녀가 대극장을 찾아 떠나는 모험 이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