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산업진흥법 제정 촉구! 10만 광고인 의지 드러낸 ‘광고인대회’_2
광고계동향 기사입력 2024.08.20 10:21 조회 363
 
 

현장에서 신원수 부회장은 “한류가 전세계로 뻗어나고 있고, 영향
력이 계속 확대됨에 따라 국내에서 광고산업 경쟁은 더 이상 크게 의미가 없어지는 상황”이라며,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이 되고 새로운 미디어 환경에 적응해 나가기 위해 글로벌 경쟁력 확보가 관건이다. 본 법안 제정 촉구를 위해 민간 협력 체계 구축 및 대응에 주력하고, 장기적으로 광고산업 진흥 활성화를 위한 전략 개발과 역할 재정립을 해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백승록 대표는 “광고 관련 회사들의 경계가 점점 모호해지고 있고, 그러다보니 생존을 위한 과잉 경쟁으로 제 살 깎아 먹는 현상이 벌어지고 있다. 이런 부분에 대한 개선과 최소한 광고인과 광고회사들이 자신들이 할 일을 한 대가만큼은 정당하게 보상받을 수 있는 표준 가이드라인 등 중소 광고 관련 기업들을 보호할 수 있는 제도적 장치가 반드시 필요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덧붙여, “광고주, 광고회사, 매체사 모두가 머리를 맞대고 광고산업 살리기에 나서야 할 때”라고 강조했다.

국회서 광고산업진흥법 제정 토론회 열려
광고인대회에 이어 7월 31일 국회의원회관에서도 김승수 국민의 힘 의원과 한국광고총연합회가 공동으로 주최한 광고산업진흥법 제정 토론회가 열렸다. 토론회에서는 마정미 한남대 정치언론학과 교수가 진행을 맡았으며, 김병희 교수가 ‘광고산업진흥법 제정의 필요성과 향후 광고업계에 미치는 영향’이란 주제로 발표에 나섰다. 토론자로는 유승철 이화여자대학교 커뮤니케이션미디어학부 교수, 박찬규 제일기획 상무, 신원수 한국디지털광고협회 부회장, 이성용 유브레인커뮤니케이션즈 대표, 강은영 문화체육관광부 방송영상광고과장이 참여했다.

이날 토론회에서는 국민의 힘 강대식, 구자근, 김민전, 김장겸, 나경원, 박정하, 박형수, 서천호, 성일종, 신동욱, 엄태영, 우재준, 유용원, 이달희, 정연욱, 진종오, 최은석 국회의원도 자리를 참석해 힘을 보탰으며, 추경호 국민의 힘 원내대표와 전재수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위원장, 유인촌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은 지면을 빌 
어 축사를 전했다. 나경원 국민의 힘 의원은 “지금과 같이 어려운 환경에서는 광고산업진흥법 제정이 시의적절하다”라며, “지금 법이 제정되지 않으면 우리나라 광고 콘텐츠의 우수성이 사라지지 않을까 우려된다” 고 말했다. 나 의원은 본 법안 제정을 계기로 광고산업이 더욱 활성화되기를 기대하며 함께할 뜻을 전했다.최세정 한국광고학회 회장(고려대학교 미디어학부 교수)은 “광고산업의 위기는 교육 현장에서도 생생히 느낄 수 있다. 인재들이 더 이상 광고회사에 가지 않고 다른 진로를 선택한다”며, 광고업의 동력인 사람이 없다면 광고업의 미래가 없다고 강력히 말했다. 그러면서 “오늘 이 자리가 훌륭한 인재를 양성하고 산업 제반적인 환경을 개선해 광고의 과학화와 고도화를 이루고 글로벌 환경에서 미래 산업으로서 광고가 가지는 가치를 제고해 국가적 이익을 창출하는 노력의 시발점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광고산업진흥법은 민생법안, 부처간 이견 갈등 없어야
광고와 관련된 부처는 문화체육관광부, 방송통신위원회,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행정안전부가 있고, ‘광고’라는 단어가 법률 명에 포함된 것은 총 5개(표시·광고 공정화에 관한 법률, 옥외광고물 등의 관리와 옥외광고산업 진흥에 관한 법률, 식품 등의 표시 · 광고에 관한 법률, 방송광고판매대행 등에 관한 법률, 정부기관 및 공공법인 등의 광고시행에 관한 법률)이고, 조문명에 ‘광고’라는 단어가 들어간 법률조항은 139개로 67개 법률에 산재해 있다.

김승수 의원은 “이런 법들은 광고산업을 체계적으로 도와주고 지원하는 것들이 아니고, 사실상 관리와 규제를 위한 법”이라며, “변화하는 광고 트렌드에 맞춘 체계적인 광고산업 육성에 대해 한계가 있다”고 지적했다. 또 “기존 관련 기관 및 부서에서 진흥 업무를 제대로 하기 위해서는 부처 이기주의를 내세워선 안된다”고 말 
했다.박찬규 제일기획 상무는 “메이드인 코리아의 반도체, 스마트폰, TV나 냉장고 같은 전자제품, 자동차 등이 전 세계로 뻗어나가며 대한민국의 위상을 높이고 국부를 키워 온 역사 속에서 광고가 늘 그 중심에 함께 했다”며, “진흥법 제정으로 지식과 기술, 크리에이티브가 결합된 광고산업을 통해 50인 미만, 소수, 심지어 1인으로 도 가능한 광고 기획 및 콘텐츠 생산의 경제 주체들이 등장하면서,수많은 일자리 창출로 이어질 것”이라고 말했다.

유승철 이화여대 교수는 “광고산업의 급격한 디지털 전환 속에서 법적 기반의 취약성은 광고업계의 지속가능성을 저해한다”며,“좋은 광고에 대한 진흥이 없으면, 광고업계가 위축되면서 저예산 제작비의 저품질 비윤리적 광고가 범람한다”고 말했다. 광고산업은 사회적 분위기를 주도하는 산업으로 사회적 메시지를 전달하고, 과도한 경쟁과 윤리적 문제를 해결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는 점을 강조했다.
 
강은영 문체부 과장은 “광고산업을 타 콘텐츠 산업 전반으로 연결하고 동반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 정책의 법적 근거를 마련하고 매체별 소관 부처의 규제 진행 업무 영역을 존중하면서도 광고산업 주무 부처로서 산업 전반을 아우르기 위해 각 기관과 조율하고 협력해서 종합적인 진흥 계획을 수립하는 등 총괄하는 역할을 하겠 
다”고 말했다.토론회에는 이용우 한국광고산업협회 회장, 목영도 한국디지털광 
고협회 회장, 우창훈 한국OOH협회 회장, 윤미경 엠포스 대표 등 도 참석해 자리를 빛냈다. 광고인대회와 국회 토론회를 통해 광고 산업진흥법 제정에 대한 광고인들의 의지와 열의는 충분히 전달했다고 본다. 이제 법안 통과를 위한 공은 주무부처인 문체부와 국회로 넘어갔다. 22대 국회 회기 내 광고산업진흥법이 무사히 통과 되기를 기대해 본다.

 

개회사하는 김승수 의원
adz ·  7/8월호 ·  광고산업진흥법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동물 CF모델 힘든만큼 감동
최근 개를 식용으로 하느냐 마느냐가 사회적 논란을 빚고 있다.반대론자들은 인간의 가장 오랜 친구인 개를 어떻게 먹느냐는 것이다.광고에서도 동물들은 사람의 친구로 자주 등장한다.굳이 3B(Baby Beauty Beast)를 들먹이지 않더라도. 예상치 못한 동물연기는 의외성을 더해 더 뚜렷이 기억에 남는다. 동물모델 중 최근에 가장 뚜렷한 족적을 남긴 것은 세진컴퓨터랜드의 진돗개다. 진도에서 대전으로 팔려갔다가 7달이 지나 주인집으로 돌아온 백구의 실화를
[Special Issues] 2024 대한민국광고대상 대상수상팀 인터뷰_버거킹 - 두툼버거
 2024 대한민국광고대상 대상수상팀 인터뷰 오디오 부문 대상 버거킹 - 두툼버거 광고주 비케이알 광고회사 이노레드 제작사 미라클사운드, 테드이미지웍스 (tedimageworks) 매력적인 신제품을 새롭게 보여주려던 버거킹, OTT 화면을 넘어 온·오프라인으로 브랜드를 즐기기를 원했던 넷플릭스는 ‘두툼버거’ 캠페인으로 뜻을 모았다. 버거킹의 신메뉴 두툼버거는 버거킹 베스트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어텐션, 크리에이터]2023 최다 조회수 인기 쇼츠 TOP 5
하루에도 수없이 올라오는 유튜브 쇼츠. 그중에서도 소수의 영상만이 알고리즘의 선택을 받아 대중에게 널리 널리 퍼진다. 그렇다면 과연 지난해엔 어떤 쇼츠가 우리들의 눈길을 사로잡았을까? 올해 콘텐츠를 준비하기에 앞서 2023년 가장 많은 조회 수를 끈 쇼츠를 복습해 보자.
2024 대한민국광고대상 대상수상팀 인터뷰_초록우산 돌봄약봉투 캠페인
2024 대한민국광고대상 대상수상팀 인터뷰 초록우산 돌봄약봉투 캠페인 광고주        초록우산  광고회사  디마이너스원 제작사        에피소드 보호받아야 할 나이에 보호자가 되어 가족을 돌보고 있는 아이들을 찾기 위해, 간병 중에 쉽게 접할 수 있는 약봉투에 아이들의 상황과 도움을 요청할 방법을 표기한 ‘
막강한 소비 파워를 자랑하는 3040 여심 사로잡기
미국의 미래학자 페이스 팝콘은 21세기 트렌드 중 하나로 ‘이브(Eve)’와 ‘진화(Evolution)’의 합성어인 ‘이브올루션(Eveolution)’을 언급한 적이 있다. 이미 선진국에서는 구매자 및 구매 의사 영향자(Influencer)로서 여성의 중요성이 점점 커지고 있다. 국내 소비 시장에서도 파워가 세지는 3040 여성 소비자에 대해 알아본다.
[테크 돋보기] 얼굴이 말해 주는 것들 | 얼굴 인식 기술을 활용한 맞춤형 서비스
  MIT는 매년 3월마다 격월지 『테크놀로지 리뷰』를 통해 10대 유망 기술(Breakthrough Technologies)을 선정한다. IT 전문 기관 가트너가 매년 10월 선정하는 전략 기술과 마찬가지로 업계에서 무게감을 가지며, 기술의 발전 속도나 활용성에 대해 가늠하는 잣대가 된다. 올해 선정된 유망 기술 중 얼굴 인식 기술을 기반으로 한 결제 기술에 대해 살펴보자.     MIT 선정 혁신 기술, ‘얼굴 인식&rsquo
[Special Issues] 2024 대한민국광고대상 대상수상팀 인터뷰_한화손해보험, 홈플러스 - 한화손해보험×홈플러스 브랜드 콜라보
 2024 대한민국광고대상 대상수상팀 인터뷰 OOH 부문 대상 한화손해보험, 홈플러스 - 한화손해보험×홈플러스 브랜드 콜라보 광고주 한화손해보험, 홈플러스 광고회사 HSAD 제작사 위피피 HSAD는 2024년 3월, 배우 김지원을 모델로 한화손해보험 광고 캠페인을 론칭하고, 동기간 배우 김수현을 모델로 홈플러스 광고 캠페인을 론칭했다. 두 기업의 광고 모델이 화제의 드라마 <눈물의 여왕>
Special Issues_2024 대한민국광고대상 대상수상팀 인터뷰
Special Issues_2024 대한민국광고대상 대상수상팀 인터뷰 광고주        국순당  광고회사     제일기획 제작사  BMT, 러브앤드머니 백세주  어른찬가 출시 31주년을 맞이해 대대적인 리브랜딩을 거쳐 새로워진 백세주는, 오랜만에 세상에 백세주 의 목소리를 냈다. ‘오래된 술, 아저씨 술’이라는 이미
Culture Insider_크리스마스 분위기 제대로 즐기려면 쇼핑몰로~ 더현대, 스타필드, 롯데월드몰 각축전
크리스마스 분위기 제대로 즐기려면 쇼핑몰로~더현대, 스타필드, 롯데월드몰 각축전 크리스마스 시즌 미디어 파사드의 인기를 이어 크 리스마스 공간 마케팅이 인기이다. 트리를 중심으 로 크리스마스 장식이 꽉 찬 각 기업의 크리스마스 공간을 알아보자. 더 현대 서울은 ‘움직이는 대극장’이라는 컨셉 으로 ‘크리스마스 빌리지 트리’가 진행 중이다. 아기곰 해리와 소 녀가 대극장을 찾아 떠나는 모험 이야기
막강한 소비 파워를 자랑하는 3040 여심 사로잡기
미국의 미래학자 페이스 팝콘은 21세기 트렌드 중 하나로 ‘이브(Eve)’와 ‘진화(Evolution)’의 합성어인 ‘이브올루션(Eveolution)’을 언급한 적이 있다. 이미 선진국에서는 구매자 및 구매 의사 영향자(Influencer)로서 여성의 중요성이 점점 커지고 있다. 국내 소비 시장에서도 파워가 세지는 3040 여성 소비자에 대해 알아본다.
[테크 돋보기] 얼굴이 말해 주는 것들 | 얼굴 인식 기술을 활용한 맞춤형 서비스
  MIT는 매년 3월마다 격월지 『테크놀로지 리뷰』를 통해 10대 유망 기술(Breakthrough Technologies)을 선정한다. IT 전문 기관 가트너가 매년 10월 선정하는 전략 기술과 마찬가지로 업계에서 무게감을 가지며, 기술의 발전 속도나 활용성에 대해 가늠하는 잣대가 된다. 올해 선정된 유망 기술 중 얼굴 인식 기술을 기반으로 한 결제 기술에 대해 살펴보자.     MIT 선정 혁신 기술, ‘얼굴 인식&rsquo
[Special Issues] 2024 대한민국광고대상 대상수상팀 인터뷰_한화손해보험, 홈플러스 - 한화손해보험×홈플러스 브랜드 콜라보
 2024 대한민국광고대상 대상수상팀 인터뷰 OOH 부문 대상 한화손해보험, 홈플러스 - 한화손해보험×홈플러스 브랜드 콜라보 광고주 한화손해보험, 홈플러스 광고회사 HSAD 제작사 위피피 HSAD는 2024년 3월, 배우 김지원을 모델로 한화손해보험 광고 캠페인을 론칭하고, 동기간 배우 김수현을 모델로 홈플러스 광고 캠페인을 론칭했다. 두 기업의 광고 모델이 화제의 드라마 <눈물의 여왕>
Special Issues_2024 대한민국광고대상 대상수상팀 인터뷰
Special Issues_2024 대한민국광고대상 대상수상팀 인터뷰 광고주        국순당  광고회사     제일기획 제작사  BMT, 러브앤드머니 백세주  어른찬가 출시 31주년을 맞이해 대대적인 리브랜딩을 거쳐 새로워진 백세주는, 오랜만에 세상에 백세주 의 목소리를 냈다. ‘오래된 술, 아저씨 술’이라는 이미
Culture Insider_크리스마스 분위기 제대로 즐기려면 쇼핑몰로~ 더현대, 스타필드, 롯데월드몰 각축전
크리스마스 분위기 제대로 즐기려면 쇼핑몰로~더현대, 스타필드, 롯데월드몰 각축전 크리스마스 시즌 미디어 파사드의 인기를 이어 크 리스마스 공간 마케팅이 인기이다. 트리를 중심으 로 크리스마스 장식이 꽉 찬 각 기업의 크리스마스 공간을 알아보자. 더 현대 서울은 ‘움직이는 대극장’이라는 컨셉 으로 ‘크리스마스 빌리지 트리’가 진행 중이다. 아기곰 해리와 소 녀가 대극장을 찾아 떠나는 모험 이야기
막강한 소비 파워를 자랑하는 3040 여심 사로잡기
미국의 미래학자 페이스 팝콘은 21세기 트렌드 중 하나로 ‘이브(Eve)’와 ‘진화(Evolution)’의 합성어인 ‘이브올루션(Eveolution)’을 언급한 적이 있다. 이미 선진국에서는 구매자 및 구매 의사 영향자(Influencer)로서 여성의 중요성이 점점 커지고 있다. 국내 소비 시장에서도 파워가 세지는 3040 여성 소비자에 대해 알아본다.
[테크 돋보기] 얼굴이 말해 주는 것들 | 얼굴 인식 기술을 활용한 맞춤형 서비스
  MIT는 매년 3월마다 격월지 『테크놀로지 리뷰』를 통해 10대 유망 기술(Breakthrough Technologies)을 선정한다. IT 전문 기관 가트너가 매년 10월 선정하는 전략 기술과 마찬가지로 업계에서 무게감을 가지며, 기술의 발전 속도나 활용성에 대해 가늠하는 잣대가 된다. 올해 선정된 유망 기술 중 얼굴 인식 기술을 기반으로 한 결제 기술에 대해 살펴보자.     MIT 선정 혁신 기술, ‘얼굴 인식&rsquo
[Special Issues] 2024 대한민국광고대상 대상수상팀 인터뷰_한화손해보험, 홈플러스 - 한화손해보험×홈플러스 브랜드 콜라보
 2024 대한민국광고대상 대상수상팀 인터뷰 OOH 부문 대상 한화손해보험, 홈플러스 - 한화손해보험×홈플러스 브랜드 콜라보 광고주 한화손해보험, 홈플러스 광고회사 HSAD 제작사 위피피 HSAD는 2024년 3월, 배우 김지원을 모델로 한화손해보험 광고 캠페인을 론칭하고, 동기간 배우 김수현을 모델로 홈플러스 광고 캠페인을 론칭했다. 두 기업의 광고 모델이 화제의 드라마 <눈물의 여왕>
Special Issues_2024 대한민국광고대상 대상수상팀 인터뷰
Special Issues_2024 대한민국광고대상 대상수상팀 인터뷰 광고주        국순당  광고회사     제일기획 제작사  BMT, 러브앤드머니 백세주  어른찬가 출시 31주년을 맞이해 대대적인 리브랜딩을 거쳐 새로워진 백세주는, 오랜만에 세상에 백세주 의 목소리를 냈다. ‘오래된 술, 아저씨 술’이라는 이미
Culture Insider_크리스마스 분위기 제대로 즐기려면 쇼핑몰로~ 더현대, 스타필드, 롯데월드몰 각축전
크리스마스 분위기 제대로 즐기려면 쇼핑몰로~더현대, 스타필드, 롯데월드몰 각축전 크리스마스 시즌 미디어 파사드의 인기를 이어 크 리스마스 공간 마케팅이 인기이다. 트리를 중심으 로 크리스마스 장식이 꽉 찬 각 기업의 크리스마스 공간을 알아보자. 더 현대 서울은 ‘움직이는 대극장’이라는 컨셉 으로 ‘크리스마스 빌리지 트리’가 진행 중이다. 아기곰 해리와 소 녀가 대극장을 찾아 떠나는 모험 이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