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산업진흥법 제정 촉구! 10만 광고인 의지 드러낸 ‘광고인대회’_1
광고계동향 기사입력 2024.08.20 10:15 조회 390
 


‘광고산업진흥법’ 제정 촉구를 위해 광고인들이 한자리에 모였다. 
광고인들의 숙원인 ‘광고산업진흥법’이 지난 21대 국회에서 추진력을 잃고 자동폐기 수순을 밟아 아쉬움이 컸었는데, 본 법안을 올해 6월, 22대 국회가 개원하자마자 김승수 국민의힘 의원이 재발 의하면서 죽어가던 불씨를 다시 살려냈다. “어렵다. 죽겠다”를 외치며, 생존의 기로에 선 광고업계에 다시 희망의 불꽃이 활활 타올랐다.



인사말 하는 김낙회 회장


광고산업진흥법 제정, 광고인 한마음
광고산업을 종합적, 체계적으로 육성하고 지원하는 기본법인 ‘광고산업진흥법’ 제정 촉구를 위해 7월 4일 오전부터 잠실에 있는광고문화회관은 광고인들로 북적였다. 법제처의 광고산업진흥법 입법예고 사이트에는 법안 제정에 ‘찬성합니다’라는 댓글이 무수히 달리기 시작했고, 법 제정의 필요성과 중요성을 공유하고 향후 비전을 알리는 ‘광고인대회’에 대한 관심도 높아졌다.‘광고인대회’를 추진한 한국광고총연합회 역시, 달라진 업계 분위기를 감지하고, 이번 행사를 통해 광고인들의 의지를 다지고 뜻을 전달하겠다는 목표를 세웠다. 행사에는 큰 규모의 종합광고회사 
뿐만 아니라 중소광고회사와 제작사, 관련 협단체, 학회 등의 대표와 임원도 대거 참석했다. 또 법안을 발의한 김승수 의원도 참석해 힘을 보탰다.김낙회 한국광고총연합회 회장은 “광고계가 생존의 기로에 서서 안팎으로 거센 도전에 직면해 있다. 대기업 계열의 제일기획, 이노션 등을 제외하고 전체 광고 사업자의 97%인 8천여 개의 회사가 50인 이하 소규모 영세 사업자이며, 디지털 광고가 60%에 육박하면서 미디어 수수료에 기반하는 기존 광고업체의 수입이 급격하게 감소하고 있고 인력 유출이 심해서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작금의 업계 상황을 설명했다.이어 “광고 미디어 환경이 구글의 유튜브, 넷플릭스, 메타 등 거대 글로벌 플랫폼 사업자 위주로 재편되면서 플랫폼 광고비의 79% 이상이 해외로 빠져나가고 있으며, AI와 빠르게 발전하는 기술, 그리고 치열해지는 경쟁 속에서 광고인들은 하루 하루가 도전의 연속”이라고 토로했다.

이용우 한국광고산업협회 회장(이노션 대표) 역시 이러한 변화 속에서 국내 몇몇 광고회사들이 위기를 맞고 있다며, “우리 광고 산업이 현재의 위기를 극복하고 풍부한 상상력과 창의력으로 4차 산업의 미래를 이끌어가기 위해서는 많은 장애물을 넘어야 하고, 점차 확대 되고 있는 새로운 영역과 업의 개념, 광고에 대한 인식 개선, 젊은 인재 유입 등 광고산업을 활기찬 젊은 산업으로 변모시켜 나가기 위해 광고업계가 풀어야 할 과제도 많다”고 말했다. 특히, 법과 제도 측면에서 ‘광고산업진흥법’이 아직도 제정되지 못한 부분이 매우 아쉽다고 강조하며 광고인들의 관심과 동참을 호소했다.세계가 하나의 경제권으로 변하고 있고, 디지털로 전환되면서 제 
품과 콘텐츠들이 국경없이 소비되고 있다. 매체 간의 경계도 무너지고 광고업의 개념도 변하고 있다. 광고가 새로운 영역으로 확대 되면서 글로벌리 무한 경쟁 시대로 바뀌어 가고 있다.김낙회 회장은 국내 광고 시장의 한계를 들어 성장을 위해서는 광고회사들이 해외로 진출할 때이지만 개인이나 한 회사 혼자서는 힘들다고 언급하며, 기술 투자나 인력 수급 등의 정부 지원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힘주어 말했다.광고산업, 법의 사각지대 놓여 외면받아와‘광고산업진흥법’ 제정에 광고인들이 목소리를 높이는 이유가 있다. 코로나 위기를 겪으며, 많은 광고회사들이 어려움을 호소했지만, 광고 관련 기관이 4개로 쪼개져 있어 어디에 문의해야 할지도 모르고, 또 호소했더라도 근거법이 없다는 이유로 도움을 전혀 받지 못했기 때문이다. 그동안 광고는 정부로부터 크게 관심도 받지못했고, 법의 사각지대에 놓여서 외면받아온 것이 사실이다. 지금, 광고업계는 코로나 위기 때와 버금가는 생존의 위기를 맞고 있고, 정부지원이 절실하다.김승수 국민의 힘 의원은 이날, 광고계가 처한 현실에 대해 정확하게 인지하고 있으며, 광고산업 진흥을 위한 법이 만들어져야 하고, 이에 근거해 체계적인 정부 지원이 있어야 한다는 본인의 확고 한 신념을 밝힘으로써 광고인들로부터 큰 박수를 받았다. 더불어 광고와 광고산업에 특별히 지속적으로 관심을 두게 된 까닭에 대해, 김 의원은 “광고산업이 가진 발전 가능성과 잠재력”을 꼽았다. 광고는 문화 콘텐츠 산업 중에서도 미디어의 재원이 되는 중요 산업이자 다양한 산업과의 연계로 새로운 일자리 창출과 높은 취업 유발 효과 및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대표적 창조 산업이다.

광고미래기반 분과 등 5개 분과위원회 출범
‘광고인대회’에서는 광고산업 현장의 목소리를 모으고, 관계 부처, 민간단체, 학계와의 협조 체계를 강화하는 구심점 역할을 하게 될 분과위원회가 출범했다.총 5개 분과로 구성됐으며, 광고미래기반 분과(신원수 한국디지털광고협회 부회장), 광고지속발전 분과(정지안 레드카펫크리에이티브 대표), 광고산업상생 분과(백승록 메조미디어 대표), 광고 연구교육 분과(최세정 한국광고학회 회장, 김병희 서원대학교 교수), 광고법률지원 분과(신용우 법무법인 지평 파트너 변호사)이다. 분과위는 광고산업진흥법을 조속히 마련하고 향후 법 제정 이후에 업계 의견이 반영된 추진 과제와 실효성 있는 정책 개발을 연구하는데 그 목표를 둔다. 분과위 외에도 광고총연합회 소속 협단 체장들이 이 같은 활동을 지원하는 자문단으로 동참한다.
adz ·  7/8월호 ·  광고산업진흥법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동물 CF모델 힘든만큼 감동
최근 개를 식용으로 하느냐 마느냐가 사회적 논란을 빚고 있다.반대론자들은 인간의 가장 오랜 친구인 개를 어떻게 먹느냐는 것이다.광고에서도 동물들은 사람의 친구로 자주 등장한다.굳이 3B(Baby Beauty Beast)를 들먹이지 않더라도. 예상치 못한 동물연기는 의외성을 더해 더 뚜렷이 기억에 남는다. 동물모델 중 최근에 가장 뚜렷한 족적을 남긴 것은 세진컴퓨터랜드의 진돗개다. 진도에서 대전으로 팔려갔다가 7달이 지나 주인집으로 돌아온 백구의 실화를
[Special Issues] 2024 대한민국광고대상 대상수상팀 인터뷰_버거킹 - 두툼버거
 2024 대한민국광고대상 대상수상팀 인터뷰 오디오 부문 대상 버거킹 - 두툼버거 광고주 비케이알 광고회사 이노레드 제작사 미라클사운드, 테드이미지웍스 (tedimageworks) 매력적인 신제품을 새롭게 보여주려던 버거킹, OTT 화면을 넘어 온·오프라인으로 브랜드를 즐기기를 원했던 넷플릭스는 ‘두툼버거’ 캠페인으로 뜻을 모았다. 버거킹의 신메뉴 두툼버거는 버거킹 베스트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어텐션, 크리에이터]2023 최다 조회수 인기 쇼츠 TOP 5
하루에도 수없이 올라오는 유튜브 쇼츠. 그중에서도 소수의 영상만이 알고리즘의 선택을 받아 대중에게 널리 널리 퍼진다. 그렇다면 과연 지난해엔 어떤 쇼츠가 우리들의 눈길을 사로잡았을까? 올해 콘텐츠를 준비하기에 앞서 2023년 가장 많은 조회 수를 끈 쇼츠를 복습해 보자.
2024 대한민국광고대상 대상수상팀 인터뷰_초록우산 돌봄약봉투 캠페인
2024 대한민국광고대상 대상수상팀 인터뷰 초록우산 돌봄약봉투 캠페인 광고주        초록우산  광고회사  디마이너스원 제작사        에피소드 보호받아야 할 나이에 보호자가 되어 가족을 돌보고 있는 아이들을 찾기 위해, 간병 중에 쉽게 접할 수 있는 약봉투에 아이들의 상황과 도움을 요청할 방법을 표기한 ‘
막강한 소비 파워를 자랑하는 3040 여심 사로잡기
미국의 미래학자 페이스 팝콘은 21세기 트렌드 중 하나로 ‘이브(Eve)’와 ‘진화(Evolution)’의 합성어인 ‘이브올루션(Eveolution)’을 언급한 적이 있다. 이미 선진국에서는 구매자 및 구매 의사 영향자(Influencer)로서 여성의 중요성이 점점 커지고 있다. 국내 소비 시장에서도 파워가 세지는 3040 여성 소비자에 대해 알아본다.
[테크 돋보기] 얼굴이 말해 주는 것들 | 얼굴 인식 기술을 활용한 맞춤형 서비스
  MIT는 매년 3월마다 격월지 『테크놀로지 리뷰』를 통해 10대 유망 기술(Breakthrough Technologies)을 선정한다. IT 전문 기관 가트너가 매년 10월 선정하는 전략 기술과 마찬가지로 업계에서 무게감을 가지며, 기술의 발전 속도나 활용성에 대해 가늠하는 잣대가 된다. 올해 선정된 유망 기술 중 얼굴 인식 기술을 기반으로 한 결제 기술에 대해 살펴보자.     MIT 선정 혁신 기술, ‘얼굴 인식&rsquo
[Special Issues] 2024 대한민국광고대상 대상수상팀 인터뷰_한화손해보험, 홈플러스 - 한화손해보험×홈플러스 브랜드 콜라보
 2024 대한민국광고대상 대상수상팀 인터뷰 OOH 부문 대상 한화손해보험, 홈플러스 - 한화손해보험×홈플러스 브랜드 콜라보 광고주 한화손해보험, 홈플러스 광고회사 HSAD 제작사 위피피 HSAD는 2024년 3월, 배우 김지원을 모델로 한화손해보험 광고 캠페인을 론칭하고, 동기간 배우 김수현을 모델로 홈플러스 광고 캠페인을 론칭했다. 두 기업의 광고 모델이 화제의 드라마 <눈물의 여왕>
Special Issues_2024 대한민국광고대상 대상수상팀 인터뷰
Special Issues_2024 대한민국광고대상 대상수상팀 인터뷰 광고주        국순당  광고회사     제일기획 제작사  BMT, 러브앤드머니 백세주  어른찬가 출시 31주년을 맞이해 대대적인 리브랜딩을 거쳐 새로워진 백세주는, 오랜만에 세상에 백세주 의 목소리를 냈다. ‘오래된 술, 아저씨 술’이라는 이미
Culture Insider_크리스마스 분위기 제대로 즐기려면 쇼핑몰로~ 더현대, 스타필드, 롯데월드몰 각축전
크리스마스 분위기 제대로 즐기려면 쇼핑몰로~더현대, 스타필드, 롯데월드몰 각축전 크리스마스 시즌 미디어 파사드의 인기를 이어 크 리스마스 공간 마케팅이 인기이다. 트리를 중심으 로 크리스마스 장식이 꽉 찬 각 기업의 크리스마스 공간을 알아보자. 더 현대 서울은 ‘움직이는 대극장’이라는 컨셉 으로 ‘크리스마스 빌리지 트리’가 진행 중이다. 아기곰 해리와 소 녀가 대극장을 찾아 떠나는 모험 이야기
막강한 소비 파워를 자랑하는 3040 여심 사로잡기
미국의 미래학자 페이스 팝콘은 21세기 트렌드 중 하나로 ‘이브(Eve)’와 ‘진화(Evolution)’의 합성어인 ‘이브올루션(Eveolution)’을 언급한 적이 있다. 이미 선진국에서는 구매자 및 구매 의사 영향자(Influencer)로서 여성의 중요성이 점점 커지고 있다. 국내 소비 시장에서도 파워가 세지는 3040 여성 소비자에 대해 알아본다.
[테크 돋보기] 얼굴이 말해 주는 것들 | 얼굴 인식 기술을 활용한 맞춤형 서비스
  MIT는 매년 3월마다 격월지 『테크놀로지 리뷰』를 통해 10대 유망 기술(Breakthrough Technologies)을 선정한다. IT 전문 기관 가트너가 매년 10월 선정하는 전략 기술과 마찬가지로 업계에서 무게감을 가지며, 기술의 발전 속도나 활용성에 대해 가늠하는 잣대가 된다. 올해 선정된 유망 기술 중 얼굴 인식 기술을 기반으로 한 결제 기술에 대해 살펴보자.     MIT 선정 혁신 기술, ‘얼굴 인식&rsquo
[Special Issues] 2024 대한민국광고대상 대상수상팀 인터뷰_한화손해보험, 홈플러스 - 한화손해보험×홈플러스 브랜드 콜라보
 2024 대한민국광고대상 대상수상팀 인터뷰 OOH 부문 대상 한화손해보험, 홈플러스 - 한화손해보험×홈플러스 브랜드 콜라보 광고주 한화손해보험, 홈플러스 광고회사 HSAD 제작사 위피피 HSAD는 2024년 3월, 배우 김지원을 모델로 한화손해보험 광고 캠페인을 론칭하고, 동기간 배우 김수현을 모델로 홈플러스 광고 캠페인을 론칭했다. 두 기업의 광고 모델이 화제의 드라마 <눈물의 여왕>
Special Issues_2024 대한민국광고대상 대상수상팀 인터뷰
Special Issues_2024 대한민국광고대상 대상수상팀 인터뷰 광고주        국순당  광고회사     제일기획 제작사  BMT, 러브앤드머니 백세주  어른찬가 출시 31주년을 맞이해 대대적인 리브랜딩을 거쳐 새로워진 백세주는, 오랜만에 세상에 백세주 의 목소리를 냈다. ‘오래된 술, 아저씨 술’이라는 이미
Culture Insider_크리스마스 분위기 제대로 즐기려면 쇼핑몰로~ 더현대, 스타필드, 롯데월드몰 각축전
크리스마스 분위기 제대로 즐기려면 쇼핑몰로~더현대, 스타필드, 롯데월드몰 각축전 크리스마스 시즌 미디어 파사드의 인기를 이어 크 리스마스 공간 마케팅이 인기이다. 트리를 중심으 로 크리스마스 장식이 꽉 찬 각 기업의 크리스마스 공간을 알아보자. 더 현대 서울은 ‘움직이는 대극장’이라는 컨셉 으로 ‘크리스마스 빌리지 트리’가 진행 중이다. 아기곰 해리와 소 녀가 대극장을 찾아 떠나는 모험 이야기
막강한 소비 파워를 자랑하는 3040 여심 사로잡기
미국의 미래학자 페이스 팝콘은 21세기 트렌드 중 하나로 ‘이브(Eve)’와 ‘진화(Evolution)’의 합성어인 ‘이브올루션(Eveolution)’을 언급한 적이 있다. 이미 선진국에서는 구매자 및 구매 의사 영향자(Influencer)로서 여성의 중요성이 점점 커지고 있다. 국내 소비 시장에서도 파워가 세지는 3040 여성 소비자에 대해 알아본다.
[테크 돋보기] 얼굴이 말해 주는 것들 | 얼굴 인식 기술을 활용한 맞춤형 서비스
  MIT는 매년 3월마다 격월지 『테크놀로지 리뷰』를 통해 10대 유망 기술(Breakthrough Technologies)을 선정한다. IT 전문 기관 가트너가 매년 10월 선정하는 전략 기술과 마찬가지로 업계에서 무게감을 가지며, 기술의 발전 속도나 활용성에 대해 가늠하는 잣대가 된다. 올해 선정된 유망 기술 중 얼굴 인식 기술을 기반으로 한 결제 기술에 대해 살펴보자.     MIT 선정 혁신 기술, ‘얼굴 인식&rsquo
[Special Issues] 2024 대한민국광고대상 대상수상팀 인터뷰_한화손해보험, 홈플러스 - 한화손해보험×홈플러스 브랜드 콜라보
 2024 대한민국광고대상 대상수상팀 인터뷰 OOH 부문 대상 한화손해보험, 홈플러스 - 한화손해보험×홈플러스 브랜드 콜라보 광고주 한화손해보험, 홈플러스 광고회사 HSAD 제작사 위피피 HSAD는 2024년 3월, 배우 김지원을 모델로 한화손해보험 광고 캠페인을 론칭하고, 동기간 배우 김수현을 모델로 홈플러스 광고 캠페인을 론칭했다. 두 기업의 광고 모델이 화제의 드라마 <눈물의 여왕>
Special Issues_2024 대한민국광고대상 대상수상팀 인터뷰
Special Issues_2024 대한민국광고대상 대상수상팀 인터뷰 광고주        국순당  광고회사     제일기획 제작사  BMT, 러브앤드머니 백세주  어른찬가 출시 31주년을 맞이해 대대적인 리브랜딩을 거쳐 새로워진 백세주는, 오랜만에 세상에 백세주 의 목소리를 냈다. ‘오래된 술, 아저씨 술’이라는 이미
Culture Insider_크리스마스 분위기 제대로 즐기려면 쇼핑몰로~ 더현대, 스타필드, 롯데월드몰 각축전
크리스마스 분위기 제대로 즐기려면 쇼핑몰로~더현대, 스타필드, 롯데월드몰 각축전 크리스마스 시즌 미디어 파사드의 인기를 이어 크 리스마스 공간 마케팅이 인기이다. 트리를 중심으 로 크리스마스 장식이 꽉 찬 각 기업의 크리스마스 공간을 알아보자. 더 현대 서울은 ‘움직이는 대극장’이라는 컨셉 으로 ‘크리스마스 빌리지 트리’가 진행 중이다. 아기곰 해리와 소 녀가 대극장을 찾아 떠나는 모험 이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