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est Creative] 브롤스타즈 - '솔플보다 트리플' 편
광고계동향 기사입력 2019.07.03 12:00 조회 5395
 
 

1인 가구가 증가하면서 나온 ‘혼밥’, ‘혼술’, ‘일코노미’라는 단어를 보면 그야말로 ‘혼족’의 시대다. 하지만 영화를 보거나, 여행을 가거나, 밥을 먹을 때처럼 무엇이든 함께 하는 사람이 있다면 더욱 즐거운 법. 슈퍼셀은 이러한 감성을 읽어 3인이 함께 플레이하는 게임 ‘브롤스타즈’를 개발했고, 더 많은 사람의 참여를 이끌어내기 위해 ‘솔플보다 트리플’ 광고를 만들었다. 

네가 내 마지막 타깃이다
아, 안 돼! 
 
이번 광고는 서부시대를 배경으로하여 총 3편으로 제작됐다. 메인 모델인 이병헌이 홀로 싸우는 유능한 현상금 사냥꾼처럼 나오지만, 오히려 3인 파티*에게 본인의 밈(meme)에 나온 여러 가지 방법으로 역습당하는 내용이다. 이를 통해 혼자가 아닌 세 명이 플레이하는 게임의 특징을 보여주는 광고다. 
  
슈퍼셀은 지난해 12월, 모바일 3:3대전 슈팅게임 브롤스타즈를 공식 런칭했다. 베타서비스 기간만 장장 18개월, 전 세계를 대상으로 한 달간 진행된 사전 예약에 천만 명 이상이 참여하여 게임의 기대감을 더했다. 한국에서는 지난 3월, 유튜브를 대상으로 광고를 집행했으며 3편 모두 조회수가 1,000만을 넘었다. 
 
게임과 광고 모두 폭발적인 반응을 이끌어낸 브롤스타즈 ‘솔플보다 트리플’ 시리즈가 광고계동향 5/6월호 베스트크리에이티브로 선정됐다. 본 광고는 ‘타깃을 잘 파악하여 공감할 만한 시나리오를 위트와 유머로 잘 소화했다’, ‘기존 회자되는 요소를 크리에이티브에 적극 반영하여 소비자와의 관계 형성에 효과적이다’ 라는 평을 받았다. 
 
한국광고총연합회가 주관하는 본 상은 2019년 3,4월에 집행된 광고물을 대상으로 온라인 심사를 거쳐 편집위원들의 최종 심사로 선정됐다. 베스트크리에이티브로 선정된 광고물은 ‘대한민국광고대상’ 본상에 바로 오르는 혜택이 주어진다. 


Q. 베스트크리에이티브로 선정된 소감을 부탁드립니다. 
 
돌고래유괴단 : 돌고래유괴단이 전체 캠페인을 맡아 진행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었는데, 베스트 크리에이티브에 선정되어 상당히 기쁩니다. 팀 내부적으로 새로운 도전이었고 이를 통해 배운것도 많은데 결과까지 좋아 매우 만족스럽습니다. 종합대행사가 아닌 돌고래유괴단을 PT에 초청하여 용기 있는 결정을 한 슈퍼셀코리아에 감사드립니다. 
 
슈퍼셀 : 브롤스타즈의 광고를 베스트크리에이티브로 선정해 주셔서 큰 감사를 드립니다. 슈퍼셀은 글로벌 게임회사이다 보니 한국적인 콘텐츠를 제작하는 데는 다소 제약이 있습니다. 이번 크리에이티브는 슈퍼셀만의 스타일을 잘 살리면서도 한국 유저들과 함께 즐길 수 있는 콘텐츠로 만들어진 것 같습니다. 기획단계에서부터 프로덕션까지 함께 해주신 돌고래유괴단, 메인 모델인 이병헌씨와 악당 역할을 기꺼이 맡아주신모든 배우 분들께 감사 말씀 드립니다. 

Q. 이번 브롤스타즈 광고 캠페인의 기획의도 혹은 컨셉은 무엇인가요? 
 
슈퍼셀 : 브롤스타즈는 친구들과 둘 또는 셋이서 함께 플레이를 하면 더 즐겁게 게임을 즐길수 있습니다. 모바일 게임 특성상 혼자서 플레이 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저희의 고민은 “어떻게 하면 친구들, 가족들과 함께 플레이를 즐기게 할 수 있을까?”라는 것이었습니다. 그리고 브롤스타즈에 등장하는 콜트와 쉘리, 발리 등 다양한 캐릭터들이 서부시대를 배경으로 하고 있는데요, 이 지점에서 이병헌씨의 밈(Meme)들이 버무려진 “솔플보다 트리플” 캠페인이 탄생할 수 있었습니다. 

Q. 캠페인 시리즈 3편 모두 유튜브 1,000만뷰를 넘었습니다. 이런 반응을 예상하셨나요? 
 
슈퍼셀 : 캠페인은 처음부터 유튜브를 메인 채널로 기획됐습니다. 1탄 업로드 후 유튜브 및 여러 커뮤니티를 통해 좋은 반응이 전해져 왔습니다. 모든 댓글과 피드백을 읽어가면서, 2탄과 3탄을 순차적으로 제작해 나갔습니다. 이 과정에서 돌고래의 신우석 감독님은 퀄리티와 재미를 양보하지 않는 엄청난 열정을 보여주셨어요. 2탄, 3탄까지 재미있게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Q 풀버전은 하나의 단편 영화로 느끼는 사람이 많을 정도예요. 제작 기간은 얼마나 소요됐나요? 
 
돌고래유괴단 : PT 당시의 초안을 바탕으로 총 3회차의 촬영을 진행했습니다. 영상 버전이 많아서 상대적으로 후반작업에 더 많은 시간이 소요됐고요. 시사 후에도 슈퍼셀 측에서 크리에이티브에 확신을 가지고 지원해주어 좋은 결과물로 이어질 수 있었습니다. 

Q. 촬영장에서 소개할 만한 재미있었던 에피소드가 있었다면 소개해주세요. 
 
돌고래유괴단 : 출연 인물들이 많아 모든 배우들을 따로 촬영했던 것이 기억에 남습니다. 열악한조건 속에서 상대배우의 리액션까지 상상하여 표현하는 배우들을 보는 것은 상당히 흥미로운 일입니다. 또 서부시대를 표현하기 위해 미술과 세트에 많은 공을 들였습니다. 촬영을 마치고 세트를 철거하기 아쉬워서 즉석에서 시나리오를 써서 단편영화를 찍었습니다. 광고 촬영을 마치고도 작품을 위해 다음날까지 남아준 스태프들에게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Q. 1020 타깃이 가진 유머 코드를 적절히 크리에이티브에 반영했다는 평이 있는데요. 아이디어는 주로 어디서 얻으시나요? 
 
돌고래유괴단 : 어디서 얻는지는 모르겠고 언제얻는지는 알고 있습니다. 데드라인이요. 

Q 광고 집행 후 반응이 뜨거웠는데요. 이번 캠페인으로 얻은 마케팅 효과는요? 
 
슈퍼셀 : 솔플보다 트리플 캠페인 이후에 SNS에는 친구들, 가족들과 브롤스타즈를 즐기는 포스팅이 부쩍 늘어났습니다. 정말 많은 한국 유저분들이 브롤스타즈를 즐겨 주시고 계십니다. 더 재미있는 게임 업데이트로 보답 드리겠습니다 

Q ‘스킵하지 않는 광고’, ‘광고 찾아보기는 처음’이라는 의견에 더해 메이킹 필름 공개를 원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메이킹 필름 공개 예정이 있으신가요? 
 
돌고래유괴단 : 팀 내부적으로 광고가 콘텐츠로 기능할 수 있도록 기획, 구성하는 데 초점을 둡니다. 대중의 반응을 모니터링하며 지향점에 다가선 것 같아 상당히 만족스러웠습니다. 
 
슈퍼셀 : 캠페인 종료 후, 메이킹 필름을 곧 공개할 예정입니다. 

Q. 추후 계획된 후속 캠페인이 있으신가요? 
 
슈퍼셀 : 브롤스타즈는 곧이어 레트로폴리스 캠페인을 시작합니다. 1950년대를 배경으로 불, 크로우, 비비 등 다양한 캐릭터들의 이야기를 풀어내려 합니다. 서부시대의 콜트가 레트로폴리스에 떨어져서 또 다른 전투가 시작됩니다. 

Q. 더 하고 싶으신 이야기가 있다면요? 
 
슈퍼셀 : 브롤스타즈를 많이 사랑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앞으로도 친구들, 가족들과 함께 즐겁게 즐겨 주세요! 


한국광고총연합회 ·  광고계동향 ·  슈퍼셀 ·  브롤스타즈 ·  돌고래유괴단 ·  게임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광고에 맛을 넣다.(원명진 부장, 레오버넷)
  광고에 맛을 넣다. 원명진 CD (레오버넷 부장)       # 1.우연과 운명사이 “애초부터 광고를 할 생각을 하지는 않았어요.” 자신감일까? 광고가 그의 운명이라는 뜻일까? 어쩌면 광고는 그의 재능이 발휘되었던 하나의 수단이란 뜻일지도 모르겠다. 어쨌든 노력에 비해 결과가 나오지 않는 사람에게는 이런 그의 말이 기분 나쁠 수도 있겠다 싶었다. 하지만, 생각지 못
이노션, 강남대로 최대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 론칭
  -디지털 아트 캔버스로 새롭게 태어난 옥외 전광판 - 이노션이 서울시 강남대로에 최대 규격 및 최고 화질의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을 새롭게 론칭하고 다채로운 콘텐츠를 선보일 계획이다. 대규모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은 이노션이 자체 운영하는 옥외 미디어 프라퍼티로, 강남역 사거리 몬테소리 빌딩에 설치된 기존의 전광판을 리뉴얼해 재탄생했다. 총 면적은 337.5㎡로
대홍기획 7월 새 소식
 제41회 DCA(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 개최 대홍기획이 국내 대표 대학생 공모전인 제41회 ‘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이하 DCA)’를 개최한다. 대홍기획은 1984년 제정된 DCA 대학생 공모전을 통해 40여 년간 수많은 수상자와 광고 전문가를 발굴해왔다. 올해 대홍기획은 광고 마케팅의 패러다임 전환 및 급변하는 매체 환경에 맞춰 전통적인 광고 형식에 한정되지 않은 대학생들의 다양한 아이디어
파리올림픽 마케팅의 모든 것
세상에서 가장 큰 스포츠 이벤트인 ‘올림픽’. 올림픽은 스포츠가 적어도 4년에 한 번 제대로 빛나게 하는 지구촌 축제로 전 세계의 다양한 종목을 한꺼번에 담아낸 유일무이한 플랫폼이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글로벌 성공 사례
    1931년 미국의 코카콜라 컴퍼니는 그들의 크리스마스 광고 캠페인에 새로운 모델을 선보입니다. 바로 어른, 아이, 성별에 가릴 것 없이 잘 알려져 있던 산타클로스였습니다. ‘크리스마스의 아버지’로 불리던 산타 클로즈는 미국의 어느 목사가 쓴 시에 묘사되면서 사람들에게 호감을 얻고 알려지기 시작한 크리스마스 시즌의 인물이었습니다.   산타클로스가 처음 등장하는 코카콜라 광고 / 출
[월간 2024밈] 7월 편 - 7월에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GOAT 하다? 느낌 좋은 밈&좋은 느낌을 줌 07월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아이폰 스.꾸? 티라미수 케익~? T라 미숙하다고?  GOAT 하다?    Greatest Of All Time의 줄임말 GOAT. 해외에서 시작된 밈이에요. '역사상 최고의 스포츠 선수'를 의미하며 하며 주로 운동선수들에게 사용하는 밈인데요.   현재, 특히 국내에서는 운동선수뿐
[BRAND REPORT]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소통 헬스 커뮤니케이션
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
당신의 소원을 노래하세요! 현대자동차 연말 카운트다운 캠페인 - 2024 Sing Your Wish
어느새 길거리에서 캐롤이 사라지고, 코로나 이후 북적북적한 연말 분위기가 희미해진 요즘. 다 같이 서로의 소원을 빌어주며, 훈훈한 연말을 만든 캠페인이 있습니다. 모두의 소원이 이뤄지기를 바라는 ‘Wish’ 노래 제작부터, 전기차 안에서 소원을 노래하는 ‘Wish Song Car’ 체험존, 그리고 고객의 소원들을 하늘에 펼쳐낸 ‘Sing Your Wish Drone Live Show’와 12월 31일 카운트다운 시점에 맞춰 공개한 캠페인 영상까지.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글로벌 성공 사례
    1931년 미국의 코카콜라 컴퍼니는 그들의 크리스마스 광고 캠페인에 새로운 모델을 선보입니다. 바로 어른, 아이, 성별에 가릴 것 없이 잘 알려져 있던 산타클로스였습니다. ‘크리스마스의 아버지’로 불리던 산타 클로즈는 미국의 어느 목사가 쓴 시에 묘사되면서 사람들에게 호감을 얻고 알려지기 시작한 크리스마스 시즌의 인물이었습니다.   산타클로스가 처음 등장하는 코카콜라 광고 / 출
[월간 2024밈] 7월 편 - 7월에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GOAT 하다? 느낌 좋은 밈&좋은 느낌을 줌 07월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아이폰 스.꾸? 티라미수 케익~? T라 미숙하다고?  GOAT 하다?    Greatest Of All Time의 줄임말 GOAT. 해외에서 시작된 밈이에요. '역사상 최고의 스포츠 선수'를 의미하며 하며 주로 운동선수들에게 사용하는 밈인데요.   현재, 특히 국내에서는 운동선수뿐
[BRAND REPORT]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소통 헬스 커뮤니케이션
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
당신의 소원을 노래하세요! 현대자동차 연말 카운트다운 캠페인 - 2024 Sing Your Wish
어느새 길거리에서 캐롤이 사라지고, 코로나 이후 북적북적한 연말 분위기가 희미해진 요즘. 다 같이 서로의 소원을 빌어주며, 훈훈한 연말을 만든 캠페인이 있습니다. 모두의 소원이 이뤄지기를 바라는 ‘Wish’ 노래 제작부터, 전기차 안에서 소원을 노래하는 ‘Wish Song Car’ 체험존, 그리고 고객의 소원들을 하늘에 펼쳐낸 ‘Sing Your Wish Drone Live Show’와 12월 31일 카운트다운 시점에 맞춰 공개한 캠페인 영상까지.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글로벌 성공 사례
    1931년 미국의 코카콜라 컴퍼니는 그들의 크리스마스 광고 캠페인에 새로운 모델을 선보입니다. 바로 어른, 아이, 성별에 가릴 것 없이 잘 알려져 있던 산타클로스였습니다. ‘크리스마스의 아버지’로 불리던 산타 클로즈는 미국의 어느 목사가 쓴 시에 묘사되면서 사람들에게 호감을 얻고 알려지기 시작한 크리스마스 시즌의 인물이었습니다.   산타클로스가 처음 등장하는 코카콜라 광고 / 출
[월간 2024밈] 7월 편 - 7월에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GOAT 하다? 느낌 좋은 밈&좋은 느낌을 줌 07월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아이폰 스.꾸? 티라미수 케익~? T라 미숙하다고?  GOAT 하다?    Greatest Of All Time의 줄임말 GOAT. 해외에서 시작된 밈이에요. '역사상 최고의 스포츠 선수'를 의미하며 하며 주로 운동선수들에게 사용하는 밈인데요.   현재, 특히 국내에서는 운동선수뿐
[BRAND REPORT]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소통 헬스 커뮤니케이션
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
당신의 소원을 노래하세요! 현대자동차 연말 카운트다운 캠페인 - 2024 Sing Your Wish
어느새 길거리에서 캐롤이 사라지고, 코로나 이후 북적북적한 연말 분위기가 희미해진 요즘. 다 같이 서로의 소원을 빌어주며, 훈훈한 연말을 만든 캠페인이 있습니다. 모두의 소원이 이뤄지기를 바라는 ‘Wish’ 노래 제작부터, 전기차 안에서 소원을 노래하는 ‘Wish Song Car’ 체험존, 그리고 고객의 소원들을 하늘에 펼쳐낸 ‘Sing Your Wish Drone Live Show’와 12월 31일 카운트다운 시점에 맞춰 공개한 캠페인 영상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