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gital lab] 이제는 비디오 커머스 시대
대홍 커뮤니케이션즈 기사입력 2016.09.09 12:00 조회 11373







 
뉴미디어가 넘쳐나는 시대
1979년 영국의 버글스(Buggels)라는 뉴웨이브 밴드가 발표한 ‘Video killed the radio star (비디오가 라디오 스타를 죽였다)’. 플럭서스 운동을 주도한 백남준의 비디오아트에서 영감을 받은 듯한, 당시로선 아주 파격적인 뮤직비디오와 사운드로 영국 싱글 차트 넘버 원에 오를 만큼 대중적으로 큰 사랑을 받았다.

버글스는 이 곡에서 영상에 밀려 사라지는 라디오 스타를 안타까워했지만, 1981년 뮤직비디오 전문 방송을 표방하며 출범한 미국 케이블 채널 MTV는 아이러니하게도 개국 첫 번째 뮤직비디오로 이 곡을 선택했다.

그리고 마치 시대 선언 같았던 노래 제목은, 우리가 주지하다시피 현실이 됐다. 지금이야 팟캐스트니, 보이는 라디오니 해서 라디오도 시대의 변화에 적응하고 있지만, 그 당시만 해도 비디오는 라디오에 비하면 완전히 새로운 미디어였을 것이다. 그리고 지금은, 누가 뭐라 해도 뉴미디어가 넘쳐나는 시대다.


MCN이 주목하는 비디오 커머스
우리가 습관처럼 입에 올리는 ‘뉴미디어’는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하나는 완전히 새로운 테크놀로지 미디어다. 예를 들면, 인터넷은 TV, 라디오라는 전통 매체 대비 뉴미디어다. 또 하나는 예전부터 있어왔던 것에 새로운 테크놀로지나 다른 요소를 결합해 기존과 다른 형태로 소비하는 미디어다. 이런 관점에서 봤을 때 아마도 요즘 가장 핫한 뉴미디어인 ‘MCN(Multi Channel Network)’을 떠올릴 수 있을 것이다. MCN은 최근 ‘크리에이터’라고 불리는 1인 창작자들과 제휴해 이들의 마케팅이나 저작권 관리, 콘텐츠 유통 등을 지원, 관리하는 뉴미디어 비즈니스로써 각광받고 있다. 인터넷처럼 완전히 새로운 테크놀로지의 뉴미디어는 아니지만 기존의 ‘비디오’, ‘방송’에 인터넷이나 모바일 기술이 결합되고, 미모, 입담, 볼거리를 겸비한 ‘개인 창작자’가 더해지면서 기존의 방송이나 비디오와는 완전히 다른 새로운 미디어로 탄생했다.

다만 아직까지는 대부분의 MCN 회사가 기업이나 브랜드에게 광고비를 받고, PPL 형태와 유사한 콘텐츠를 제작하는 것을 주요 수익원으로 하고 있으나, 콘텐츠의 상업성이 짙어지면서 그에 따른 유저 피로도도 조금씩 상승하고 있는 추세인 것도 사실이다.

이에 몇몇 MCN 회사에서는 새로운 비즈니스 영역으로 크리에이터가 만드는 영상에 아예 직접적으로 커머스를 접목하는, 일명 ‘비디오 커머스’에 주목하고 있다. 비디오 커머스는 쉽게 말하자면, 크리에이터가 만드는 홈쇼핑이다. 영상을 통한 커머스 활동이라는 점에서는 홈쇼핑과 유사하지만 유튜브나 페이스북, 혹은 크리에이터 자신만의 채널 등 다양한 채널을 활용해 콘텐츠를 확산시킬 수 있고, 특정한 포맷에 얽매이지 않는 자유로운 제작 형태가 가능하다.

벌써부터 영화나 드라마 패러디, 극한 체험, 실시간 배틀 등 재미있는 포맷들로 콘텐츠 영역을 확대해나가고 있다. 또한 실시간으로 올라오는 유저 댓글에 인터랙티브한 응대도 가능하기 때문에 <마이 리틀 텔레비전>처럼 어디로 튈지 모르는 참신한 구성이 가능하다는 점은 기존 홈쇼핑 대비 비디오 커머스만이 갖고 있는 강점이라 할 수 있다.

 






















가파르게 상승 중인 비디오 커머스 시장
이러한 특성 때문인지 해외에서 시범적으로 선보였던 비디오 커머스 시장이 올해 들어 본격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포틀랜드 관광청이 만든 동영상에서는 포틀랜드를 대표할 수 있는 제품을 영상에서 보여주고 영상안 제품 이미지를 클릭하면 바로 구매할 수 있는 쇼핑몰로 이동하게끔 유도해 유저들에게 새로운 경험을 제공했다. 또한 여성 의류 브랜드인 다이앤 본 퍼스텐버그(DVF)에서는 신제품 론칭에 맞춰 실시간 영상을 통해 디자이너가 제품을 소개하고 고객들과 대화를 나누면서 바로 옷을 구매할 수 있도록 해 좋은 평가를 받았다. 이런 소비자 및 시장 트렌드를 놓칠 리 없는 국내 플레이어들도 비디오 커머스 사업을 진행하거나 준비 중에 있다. 비디오 커머스에 특화된 스타트업들도 속속 사업을 론칭하고 있고, 기존의 커머스 강자였던 CJ홈쇼핑과 인터파크에서도 유사한 비디오 커머스 사업을 진행 중이다. 화장품 브랜드인 잇츠스킨은 자체적으로 개설한 채널에서 비디오 커머스를 프로모션 형태로 진행했다.

물론 광고회사들도 이 비디오 커머스 시장에 대응할 준비를 하고 있다. 대홍기획은 광고주 제품을 모바일 쿠폰으로 만들어 이 쿠폰을 구매하거나 선물받은 고객이 매장을 방문하게끔 하는 O2O 마케팅 솔루션인 ‘기프티엘’을 운영해 광고주 만족도를 높이고 있는데, 이 기프티엘 솔루션과 결합시켜 비디오 커머스라는 새로운 미디어를 노크할 예정이다. 이제 광고회사도 광고만 만드는 게 아니라, 뉴미디어에 적극 대응해서 광고주 제품이나 브랜드의 직접적인 세일즈까지 해결할 수 있는 토털 마케팅 솔루션 컴퍼니로 거듭나야 할 것이다.

1979년 버글스의 노래에 이런 가사가 있다. “You were the first one, You were the last one.” 노래가 나온 지 40년 가까이 됐지만, 여전히 변함 없는 진리다. 새로운 미디어에 대응하지 않으면 가장 앞서가던 당신은, 가장 뒤쳐질 것이다. Video saved the media star? 과연 비디오 커머스가 새로운 미디어 스타를 만들어낼 수 있을지 궁금해진다.
비디오 ·  비디오커머스 ·  온라인마케팅 ·  뉴미디어 ·  MCN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월간 2024밈] 7월 편 - 7월에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GOAT 하다? 느낌 좋은 밈&좋은 느낌을 줌 07월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아이폰 스.꾸? 티라미수 케익~? T라 미숙하다고?  GOAT 하다?    Greatest Of All Time의 줄임말 GOAT. 해외에서 시작된 밈이에요. '역사상 최고의 스포츠 선수'를 의미하며 하며 주로 운동선수들에게 사용하는 밈인데요.   현재, 특히 국내에서는 운동선수뿐
[Digital Feed]프로토타입, 차원이 다른 솔루션을 제시하다
프로토타입, 차원이 다른 솔루션을 제시하다.
이노션, 세계 최대 크리에이티브 축제 2024 칸 라이언즈서 ‘그랑프리’ 수상, 역대 최고 성적 거둬
    이노션이 세계 최대&최고의 권위를 자랑하는 국제광고제인 ‘칸 라이언즈’에서 최고상인 ‘그랑프리’를 처음으로 수상하는 쾌거를 달성했다. 2005년 창립 이후 칸 라이언즈에서 그랑프리를 받은 것은 이번이 최초이며, 그랑프리1개 외에도 금상 1개, 동상 3개 등 총 5개의 본상을 수상, 역대 최고 성적을 거뒀다.   이번 ‘그랑프리(Grand Prix
[BRAND REPORT]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소통 헬스 커뮤니케이션
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
[CD MANUAL] I Decided Not to Worry Anymore 힘 빼고 가볍게 툭
8편: 권성철 YCD 설마 하던 일이 벌어졌다. 지난 호에 김정아 제작1센터장님이 나오신 걸 보면서 권성철 CD는 생각했다. 이 다음엔 내가 될 수도 있겠다는... 그 예감은 적중했다. 당장 눈앞에 놓인 일이 산더미다. 하지만 더 이상 고민하지 않기로 했다. 힘 빼고. 가볍게. 툭. 일단 그렇게 카메라 앞에 섰다. TEXT. Life is Orange 편집팀 PHOTOGRAPH. Studio 1839 무슨 이야기를 쓸까? 내 앞에
구글의 AI는 자비스를 꿈꾸고 있을까?
 전승민 과학 전문 저술가   챗GPT를 발표해 세상을 놀라게 했던 오픈AI가 챗GPT의 새 버전 ‘GPT-4o’를 깜짝 발표했다. GPT-4o의 가장 큰 특징은 지금까지 키보드로 소통해야 했던 대화형 AI에 사람의 말을 알아듣고 반응하는 ‘음성 대화’ 기능을 추가했다는 점이었다.   GPT-4o를 활용한 각종 기능을 시연하는 라이브 데모 (출처 : OpenAI
이노션, 강남대로 최대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 론칭
  -디지털 아트 캔버스로 새롭게 태어난 옥외 전광판 - 이노션이 서울시 강남대로에 최대 규격 및 최고 화질의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을 새롭게 론칭하고 다채로운 콘텐츠를 선보일 계획이다. 대규모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은 이노션이 자체 운영하는 옥외 미디어 프라퍼티로, 강남역 사거리 몬테소리 빌딩에 설치된 기존의 전광판을 리뉴얼해 재탄생했다. 총 면적은 337.5㎡로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파리올림픽 마케팅의 모든 것
세상에서 가장 큰 스포츠 이벤트인 ‘올림픽’. 올림픽은 스포츠가 적어도 4년에 한 번 제대로 빛나게 하는 지구촌 축제로 전 세계의 다양한 종목을 한꺼번에 담아낸 유일무이한 플랫폼이다.
[CD MANUAL] I Decided Not to Worry Anymore 힘 빼고 가볍게 툭
8편: 권성철 YCD 설마 하던 일이 벌어졌다. 지난 호에 김정아 제작1센터장님이 나오신 걸 보면서 권성철 CD는 생각했다. 이 다음엔 내가 될 수도 있겠다는... 그 예감은 적중했다. 당장 눈앞에 놓인 일이 산더미다. 하지만 더 이상 고민하지 않기로 했다. 힘 빼고. 가볍게. 툭. 일단 그렇게 카메라 앞에 섰다. TEXT. Life is Orange 편집팀 PHOTOGRAPH. Studio 1839 무슨 이야기를 쓸까? 내 앞에
구글의 AI는 자비스를 꿈꾸고 있을까?
 전승민 과학 전문 저술가   챗GPT를 발표해 세상을 놀라게 했던 오픈AI가 챗GPT의 새 버전 ‘GPT-4o’를 깜짝 발표했다. GPT-4o의 가장 큰 특징은 지금까지 키보드로 소통해야 했던 대화형 AI에 사람의 말을 알아듣고 반응하는 ‘음성 대화’ 기능을 추가했다는 점이었다.   GPT-4o를 활용한 각종 기능을 시연하는 라이브 데모 (출처 : OpenAI
이노션, 강남대로 최대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 론칭
  -디지털 아트 캔버스로 새롭게 태어난 옥외 전광판 - 이노션이 서울시 강남대로에 최대 규격 및 최고 화질의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을 새롭게 론칭하고 다채로운 콘텐츠를 선보일 계획이다. 대규모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은 이노션이 자체 운영하는 옥외 미디어 프라퍼티로, 강남역 사거리 몬테소리 빌딩에 설치된 기존의 전광판을 리뉴얼해 재탄생했다. 총 면적은 337.5㎡로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파리올림픽 마케팅의 모든 것
세상에서 가장 큰 스포츠 이벤트인 ‘올림픽’. 올림픽은 스포츠가 적어도 4년에 한 번 제대로 빛나게 하는 지구촌 축제로 전 세계의 다양한 종목을 한꺼번에 담아낸 유일무이한 플랫폼이다.
[CD MANUAL] I Decided Not to Worry Anymore 힘 빼고 가볍게 툭
8편: 권성철 YCD 설마 하던 일이 벌어졌다. 지난 호에 김정아 제작1센터장님이 나오신 걸 보면서 권성철 CD는 생각했다. 이 다음엔 내가 될 수도 있겠다는... 그 예감은 적중했다. 당장 눈앞에 놓인 일이 산더미다. 하지만 더 이상 고민하지 않기로 했다. 힘 빼고. 가볍게. 툭. 일단 그렇게 카메라 앞에 섰다. TEXT. Life is Orange 편집팀 PHOTOGRAPH. Studio 1839 무슨 이야기를 쓸까? 내 앞에
구글의 AI는 자비스를 꿈꾸고 있을까?
 전승민 과학 전문 저술가   챗GPT를 발표해 세상을 놀라게 했던 오픈AI가 챗GPT의 새 버전 ‘GPT-4o’를 깜짝 발표했다. GPT-4o의 가장 큰 특징은 지금까지 키보드로 소통해야 했던 대화형 AI에 사람의 말을 알아듣고 반응하는 ‘음성 대화’ 기능을 추가했다는 점이었다.   GPT-4o를 활용한 각종 기능을 시연하는 라이브 데모 (출처 : OpenAI
이노션, 강남대로 최대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 론칭
  -디지털 아트 캔버스로 새롭게 태어난 옥외 전광판 - 이노션이 서울시 강남대로에 최대 규격 및 최고 화질의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을 새롭게 론칭하고 다채로운 콘텐츠를 선보일 계획이다. 대규모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은 이노션이 자체 운영하는 옥외 미디어 프라퍼티로, 강남역 사거리 몬테소리 빌딩에 설치된 기존의 전광판을 리뉴얼해 재탄생했다. 총 면적은 337.5㎡로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파리올림픽 마케팅의 모든 것
세상에서 가장 큰 스포츠 이벤트인 ‘올림픽’. 올림픽은 스포츠가 적어도 4년에 한 번 제대로 빛나게 하는 지구촌 축제로 전 세계의 다양한 종목을 한꺼번에 담아낸 유일무이한 플랫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