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est Creative] 패러디 광고? 광고를 패러디하다 - 버거킹 올데이킹(All Day King)
광고계동향 기사입력 2019.04.09 12:00 조회 5054

 

사딸라, 사딸라... 사딸라!
오케이, 땡큐! 

유행어이기 때문에 억지로 끼워 맞춘 광고가 만들어지던 시절이 있다. 광고가 패러디로 불리던 시절을 지나, 이제는 광고를 패러디하는 시대이다. 버거킹은 제품의 USP를 적절히 소구하면서 소비자의 자발적인 참여가 이뤄질 수 있는 광고를 기획했다. 
 
이번 광고는 ‘짤’을 바탕으로 제작됐다. 드라마 ‘야인시대’ 속 협상 장면을 그대로 영상에 녹여낸 것. 드라마에서 김두한 역을 맡은 배우 김영철이 모델로 캐스팅되어, 햄버거 세트를 ‘4달러’에 먹을 수 있게 해달라는 다소 막무가내인 협상에 성공하는 내용이다. 

버거킹은 지난해 10월 올데이킹(All Day King)이라는 제품군을 출시했다. 4,900원이라는 저렴한 가격에 버거킹의 인기 햄버거 세트 메뉴를 먹을 수 있는 프로모션이다. 첫 출시 이후 시즌별로 구성 메뉴를 바꾸며 새로운 혜택을 선보이고 있다. 버거킹 올데이킹 메뉴는 광고 이후 400만 세트가 판매되기도 했다. 

소비자들의 다양한 패러디를 만들어낸 버거킹 ‘오케이 땡큐 버거킹’편이 광고계동향 3, 4월호 베스트크리에이티브로 선정됐다. 이번 광고는 기존 경쟁사 제작물과의 확실한 차별성을 보인 점, 모델기용이 참신하고 의외성을 보인다는 점에서 높은 점수를 얻었다. 

 
한국광고총연합회가 주관하는 본 상은 2019년 1, 2월에 집행된 광고물을 대상으로 1,2차 온라인 심사를 거쳐 편집위원들의 최종 심사로 선정된다. 베스트크리에이티브로 선정된 광고물은 ‘대한민국광고대상’ 본상 후보에 바로 오르는 혜택이 주어진다.

 

Q. 캠페인 공식 명칭과 집행 기간을 알려주세요.
A. 올데이킹(All Day King): 사딸라 /2019.1.11.~2019.4.21입니다. 

Q. 3,4월호 베스트 크리에이티브로 선정되셨습니다. 소감을 부탁드립니다.
(비케이알) 이렇게 기쁜 소식을 전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SNS 공간에서 그리고 실제 Offline 곳곳에서 “사딸라”를 사랑해 주시는 저희 고객님들을 보면서 하루 하루 보람을 느끼고 있습니다. 우선 강력한 광고 대사를 만들어 주신 배우이자 모델인 김영철 선생님께 감사드립니다. 또한 무수한 패러디 영상을 만들어 전국민이 “사딸라”를 오래도록 기억할 수 있게 만들어준 모든 Creative 제작자 분들께도 감사드립니다. 제일기획과의 오랜 끈끈한 Partnership이 있었기에 이렇게 고객분들에게 사랑 받는 광고가 탄생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Q. 이번 광고가 온라인에서 패러디 등 뜨거운 반응을 얻고 있는데요, 어떤 컨셉으로 기획되었나요?
(제일기획) 어떤 컨셉에서 출발해서 아이디어를 찾은 경우라기보단 그냥 재미있고, 돌출도 있는 컨셉을 찾다가 딱 나온 케이스입니다. 제작 컨셉은 의상과 억양, 대사의 느낌을 최대한 그 짤 그대로 김영철 선생님의 모습을 재현하는 게 포인트였습니다 
 
Q. 온라인에서 티저 영상을 선공개 했다던지,광고 매체 활용에 있어서 기존과는 다른 접근 방식을 사용하신 것 같습니다.
(비케이알) 광고와 Creative 홍수 속에서 15초미만의 시간 동안 고객분들의 기억 속에 남을 수 있는 방법론을 고민했습니다. 그래서 티저 영상을 핵심 메시지인 “사딸라”, “4,900원 올데이킹”만을 강조하는 6초 영상을 제작 하였고 동영상 플랫폼과 SNS상 노출을 했습니다. 이 결과 본편 TVC 공개 전부터 고객분들의 호기심을 불러 일으키는데 성공하였고 TVC 효과가 배가 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Q. 버거킹 광고 캠페인의 마케팅 전략에 있어 차별화된 포인트가 있다면 알려주세요.
(비케이알) 버거킹 고객들이 있는 공간에 자연스럽게 스며들 수 있는 광고를 하려고 합니다. Digital로 초기 고객의 시선을 잡고, TVC로 메시지와 스토리를 전달하고, 다시 Digital로 핵심 메시지를 강조하고, 엘리베이터/매장 등을 통해 고객의 삶 곳곳에 버거킹 브랜드가 함께 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단방향 일방적 메시지 전달이 아닌, “사딸라 영상 공모전”, “사딸라 대사 완성하기” 등을 통해 고객분들이 Creative를 즐길 수 있는 양방향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Q. 광고 모델이 특히 화제인데요, 촬영장에서 재밌있었던 에피소드가 있으면 알려주세요.
A. (제일기획) 촬영 시작 전 김영철 선생님께서 감독님과 대행사분들을 따로 불러 인사를 나누시고 사딸라 대사의 비하인드 스토리와 패러디에 대한 의견 등 이런저런 본인의 이야기를 너무나 친근하게 말씀해 주셔서 편하게 작업했었던것 같습니다. 의외로 김영철 선생님께서 수줍음이 많으시고 다정하시더군요. 감독님께 언제 온에어 되는지 편집은 잘 되고 있는지 직접 전화까지 하셨더라구요. 
 
Q. 소위 짤, 혹은 밈(Meme)이라고 해서 네티즌들이 버거킹 광고를 활용하면서 또 하나의 놀이 문화가 만들어진 것 같은데 광고를 기획, 제작한입장에서 뿌듯할 것 같습니다.
(제일기획) 온에어 된 날 저녁 “약빤 버거킹 근황”이라는 제목으로 저희 광고로 만든 짤이 올라오는 걸 보고 깜짝 놀랐죠. 처음엔 광고주 등회사 관계자들이 올린 건가 하고 생각했었는데 여기저기서 좋은 반응이 나오고 패러디 되는 걸 보고 많이 뿌듯하더군요. 
 
Q. 후속 캠페인에 대한 기대감도 있습니다. 계획이 있으신지요?
(비케이알) “사딸라 쏭”, “사딸라 패러디” 등의 다양한 고객 참여형 캠페인을 진행 중에 있습니다. 더 많은 고객들이 버거킹 브랜드 자체를 즐기실 수 있도록 앞으로도 고객과 소통할 수 있는 캠페인들을 준비할 예정입니다. 또한 4,900원으로 저렴하고 맛있게 식사를 하실 수 있도록 올데이킹 4,900원 제품군 안에 다양한 새로운 햄버거를 지속적으로 개발할 계획입니다. 
 
Q. 더 하시고 싶은 이야기가 있다면?
(비케이알) 앞으로도 버거킹 광고를 통해 더 많은 고객분들이 즐거운 시간을 보내며 웃으실 수 있고 버거킹 제품에 만족하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제일기획) 버거킹 사딸라 세트 많이 사랑해주세요. 오케이? 땡큐
한국광고총연합회 ·  베스트크리에이티브 ·  버거킹 ·  제일기획 ·  비케이알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40살이 40살로 보이는 굴욕
글 정규영 크리에이티브 디렉터|씨세븐플래닝즈 日 꽃미남 기무라 타쿠야 안타까운 근황? 헤드라인이 던진 미끼를 덜컥 물고 포털 사이트의 기사를 읽어 내려갔다. 결론은 일본 대표 꽃미남이었던 배우 겸 가수 기무라 타쿠야(木村 拓哉)가 50대가 되어 아저씨 모습이 됐다는 이야기다. 하아-. 나도 모르게 짧은 한숨이 나왔다. ‘이 정도 대스타는 나이를 먹고 아저씨가 된 것만으로도 뉴스가 되는구나?’ 이런 마음도  짧게
AI는 거들 뿐
글 채용준 CD|NUTS 2022년 Open AI가 ChatGPT를 공개하면서 이를 광고에 활용하는 사례가 조금씩 등장하고 있습니다. 광고에 쓰일 스토리를 작성하고, 키비주얼을 만들고 카피도 작성시키는 등 조금씩 스며드는 중입니다. 특히 반복 소모적인 업무를 AI를 통해 대체하려는 시도가 많은 대행사에서 벌어지고 있습니다.    그래서인지 AI가 광고인들의 일자리를 뺏을 거라는 인식도 많아진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여전히
또 하나의 카메라가 될 AI, 사진 관점에서 정의하다
생성형 AI를 통한 영상, 이미지 생성은 이제 새로운 기술이 아니다. 미드저니(Midjourney), 달리(DALLE) 등 이미 사람들은 많은 생성형 AI 툴을 통해 상상을 현실로 만들어내고 있다. 이런 생성형 AI의 등장이 광고 사진 업계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 오랫동안 광고 사진업에 종사하며 전자 제품, 화장품 등의 광고 사진을 찍어왔고, 최근에는 AI를 접목한 광고 사진 영역에 뛰어들고 있는 스튜디오 준세이(JUNSEI)의 대표 박윤철 포토그래퍼를 인터뷰했다.
성공적인 기업 마케팅 은 브랜드를 지속케 하 는 컨셉에서 나와(3)
  이노레드는 김태원 전 구글코리아 전무(Director)를 공동 대표이사로 선임했다. 김 신임대표는 지난 18년간 구글에 재직하며, 유튜브를 국내에서 가장 대표적인 마케팅 플랫폼으로 자리매김시키는 등 구글코리아의 압도적인 성장을 이끌었을 뿐 아니라 수많은 기업의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도운 업계 최고의 전문가로 인정받고 있다.김 신임 대표는 이노레드에 합류하여, 사업 전략과 미디어 사업 총괄, 마케팅솔루션 분야 투자 확대, 글로벌 사업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광고회사 광고주 현황조사
광고회사 현황조사 광고회사 성장세 주춤한 가운데, 해외물량 늘어 ’23년 10대 광고회사 취급액 20조 8,218억 원
[BRAND REPORT]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소통 헬스 커뮤니케이션
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
광고계 러브콜 쇄도, 스튜디오 것(GUT) 이현행 감독
감각적, 트렌디, 세련, 완성도, 영상미, 신선, 구도, 멋진 노래, 디테일, 강력한 비주얼의 완성... 한 광고에 쏟아진 반응이다.
[News Brief] 한국광고협회, (AdFest 2013) 참가단 모집 (~2.27) 外
한국광고협회, 참가단 모집 (~2.27) 올해로 제 16회를 맞이하는 아시아·태평양 광고제(AdFest)가 3월 17일(일)~19일(화)까지 3일간 태국 파타야에서 개최된다. 올해는 Mobile과 Effective 부문이 신설되었으며, 국내 심사위원으로는 제일기획의 브루스 헤인즈(Bruce Haines) CCO가 Effective 부문에, 애딕트미디어필름즈(Addict Media Films)의 존 박 감독이 필름 크래프트 부문 심사위원으로 위촉되었다. 한국광고협회는 2월 27일까지 한국 참가단을 모집하고 있으며 자세한 내용은 한국광고협회 사업팀(02-2144-0791~2)으로 문의하면 된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광고회사 광고주 현황조사
광고회사 현황조사 광고회사 성장세 주춤한 가운데, 해외물량 늘어 ’23년 10대 광고회사 취급액 20조 8,218억 원
[BRAND REPORT]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소통 헬스 커뮤니케이션
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
광고계 러브콜 쇄도, 스튜디오 것(GUT) 이현행 감독
감각적, 트렌디, 세련, 완성도, 영상미, 신선, 구도, 멋진 노래, 디테일, 강력한 비주얼의 완성... 한 광고에 쏟아진 반응이다.
[News Brief] 한국광고협회, (AdFest 2013) 참가단 모집 (~2.27) 外
한국광고협회, 참가단 모집 (~2.27) 올해로 제 16회를 맞이하는 아시아·태평양 광고제(AdFest)가 3월 17일(일)~19일(화)까지 3일간 태국 파타야에서 개최된다. 올해는 Mobile과 Effective 부문이 신설되었으며, 국내 심사위원으로는 제일기획의 브루스 헤인즈(Bruce Haines) CCO가 Effective 부문에, 애딕트미디어필름즈(Addict Media Films)의 존 박 감독이 필름 크래프트 부문 심사위원으로 위촉되었다. 한국광고협회는 2월 27일까지 한국 참가단을 모집하고 있으며 자세한 내용은 한국광고협회 사업팀(02-2144-0791~2)으로 문의하면 된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광고회사 광고주 현황조사
광고회사 현황조사 광고회사 성장세 주춤한 가운데, 해외물량 늘어 ’23년 10대 광고회사 취급액 20조 8,218억 원
[BRAND REPORT]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소통 헬스 커뮤니케이션
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
광고계 러브콜 쇄도, 스튜디오 것(GUT) 이현행 감독
감각적, 트렌디, 세련, 완성도, 영상미, 신선, 구도, 멋진 노래, 디테일, 강력한 비주얼의 완성... 한 광고에 쏟아진 반응이다.
[News Brief] 한국광고협회, (AdFest 2013) 참가단 모집 (~2.27) 外
한국광고협회, 참가단 모집 (~2.27) 올해로 제 16회를 맞이하는 아시아·태평양 광고제(AdFest)가 3월 17일(일)~19일(화)까지 3일간 태국 파타야에서 개최된다. 올해는 Mobile과 Effective 부문이 신설되었으며, 국내 심사위원으로는 제일기획의 브루스 헤인즈(Bruce Haines) CCO가 Effective 부문에, 애딕트미디어필름즈(Addict Media Films)의 존 박 감독이 필름 크래프트 부문 심사위원으로 위촉되었다. 한국광고협회는 2월 27일까지 한국 참가단을 모집하고 있으며 자세한 내용은 한국광고협회 사업팀(02-2144-0791~2)으로 문의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