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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광고 미디어렙 구조, 가닥 잡히나? 外
2009.04.13 12:00 | 광고계동향,2009년 04월,217호
방송광고 거래제도 변화에 대한 관심이 날로 커지는 가운데, 지난 3월 18일, 프레스센터 20층 대회의장에서 ‘방송광고판매제도 개선방안 마련을 위한 토론회’가 개최됐다. 정보통신정책연구원 초성운 박사, 단국대학교 언론정보학부 박현수 교수, 방송통신위원회(이하 방통위) 방송운영과 김재철 과장이 발제를 맡았으며, 학계, 광고계, 방송계, 법조계 등에서 토론자로 참여했다. 법개정의 주무 부처인 방송통신위원회가 직접 주최한 토론회라는 점에서 더 큰 의미를 부여할 수 있었다.
제12회 아시아태평양(ADFEST) 광고제
2009.04.10 12:00 | 광고계동향,2009년 04월,217호
지난 3월 19일~21일까지 태국 파타야에서는 제12회 아시아태평양 광고제가 열렸다. 올해 참가인원은 개최 이래 처음으로 감소된 숫자가 집계됐다. 전년도에 비해 2,000여명이 줄어든 총 3,309명, 693개 도시가 참가한 것이다. 방콕의 경우 매년 200여명 이상의 대표단을 보냈으나 이번 광고제에는 그 숫자가 반으로 줄어들어 전 세계적인 경기 불황을 실감할 수 있었다. 한국 역시 지난해 84명이 대표단으로 참가했으나 올해는 35명으로 줄었다.
관능과 젊음의 명품 브랜드, 구찌
2009.04.09 12:00 | 광고계동향,2009년 04월,217호
명품의 고고한 자존심을 간직하면서도 가장 트렌디한 명품 브랜드로 평가 받는 브랜드, 구찌(Gucci). 창업자 구찌오 구찌의 이니셜인 두 개의 G가 마주 보며 뒤집힌 로고가 프린트된 핸드백과 캔버스 천(이탈리아 피렌체 지방 특산물)을 이용한 것은 90년 가까이 구찌가 지켜온 전통의 산물이다. 반면 야들야들하게 잘 빠진 가죽 재킷, 관능적인 드레스, 스틸레토힐을 뽐내는 샌들 등으로 표현된, 현대의 구찌는 ‘20대의 섹시미’로 여겨진다.
구수한 사투리, 개성 강한 지역 광고 부산 편
2009.04.08 12:00 | 광고계동향,2009년 04월,217호
야구시즌이 아니라도 부산에서는 롯데야구 선수들의 인기를 여전히 실감할 수 있다. 롯데 야구 선수들이 출연하는 CF는 부산지역에서는 인기 최고다. 롯데자이언츠 이대호 선수가 모델로 등장하는 부산우유 광고를 보면서 한 식당주인이 “대호 부산우유 먹고 저리 튼튼하다 아이가~”라고 말하는 우스갯소리에도 선수들에 대한 애정이 묻어나온다. 부산, 경남 등의 지역에만 볼 수 있는 이들의 광고 비하인드 스토리를 전한다.
크리에이티브로 세계의 벽을 뛰어 넘는 아시아발 글로벌 네트워크를 꿈꾸다
2009.04.08 12:00 | 광고계동향,2009년 04월,217호
이동수 대표와 처음 만난 건 2000년. BBDO 동방의 부사장으로 컴백할 때였다. 이 대표의 작은 체구에서 나오는 독특한 카리스마를 느끼며 광고계를 이야기 했던 기억이 생생하다. IMF를 겪고, 외국계 다국적 광고회사가 국내 광고 시장을 휩쓸고 있을 때 이동수 대표와의 연락이 끊겼다. ADFEST에서 만났을 때는 O&M 베트남의 ECD로 활동하고 있었고, 얼마 후 O&M Asia Pacific Office CD로 세계의 광고인이 되어 있었다. 인터뷰 당일도 다음날 부터 시작되는 2009 AP-ADFest 참석을 희망하는 주최 측의 요청에 급하게 일정을 잡느라 분주한 모습이었다.
3D 가상세계의 아바타 마케팅 i- AVATAR
2009.04.07 12:00 | 광고계동향,2009년 04월,217호
인터넷의 미래는 어디로 향하고 있는가? 1974년 네트워크와 네트워크를 연결하는 인터넷(Internet)의 개념이 제안된 이후 35년의 긴 시간 동안에 인터넷은 전통적인 매스 미디어(Mass Media), 더 나아가서는 미디어라는 큰 틀을 다시 쓰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90년대 중반 이후 인터넷의 대중화에 따라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의 채널로서 활용되기 시작된 인터넷은 수많은 마케팅, 광고 형태를 제시해 왔고 이제는 인터넷 테크놀로지가 전통적 방송 미디어인 TV, 라디오 또 신문과 잡지와 같은 지면 미디어에 이르기까지 흡수, IPTV(Internet Protocol Television), 인터넷 라디오(Internet Radio)와 같은 뉴미디어로 재탄생시키고 있기도 하다.
뉴 미디어 등장시 변화를 빨리 받아들여야 하는 영역은?
2009.04.07 12:00 | 광고계동향,2009년 04월,217호
IPTV와 같은 뉴미디어가 등장하면, 다양하게 변화되는 매체 환경에 따라 광고업계 내의 각각의 플레이어들(크리에이티브/매체/AE 등등)의 역할도 변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어떤 영역이 그 변화를 가장 빨리 받아들여야 하고, 바뀌게 될 지를 예상해보고자 의견을 물었다
신문판형 줄이고, 웹사이트 깔끔하게 변신
2009.04.06 12:00 | 광고계동향,2009년 04월,217호
중앙일보의 판형이 변경됐다. 현재 조간신문 사이즈인 대판과 지하철 무가지가 사용하는 타블로이드판으로 알려진 컴팩트판의 중간 사이즈쯤 되는 ‘베를리너’ 판형을 도입한 것이다. 판형 변경은 세계적인 추세이자 비용절감의 효과도 크다. 따라서 침체기를 겪고 있는 신문 시장에 어떤 판도 변화를 가져올 지 귀추가 주목된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40살이 40살로 보이는 굴욕
글 정규영 크리에이티브 디렉터|씨세븐플래닝즈 日 꽃미남 기무라 타쿠야 안타까운 근황? 헤드라인이 던진 미끼를 덜컥 물고 포털 사이트의 기사를 읽어 내려갔다. 결론은 일본 대표 꽃미남이었던 배우 겸 가수 기무라 타쿠야(木村 拓哉)가 50대가 되어 아저씨 모습이 됐다는 이야기다. 하아-. 나도 모르게 짧은 한숨이 나왔다. ‘이 정도 대스타는 나이를 먹고 아저씨가 된 것만으로도 뉴스가 되는구나?’ 이런 마음도  짧게
AI는 거들 뿐
글 채용준 CD|NUTS 2022년 Open AI가 ChatGPT를 공개하면서 이를 광고에 활용하는 사례가 조금씩 등장하고 있습니다. 광고에 쓰일 스토리를 작성하고, 키비주얼을 만들고 카피도 작성시키는 등 조금씩 스며드는 중입니다. 특히 반복 소모적인 업무를 AI를 통해 대체하려는 시도가 많은 대행사에서 벌어지고 있습니다.    그래서인지 AI가 광고인들의 일자리를 뺏을 거라는 인식도 많아진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여전히
또 하나의 카메라가 될 AI, 사진 관점에서 정의하다
생성형 AI를 통한 영상, 이미지 생성은 이제 새로운 기술이 아니다. 미드저니(Midjourney), 달리(DALLE) 등 이미 사람들은 많은 생성형 AI 툴을 통해 상상을 현실로 만들어내고 있다. 이런 생성형 AI의 등장이 광고 사진 업계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 오랫동안 광고 사진업에 종사하며 전자 제품, 화장품 등의 광고 사진을 찍어왔고, 최근에는 AI를 접목한 광고 사진 영역에 뛰어들고 있는 스튜디오 준세이(JUNSEI)의 대표 박윤철 포토그래퍼를 인터뷰했다.
성공적인 기업 마케팅 은 브랜드를 지속케 하 는 컨셉에서 나와(3)
  이노레드는 김태원 전 구글코리아 전무(Director)를 공동 대표이사로 선임했다. 김 신임대표는 지난 18년간 구글에 재직하며, 유튜브를 국내에서 가장 대표적인 마케팅 플랫폼으로 자리매김시키는 등 구글코리아의 압도적인 성장을 이끌었을 뿐 아니라 수많은 기업의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도운 업계 최고의 전문가로 인정받고 있다.김 신임 대표는 이노레드에 합류하여, 사업 전략과 미디어 사업 총괄, 마케팅솔루션 분야 투자 확대, 글로벌 사업
[BRAND REPORT]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소통 헬스 커뮤니케이션
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테크 돋보기] 얼굴이 말해 주는 것들 | 얼굴 인식 기술을 활용한 맞춤형 서비스
  MIT는 매년 3월마다 격월지 『테크놀로지 리뷰』를 통해 10대 유망 기술(Breakthrough Technologies)을 선정한다. IT 전문 기관 가트너가 매년 10월 선정하는 전략 기술과 마찬가지로 업계에서 무게감을 가지며, 기술의 발전 속도나 활용성에 대해 가늠하는 잣대가 된다. 올해 선정된 유망 기술 중 얼굴 인식 기술을 기반으로 한 결제 기술에 대해 살펴보자.     MIT 선정 혁신 기술, ‘얼굴 인식&rsquo
기술의 힘인가, 사람의 힘인가
  올 6월도 칸에서 수많은 아이디어가 경쟁을 했고, 유의미한 작품들이 수상했습니다. 늘 좋은 세상으로의 변화를 꿈꾸는 칸의 사자는 올해도 여전했습니다. 하지만 예상했듯 생성형 AI는 주요 주제가 되었고, 구글은 세션을 통해 AI가 마케팅 전략을 얼마나 효과적으로 만들고 개인화할 수 있는지를 강조했습니다. 메타는 증강현실(AR)과 가상현실(VR)이 브랜드 경험을 어떻게 바꿀 수 있는지 강조했고, 브랜드와 소비자가 새롭게 소통하는 방법
광고회사 광고주 현황조사
광고회사 현황조사 광고회사 성장세 주춤한 가운데, 해외물량 늘어 ’23년 10대 광고회사 취급액 20조 8,218억 원
[BRAND REPORT]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소통 헬스 커뮤니케이션
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테크 돋보기] 얼굴이 말해 주는 것들 | 얼굴 인식 기술을 활용한 맞춤형 서비스
  MIT는 매년 3월마다 격월지 『테크놀로지 리뷰』를 통해 10대 유망 기술(Breakthrough Technologies)을 선정한다. IT 전문 기관 가트너가 매년 10월 선정하는 전략 기술과 마찬가지로 업계에서 무게감을 가지며, 기술의 발전 속도나 활용성에 대해 가늠하는 잣대가 된다. 올해 선정된 유망 기술 중 얼굴 인식 기술을 기반으로 한 결제 기술에 대해 살펴보자.     MIT 선정 혁신 기술, ‘얼굴 인식&rsquo
기술의 힘인가, 사람의 힘인가
  올 6월도 칸에서 수많은 아이디어가 경쟁을 했고, 유의미한 작품들이 수상했습니다. 늘 좋은 세상으로의 변화를 꿈꾸는 칸의 사자는 올해도 여전했습니다. 하지만 예상했듯 생성형 AI는 주요 주제가 되었고, 구글은 세션을 통해 AI가 마케팅 전략을 얼마나 효과적으로 만들고 개인화할 수 있는지를 강조했습니다. 메타는 증강현실(AR)과 가상현실(VR)이 브랜드 경험을 어떻게 바꿀 수 있는지 강조했고, 브랜드와 소비자가 새롭게 소통하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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