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짜 피로회복제는 약국에 있습니다
박카스 / 동아제약
2011.01.03

수 많은 스탭들이 함께 오랜 시간과 노력으로 만들어낸 크리에이티브가 집행 후에 이렇게 좋은 평가를 받게 되면 그 동안 쌓였던 피로감과 스트레스가 한방에 날아가는 느낌입니다. 특히 국내 최 고의 CD님들이 평가해주신 상이라 감동이 한층 더 합니다.

대한항공의 이번 일본 캠페인은 그 동안의 여행목적지 캠페인과 접근방법이 달라야 했습니다. 왜냐하면 일본이라는 나라는 이미 우리에게 넓은 방면, 예를 들면 엔터테인먼트, 음식, 문화 등의 방면에서 너무 익숙한 나라였거든요. 그래서 생각한 것이 우리의 눈으로 바라본 일본이 아닌 일본인의 눈으로 바라본 일본 문화의 정수를 보여주자는 것이었습니다.

사실 대한항공의 여행목적지 캠페인은 항상 관광청 광고 같다는 이야기를 많이 듣습니다. 하지만 대한항공의 여행목적지 광고를 보시면 관광청 광고와는 분명한 차별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단지 여행을 유도하고, 매력적인 모습을 나열식으로 펼쳐놓기보다는 그 나라가 우리에게 줄 수 있는 우리가 그 곳을 통해 얻을 수 있는 것이 무엇이냐는 점을 먼저 고려하는 것이죠.

철저하게 우리 입장에서 해당 국가에서 무엇을 얻을 수 있는지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거기에 대한항공이 가지고 있는 여행에 대한 철학이 더해져서 모든 캠페인은 완성되고 있습니다.

이번 캠페인을 준비하면서 또 하나 간과할 수 없었던 것은 일본과 우리 대한민국간의 역사에 관련 하여 일본을 바라보는 좋지 않은 감정들을 배제하는 일이었습니다. 광고주나 대행사가 가장 걱정한 문제였죠. 그래서 우리에게 일본을 소개해줄 일본인 인물을 찾기 위해 무척 많은 고심을 했습니다.

한일양국의 발전적인 미래를 생각하는 정치인 호소카와 총리, 우리나라 사람들이 이미 문화적으로 친숙하고 호감을 가지고 있는 류이치 사카모토, 요시모토 바나나 등이 그런 이유로 선정되었던 것입니다. 이 분들은 상업적인 광고에 거의 등장하지 않는 인물들인데요. 게다가 일본브랜드가 아닌 대한민국의 국적기 광고캠페인에 참여한다는 것이 양국의 우호증진과 관계개선에 큰 의미가 있다고 판단해서 저희의 제의에 매우 협조적으로 응해주었죠.

그런 점에서 일본의 의식 있는 사람들은 자신들의 과거에 대해 반성하고, 향후 양국의 발전적인 미래를 생각하고 있다는 점도 알게 된 소중한 경험을 하게 되었습니다.

같은 일을 하고 있는 분들, 광고계 최고의 CD들이 뽑아주신다는 점에서 다른 광고상과 다르게 채찍은 없는 정말 맛있는 당근 같은 상입니다.

대한항공과 함께라면, 저희는 항상 세계 여행 중입니다. 각 나라를 연구하고, 항상 우리와 비교하고 서로의 장단점을 찾고, 나중에 광고계를 떠나면 다들 여행가이드 해야겠다고 할 정도이니까요. 이렇게 얻게 된 정보들을 어떤 새롭고 독특한 방식으로 소비자와 공유할까 고민하고 있습니다.

대한항공의 여행목적지 캠페인은 늘 진화합니다. 많은 분들이 기대해주신다는 점에 늘 감 사드리며, 그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오늘도 열심히 생각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HSAD  김주현 차장          - 인터뷰 : 애드와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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