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효능감과 기업성과
경영학연구 | 한국경영학회 | 26 pages| 2024.04.08| 파일형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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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요약
창업지향성과 창업경험은 자기효능감이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하는데 있어서 유용한 과정 변수이다. 고위층이론에 의하면, 창업자들은 성과를 달성하기 위하여 그들의 성격 특성을 조직역학에 영향을 미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창업기업을 전략적으로 이끄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Carmeli, 2008). 선행연구들은 자기효능감이 기업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결과를 제시해 왔지만(Drnovsek & Glas, 2002; Hmielesky & Baron, 2008; Westerberg, Singh, & Hackner, 1997), 자기효능감이 어떤 과정을 통하여 기업성과를 높이고 있는지를 제시하지 못하는 한계가 있다. 창업자의 특성 변수가 기업성과를 일관성 있게 설명하지 못함으로써 창업지향성에 대한 관심이 대두되었다(Moruku, 2013). 또한, 창업경험은 기업성과를 설명하는 중요한 요인으로써 제시되어 왔다(Lee & Tsang, 2001; Schiller &Crewson, 1997). 창업에 대한 경험적 요소는 불확실하고 사전 예측이 어려운 창업환경에 있어서 창업자에게 방향과 대안을 제공해주는 중요한 요인이다. 지금까지 연구들은 창업경험이 기업성과에 미치는 직접적인 영향만을 분석하여 창업지향성이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서 창업경험이 어떠한 역할을 하고 있는 지에 대하여 간과해 왔다. 그리하여 본 연구는 자기효능감이 기업성과를 예측하는 기존의 연구모형을 확장하여 창업지향성 및 창업경험을 포함한 새로운 연구모형을 개발함으로써 창업성공을 정확하게 예측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자기효능감과 기업성과 간의 관계에 있어서 창업지향성이 잠재적인 매개변수로서 어떠한 역할을 하는지와 자기효능감-창업지향성-기업성과로 이어지는 프로세스에 있어서 창업경험이 조절변수로서 어떠한 역할을 하는 지에 대하여 규명하는 데에 있다. 본 연구는 가설검증을 위하여 연구모형에 대한 경로 및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자료는146개의 창업기업을 운영하는 창업자들로부터 설문지법을 통해 수집되었다. 분석결과, 자기효능감과 창업지향성은 기업성과에 대하여 긍정적으로 관련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창업지향성은 자기효능감과 기업성과 간의 관계를 완전 매개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특히, 창업경험은 창업지향성과 기업성과 간의 긍정적인 관계를 강화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창업지향성이 낮을 때보다 높고, 창업경험이 있을 때, 기업성과가 가장 높아지는 것으로 밝혀졌다. 본 연구는 창업자의창업성공에 대한 예측을 보다 정확하게 할 수 있다는 연구결과를 제시하고 있다는 점에서 연구의의가 있다. 마지막으로, 연구결과에 대한 이론적 및 실무적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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