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인 윤동현에 대한 연구
한국광고학회 | 한국광고학회 | 17 pages| 2013.05.27| 파일형태 :
조회 2580 다운로드 5
자료요약
이 연구는 광고인 윤동현에 대한 연구로 1956년부터 1961년까지 진행되어온 그의 광고활동을 문헌연 구와 심층인터뷰를 통해 분석하였다. 그는 1958년 12월 8일에 <광고윤리요강 및 게재기준>을 발표했으 며, 1959년 7월 20일에는 우리나라 최초의 광고회사인 <한국광고사>를 창립하고 일간지, 지방지 등의 광고 판매를 대행하였다. 그리고 한국광고작품상 및 광고상품에 대한 비평을 공모하기도 하였다. 1960년 6월에는 국내 최초의 광고 전문잡지인 <새광고> 창간하였다. 새광고를 주제별로 내용분석한 결과 국제광고, 광고산업, 광고입문 등의 내용이 많았다. 특히 일간지 광고량을 분석 발표하였으며, IAA, ABC를 소개하는 등 다양한 내용이 실렸다. 정치적 불안과 열악한 경제상황 속에서 윤동현은 광고회사 제도의 정착, 광고의 사회적책임, 광고전문 잡지를 통한 광고교육, 광고의 과학화 및 국제화에 기여한 인물로 평가될 수 있다.
목차
요약
1. 서론
2. 문헌연구
3. 연구문제와 연구방법
1) 연구문제
2) 연구방법
4. 연구결과
5. 결론 및 연구의 제한점
참고문헌
Abstract
윤동현 한국광고사 새광고 광고윤리요강 Dong-hyun Yoon Korea advertising company New Ad A code of advertising practice 한국광고학회
저작권 안내 및 사용범위와 규정
  •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 배포는 법적으로 "금지되어" 있습니다.
  • 저작권 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하단의 “고객센터”를 이용해주세요.
  • 기타는 저작물의 등록자가 정하는 사용 범위와 규정에 준합니다.
  • 위 자료는 한국광고학회 가 저작권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자료 제공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