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 위젯의 광고 미디어로의 활용에 관한 연구
09추계연차학술세미나 | 한국광고학회 | 6 pages| 2010.02.02| 파일형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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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요약
위젯(widget)은 사용환경에 따라 분류할 수 있다. 첫째는 '데스크탑 위젯'으로 원래 1984년 애플사가 바탕화면에 일정관리, 메모장, 계산기 등을 띄어 놓아 이용자들이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개발한 작은 크기의 애플리케이션 프로그램을 의미하였다.

애플사는 2005년 Dashboard Widgets을 발전시켰으며, 야후는 2005년에 Yahoo! Widgets를, 마이크로소프트사는 2007년 Windows Vista Sidebar를 배포하였다. 국내에서는 네이버가 '네이버 데스크탑'을 다음이 '다음 위젯바'를 제공하고 있다.

둘째는 '웹 위젯'으로 HTML 기반의 웹 페이지에서 단일 기능을 수행하는, 삽입과 삭제가 가능한 한 단위의 코드 묶음으로 블로그, SNS, 개인화된 홈 페이지 등에 삽입될 수 있는 배포형 웹 어플리케이션으로 정의할 수 있다. 셋째는 이동통신 기기 상에서 구동되는 작은 크기의 어플리케이션인 '모바일 위젯'으로 주로 대기화면에서 여러 가지 편리한 기능을 제공한다.

넷째로 IPTV에서 작동하는 'TV 위젯'이 새로 개발되고 있다. 데스크탑 위젯은 웹 위젯에 비해 설치기반, 플랫폼 종속의 문제, 동기화 한계 등으로 크게 활성화되지 못하고 있다. 또한 모바일 위젯과 TV 위젯은 개발 초기 단계로 아직 보급이 많이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다.

하지만 블로그가 불가 수년 사이에 전 세계적으로 급속히 확산된 것 웹 위젯은 현재 매우 빠른 속도로 퍼져나가고 있다. 그 이유는 웹 위젯은 기본적으로 웹 위젯을 보급하고자하는 주체의 홈페이지에 방문한 이용자들이 원하는 경우 자신의 블로그나 개인 홈페이지에 코드를 카피하거나 다운로드하여 쉽게 설치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다양한 종류의 위젯들의 공통점으로 작은 크기, 가벼운 프로그램, 높은 이식성, 독립 실행형 어플리케이션, 내장형 어플리케이션, 시각적인 매력, 사용자 맞춤, 손쉬운 공유 등을 들 수 있다(노주환, 2008).
목차
1. 위젯의 확산
2. 웹 위젯 광고 현황
3. 웹 위젯 광고의 장단점
4. 웹 위젯 광고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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