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부재 속에 떠오르는 검색광고 - 문제점과 갈등요인
한국광고홍보학회 | 54 pages| 2009.12.16| 파일형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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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요약
l 인터넷 기반 광고소비 증가
- 광고의 궁극적 목표는 브랜드 구축 및 강화를 통한 매출의 증대
- 궁극적 목표가 디지털 시대에도 유지될 것인가?
- 디지털 시대에 광고가 어떻게 브랜드 구축 및 강화에 도움이 될 것인가를 고려하기 위해서는 고객의 접점에 대한 이해가 선행
- ‘푸시전략(Push strategy)’ < ‘풀전략 (Pull strategy)’
- 소비자들, 특히 젊은 층은 대부분의 상품구매에 있어서 검색엔진이나 상품 비교 사이트를 이용하며, 가장 효율적인 소비를 하려고 노력

l 미국 검색광고 시장 현황
- 2007년 미국 검색광고 시장 규모 86억불 (전년 대비 +26.8%)
- 2008년에는 100억 달러를 넘어설 것으로 전망
- 검색광고 시장 급성장 원인 : 현저한 고객만족도(Considerable Customer Satisfaction) (emarkerter)
- 검색광고는 1998년 ‘야후’의 ‘오버추어’에 의해 처음으로 채택되었는데 2007년 ‘구글’의 미국 검색광고 시장 점유율 75%

l 한국 검색광고 시장현황
- 검색엔진 ‘네이버’의 독주 속에 매년 30% 정도의 성장률을 보일 정도로 매우 빠르게 성장
- ‘야후’나 ‘구글’을 중심으로 한 검색광고 시장은 경매방식이나 광고비 부과방식에 있어서 많은 문제점을 드러내고 있음
- 일일 광고비 상한액이 없는 것은 물론 마이너스 과금까지 이루어지고 있어서 광고주들로부터 많은 불만
- 광고주와 검색광고 시행사간의 갈등은 키워드 경매방식, 부정클릭, 과금방식, IP정보공개 등을 둘러싸고 첨예하게 대립
- 인터넷 광고 효과는 수용자의 광고에 대한 몰입도, 단순클릭, 클릭쓰루(click through) 등의 문제가 고려되어야만 함
목차
1. 연구목적

2. 검색광고 시장 현황

3. 검색광고 효과 측정 및 고려사항

4. 검색광고 주요 쟁점 및 기존 연구동향

5. 검색광고 광고주 의견조사

6. 검색광고 클릭률 검증

7. 결 론

l 참고문헌
정책부재 검색광고 광고비 광고주 인터넷광고 푸시전략 풀전략 검색엔진 오버추어 구글 야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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