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MC상황에서 여론 과정에 관한 연구
2009 춘계학술대회 | 한국광고홍보학회 | 21 pages| 2009.06.05| 파일형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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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요약
컴퓨터를 매개로 한 커뮤니케이션이 이미 일상의 중요한 커뮤니케이션으로 자리 잡은 오늘날, 온라인상에서 발생하는 여론들이 무시할 수 없는 사회여론의 힘이 되고 있다는 것은 누구도 부인하지 못한다. 하지만 그러한 현상에 대해 PR 커뮤니케이션의 학문적 견지에서의 정확한 분석과 그 분석에 따른 온라인 이슈 관리 전략을 제시한 연구는 아직까지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온라인상으로 하나의 이슈에 대해 자신의 의견을 표명하고 이슈 해결을 위해 한 목소리를 내는 공중들의 여론에의 동참 과정을 규명하는 연구가 PR 커뮤니케이션학에서도 조직의 PR실무에서도 절실히 요구되는 실정이라 하겠다.
결국, 본 연구는 CMC를 활용해서 일단 의견을 표명하여 공중이 되기 시작하는 개인들이 온라인 상에서 이슈를 보다 증폭시키는 요인, 혹은 활동 공중이 되어 이슈에 대해 더 활발한 의견 표명에 참여하게 되면서 여론을 형성하고 여론 과정에 관여하게 되는 요인(이를 본 연구에서는 ‘CMC 상황에서 여론 과정에 대한 요인’으로 정의하고자 한다)은 무엇인지에 대해서 규명해 보고자 한다. 그러한 규명을 통해, CMC 상황에서 여론과정에 대해 학문적으로나 실무적으로나 온라인 공중을 관리하게 위한 적절한 PR 전략을 제시할 수 있을 것이라고 여겨진다.
목차
I. 문제제기 및 연구 필요성

2. 이론적 배경
(1) 여론 형성 과정에 대한 논의
(2) CMC 상황에서 여론 과정에 관여하는 요인에 대한 논의

3. 연구문제

4. 연구 설계 및 연구 방법
(1) 개설한 온라인 커뮤니티의 명칭 및 가입 회원 수
(2) 설문조사 및 응답자의 구성
(3) 조작적 정의 및 측정

5. 분석결과
(1) 온라인 여론형성에서 침묵의 나선효과의 영향력 분석결과
2) 토론방 사이트에 올린 글 확인을 통한 침묵의 나선 효과 관찰

6. 결론
(1) 요약 및 논의
(2)연구의 의의 및 한계점

참고문헌
CMC상황 여론 커뮤니케이션 온라인여론 이슈관리전략 네티즌 온라인 공중관리 침묵의 나선효과 설문 설문조사 설문조사결과 설문결과 리서치 서베이 surve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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