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시민의 두 매체 동시소비 행동
한국언론학회 | 한국언론학회 | 0 pages| 2002.01.01| 파일형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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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요약

새로운 매체의 등장과 커뮤니케이션 기술의 발달로 두 가지 이상의 매체를 동시에 소비하는 매체의 멀티태스킹 행동이 소비자의 일상생활에 깊숙이 파고들고 있다. 이번 연구의 목적은 소비자가 두 개 매체를 동시에 이용하는 소비행태를 경험적으로 고찰함으로써 대중적인 동시이용 매체조합을 추출하고자 한다(연구문제 1). 관련하여 두 매체의 관계에 있어 주매체와 보조매체가 구분되어 있는지 여부도 파악하고자 한다(연구문제 2). 나아가 여가시간 부족에 따른 시간압박감이 매체의 동시소비량에 영향을 미칠것이라는 가설을 제안하였다(연구가설 1).
  서울 시민 600명을 확률표집하여 일대일 면접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TV, 인터넷, 핸드폰이 매체 동시소비의 주역으로 나타났다. 소비자는 통상 주매체와 보조매체를 구분하여 사용하지만, ‘인터넷’이 보조매체인 경우 예외적인 현상도 보였다. 시간압박감이 많을수록 매체 동시소비량이 많을 것으로 예상한 가설은 기각되었다. 이에 소비자의 인구학적 변인을 추가로 분석하여 매체조합별로 소비자 프로파일을 도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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