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4 메조미디어 트렌드 리포트
- [메조미디어]?미디어&마켓 이슈?2025년 1월 호
- [2023년 11월] 2024 디지털 미디어 & 마케팅 전망
- [2023년 6월] 2023 상반기 Media Trend Report
- [2021년 9월] 명품 브랜드 캠페인 성공 사례
- [Market Trend] 타깃 보고서_30-40대 직장인 남성
- [리서치애드]2024년 11월 인터넷 노출형 광고 결산 보고
- MZ세대 건강관리 트렌드 리포트
- [2024년 12월] 한 장이면 고민 끝! 2025 마케팅 이슈 캘린더
- [2023년 11월] 금융 업종 캠페인 성공 사례
도로변 DOOH 광고 플랫폼에 대한 수용자 미디어 혁신 특성과 개인 혁신성이 혁신 수용 및 광고 태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혁신 저항 조절 효과를 중심으로
OOH광고학연구 |
한국OOH광고학회 |
52 pages|
2024.08.21|
파일형태 :
자료요약
본 연구의 목적은 세 가지 도로변 DOOH 광고 플랫폼 유형별 수용자의 미디어 혁신 특성(상대적 이점, 적합성, 복잡성, 지각된 위험)을 분석하고, 도로변 DOOH 광고 플랫폼에 대한 수용자의 미디어 혁신 특성과 개인 혁신성에 따른 혁신 수용 의도의 정도를 미시적으로 파악하여 최종적인 광고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것이다. 또한 수용자의 미디어 혁신 특
성과 개인 혁신성과 혁신 수용 의도 간에 혁신 저항이 간접적인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하는 것이다. 세부적인 연구 설계는 3개의 도로변 DOOH 광고 플랫폼 유형(디지털 지주 이용 옥외광고 플랫폼, 디지털 화물트럭 광고 플랫폼, 디지털 광고용 IoT 미디어 난간)을 선정하고 수용자 600명을 할당표본추출법(quota sampling)을 토대로 표집하여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수용자들은 세 가지의 플랫폼에 대해 상대적 이점을 가장 높게 인식하고 있었다. 반면, 수용자는 디지털 화물트럭 광고 플랫폼에 대해 복잡성을 인식하였고, 디지털 광고용 IoT 미디어 난간에 대해 지각된 위험을 인식하였다. 수용자 개인 혁신성은 혁신 수용 의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혁신 저항은 전반적으로 조절효과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본 연구 결과는 정부 차원에서 시의적으로 시행을 고려할 수 있는 플랫폼의 효과성을 예측하고, 실제 상용화될 DOOH 광고 플랫폼의 가치 진단 및 전략 방안을 모색한 것에 의의가 있다.
성과 개인 혁신성과 혁신 수용 의도 간에 혁신 저항이 간접적인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하는 것이다. 세부적인 연구 설계는 3개의 도로변 DOOH 광고 플랫폼 유형(디지털 지주 이용 옥외광고 플랫폼, 디지털 화물트럭 광고 플랫폼, 디지털 광고용 IoT 미디어 난간)을 선정하고 수용자 600명을 할당표본추출법(quota sampling)을 토대로 표집하여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수용자들은 세 가지의 플랫폼에 대해 상대적 이점을 가장 높게 인식하고 있었다. 반면, 수용자는 디지털 화물트럭 광고 플랫폼에 대해 복잡성을 인식하였고, 디지털 광고용 IoT 미디어 난간에 대해 지각된 위험을 인식하였다. 수용자 개인 혁신성은 혁신 수용 의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혁신 저항은 전반적으로 조절효과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본 연구 결과는 정부 차원에서 시의적으로 시행을 고려할 수 있는 플랫폼의 효과성을 예측하고, 실제 상용화될 DOOH 광고 플랫폼의 가치 진단 및 전략 방안을 모색한 것에 의의가 있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설계
Ⅳ. 연구 결과
Ⅴ. 결론 및 제언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설계
Ⅳ. 연구 결과
Ⅴ. 결론 및 제언
#디지털 옥외광고 플랫폼 #미디어 혁신 특성 #개인 혁신성 #혁신 저항 #광고 태도 #digital out of home advertising platform #media innovation characteristics #personal innovativeness #innovation resistance #attitude toward advertising
저작권 안내 및 사용범위와 규정
-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 배포는 법적으로 "금지되어" 있습니다.
- 저작권 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하단의 “고객센터”를 이용해주세요.
- 기타는 저작물의 등록자가 정하는 사용 범위와 규정에 준합니다.
- 위 자료는 가 저작권을 관리하고 있습니다.